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조국 “단언컨대 민간사찰 없다, 했다면 즉시 파면돼야”

野의혹 제기에 조목조목 반박…“김용균 씨가 저를 이 자리에 소환…국민께 송구”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8.12.31 15:56:37

청와대 민정수석으로는 12년 만에 청와대 특별감찰반 민간인 사찰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31일 국회 운영위원회 회의에 출석한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은 취임 후 첫 출석임에도 불구하고 차분함을 잃지 않은 채, 자유한국당 등 야당 의원이 제기하는 의혹 제기 질의에 시종일관 단호한 태도로 조목조목 답변했다.(서울=연합뉴스)
 

청와대 민정수석으로는 12년 만에 청와대 특별감찰반 민간인 사찰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31일 국회 운영위원회 회의에 출석한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은 취임 후 첫 출석임에도 불구하고 차분함을 잃지 않은 채, 자유한국당 등 야당 의원이 제기하는 의혹 제기 질의에 시종일관 단호한 태도로 조목조목 답변했다.

조 수석은 우선 준비한 모두발언에서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 사태에 대해 “핵심은 김태우 수사관이 징계처분이 확실시되자 정당한 업무처리를 왜곡해 정치적 쟁점으로 만들고 자신의 비위행위를 숨기고자 희대의 농간을 부린 데 있다”고 말했다.

이어 조 수석은 “문재인 정부의 민정수석실은 이전 정부와 다르게 민간인을 사찰하거나 블랙리스트를 만들지 않았다”면서 “자유한국당에 의해 고발된 당사자이면서 검찰·경찰 업무를 관장하는 민정수석이 관련 사건에 대해 국회 운영위에 답변하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해 의문이 있었지만 고(故) 김용균씨가 저를 이 자리에 소환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모두발언을 마치고 본격적인 질의응답을 위해 자리로 돌아온 조 수석의 책상 위에는 답변용으로 가져온 자료로 빼곡했으며, 특히 스프링 노트에는 주요 문구마다 주황·노랑·핑크빛 등 색상별 형광펜 줄이 그어져 있었고, 한쪽에는 색상으로 구분한 서류 파일도 엿보였다.

우선 조 수석은 민간인사찰 의혹과 관련한 질의에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한 일이 국정원의 수백, 수천명 요원을 철수시킨 것이다. 열 몇 명의 행정요원으로 민간인 사찰을 한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며 “내가 민간인 사찰을 했다면 즉시 나는 파면돼야 한다”고 강력하게 부인했다.

그러면서 조수석은 “민간인 사찰이라 함은 몇가지 요건이 있다. 권력기관의 지시, 정치적 의도와 목적, 특정 대상 특정 인물을 목표로 해서 이뤄져야 한다”며 “지금 특감반원 김태우가 수집한 것은 민간정보가 있는 것은 사실이나 민간사찰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다. 그 정보조차도 데스크, 감찰반장을 통해서 폐기되거나 관련부서로 전달됐을 뿐”이라고 강조했다.

청와대 특감반 현안보고를 위해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하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31일 오전 국회 본청으로 들어오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서울=연합뉴스)

그리고 조 수석은 ‘스폰서 건설업자로 불리는 최모 씨와 아는 사이냐’는 질문에는 “최 씨와는 일면식도 없고, 직간접적으로 어떠한 연락도 한 바가 없다”고 답했으며, 최 씨가 김태우의 인사청탁을 했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는 “특감반원을 모집할 때 사적으로 아는 사람을 추천받는 게 아니라 법무부의 추천명단을 기초로 면접이 이뤄졌다. 저는 면접하지 않았지만, 김태우도 그 명단에 들어 있었다. 그 과정에 최○○이란 이름은 있지도 않았고 그 이후에도 들어보지 않았다”고 답했다.

그리고 조 수석은 환경부 산하기관 블랙리스트 논란에 대해서도 “임기 전에 퇴직한 것은 4명에 불과하고, 그중 7명은 임기를 초과해 근무해 현재까지 근무하는 것이 3명”이라며 “블랙리스트를 만들어서 조직적으로 찍어냈다고 한다면 어떻게 임기를 다 채우고 지금까지 근무하겠나. 어불성설”이라고 일축했다.

또한 조 수석은 “지금 사태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느냐”는 바른미래당 유의동 의원의 질의에는 “이 사태가 벌어진 데 대해 국민들께 송구한 마음이 아주 크다”며 “이 사태를 정확히 수습하는 것이 책임질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