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일답

조국 신임 청와대 민정수석 임명자 “민정수석은 검찰에 수사지휘 하면 안된다”

박홍두 기자

문재인 정부의 첫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임명된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11일 “민정수석은 검찰에 수사지휘 하면 안된다”는 소신을 밝혔다.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과 관련해선 “국회의 권한”이라면서도 “노무현·문재인 두 대통령의 소신이고 저의 소신이기도 하다”며 찬성 입장을 밝혔다.

다음은 조 교수와 청와대 출입기자들 간의 춘추관에서의 일문일답.

새 정부 출범 2일째인 11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에 이명된 조국 교수가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청와대사진기자단

새 정부 출범 2일째인 11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에 이명된 조국 교수가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청와대사진기자단

-어제 대통령이 취임사를 통해서 밝혔듯이 권력기관은 정치권으로부터 독립해야 한다고 했는데, 검찰개혁 구상이 있나.

“한국의 검찰은 아시다시피 기소와 수사를 독점하고 있다. 그 외에 영장청구권까지 갖고 있다. 강력한 것을 갖고 있는데 검찰의 막강한 권력을 제대로 엄정하게 사용해왔는가에 대해선 의문이 있다. 그 점은 사실은 지난번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관련해서도 과거 정부 하에서 검찰.. (중략) 대통령의 확고한 철학이다. 그런 구상과 계획을 가지신 걸로 안다. 그런 대통령님의 구상과 계획을 충실히 보좌토록 할 것이다.”

-과거 민정수석이 검찰에 수사지휘 등의 소통을 했던 것으로 아는데.

“민정수석은 수사지휘를 해서는 안된다.”

-검찰총장과 경찰청장 임기 문제가 거론되는데 구상은 있나.

“그건 제가 언급할 사안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서울대 교수직을 갖고 계시는데 수석 업무를 수행하면서 (학교) 수업 등의 문제는 어떻게 할 건가.

“저는 현재 안식년 상태다. 업무 진행에 있어서 강의 문제는 전혀 없다. 서울대 내규상 공직을 맡게 되면 휴직 하게 돼 있다. 국회의원 같은 선출직 공무원에 가면 사표를 받게 돼 있다. 행정직은 휴직하게 돼 있다. (수석으로) 공식 발령을 받으면 (서울대의) 절차에 따르겠다. 현재로는 안식년 상태다.”

-민정수석으로 언제 발탁 요청을 받았는가. 당시 어떤 얘기가 오갔나.

“(요청 받은지) 얼마 되지 않았다 정도로만 말씀 드리겠다.”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지 문제와 관련, 문 대통령 공약이기도 했고. 조 임명자 소신이기도 한 걸로 안다. 그런데 오래 전부터 검찰 반발도 심했는데. 어떻게 풀어나갈 생각인가?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는 노무현 대통령 때부터 시작된 얘기죠. 물론 문 대통령의 공약이기도 하고 소신이기도 하다. 저의 입장은 이전에 두 분 대통령님의 책들을 보면 왜 필요한 지 나온다.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를 만들지 말건지는 권한상으로는 국회 권한이다. 저의 소신도 있고, 대통령의 소신도 있다라고만 알고 있다. 국회가 (관련 법을) 어떻게 통과시킬지는 국회 권한이다. 검찰 반발도 말씀하셨지만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를 만드는 것이 검찰을 죽이는 게 아니라 진정으로 살리는 것이라고 믿는다. 검찰과 충돌하는 방식이 아니라 검찰도 살고 고위공직자 부패도 방지하는 것으로써 청와대와 국회가 모두 합의하길 희망한다.”


Today`s HOT
휴전 수용 소식에 박수 치는 로잔대 학생들 침수된 아레나 두 그레미우 경기장 UCLA 캠퍼스 쓰레기 치우는 인부들 호주 시드니 대학교 이-팔 맞불 시위
인도 카사라, 마른땅 위 우물 갱단 무법천지 아이티, 집 떠나는 주민들
마드리드에서 열린 국제 노동자의 날 집회 폭우로 주민 대피령 내려진 텍사스주
경찰과 충돌한 이스탄불 노동절 집회 시위대 케냐 유명 사파리 관광지 폭우로 침수 올림픽 앞둔 프랑스 노동절 시위 해리슨 튤립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