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메갈리아가 정확히 뭔가요?
비공개 조회수 4,858 작성일2017.08.03
저는 배타때부터쭉 옵치를 하는 여성유저인데요..

어쩌다가 유튜브에서 갓건배라는분의 영상을 보게되었습니다

3번까지 봤는데 얼굴이 구겨지더라고요.. 그뒤로 안보다가 몇주지나고 영상이 뜨길래 다시들어가보니..
조금 생각이 달라졌습니다..

상대 남자분들이 여혐을 했을때 갓건배님이 욕을 하시는게 멋져보이시더라고요..

그게 정말 맘에 들었고..음.. 얼마전에 지식인에 갓건배에 대해 물어보았고 제가 메갈이냐고그러더라고요..

남자친구한테 이 얘기를 꺼냈을때도 저보고 너 메갈이냐? 라고 하던데.. 영상이 맘에 들고 재미있다고 느껴지는것만으로도 메갈에 속하는건가요?

물론 갓건배님 영상에서 욕하지도않았는데 먼저 욕을하는건 좀 그렇다고느끼지만 욕하시는게 너무 술술나오시는 모습에 재미있더라고요..

그래서 메갈이 뭔지 알아보려고 꽤찾아봤는데 나오는게 없어서 질문을 남깁니다.

1.저 또한 나름 남혐을 가지고있습니다.. 지금은 어느정도 극복했고요.. 남혐이 생긴건 초4때부턴데..초3 중반에 납치당해서 성폭행을 당했는데 겨우 도망쳐서 일이 잘해결됬었거든요..그리고 아버지가 엄해서 조금만 잘못해도 골프체로 맞았는데..맞기시작한게 기억상으로 5살인가 6살때부터 였습니다.. 전남친도 데이트폭력을 당해서..

제가 남혐이 조금 생겼었는데..옆에 스치기만해도 토하고 그랬거든요..겁먹고그랬던건데.. 이런것도 메갈에 포함되는건가요?..현재 멀쩡히 남자친구도 사기고있기는한데..

2. 메갈의 기준이 뭔지알려주세요

3.모든 메갈들이 일베인건가요? 이기라는말이 누가 일베라고하더라고요..제가 일베가 일간베스트라는 의미와 나쁘다는 것만 알아서 일베도 자세히는 모릅니다.. 메갈은 다 일베인건가요?

4.메갈들은 다 남혐이라고했는데.. 갓건배님은 한남충한남충하면서 외국남자 좋다는 얘기를 하셨거든요..
메갈분들은 한국남자분들만 싫어하는것인지 궁금합니다..


빠른답변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6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고수
  '메갈'이란 한국남성 혐오 커뮤니티 '메갈리아'의 줄임말이구요.
 
 보통 "너 메갈이냐?"='너 메갈리아 회원이냐?' 입니다.

 세간에선 보통 여자 '일베' 로 칭하기도 합니다. '일베'에는 한국 여성에 대해 과격한 비하(김치녀라는 표현을 자주 쓰죠.) 혹은 욕설글이 올라오는 데, '메갈리아'에서는 한국 남성에 대한 과격한 비하글들이 주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와 별개로 장애인, 노인 같은 사회적 약자를 조롱, 비하하거나, 5.18민주항쟁 같은 역사를 왜곡하고 비하하기도 합니다. 저도 자세히까지는 모르지만, 이 사이트들에 대한 갖가지 헤프닝이 있는 걸로 알아요.

1~2.메갈의 기준
 단순히 남자 혐오증이 있다고 해서 메갈은 아닙니다. 메갈리아 회원은 아니잖아요? 메갈리아는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단순 남자 혐오를 넘어서 비정상적이고 과격한 표현의 비하글들이 많이 올라옵니다. (ex 한남충, 6.9인치 성기, x꼬충. 한X충 등등) 직장 남자 상사에게 설사약이나 비아그라, 심한 경우 부동액을 넣은 커피를 주겠다고 범죄계획을 올리거나, 주었다고 올린 글들도 여럿 있었습니다. 이렇듯, 메갈리아는 정상적인 범주를 벗어난 비상식적이고 과격한 커뮤니티라 볼 수 있습니다. 보통 합당한 이유나 논리 없이 한국 남성을 비하한다면 메갈이라 의심하셔도 됩니다.

3. 메갈=일베?
 위에 말씀드렸다시피 일간 베스트(이하 일베)는 남성들의 한국여성 혐오 사이트이며, 정치성향은 자칭 보수입니다. 이들은 흔히 진보라 불리는 민주당 세력을 싫어하며, 현재의 자유한국당, 이전 새누리당을 신봉합니다. '이기'라는 말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쓰던 말인데, 조롱의 의미로 쓰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메갈은 거의 일베의 거울 버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성들의 한국남성 혐오 사이트이며, 정치성향까지는 모르겠으나 서로 비슷한 표현을 자주 사용하는 듯 합니다.

4. 메갈은 남혐이 아닌 '한국남혐'이 맞습니다. 일베의 '김치녀'라는 표현에 대항하여 '한남충'이란 말을 만들어 쓰고, 한국남자의 성기가 6.9인치라며 비하합니다.(속된 말로 실ㅈ이라 하는 듯 합니다.)


 과거의 좋지 않은 사건을 겪으신 것에 대해서 참으로 유감으로 생각합니다. 그래도 현재 어느 정도 극복하셔서 남자친구분과 연애하신다니 참으로 다행이네요. 그런 BJ들의 유튜브 영상이 자극적이고 과격한 표현 때문에 순간 재밌을지는 몰라도 그런 방송 영상을 자꾸 접하게 되면 생각과 사고가 바뀌고 물들기 마련입니다. 몇 살이신지는 모르겠지만 부디 사리판별 잘하셔서 건강한 사고를 유지하시길 바라겠습니다.

P.S 그들이 몰려올까봐 아이디는 비공개로 하겠습니다.

2017.08.03.

  • 채택

    지식인 채택 답변입니다.

  • 출처

    마이 헤드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inzu****
물신
오버워치 9위, 철학, 심리철학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 님 같은 경우는 남혐이라고 보기에는 조금 힘듭니다.

비유하자면 알레르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땅콩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땅콩을 먹으면 큰일이 나는 것처럼 님은 남자가 주변이 있으면 힘든겁니다.


2. 메갈은 남자라면 다 혐오하는 사람들 입니다.

님처럼 어떤 아픔이 있어서 그런 사람도 소수 있겠지만 그저 현실을 부정하며 남자를 혐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냥 사이비 종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모든 남자는 여자를 강간할 폭행하려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거기에는 부모님도 들어갑니다.

자기 아버지도 자0살해야 하는 인간으로 생각하고,  어머니는 거기에 빌붙어 있는 패배자이며 똑같이 자0살이나 해야하는 사람이라 말하더군요.


3. 일베와 메갈은 다릅니다.

일베는 온갖 어그로를 끌면서 그 중에 [여혐]이 있습니다.

메갈은 [남혐]으로 어그로를 끕니다.

메갈을 [여자일베]라고 표현을 자주 하지만 일베와는 전혀 다릅니다.

다만 일베는 지네들끼리 놀고, 메갈은 인터넷상에서 당당하게 활동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4. 외국남자를 좋아하는게 아닙니다.

[돈 많고 잘생긴]외국 남자죠.

굳이 외국남자가 아니더라도 [돈 많고 잘생긴]남자라면 좋아합니다.

여자니까요.

모든 한국남자는 [돈도 없고 못생긴]남자라서 혐오한다고 하는 겁니다.

2017.08.03.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6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초수
치우친 의견없이 최대한 객관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페미니스트입니다.
메갈과 페미니즘을 동급취급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실제로는 메갈=여성우월주의, 페미니즘=양성평등을 의미합니다.
다시말해 여성우월주의이든, 남성우월주의이든 모두 차별주의자이며
남녀임금불평등, 채용시 남성우선선발, 육아휴직문제 등 현재 남녀평등이 완전히 이행되고있지않은 현 행태를 부정하지않는 사람들 역시 차별주의자입니다.

이런범위에서, 회사일을하며 남녀차별적인 문제를 직접 두 눈으로 봐온 주변 남자들 중에서도 페미니스트가 굉장히 많습니다.
메갈로인해 페미니즘에 대한 인식이 부정적이 되었지만 실제로 페미니즘은 너무나도 당연한 인식입니다.
흔히말하는 프로불편러가 아닌, 그저 양성평등사상일 뿐이니까요.


페미니스트들 사이에서도 메갈에 대한 인식은 많이 다릅니다.
일단 메갈에 대해 설명해드리자면 메갈리아는 예전 디씨인사이드라는 인터넷 커뮤니티의 메르스갤러리에서 출발한 여성우월주의 커뮤니티입니다.
한국인여성이 해외에서 분리조치되었다는 소식에 일부 남성이 '김치년 그럴줄알았다!'는 포스팅을 올렸고, 디씨인사이드의 남자연예인게시판의 여성유저들이 모여들어 남성들에게 성별만바꿔 똑같이 대응하며 '미러링'문화가 생겼습니다.
이 과정에서 '김치남'이라는 단어가 생겨났는데 디씨인사이드 운영자가 곧바로 '김치남'은 금지어로 지정했으나 '김치녀'는 여성들의 반발에 뒤늦게 금지어로 지정했지요. 이를 시작으로 생성된 사이트가 메갈리아입니다.

느금마=>느개비, 김치녀=>한남충, ㅂㅈ구멍=>후장구멍
이렇게 수많은 여혐단어들을 성별만 바꾸어 그대로 대응하는 미러링방식은 남성들에게 굉장한 혐오감을 불러일으켜 이전 페미니즘에서는 할수없었던 여혐남혐에 대한 이슈화를 일으켰다는 측면에서 일부 메갈을 옹호하는 입장의 페미니스트들도 존재하기는합니다.
반대로 대한민국 국가대표들과 6.25참전용사들까지 모욕하는 발언을 일삼는 일부 메갈리안들까지 등장하고나서부터는 더이상 메갈을 옹호할수만은 없는 입장의 페미니스트들도 매우많습니다.

페미니스트 입장에서는 지금처럼 크게 남녀평등문제가 이슈화된적이 없었기때문에 메갈리아의 순기능도 있었음을 말씀드리지만, 메갈리아를 무작정 욕하지못할뿐 그 폭력성과 윤리성에 대해서는 분명 잘못이 있음은 사실입니다.
메갈리아 회원 본인들도 잘못된 언행임을 알고있기에 남자들도 똑같은말을 들어보라고 미러링하는거지만, 점점 일베의 미러링을 시도하고 있다는 것또한 정당화될수없는 사실입니다.


이제는 수면위에 남녀평등문제가 드러났으며 이슈화되어있습니다.
메갈리안분들 충분합니다.
이제 시기에맞춰 진정한 페미니즘사상을 가진분들이 진짜 사회운동을 할 때입니다.
페미니즘은 다시 말씀드리지만 여성의 인권을 상향조정하여 양성평등을 이루자는 사상입니다.
이 안에서 남성혐오, 여성혐오는 없습니다.


(질문자분 남자친구, 별로 좋은사람같지는 않아보이네요. 질문자님이 남혐발언을 한것도 아닌데 메갈이라고 몰아가는건 경계해야할 태도입니다.)

2017.08.1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5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바른정보
영웅 eXpert
생리, 피임, 의약외품, 의약품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메갈리아에 대한 탄생부터 현재까지

그리고 이슈가 되었던 사건들 정리된 글 있는데요?


출처 : http://bit.ly/2uw7UoI

2017.08.11.

  • 출처

    링크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시민
저기 밑에 답변 단 사람들을 통들어서 '한남충'이라고 말하는 겁니다
 메갈은 처음에 '메르스 갤러리'라는 말에서 시작됬는데 그 예전에 메르스가 한참 유행할때 한국에 처음으로 병을 옮긴 사람이 '여자'라는 이유만으로 인터넷상에서 욕을 먹고 온갖 비하 말들을 들었습니다. 그런데 그것이 오보로 밝혀졌고 처음 메르스를 옮긴 사람의 성별이 '남자'로 밝혀지자 인터넷이 조용해 졌습니다.(남자가 메르스를 옮긴 것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이 없었죠) 그 사건을 시작으로 여성들이 자신의 성적인 여성성으로만 비하하던 인터넷, 대한민국 사회에 불만을 가졌고 그렀게 만들어진게 '메갈사이트'입니다. 메갈이 유명해진 이유가 메갈회원들이 "여자 성희롱 하지마세요""여자 몸매 평가하지마세요""여성을 성적대상화 하지마세요"그러니까 한남들이 "뺴애애액 싫은데 우리들은 여자들 욕하고 희롱하면서 노는게 좋은데? 어디서 여자가 남자한테 대들어!!" 그런 그지같은 마인드로 시작해서 메갈이 욕을 먹게 된것입니다. 메갈 사이트 회원들이 일반인 여성도촬하는 ㅈ같은 사이트인 소라넷 폐지하라고 운동하고, 지금까지 여성들이 살면서 겪어온 성희롱 발언이나 성차별 행위들을 미러링하는 글들을 올리는등 여성의 권리를 높이는 활동들을 많이 했습니다.
그리고 답변자님께서 '나는 남혐이야'라는 말씀을 하셨는데 남성에 대한 트라우마가 생겨서 남성을 싫어하는 거지 그것이 '남혐'은 아닙니다. 남혐이라는 말 자체가 성립 할 수 가 없는겁니다. 남혐??ㅋㅋㅋㅋㅋㅋㅋㅋ 일단 대한민국사회가 남성의 권리적으로 우월한 위치에 있는데 그들이 성적차별을 말하고 혐오대상화된다고 생각한다?? 그건 말도 안되는거죠. 남혐이라는 말자체는 여성들이 "여혐발언이다.""여혐하지마라"그러니까. 한남들이 "에에에?? 여혐? 그럼 나도 남혐할래!! 너희들이 하는건 남혐이야! 뺴애애애ㅐㅇㄱ" 그러는 겁니다.

2017.08.1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