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베트남이 1975년 04월 30일 공...
비공개 조회수 737 작성일2018.05.21
베트남이 1975년 04월 30일 공산주의로 적화통일 된 후부터 1991년 소련이 붕괴되기전까지 북한처럼 독불독재공산주의 였나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베르세르크
우주신
한국사 20위, 북한 동향, 정세 4위, 세계사 14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선답변인이 말한 내용에는 오류가 있습니다.


베트남이 공산화 되면서 남베트남은 사라집니다. 우리가 말하는 베트남이 망했다의 베트남은 그 남베트남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베트남은 혁명화 교육을 위하여 많은 남베트남의 반공인사들을 숙청합니다.


유명한 베트콩도 이 시기에 모두 숙청되어서 사라지죠.


그리고 많은 월남인들이 해외로 조각배를 타고 도망갑니다.


이른바 보트 피플이죠. 그런데도 베트남이 망한 것이 안보인다면 문제가 큽니다.


그렇게 도망친 베트남민간인들이 100만명이 넘습니다. 가희 엑소더스였죠.


우리나라에도 80년대 초반에 이 보트피플들을 부산의 수영만 부근에 시설을 조성하여 수용했었습니다.


더해서 베트남은 캄보디아를 침공하였고, 미국은 베트남에 대해서 경제제제를 가합니다.


이것이 1991년, 구소련 붕괴때까지 이어지면서 그 이전에는 공산주의 국가들 덕분에 그럭저럭 버티던 베트남도 더이상 버티지 못할 지경에 이르릅니다.


공산주의 경제의 모순과 캄보디아 침공으로 인하여 국가경제가 붕괴하기 일보직전에 이르게 됩니다.


그러자 베트남 공산당은 도이머이 정책을 추진, 개혁개방으로 경제적 돌파구를 찾고자 노력하게 됩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베트남이나 중국이나 다 집단지도체제입니다.


1명이 권력을 가진 북한과는 다른 나라죠.


그러므로 다른 한편으로는 북한은 베트남처럼 되기가 어려울 수 밖에요.  

2018.05.2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화석바이크 연구소
우주신
베트남, 캄보디아 2위, 전기, 전자 공학 52위, 오토바이 7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 공산주의 국가가 모두 독재국가라는 생각은 편견일 수 있습니다. 

공산주의는 경제체제를 의미하는 겁니다. 상대적인 개념은 자본주의죠.
민주주의는 정치체제를 의미합니다. 상대적인 개념은 독재(반민주) 정치체제 입니다. 

따라서, 공산주의 국가라고 모두 독재국가로 간주하고, 
자본주의 국가라고 모두 민주주의 국가로 간주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잘못된 생각입니다. 

예를 들면, 1975년경 우리나라는 자본주의 국가가 맞지만 지독한 군사독재 정권이었습니다. 
공산화된 통일 베트남의 경우, 한동안 공산주의 체제를 유지했지만 경제적으로는 큰 실패를 거듭합니다. 
대부분의 공산주의 국가는 정치적으로는 공산당만이 정권을 잡을 수 있는 권력독점주의를 택합니다. 
하지만, 공산주의 국가에도 나름대로 민주주의적인 요소가 제도적으로 보장되어 있는 겁니다. 

예를 들면, 일본의 경우 2차세계 대전이후 지금까지 한 정당이 정권을 독점하고 있습니다. 
싱가폴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객관적으로 보면 지독한 독재국가가 맞지만, 나름대로 민주적인 요소가 많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공산주의 국가는 모두 독재국가"라는 생각은 냉전시대의 이데올로기에 매몰된 편견일 가능성이 큽니다. 

2. 통일후 베트남은 경제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습니다. 

베트남의 경우, 1975년4월30일 통일된 이후 경제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습니다. 
전후 복구를 위해 많은 자금이 필요하지만, 전쟁으로 파괴된 국토와 전무한 산업시설등으로
경제 발전에 한계가 컸습니다. 

여기에, 베트남전에 패한 미국이 베트남 경제를 약20년동안 봉쇄하는 정책을 편 결과
 베트남경제의 어려움이 가중 되었습니다.  
북한의 경제가 어려움을 겪는 것도 1980년대 이후 공산권 경제블록이 붕괴되고, 
서방세계의 북한에 대한 경제제재가 계속되었기 때문인 것과 비슷합니다. 

3. 베트남에 대한 경제제재가 풀린 후 개혁개방 정책을 폅니다. 

미국이 베트남에 대한 경제제재를 풀고, 베트남과 수교를 하면서
베트남도 공산주의 경제체제를 자본주의 경제체제로 전환하고, 
외국의 투자를 적극적으로 유치하면서 전반적인 개혁 개방정책을 폅니다. 
이것을 도이모이 정책이라고 하는데, 베트남의 헌법에도 기재되어 있을 정도로 중요한 이념적인 정책입니다. 

개혁개방이후, 베트남의 경제는 눈부신 발전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현재 1인당 국민 소득이 3000달러에 근접한 것으로 압니다. 

4. 베트남과 북한을 직접 비교하기에는 정보가 너무 부족합니다. 

북한에 대한 정보는 정확한 내용이 공개된 것이 없고,
북한에 대해 알려진 정보의 대부분은 사실이 왜곡된 경우도 많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정확히 판단할 근거가 없습니다. 

따라서, 베트남과 북한을 직접 비교하여 답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북한에 대한 반세기가 넘게 지속된 서방세계의 경제제재가 풀린다면, 
북한의 경제는 지금의 베트남 경제보다 훨씬 더 빠른 성장이 가능할 수도 있을 것으로 
조심스럽게 예측할 수도 있습니다.

5. 정치적인 이념은 시대에 따라 변합니다. 

국가의 외교관계는 서로의 이익에 따라서 수시로 변하기 마련입니다. 
미국과 일본은 2차세계 대전당시 서로 죽고 죽이는 최악의 적국이었습니다. 
현재는 가장 가까운 동맹국으로 지내고 있죠. 

미국과 일본의 관계를 보면서, 남한과 북한의 관계에 시사할 점이 많다고 봅니다. 
북한을 바라보는 정치적인 시각을 65년전의 상태로 고정시켜 보는 것은
혹시 시대적인 착오는 아닌지 이젠, 한번 쯤 다시 살펴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2018.05.2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목우자
절대신 열심답변자 eXpert
40대 이상 남성 농림어업인 #재무제표 #주식투자 #성장주 정치외교학 1위, 주식, 증권 15위, 경제 정책, 제도 6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아닙니다.

베트남은 북한과는 다릅니다.

 

베트남이 공산화 되어서 망했다고 주장 하는 것은 자한당과 503호 추종자들의

주장 일뿐입니다.

 

도이머이

둘러보기, 검색

1986년베트남 공산당 제6차 대회에서 제기된 슬로건이며, 사회주의 기반의 시장 경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주창한 개혁 개념이다. 도이 머이(베트남어: Đổi mới/ , 쇄신이라는 뜻)는 베트남에서 흔히 사용되는 용어인데, 도이 머이 정책이라고 하면, 이러한 개혁을 일컫는 말이다. 주로 경제(가격 안정, 국제분업형 산업구조, 생산성의 향상), 금융 면에서 새로운 방향 전환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응우옌 쑤언 오아인(Nguyen Xuan Oanh, ~2003년 8월 29일) 박사는 도이 머이 정책을 입안하는데 큰 영향을 미쳤다.[1]

 

80%가 농민과 농촌 거주자인 농업국인 베트남이지만, 근대화·공업화 과정에서 도이 머이 정책 실시까지 국가 정책으로는 농업은 중시되지 않았다. 그러나, 도이 머이를 이끈 것은 베트남의 농업의 현실이었다. 베트남 공산당은 본격적인 도이 머이 단행 이후의 1988년 4월 정치국 제10호 결의로 사실상 각 농가가 농업 형성의 기본 단위인 것을 인정했다. 이 결의에 따라서 합작사가 농지의 대부분을 소유하고 농업 경영의 기본적 단위를 집단 농업으로 하는 것은 끝났다. 베트남 공산당은 사실상 공산주의로부터의 이탈을 결정한 것이며, 베트남 농민들은 "가난을 나누는 사회주의"라는 시스템에 도전하는 행동을 개시한 것이다. 사실, 도이 모이 이후 농민의 삶은 변화하고 전체로서는 1980년대보다 풍부해졌다. 시장 경제의 도입이나 대외개방정책이 도입되어 큰 경제적 성과를 거두었다. 도이 머이는 공산당 일당 지배 체제를 유지하면서, '공산주의 지향형 발전'의 이념을 계승하였다. 도이 머이의 사상 분야의 일부로 민부나 강국, 민주, 문명사회를 내걸어 발전한다는 이념이다. 개혁개방으로 성공을 거둔 중국이 목표로 하는 '2050년, 문명공산주의국가'가 도이 머이의 계보를 잇는다는 견해도 있다.[2]

2018.05.21.

목우자님의 엑스퍼트 상품
답변자에게 더 자세한 맞춤 상담하고 싶다면 엑스퍼트를 이용해보세요!
바로가기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