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달의 일식은 왜 일어나여?
비공개 조회수 808 작성일2018.06.10
1) 일식은 아침,점심,저녁에도 나타나나요?
2) 일식은 일어나는 이유가 달이 태양을 가려서 일식이 일어나는게 맞나요?
3) 개기일식이 일어나면 태양은 전부 다 가려지나요?
4) 일식은 매달 일어나나요? 아님 6개월씩마다 일어나나요?
5) 일식은 언제일어나나요


제발ㅜㅠ 이해가가게 설명좀 해주세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iy****
우주신
경제 정책, 제도 3위, 약 효능, 성분, 지구과학 44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 예, 맞습니다. 일식은 달이 태양을 가리면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발생 시점은 매번 달라지게 됩니다.

2. 예, 맞습니다.

3. 예, 맞습니다. 개기일식은 달의 본그림자에 지구가 들어가면서 태양 전체가 보아지 않는 현상입니다.

4. 일식은 1년에 한번 일어납니다.

아래 참고 글을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월식과 일식은 지구와 달과 태양이 일직선상에 놓여야 일어난다. 그런데 황도와 백도가 5°9'쯤 서로 각을 이루고 있으므로 해서 지구와 달과 태양은 좀처럼 일직선상에 놓이지 않는다.
황도는 태양이 운행하는 길이고, 백도는 달이 나아가는 길이다. 황도와 백도는 두 지점에서 만나는데, 이것을 각각 승교점과 강교점이라고 한다. 황도와 백도가 한 점에서 만난다는 사실은 지구와 달과 태양이 일직선상에 놓인다는 것을 뜻한다. 그러므로 월식과 일식은 반드시 승교점과 강교점 부근에서 일어난다.
그런데 달과 태양은 언제나 같은 시각에 승교점과 강교점에서 만나는 것이 아니다. 달은 한 달에 한 번쯤 백도를 일주하는데, 태양은 일 년에 한 번 황도를 일주한다. 그래서 달과 태양이 승교점과 강교점을 지나는 시각은 서로 다를 때가 많다.

월식은 태양빛에 비친 지구의 그림자가 달에 닿을 때 일어난다. 지구의 그림자가 달을 전부 덮으면 개기 월식이 되고, 달의 일부분을 덮으면 부분 월식이 된다. 지구의 그림자와 달이 만나기 시작하는 순간부터 승교점이나 강교점까지의 각거리를 월식의 황도 한계라고 한다. 지구 그림자는 달보다 2.6배쯤 크다.
일식은 태양빛에 비친 달의 그림자가 지구에 닿을 때 일어난다. 일식도 월식에서와 마찬가지로 달의 그림자와 지구가 만나기 시작하는 순간부터 승교점이나 강교점까지의 각거리를 일식의 황도 한계라고 한다. 일식의 황도 한계는 때에 따라 15~18°사이에서 변화한다.

승교점과 강교점의 위치는 매년 똑같지 않다. 승교점은 일 년에 10°쯤의 각거리만큼 동쪽으로 이동한다. 그래서 18년쯤 지나면 승교점과 강교점의 위치가 완전히 뒤바뀐다. 이러한 승교점과 강교점의 위치 변화로 말미암아 해마다 월식과 일식이 일어나는 시각이 달라진다.
월식과 일식은 일 년에 약 10일씩 빨리 일어난다. 그리고 약 18년마다 비슷한 시각에 같은 모양의 월식이나 일식이 나타나게 된다. 이렇게 상황이 비슷한 월식과 일식이 되풀이되는 주기를 사로스 주기라고 한다. 사로스 주기의 기간은 약 18년 11.3일이다.(출처 : 해법 천재학습백과)

2018.06.10.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이 답변의 추가 Q&A
질문자와 답변자가 추가로 묻고 답하며 지식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