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마칸s 파나메라4s 다른 성향이지만...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9,790 작성일2018.04.27
마칸s
파나메라4s

다른 성향이지만

장거리 운행시

연비 이거 두개 고려 해볼때 어떤게 더 좋을까요

파나메라는 고급유라서 고급유 주유소 찾는게 좀 걸리지만요..

하루 200키로 정도 탑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JeremyClarkson
식물신
모터스포츠경주 6위, 스포츠카 8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일단 포르쉐를 사시면서 연비를 고려하신다면, 애당초 하이브리드 모델이나, 여타 브랜드를 고려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마치 맹수를 원하면서 순한 맹수를 찾는것과 같은 이치라 생각합니다. 아예 순한 초식동물을 찾는게 맞을듯 합니다. 일단 두 모델만 놓고보자면, 언급하신 두 모델 자체가 일반 기본형 모델 대비 비교적 고성능이기때문에 연비는 그리 좋은 편은 아닙니다. 

두 모델 중 당연히 마칸 S가 연비는 더 좋습니다. 
왜냐하면 마칸 S가 2종이 있는데 디젤 S인가 가솔린 S인가의 차이겠습니다. 국내 수입은 둘다 되는지는 딜러를 통해 확인하시기바랍니다. 참고로 국내 포르쉐 수입원은 1군데가 아니니 다른 수입원별 차종비교 등을 잘해보시고 양쪽 모두에 문의바랍니다. 

가솔린 기준으로만 봐도 파나메라 4S는 V8 엔진이고, 마칸 S는 V6 엔진입니다. 이미 배기량과 기통수자체가 월등히 파나메라가 앞섭니다. 그만큼 가격도 다르지요. 출력도 파나메라 4800cc 400마력, 마칸 터보디젤 S가 3000cc V6 로 260마력, 가솔린은 V6 트윈터보로 340마력 입니다. 아마도 국내 마칸S는 터보디젤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엔진 스펙만 봐도 연비가 가늠이 되실 겁니다. 배기량, 출력, 기통수를 보시면 확연히 파나메라가 더 기름 소모량이 많습니다. 더군다나 파나메라는 태생이 후륜인데 4륜을 물린 4S는 연비가 더 안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연비는 어디까지나 운전습관이 크게 좌우합니다. 실제로 도요타 프리우스와 BMW M3를 함께 서킷에 투입한 뒤 BMW M3의 주행을 도요타 프리우스가 뒤따라 가도록 하는 실험을 했습니다. 과연 어떤 차의 연비가 더 안좋았을까요? 결과는 놀랍게도 프리우스의 연비가 더 안좋았습니다. 

고속주행과 한계주행을 염두에 두고 만든 M3에게 서킷 주행은 큰 무리없는 주행인데, 이런 주행을 고려하지 않고 만든 프리우스로 버거운 상대인 M3와 함께 서킷을 뒤따라 돌게 하니 하이브리드인 프리우스의 연비가 더 안좋았습니다. 즉 프리우스같은 고연비 차량을 타더라도 내가 레이싱 하듯이 강하게 몰면 연비는 안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만큼 연비는 운전성향이 크게 좌우합니다. 따라서 본인에게 더 맞는 스타일의 차량을 구매하시고, 연비주행을 하신다면, 연비는 크게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실제 포르쉐는 조지는 운전을 하게 되면 기름 게이지가 줄어드는게 정말로 보입니다. 엔진에서도 기름을 퍼붓는듯한 소리가 인젝터 노즐의 분사소리가 실내에서 들릴정도입니다. 달리는 주행을 즐기신다면 마칸이던 파나메라던 연비는 안좋을 수 있습니다. 아마도 리터당 5km이하로 내려가는건 시간문제입니다. 실제로 포르쉐 기본 카이엔 모델도 스포츠모드 켜고 RPM 레드라인까지 몰아부치면 총주행거리가 팍팍줄어듭니다. 

공식 연비 수치는 포르쉐 한국 홈페이지를 참고하십시오. 

파나메라는 고급유 주유지만 급한경우 일반유 주유도 가능은 합니다. 다만 한계주행이나 극한 주행등을 할 경우 엔진노킹 등에 문제를 일으킵니다. 파나메라는 고성능 엔진으로 압축비가 11:1 정도로 고급유 주유를 하셔야 프리이그니션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반면 마칸 S가 가솔린 모델일 경우 압축비가 9:1 정도이기때문에 고급유를 꼭 주유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보통 압축비 10 이상이 되면 고급유를 권장하는 편입니다. 

그럼 좋은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2018.05.08.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