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청와대 특별감찰반을 둘러싼 논란이 끊이질 않는 가운데 자유한국당이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 등 청와대 관계자들을 검찰에 고발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불법 사찰은 박근혜 정부에서 했던 것이라며 정치공세를 멈추라고 맞서고 있다.
지난 19일 청와대 전 특별감찰반원인 김태우 수사관이 작성한 첩보 문건 목록을 전격 공개한 한국당은 20일 오후 서울중앙지검에 직권남용 및 직무유기 등의 혐의로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등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했다.
한국당은 특히 국회 차원에서 바른미래당과의 공조를 통해 1단계로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을 요구하고, 검찰 수사가 미진할 경우 2단계로 '특검·국정조사 카드'를 꺼내겠다며 압박 수위를 높였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이 청와대 특별감찰반 논란에 대해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는 것과 관련, 이를 '정치 공세'로 규정하고 "범죄혐의자의 불법 행위를 옹호할 뿐 아니라 이를 방조 혹은 교사하는 결과를 낳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해식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한국당 지도부가 김태우 수사관의 불법적 기밀 누설을 두고 문재인 정부의 '국기문란'이니 박근혜 정권 때의 '십상시 문건 데자뷰'니 하며 정치 공세에 열을 올리고 있다. 제1야당의 정치 공세는 비위행위"라며 이렇게 말했다.

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비상대책회의에서 청와대가 '문재인정부 유전자에는 민간인 사찰이 없다'고 한 말에 대해 "민간인 사찰의 DNA가 없다니 어떻게 이런 오만이 있을 수 있나"라며 "이 정부는 자신들이 하는 것은 모두 선이고 상대방은 악이라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나경원 원내대표도 "청와대가 민간인 사찰을 했고, 이 정권 실세들의 비리는 묵살했다는 게 이미 명백히 드러났다"며 "이것만으로도 이 정부 청와대는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야당의 국정조사, 특검 요구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야당이 김 수사관의 의혹 제기를 고리로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과 국정조사, 특검을 요구하는 데 대해 "범죄자 얘기에 근거해 공당이 그런 식으로 하면 되느냐"고 말했다. 강희주 기자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8-12-20 20:45:2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댓글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국민은행 ELS상품 피해 눈물로 호소…“평생모은 돈 잃게 됐다”
  •  기사 이미지 류호정 의원, 등 문신 새기고 “타투업 합법화”촉구
  •  기사 이미지 소형아파트·오피스텔 각광…외대앞역 초역세권『이문스카이뷰』
문화체육관광부
최신뉴스+더보기
정책공감
국민신문고 수정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