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이게 무슨 곤충인가요 ? 빠른답변 부탁.
nzxc**** 조회수 583 작성일2008.09.09




 

빠르고 정확한 답변 부탁.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숲해설가
바람신
주식, 증권 64위, 생물학, 생명공학, 예금, 적금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답변드립니다.

 

[장수풍뎅이 : 딱정벌레목 장수풍뎅이과, 학명 : Allomyrina dichotoma (Linne)]

몸길이는 30∼55mm가량이며, 너비는 19∼27mm 정도이다.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풍뎅이 무리 중 가장 큰 종류 중 하나이다. 수컷은 날개딱지가 광택이 나는 흑갈색이며, 암컷은 등판 전체에 연한 털이 있어 광택이 없다. 수컷의 머리에 나 있는 뿔은 사슴뿔 모양으로 전방을 향하여 위쪽으로 구부러져 있다. 이 뿔의 끝이 갈라지고, 이들 가지 끝은 다시 둘로 갈라진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끝부분은 뒤로 젖혀져 있으며 개체간 변이가 있다. 또한 앞가슴 중앙에도 끝이 둘로 갈라지고 앞쪽으로 향한 작은 뿔이 있다. 암컷은 뿔이 없고 대체적으로 원통형의 몸형태를 갖추고 있다. 다리는 매우 튼튼하며 경절의 바깥 가장자리에 톱니모양의 돌기가 있으며 발톱이 날카로와서 나무껍질 같은 곳에 잘 붙어 있을 수 있다.

평균 수명은 1년가량이며 우리나라에서는 가장 힘센 곤충 중 하나이다. 성충을 볼 수 있는 기간은 여름철 동안 3개월 정도이다. 어미벌레는 상수리나무, 졸참나무, 밤나무와 같은 여러 종류의 나무의 나무진에 모여드는 것을 볼 수 있으며, 또한 밤에 주로 활동하는 성질이 있어 소리를 내며 불빛에 날아 오기도 한다. 암컷은 8월 중순경부터 썩은 나무와 퇴비에 알을 낳는다. 산란된 알은 직경이 3mm정도이다. 산란 후 약 1주일정도 후 깨어난 애벌레는 주변의 부식물을 먹고 살며 10mm가량 생장한 후 땅속에서 월동에 들어간다. 월동한 유충은 이듬해 4월경부터 활동이 활발해지며, 먹는 량도 많아지며 왕성하게 성숙하여 초여름경에 번데기가 된다. 성충은 7-8월에 출현하며, 최근 남부지방이나 제주도에서만 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중국, 대만, 일본, 인도차이나, 필리핀 등지에 분포한다.

 

[암컷]
:ResizeWin() border=0>

[수컷]

:ResizeWin() border=0>

수컷은 적갈색 내지 흑갈색이며 광택이 있으나 암컷은 광택이 없고 탈락하기 쉬운 암갈색 내지 황회색 짧은 털로 덮였다. 수컷의 이마와 앞가슴등판에는 끝이 갈라진 뿔이 있는데 길이는 개체변이가 심하다. 암컷은 앞가슴등판의 중앙에 세로홈이 있다.

 

이상 답변 갈음합니다.


2008.09.10.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숲해설가의 경험적 지식을 토대로 직접작성 및 도감인용(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dk****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2008.10.3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