NAVER

질문 청주 대성고등학교가 청주에서 제일 좋은 학교 인가요??
good**** 조회수 19,310 작성일2006.12.21

청주대성고등학교가 청주에서 제일 좋은가요??

 

애들이 다 공부 분위기인가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5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dust****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청주에 대성고등학교 있거든요....

청주 대성초등학교 옆에 있는게 대성고등학교이구요.

청주상업고등학교에서 청주대성고등학교로 바뀐지 3년됬어요.

 

솔직히 그동안 대성고등학교 그다지 뛰어난 학교는 아니었는데

(그래도 재작년에 서울대 2명, 작년에 서울대 5명)

이번에 총동문회장이 30억 기증하면서 장학제도가 굉장해졌어요.

그래서 중학교에서 뛰어난 애들이 많이 간다고 해서

이번에 뜰 거라고 하더라구요.

그리고 오빠(대성고등학교 다님) 말로는 자습 감독이 무척 철저해서

엄청 빡세다고 해야되나? 하여튼 야간 자율학습 할 때 엄격하다고 하더라구요.

그리고 핸드폰도 금지고, 교내에 매점도 없고, 두발규제도 심하다고 들었어요.

교통도 괜찮아서 통학하기도 편하지요.

선생님들도 몇 분 빼고는 괜찮다고 들었어요. 다만 그 몇분이 많이 심각하다는 것이 문제..

올해 기숙사도 지어서 공부 잘하시면 기숙사도 들어가시면 될 것 같아요.

 

청주에서 제일 좋은 학교는 아닌데,  가능성이 가장 높은 학교인 것 같아요(장학금 30억;;;)

 

문제는 청주상고에서 바뀐지 얼마 안되서 이미지가 안좋다는 것인데

오히려 오래전 청주상고 선배님들이 많이 도와 주신다고 들었어요.(30억도)

 

그리고 정보는 제대로 알고 사용합시다...

2006.12.21.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청주 대성고 장학기금, 우수학생 유치 기폭제- 장학금 혜택으로 세광고와 우수학생 유치 경쟁할 듯

<script language=javascript type=text/javascript> function deleteArticleSomething( kind ) { if ( confirm( "정말로 삭제하시겠습니까?" ) ) { document.location.href="/_c21_/article_something_delete_hdn?kind=" + kind + "&grpid=1lY&mgrpid=&fldid=4Xb&dataid=2613"; } } </script><script type=text/javascript>// 동영상 블로그에서 항상 호출.function AllBGMStop() {}</script>청주 대성고 장학기금, 우수학생 유치 기폭제


장학금 혜택으로 세광고와 우수학생 유치 경쟁할 듯



뉴시스 cbi@cbinews.co.kr






'청주 대성고 제2의 세광고를 꿈꾸나'

대성고가 최근 모교 출신 동문으로부터 30억원이라는 단일 액수최고의 장학금을 기탁받아 화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이를 바탕으로 우수학생 유치에 적극 나서 성과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학교측에 따르면 30억원의 장학금 기탁 이후 다른 동문들도 장학금 기탁에 가세해 현재 37억4000여만원의 기금이 조성됐다.

조만간 이 장학기금을 운영할 장학재단이 만들어지면 본격적인 우수학생 유치전에 나설 계획이라는 것이 학교측의 설명이다.

이를 위해 학교측은 청주시내 일선 중학교에 최근 최우수권 학생들이 지원하면 파격적인 액수의 장학금을 제공하겠다는 '당근'을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장학재단으로부터 구체적인 장학금 액수를 통보받지 못해 정확한 액수를 밝히지 못하고 있으나 내년도 고입전형이 우수학생을 유치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보고 총력을 쏟고 있다.

더욱이 이같은 대성고의 전략이 맞을 경우 현재 세광고에 집중적으로 몰리고 있는 우수학생들이 분산될 가능성도 있어 교육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러한 분석이 가능한 것은 대성고의 경우 지금까지는 학생들의 선호학교가 아니라는 점이 우수 학생 유치에 상대적으로 유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선호학교의 경우 지원자가 많이 몰리면 우수학생이라도 다른 학교에 배정될 가능성이 높은 반면 비선호 학교의 경우 경쟁률이 낮아 우수학생 유치가 상대적으로 용이하기 때문이다.

아무튼 30억원이 넘는 막강한 '실탄'을 바탕으로 우수학생 유치에 나선 대성고의 승부수가 먹힐 지 여부와 우수학생의 분산 가능성 제기 등으로 내년도 청주시내 평준화지역 일반계고 전형 결과는 교육계의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

 

모교발전 30억 쾌척 ‘화제’

정봉규 청주 대성고 제11대 동문회장


안영록 기자 youngrok@ecbn.co.kr



“모교와 후배들을 위해 기업인의 목표이며 윤리인 기업이익의 사회환원을 실천하려고 합니다."


2일 청주 대성고(옛 청주상고) 제11대 동문회장으로 취임한 경북 포항의 ㈜지엔텍 정봉규 회장은 동문회장 취임을 앞둔 지난 8월31일 사재 30억원을 모교인 대성학원 산하 대성고에 장학금으로 쾌척, 화제가 되고 있다. 이는 지금까지 도내에 기탁된 장학금 가운데 단일 액수로는 최대 규모다.


정 회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모교의 발전과 국가와 민족을 위해 봉사할 인재양성을 위해 써 달라"며 "다른 동문들도 십시일반으로 참여, 이 기금이 앞으로 50억원 이상의 장학기금으로 발전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지난 1965년 청주상고 25회로 졸업한 정 회장은 현재 (주)지엔텍에 재직하고 있으며, 지난 30년간 대기환경 오염을 줄이기 위한 각종 시설을 만들어 보급해 지금은 대기오염 방지시설 제작과 전문보수 관리 업체로 뛰어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그는 이같은 노력으로 1991년 국무총리상을 비롯, 환경과학기술대상(1994년), 환경기술상(1995년), 국민훈장 동백장, 좋은 한국인 대상(이상 1996년) 등을 받았으며 2002, 2003년 연속으로 신노사문화 우수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한편 대성고는 일제 치하인 1935년 5월 청주상업학교로 개교한 이래, 1951년 8월 청주상고로 바뀌어 50여년을 이어오다 2002년 3월 인문계고교인 대성고로 다시 개명했다.


이 학교는 올해로 개교 71년을 맞았으며, 그동안 2만6천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청주의 유명 사학이다.


특히 인문계 전환 후 첫 졸업생을 배출한 지난해와 올해에는 서울대에도 합격생을 다수 내는 등 명문 일류대학에 60여명을 합격시켜 일약 명문고로 도약했다.




 

 

 

 

 

 

 

 

 

************************************************************************

 

 

대성고, 옛 청주상고 명성 되찾나

 

오옥균 기자 oog99@cbinews.co.kr

 

<!--쌀나눠주기 배너 시작

쌀나눠주기 배너 끝-->

 

60~70년대, 목포상고, 강릉상고와 함께 ‘10대 상업고’
금융·경제인 배출의 산실에서 인재 양성의 요람으로

지난 4일 찾아간 대성고등학교는 명문고로 거듭날 수 있다는 기대감에 상기된 분위기였다. 연일 이어지는 언론보도와 지역사회의 관심에 구성원들은 이미 명문고의 반열에 오른 듯 들떠있었다. 대성고 박원규 교장은 “선배들의 전폭적인 지지와 내부혁신을 통해 자신감을 얻었다. 인문계고교로 전환한 2002년에는 대성고 진학을 원했던 학생들이 전무하다시피 했지만 그동안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믿음을 심어줬고, 이번 정봉규 회장의 장학금 기부를 계기로 도약의 발판을 만들 수 있게 됐다”며 자신에 찬 모습이었다.

올해로 개교 71주년, 1935년 청주상업학교로 개교한 대성고는 전신인 청주상업고등학교 시절 수많은 정·제계 인사를 배출하며 청주고등학교와 더불어 충북을 대표하는 1세대 명문고였다. 1951년 학제 개편에 따라 5년제로 운영되던 청주상업학교는 청주상업고등학교와 대성중으로 분리됐고, 이후 30여년 간 내로라는 걸출한 인사들을 배출했다. 김현수 전 청주시장과 윤석민 전 국회의원 김현배 전 국회의원 등 정계인사를 비롯, 주택은행장과 건설부차관을 지낸 이관영, 전 충북은행장 황창익, 전 외환은행 전무 김재학, 전 서울은행 상무 장석원 등 수많은 금융계 인사를 배출했다.

또한 박노수, 윤형근, 이서지, 정해일 등 한국을 대표하는 화가와 정기동, 최순호, 이운재 등 유명축구선수에 이르기까지 오랜 역사만큼이나 많은 인재를 배출했다. ‘이생명 다하도록’, ‘현해탄은 알고 있다’, ‘아낌없이 주련다’, ‘남과 북’ 등 수백편의 극본을 쓰며, 우리나라 극작가의 대부로 한 시대를 풍미한 한운사 옹(84세·3회졸업·본명 한간남) 또한 빼놓을 수 없는 대표적인 청주상고 졸업생이다.

청주상고 동문이면서 31년간 모교에 몸담고 있는 박원규 교장은 “모집단위가 전국이었던 초창기 청주상고는 전국에서 내노라는 인재들이 모여들었다. 10:1이상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고 목포상고·강릉상고와 더불어 전국 10대 상업고에 포함될 정도로 상업고 가운데 최고의 명문이었다”고 회상했다.

70년대 말, 80년대 초만 해도 청주상고는 가정형편이 어려워 대학진학을 포기하고 당시 최고의 직업으로 꼽히던 은행원이 되기 위해 찾아온 우수한 인재들로 넘쳐났다. 졸업생 여섯 중 하나는 은행원이 됐고, 충북지역 은행원 절반이 청주상고 출신이었을 정도로 청주상고는 금융인 배출의 산실이었다. 그러나 1980년대 말에 접어들면서 청주상고의 춘삼월 호시절도 갔다. 직업으로써 은행원의 인기가 물러나고 대학의 수가 늘어 대학진학이 수월해지자, ‘인문계고 선호 실업계고 기피현상’이 일었다.

출산율이 낮아지는 것 또한 청주상고에는 악재로 작용했다. 하나뿐인 자식을 실업고에 보낼 수 없다는 부모들의 교육열(?)도 청주상고의 몰락을 부채질했다. 중학교 성적 상위 70%까지는 인문계 학교로 진학하고 하위 30% 가운데 입학생을 선발해야 하는 현실에서 우수학생 유치는 불가능했다. 급기야 1990년대 말에는 미달사태까지 벌어져 학생을 유치하기위해 교사들이 중학교를 찾아 다녀야하는 딱한 형편에 처했다.

1935년 지어진 청주상고 본관건물이 문화재청 등록문화재로 등재되는 것과 함께 청주상고의 명성도 동문들의 추억 속으로 사라지는 듯 했다.

  
▲ 청주 대성고 전경. 사진=육성준기자
21명 동문 교사, “구조조정 되더라도 학교 살려야”
2001년 당시 청주상고 교감으로 근무했던 박 교장은 “몰락한 청주상고를 살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인문학교 전환이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인문학교 전환도 그리 녹록치 않았다. 교육부 승인도 승인이지만 2만여 동문의 반발은 그보다 더 거셌다. 일제치하 10년, 한국전쟁 등 격동의 세월을 지나면서도 65년간 면면히 이어오던 모교의 명판을 내린다는 결정에 동문들은 쉽게 수긍하지 않았다. 또한 학과과정으로 인해 인문계 전환 시 상과·전산과 교사 21명 가운데 18명이 실직을 겪어야 한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공립도 아닌 사립학교에서 18명의 교사는 달리 오갈 데가 없었다. 이러한 악조건에서 동문들의 힘은 더욱 빛났다.

인문학교로 전환을 반대하던 동문들은 오래 지나지 않아 모교가 사라지는 것보다 옛 영광을 되찾는 것이 낫다고 판단해 모교의 발전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또한 21명의 교사들도 기꺼이 현실을 받아들였다. 박 교장은 “무엇보다도 모교 재직 선생님들의 합의가 가장 큰 문제였다. 하지만 선생님들은 ‘우리가 구조조정이 되어 떠나는 한이 있더라도 인문계로 개편해야 청주상고가 다시 살아날 수 있다’며 기꺼이 한마음이 됐다”고 말했다. 이 또한 21명의 교사 대부분이 청주상고 동문이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2002년 청주대성고등학교로 교명을 변경하고 첫 입학생을 받았다. 하지만 모든 것이 해결된 것은 아니었다. “실업계 고등학교라는 인식이 바뀌지 않았고 신생학교는 최신시설이라는 장점이라도 있었지만 우리가 내세울 수 있는 것은 오랜 역사와 그동안 배출한 동문들 뿐이었다”고 박 교장은 말했다.

최근 11대 동문회장이 된 정봉규 회장의 30억 기부는 학생들이 큰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됐다. 재학생들은 선배가 그늘이 되어주기도, 비를 막아주기도 한다는 사실에 천군만마를 얻은 듯 온몸에 힘이 들어간 눈치다. 이에 질세라 재단에서도 우수학생 유치를 위해 1937년 지어진 강당을 부수고 그 자리에 10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기숙사를 짓겠다고 나섰다. 박 교장은 “장학금 기부로 학교가 활력을 얻었다. 인문계 전환 원년에는 학생유치가 어려워 고생했지만 구성원들의 노력으로 이제 정상궤도에 올라섰다고 판단한다. 이제부터는 사립학교의 본연의 목적인 우수인재 양성에 매진할 것이다”고 밝혔다.

대성고는 2005년 처음 인문계 졸업생을 배출했다. 2006년에는 명문고 구분의 척도처럼 된 서울대 입학생 수가 5명으로, 세광고·충주고·신흥고에 이어 4위를 기록했다. 자녀의 대성고 입학을 꺼려하던 학부모들도 전교생 휴대폰 휴대금지 등 엄격한 학내 질서유지와 면학분위기 등이 알려지면서 우호적으로 바뀌었다. 재학당시 학생회장을 맡았던 정우철씨(39회 졸업생)는 자신의 딸 또한 대성고에 입학시켰다. “청주로 이사 오면서 집과 가까운 학교에 딸아이를 진학시킬 수 있었지만 모교인 대성고에 입학시켰다. 2학년에 재학 중인 딸이나 나 모두 대성고를 선택한 것에 대해 만족하고 있다. 예전에 내가 학교를 다닐 때보다 선생님들이 더 열성적인 것 같다. 딸과 고등학교 동문이 됐다는 것도 즐거운 일이다”고 말했다.

 

2006년 09월 07일 <!--(0호)//-->
오옥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2006.12.2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5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lv****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대성초옆에대성고있어요

이번에장학금이50억이들어왔대요

어떤분이30억기부하시고동창분들이20억모아서기부하셨다네요

그50억이자가1억이래요

그1억을2007년1학년학생들에게장학금을준다네요

아 그리고기숙사도2007년완공이라네요

내년부턴쓸수있대요

청주시내에서10등인가10등안에들면500인가준다고하구요

대성고전교에서도상위권학생들은거의장학금주겠죠

 

작년엔대성고경쟁률3:1이었대요

요번엔심하면5:1까지도될수있다고선생님들께서그러시구요

장학금때문에우리학교에서도많이간다고해요

대성고핸드폰못갖고다녀요

소문으론핸드폰갖고다니다걸리면3일정학이라는소문까지ㅋㅋㅋ

교복치마가좀특이해요

보통주름이두갠데대성고치마는한개더라구요

대성제단추도식이1년에한번씩있는데11월쯤에해요

 

저번에우리학교에홍보왔었는데

야자분위기좋다는데요

이번에대성고괜찮을거같네요^ ^

2006.12.2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청주에 대성 고등학교는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대성 초등학교는 있어도.

아직까지 청주에서 대학 제일 잘보내고 학교 분위기가 좋은곳은

세광 고등학교 입니다.

세광고는 한반에 모의고사 400점 넘는 사람이 20명이 넘는 다는 얘기도 있구요.

물론 확실하진 않지만..

아마 그럴거에요.

그리고 사립이다보니 선생님들께서 국립보다는 더 오래 계시다 보니 자기 학교에 대한

애정도 더 크신 것 같고요.

세고의 인지도는 날이 갈수록 커지고요.

2006.12.2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석이
고수
붙임머리, 두피, 모발 관리, 미용실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청주의 대성고등학교.....원래는 청주상업고등학교였는데 인문계열로 바뀌면서

남녀공학고등학교로 바뀌었습니다..

한 4~5년 전에.................

아마도 그전에 청주상업고등학교는 꾀전통있고 유명한 학교로서 잘알려져있고요.

지금의 대성고도 아마도 그럴듯합니다..

 

인문고로 전환한지 오래되진않았지만 청주대학교와 대성초등학교가 같이 붙어있답니다...

2006.12.2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