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공동경비구역 JSA 시나리오 줄거리랑 여러 부분 알려주세요.
비공개 조회수 47,628 작성일2008.04.13

공동경비구역 JSA의 시나리오에서 전체 줄거리랑 중요한 부분 알려주시구요.

중요한 문장에서 나타내는 의미랑 각 인물 특징 그런부분 좀 여러가지 알려주세요. ^^

죄송하지만 꼭 좀 자세히 부탁드려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언어천왕
우주신 eXpert
운전/운송업 문학 6위, 국어, 한문 5위, 고등학교교육 49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전체 줄거리 이수혁과 남성식은 남한쪽의 병사들이고, 오경필과 정우진은 북한쪽의 병사들이다. 그리고 소피는 중립국 스위스에서 온 군인으로 DMZ 총격 사건의 진상 규명을 위해 UN에서 파견된 수사관이다. 이수혁은 근무 도중 소변을 보기 위해 갈대밭에 들어갔다가 지뢰에 걸리게 된다. 발을 떼면 그 즉시 다리를 잃고 마는 무시무시한 지뢰. 그래서 겁을 먹고 떨고 있는데, 개 한 마리가 오고, 그 개를 데려고 가려고 북한 병사인 정우진과 조우하게 된다. 서로 마주친 둘은 적이기 때문에 서로 경계한다. 그 때 북한군 전사 오경필이 오고, 오랜 군경력을 지닌 오경필과, 정우진은 이수혁이 밟고 있는 지뢰를 풀어주게 된다. 그리고나서 이수혁은 호기심으로 편지와 조그만 선물을 북한 병사 기지로 보내게 되고, 그러면서 남한병사와 북한병사의 관계가 시작된다. 그러다 갑자기 이수혁이 직접 북으로 그들을 만나러 가고 싶은 충동을 행동으로 옮기고, 북으로 넘어온 수혁을 보고 오경필과 정우진은 너무 놀라지만 비밀스런 지하실에 가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이수혁은 자신과 친한 후임병인 남성식을 데려가 함께 시간을 보낸다. 4명의 병사는 서로 절친하게 지내는데, 불안감을 느낀 그들은 마지막이라고 다짐하고 온 날 북한측의 경계 근무 순찰차 방문한 상급 장교에게 발각되고 만다. 오경필는 겁을 먹고 이수혁과 남성식에게 북한으로 오라고 하면서, 이수혁과 북한 상급 장교가 서로 겨누고 있는 총을 내려 놓는다. 하지만 그 때 북한 상급 장교가 무전기로 연락하려는 모습을 보고 이수혁이 총으로 그를 쏴 죽인다. 겁먹고 총을 쥐고 있는 정우진에게도 총을 난사한다. 그 때 이수혁의 다리에도 총상이 생긴다. 정신 못차리는 이수혁과 남성식을 보면서 오경필은 남성식에게는 "너는 여기 없었다." 라고 하고, 이수혁에게는 "너는 납치되어 여기 온 거다." 라고 하면서 총에 있는 지문을 지우게 하고서는 이수혁에게 자신의 팔을 쏘라고 한다. 그렇게 하여 이 사건은 북한 병사의 납치사건으로 처리된다. 하지만, 소피는 이 사건의 이러한 귀결에 대해 의문점을 품는다. 총알의 개수에서 한 알이 부족하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소피는 남성식을 의심하게 된다. 소피가 이수혁과 이야기하던 시각에 남성식은 다른 스위스 군인과 이야기하던 도중 거짓말탐지기 이야기가 나오니까 자살을 한다. 소피는 점점 사건 깊숙이 들어가고 남성식의 여동생을 만난다. 여동생은 남성식의 간곡한 부탁으로 이수혁과 만나는데, 소피는 어디서 많이 본 얼굴이라고 생각했다가 바로 살인현장에 있었던 사진의 여자임을 알아채린다. 정우진은 그림을 잘 그렸었는데, 서로 만났을 때 여동생의 그림을 그렸었고.. 그 그림을 발견했던 것이다. 그렇게 사건을 파헤치던 도중 소피의 상관이 수사를 종결하고 스위스로 돌아갈 것을 명령한다. 소피는 한국인과 스위스인의 혼혈아였었고, 그것도 아버지였던 한국인은 인민군 출신으로 전쟁이 끝나고 남한도 북한도 선택하지 않고 스위스로 떠난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소피는 이수혁에게 가서 이야기한다. 두 개의 사건 파일을 가지고 있는데, 무얼 후임자에게 넘기느냐는 당신의 선택에 달렸다고.. 이수혁은 모든 일들을 단념하고 소피에게 사실을 말한다. 소피는 그 말을 듣고 오경필에게 가서 인사를 한 다음 다시 마지막으로 이수혁을 만나 이야기한다. 이수혁은 소피에게 사실을 말할 때 처음 북한군에게 총을 쏜 게 자신이 아니라 남성식이라고 말한다. 너무 충격적이라 착각을 한 것이다. 소피는 이수혁이나 오경필의 착각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이수혁은 다른 곳으로 옮겨지는데.. 그는 차에 옮겨 탈 때 옆에 있는 군인의 총을 빼들고 입에 물고는 자살한다. 자신이 정우진을 죽였다는 것에 대한 죄책감 때문이었다.


<핵심 정리>

 

갈래 : 시나리오

성격 : 민족적, 휴머니즘적

배경 : 1990년대 판문점 공동 경비구역

제재 : 공동 경비 구역 내에서 벌어진 총격 사건

주제 : 화해와 협력을 갈망하는 시도조차 비극적인 결말로 귀결되는 분단 체제의 모순, 분단을 뛰어넘는 남북 병사 사이의 우정

특징 : 분단 문제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보여 줌.

출전 : 원작 - DMZ / 각색-김현석, 정성산, 이무영, 박찬욱

인물

이수혁 : 남측 병사. 평범하고 인간적이며 호기심이 강한 인물. 속사수로 실력을 인정 받은 그의 살인 행위는 억압하는 이데올로기의 거대한 시스템, 체제에 대한 조건 반사를 의미한다. (이병헌)

오경필 : 북측 병사. 전사(戰士)로서의 실력과 대범함을 가진 인물. 침착함과 냉철함, 유머와 인간미를 지니고 있으며, 정우진을 죽인 이수혁의 상황을 이해하고 끝까지 보호하려고 하는, 이념과 체제의 허상을 아는 인물 (송강호)

남성식 : 남측 병사 소심하고 수동적인 인물. 북한군과 우정을 나누면서도 반신반의(半信半疑)하는 인물. (김태우)

정우진 : 북측 병사. 소박하고 따뜻한 심성을 가진 인물로, 네 사람 중 가장 나이 어리다. (신하균)

소피 : 중립국 수사관. 사건의 실마리를 풀어가는 인물. 냉정하고 명철하며 사건 추리에 주도 면밀함을 보인다.

2008.04.13.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언어천왕님의 엑스퍼트 상품
답변자에게 더 자세한 맞춤 상담하고 싶다면 엑스퍼트를 이용해보세요!
바로가기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