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심리치료사나 심리상담사가 제 장래희망...
비공개 조회수 526 작성일2018.12.15
심리치료사나 심리상담사가 제 장래희망인데요
중학교는 그냥 아무 곳이나 다녀도 된다고 생각하지만 고등학교부터는 제 장래희망과 관련된 곳을 가야할 것 같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대학교는 인터넷이 검색해보니 고려대학교가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고등학교는 잘 모르겠어서 질문을 합니다 심리학과 관련된 고등학교는 어디인지 그리고 고려대학교보다 더 좋고 심리학과 관련된 고등학교가 있다면 어디인지 혹시 심리상담사나 심리치료사가 될려면 필요한 것이나 알고 계신 것이 있다면 이것도 알려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4 개 답변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고수

안녕하세요 지금 이미 고등학교에 진학하셨는지는 모르겠지만 저도 심리학과를 지망하고 있고 심리치료사나 전문상담교사를 준비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어떻게 다른 답변들에 광고같다는 소감이 저렇게 일관될 수 있을까 궁금할만큼 다른 답변들도 맞는 말이 많은데요, 그래도 개인적인 견해와 경험을 바탕으로 제 생각을 써 답변드려 볼까 합니다.

일단 심리학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있는 고등학교는 대한민국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심리학은 윤리처럼 사회과목의 능력도 매우 중요하지만 통계나 신체와 관련된 과학도 매우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과학고에 진학하시면 더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인문계 고등학교를 진학한다고 해서 심리학과를 진학하지 못하는 것도 아니고 충분히 준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대학교에 대해 질문 주셨는데요, 고려대학교도 심리학과가 유명한 것이 맞습니다. 그리고 더하여 심리학과 혹은 상담이나 심리에 관련된 학과가 유명한 대학교는 중앙대학교와 서강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정도입니다. 학교만 가지고 평가한다면 중앙대가 가장 좋다고 할 수 없지만 심리학과라면 중앙대가 가장 좋다고 평가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상담심리사가 되려면 대부분의 경우 대학원을 졸업하여 석사 학위는 취득해야 심리 관련 직종에서 신뢰를 얻을 수 있는 편인데요, 일반적인 상담심리사나 심리치료사가 되려면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이 자격증은 비슷한 이름으로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국가에서 공인되는 자격증인지 꼭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심리와 관련된 직종에서 필요한 덕목이나 능력은 공감과 이해인데요, 내담자와의 상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감이며 타인의 심리를 연구하는 것 또한 공감과 이해에서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2019.11.20.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한국심리최면협회
초인
심리학, 정신건강의학과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심리상담사나 심리치료사는 같은 말입니다. 심리상담사가 되려면 대학원 석사과정에서 심리상담 관련 전공을 하면서 준비해 가면 됩니다. 대학인 학부에서는 아무 전공이나 해도 되기 때문에 현재 고등학교는 어딜 다녀도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단, 님이 심리상담사가 되고 싶지만 이왕이면 좋은 학교 나와서 학벌 좋은 심리상담사가 되고 싶다면 좋은 학벌로 인정받는 대학교를 다니시면 됩니다. 심리학은 고려대학교가 유명한 편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가장 좋은 학교는 서울대학교입니다.


심리상담사가 되기 위해 꼭 필요한 요건들은 대학원 가서 갖춰갈수 있고, 그 전에는 필요 없습니다. 4년제 대학 학력이 인정되기만 하면 되고, 심리상담 관련 전공을 하는 대학원에 합격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 전에는 자신과 사람들의 마음과 행동에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고 이해해가는 습관을 들이시면 좋습니다.

2018.12.15.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안녕하세요 비공개, 울산청소년전화 1388입니다 ^^

심리상담사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계시네요~ 아무래도 심리상담사로 진로를 계획하고 계시다면 관련학과로 진학을 하시는 것이 진로에 도움이 되실텐데요.

 

 

 

심리상담사에 관한 전문적인 공부는 보통 대학교에 입학하면서 부터 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심리학과 관련된 고등학교는 따로 없어요. 고등학교는 일반계열 고등학교로 진학하시되, 비공개님께서 특별히 원하는 대학이 있다면 성적을 맞추는 것이 중요한 일이 되겠죠.



일반적으로 상담사가 되기 위해서는 심리상담관련학과로 진학하시는 것이 일과의 연결성이나 취업면에서도 더 좋다고 할 수 있는데요, 심리상담관련학과로는 청소년(지도)교육학심리학사회사업(복지)정신의학아동(복지)학 분야 또는 그 밖에 여성가족부령으로 정하는 상담 관련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담사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진학 이후가 더 중요한데요,

 

 

 

 심리상담사는 일반적으로 대학졸업 후, 대학원에 진학하여 더욱 전문적으로 공부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사람의 마음을 다루는 것인만큼 실제 현장에서도 대학원에서 학업을 이어가시는 선생님들이 많이 계신 편이기도 합니다. 이런 점을 잘 생각하셔서 진로결정을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

힘들어하는 내담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고 변해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있는 직업이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

 

 

 

각 대학의 입학정보나 입학성적에 대해 궁금증이 있으시면 대입포털 어디가 http://www.adiga.kr/

로 가시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 꺼에요. ^^

 

 

 

 

더 많은 상담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울산청소년전화 1388 연락주시면 전화상담도 가능하니 언제든 연락주세요. 도움을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2018.12.20.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슈거시크릿
별신
정신건강의학과 25위, 운동, 헬스, 웨이트트레이닝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멋진 꿈입니다^^

저는 우울증 치료 받으면서 친해진 심리상담사 선생님에게 들은 심리상담사 되는 방법을 알려 드릴게요.

고등학교는 심리학이 따로 없을 거 같아요
인문계 진학하시면 원하시는 고려대학교를 조금 더 수월하게 갈 수 있을 거 같아요
대학교에서 학사학위 받고 보통 대학원까지 가요.
그래서 심리상담사는 공부를 오래 많이 해야 해요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 주세요.

2018.12.15.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