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당구 4구
비공개 조회수 1,229 작성일2017.05.03
당구칠때 당구대 테두리 보면 점같은게 있자나요?
그게 쿠션칠때 중요하다고 하던데 어딜맞으면 어디로간다는게 정해져있나요?(수구 무회전줬을때)

점 계산법이나 쉽게 외우는법좀 알려주세욤 ㅠ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답변드립니다.

예. 당구대 테두리 부분(일명  땐방)에 있는 점(포인트)은 당구치는 시스템. 즉 계산하기 위해 사용하는 포인트이기 때문에 아주 중요합니다.
여러가지 시스템이 있으면 각각의 시스템 마다 포인트에 고유의 숫자가 정해져 있습니다.
또한 무회전으로 치는 시스템도 있고 회전을 주어 치는 시스템도 있습니다.
당구 시스템은 거의 무조건 외워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해하고 치는 경우도 있으나 수구와 목적구 들이 똑같은 자리에 있을 수 없기 때문에 그때그때 계산을 하여야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시스템을 외우고 그 사항에 맞게 계산하여 쳐야합니다. 비슷한 공은 있을 수 있으나 똑같은 공은 있을 수 없습니다.

처음에는 계산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계속하시다 보면 계산을 금방 금방 나옵니다. 어렸을 경우 곱하기, 더하기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참고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을 올려드립니다. 모든 시스템을 알려드리기는 힘들고요. 여러 당구 카페나 블로그에 당구시스템은 많이 있습니다.

■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본 자료는 제가 운영하는 다빈치당구인모임 카페에 게시된 글을 올려드립니다. 많은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먼저 아래 그림을 보시면서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의 기본을 아셔야 합니다. 

 


 

 

3쿠션 시스템 중 가장 활용성(3 쿠션 뱅크샷(일명 완전 가락), 제각돌리기, 뒤로돌리기 등에 이용)이 많은 시스템입니다.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다음과 같은 순서로 합니다.

 

1. 기본 앵글라인과 위 그림에서 처럼 수구수, 제1쿠션수, 제3쿠션수를 외우셔야 합니다.

2. 목적구의 위치 따른 제3쿠션수를 알아낸다(어떤 앵글라인에 목적구가 있느냐?)

3. 수구의 위치에 따른 수구수를 알아낸다.

4. 수구수에서 제3쿠션수를 뺀다(수구수 - 제3쿠션수).

5. 4번에서 구한 값(수구수-제3쿠션수)이 바로 제1쿠션수 값이며, 수구를 입사각으로 제1쿠션수를 향하여 3팁을 주고 부드럽게

   친다. 주의) 끊어치거나 너무 강하게 샷하면 수구는 짧아진다.

 

 


 

 

(1)의 경우(흰색 실선) 수구수는 50, 제3쿠션수는 20입니다. 제1쿠션수는 수구수-제3쿠션수(50-20)이므로 30입니다.

수구에 3팁 주고 제1쿠션수 30을 입사각으로 하여 부드럽게 치면 됩니다.

 

(2)의 경우(빨간색 실선)는 수구수 60, 제3쿠션수 40입니다. 제1쿠션수는 20입니다(60-40=20). 수구에 3팁을 주고 제1쿠션수 20을 입사각으로 하여 부드럽게 치면 됩니다.

 

 

[참고] 수구수가 30이하이면 당점은 10~11시 방향이며, 수구수가 클 수록 회전력을 더해 줘야합니다(당점 9시 방향). 또한 수구가 제1쿠션에 가까이 붙어있는 경우(수구의 회전력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수구의 진로가 짧아진다)라던지, 목적구가 제3쿠션에 가까이 붙어 있는 경우(제3쿠션수를 앵글라인으로 보는 것 보다 약간 길게 보아야 함)  좀더 신중히 생각하시어 구사하셔야 합니다.. 

 

 

아래 내용은 수구수를 빨리 알 수 있는 방법과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에서 보정이 필요하지 않은 정상구역(수구수가 30~70 인경우)일 경우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수구수를 빨리 알아내는 방법입니다. 앞에서도 보았지만 수구가 쿠션에 붙어 있으면 수구수는 간단히 알 수 있었습니다.

위 그림처럼 수구의 위치가 쿠션과 떨어져 있을 경우, 즉 당구대 중앙에 있을 경우 입니다.

 

위 그림(빨간색 실선 부분)에서 제3쿠션수는 20입니다. 다들 아시겠죠(기본 앵글라인을 보면).

자! 그럼 수구수를 알아야 제1쿠션수를 구할 수 있겠죠.

 

※ 여기서 이것을 기억하세요. 제1쿠션수를 구하는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계산식은 수구수-제3쿠션수=제1쿠션수 입니다.

    자~ 그렇다면 이 공식에서 제3쿠션수를 구하는 공식은 수구수-제1쿠션수=제3쿠션수 이겠죠!. 

 

위 그림(빨간색 실선 부분)에서 처럼 큐대의 중앙을 수구위에 놓고 좌우로 조금씩 돌려주면서 큐대의 뒤부분과 앞부분의 포인트 값을 계산합니다.

 

첫 번째. 큐대의  앞 부분이 25, 뒤 부분이 38인 경우입니다. 큐대의 뒤 부분이 수구수이며 큐대의 앞 부분이 제1쿠션수입니다.

그럼 38(수구수)-25(제1쿠션수)=13(제3쿠션수) 이겠죠. 제3쿠션수가 13이므로 수구는 목적구의 위치로 들어오지 못하고 짧게 가겠죠.

 

두 번째. 큐대의 앞 부분이 12, 뒤 부분이 44인 경우. 44(수구수)-12(제1쿠션수)=32(제3쿠션수) 입니다. 제3쿠션수가 32이면 수구는 목적구의 위치로 들어오지 않고 길게 가겠죠.

 

세 번째. 큐대의 앞 부분이 20, 뒤 부분이 40인 경우. 40(수구수)-20(제1쿠션수)=20(제3쿠션수) 입니다. 제3쿠션수가 20이므로 목적구에 정확히 들어갑니다.

 

이렇게 수구가 당구대의 중앙에 위치한 경우 수구수를 알아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좀더 나가면(시스템에 적응되고 계속하다 보면) 큐대를 수구의 중앙에 놓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다음 그림을 보시면 알것입니다.

 

 


   

 

 

큐대의 중앙을 수구 위에 놓지 말고, 수구를 타격하려는 자세를 잡는다. 큐대의 앞 부분 끝(즉, 당구큐대의 팁 부분)과 수구를 통과하여 제1쿠션으로 가는 직선을 머리에 그린다. 큐대의 뒤 부분에서 앞 부분을 빼면 제3쿠션수가 됩니다.

 

그림은 54(수구수)-24(제1쿠션수)=30(제3쿠션수) 이며, 또한 54(수구수)-30(제3쿠션수)=24(제1쿠션수) 입니다.

 

이제 수구가 당구대의 중앙에 있어도 수구수를 간단히 알아 낼 수 있겠죠?

 

더 자세한 내용을 보고 싶으시면 네이버 다빈치당구인모임 카페에서 볼 수 있습니다.

2017.05.03.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socg****
지존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지식인 보다는 당구관련 카페에 가입하시거나 유튜브 동영상을 보시는데 더 빠릅니다

2017.05.03.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