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다음 중, 흔히 어울려 쓰이는 글자끼리 연결이 바른 것은?
1. 心-身 2. 手-皮 3. 毛-角 4 .骨-足 5. 頭-肉
14. 다음 중 한자어의 짜임이 대립 관계가 아닌 것은 ?
1. 兄 <-> 父 2. 祖 <-> 孫 3. 父 <-> 婦 4. 姉 <-> 妹
3. 다음 중 한자어의 짜임이 수식관계는?
1. 住宅 2. 衣服 3. 强弱 4. 入學 5. 讀書
12. '男 兒 [ ] 五 車 書'의[ ]안에 알맞은 한자어는?
1. 理 2. 烏 3. 讀 4. 論 5. 乃
4. 다음 중 상대자가 아닌 것은?
1.加 - 減 2.集 - 散 3.省 - 察 4.存 - 亡
11. 다음 중 '之'의 쓰임이 다른 하나는?
1.耳 不 聞 人 之 非
2.天 下 之 大 事
3.目 不 視 人 之 短
4.人 恒 敬 之
14. 다음 중 ( )안에 알맞은 말은?
◁ 欲 知 古 者 察 ( ) ▷
1.來 2.今 3.古 4.往 5.言
25. '天 地 無 始 終'의 대구를 쓰시오(한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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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흔히 어울려 쓰이는 글자끼리 연결이 바른 것은?
1. 心-身 2. 手-皮 3. 毛-角 4 .骨-足 5. 頭-肉
'심신이 피로하다'등의 표현으로 흔히 어울려 쓰입니다.
14. 다음 중 한자어의 짜임이 대립 관계가 아닌 것은 ?
1. 兄 <-> 父 2. 祖 <-> 孫 3. 父 <-> 婦 4. 姉 <-> 妹
문제가 틀렸습니다. 3번의 경우 父(아버지 부)대신 夫(남편 부)가 와야 합니다.
1번의 경우 부모 즉, 아버지, 어머니가 아닌 형, 아버지의 관계이므로 대립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3. 다음 중 한자어의 짜임이 수식관계는?
1. 住宅 2. 衣服 3. 强弱 4. 入學 5. 讀書
수식관계란 '어떠어떠한 무엇', '~~게 ~~한다'등으로 해석되는 관계를 말합니다.
1번은 '주택' '사는 집'으로 직역되어 5가지 중 유일하게 수식관계입니다.
12. '男 兒 [ ] 五 車 書'의[ ]안에 알맞은 한자어는?
1. 理 2. 烏 3. 讀 4. 論 5. 乃
남아는 다섯 수레 분량의 책을 읽어야한다. 정답은 3번 읽을 독 입니다.
4. 다음 중 상대자가 아닌 것은?
1.加 - 減 2.集 - 散 3.省 - 察 4.存 - 亡
1,2,4는 차례대로 더하다/빼다, 모으다/흩어지다, 존재하다/망하다 인데.. 3번만 '살피다/살피다'입니다.
11. 다음 중 '之'의 쓰임이 다른 하나는?
1.耳 不 聞 人 之 非
2.天 下 之 大 事
3.目 不 視 人 之 短
4.人 恒 敬 之
1~3번의 之는 '~의'로 쓰였으나 4번은 '그것'으로 쓰였습니다.
14. 다음 중 ( )안에 알맞은 말은?
◁ 欲 知 古 者 察 ( ) ▷
1.來 2.今 3.古 4.往 5.言
欲知來者, 察往; 欲知古者, 察今.미래를 알고 싶은 자는 지나간 일올 보고 옛날을 알고 싶으면 지금을 봐라
'논어'의 구절인지 '명심보감'의 구절인지 잘 모르겠으나 고전의 한 구절입니다.
(http://blog.naver.com/railway4623?Redirect=Log&logNo=60064173658 -> 늙은이리님의 블로그)
25. '天 地 無 始 終'의 대구를 쓰시오(한문으로)
자연은 무궁한데 인생은 유한하다 (天地無始終 人生有生死)
( ↑ [출처] 세심여담(洗心餘談)|작성자 면장)
2012.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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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늙은이리(railway4623)님의 블로그, 면장(rk7282)님의 블로그, 俺の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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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번 天地有始終(천지유시종), 神天無始終(신천무시종),
2012.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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