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박소연vs미야하라 사토코
rjsr**** 조회수 2,868 작성일2015.02.15

(1) 박소연 기술력vs미야하라 사토코 기술력

(2) 박소연 예술력vs미야하라 사토코 예술력

(3)4년후인 평창올림픽때의 박소연vs미야하라 사토코

*추가질문 인데요,라디오노바가 그리 잘하나요?4년후 평창때는 박소연 선수가 이길 수 있을까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퀸연아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 박소연 기술력vs미야하라 사토코 기술력


[점프]


 일단 박소연선수는 점프기술로 써는 매우 뛰어난 선수입니다.

점프 난이도에있어서 프리에서 러츠2회, 후속토룹2회에 후반에 콤비를 2번 뛰구요.

특히 러츠,플립의 엣지도 롱(Wrong)엣지가 아닌 제대로 엣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점프도 굉장히 비거리도 좋고 높죠.


그리고 미야하라사토코선수의 점프기술은... 난이도는 높지만..

러츠와 플립 둘다 롱엣지를 받은적이 있는 선수고 언더(회전수부족)판정을 매우 자주 받고 있는 선수입니다. 그에 비해 박소연 선수는 깨끗하게 뛸시에는 회전수부족이 거의 안뜨죠(김연아 선수 처럼).

게다가 점프 높이가 굉장히 낮습니다..;; 145cm인가 엄청 작은 체구를 갖고있기도하구요.

그냥 미야하라 사토코 선수의 점프는 오래못갈 점프..인듯 합니다.

하지만 점프성공률은 미야하라선수가 소연선수보다 더 좋습니다..

하지만 포텐은 당연 소연선수가 높죠.

저번 2014 세계선수권대회에서 프리에서 완벽하게 경기하며 무려 9위 까지 해냈으니까요.


그래서 점프는 박소연>>>>>미야하라 사토코


[스핀 및 스텝]


스핀은 박소연선수가 플라잉에서 약해요.. 이번시즌이나 다른시즌 봐도 플라잉싯이나 플라잉카멜 레벨을 잘 놓치더라구요. 레이백은 이번시즌 엄청나게 보완해왔구요.


미야하라 선수의 스핀은 양방향 스핀도 가능하고 유연한편에 속하고 속도도 나쁘지않은 편입니다.


그래서 스핀은 미야하라 사토코>>박소연


결국 기술은 따졌을때는 박소연선수가 한수위입니다.

(2) 박소연 예술력vs미야하라 사토코 예술력


일단 예술점이라 불리는 PCS(Program Component Score)의 점수만 따졌을 때는

미야하라 선수의 점수가 더 높이 평가받습니다.

그 이유는 보통 강대국 선수들이 점수를 워낙 많이 받아가죠..

몇몇은 객관적 요소가 아니라 주관평가가에 가깝기 때문에 심판들이 장난질 치기에 쉬운 부분이죠.

특히 저번 2014소치올림픽만 봐도 솥뚜껑년이 김연아 선수 예술점수보다 거의 1점정도밖에 차이가 안날 정도였으니 말이죠..

즉 PCS점수로는 강대국선수와는 비교 불가능이겠구요.

물론 이 부분은 제 주관적으로 본다면 표정연기에선 당연히 소연선수가 월등하고(김연아 선수의 영향)

스케이팅은 미야하라 선수가 더 좋다고 생각하..는데 이 스케이팅 부분은 제가 잘 볼줄 몰라서..ㅎㅎ

스피드는 소연선수가 더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예술쪽에서는 박소연>미야하라 입니다.


(3)4년후인 평창올림픽때의 박소연vs미야하라 사토코


네, 박소연선수는 평창 출전이 거의 유력합니다. 그 이유가 지금 한국은 선수층이 일본보다 얇아요.

물론 지금 박소연선수보다 어린선수중 안소현,최다빈 선수 등이 올라오고 있고 동갑내기 김해진 선수도

무시할 수준이 아니긴 합니다.. 하지만 일본의 고만고만한 선수가 많아서 미야하라 선수의 평창출전권을 보장할 수 없죠..

지금 일본에서는 평창에 출전가능한 나이를 가지고 있는 선수들 중 미야하라선수보다 뛰어난 선수가 많아요..

지금 일본에서 김연아 선수를 존경한다는 히구치 와카바 선수도 굉장히 점프도 좋고 스피드도 좋고,

유카 나가이, 혼고리카 등등 에다가 소치에 출전한 무라카미 선수, 그리고 복귀 가능성 있는 아사다마오 까지.. 미야하라 선수를 지금 일본에서 밀어 주고있지만 히구치 선수 나가이 선수등이 시니어에 본격적으로 올라오게되면 팽 당할 가능성도 있어보여요.

그래서 전 미야하라의 평창출전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추가질문 인데요,라디오노바가 그리 잘하나요?4년후 평창때는 박소연 선수가 이길 수 있을까요?


지금 러시아 내에서 1,2위를 다투는 라디오노바 선수와 뚝따미쉐바 선수가 있는데

라디오노바 선수는 점프가 낮은 편이고, 아직 무시무시한 체형변화(여자선수들이 갑자기 순위에서 사라지는 무시무시한 시기, 예로는 미국의 마이즈너 선수 등..)가 남아있고 리프니츠카야 선수와 한살 차이인데 리프니츠카야 선수가 이번시즌 폭망했기 때문에 라디오노바의 다음시즌을 예상 못합니다.

그리고 뚝따미쉐바는 이미 체형변화를 겪고 소치에 출전 실패 했고, 주니어 시절 라이벌이였던 솥나방년이 금메달을 따서.. 질투심이 유발되었는지 이번시즌 독기품고 b급대회부터 다 싹쓸이 하고

라디오노바를 그랑프리파이널에서 작은점수차이로 꺾는 등, 라이벌 구도가 형성됩니다.

아직 러시아에서는 라디오노바를 밀어주는 것 같은데.. 확실히 점프가 좋은 뚝따미쉐바가

라디오노바보다 훨씬 평창에서 가능성이 있을듯합니다.. 거기에 트리플악셀을 연습에서 성공하면서

포텐도 있겠고.. 게다가 러시아에는 유망한선수들이 대거 공장에서 찍어내듯이 나오고 있어요..

이번 러시아내셔널3위인 예브게니아 메드베데바(1위 2위는 라디오노바,뚝따미쉐바), 사하노비치, 추르스카야 등등 엄청나게 나오고 있어요.. 그래서 라디오노바도 평창출전권이 보장이 안됩니다.


박소연선수는 소치올림픽을,세계선수권등을 치루고 좋은 경험을 많이 얻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멘탈 부분에서 많이 약해요.. ㅠㅠ 우리나라와 같이 피겨약소국 선수들은

왠만해선 완벽한경기를 펼치고 눈도장을 엄청나게 받아야 꾸역꾸역 순위에 올라갈수 있을텐데..

일단 박소연선수가 평창에서 순위를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은

지금 점프 잘 유지하면서 스핀보완해오고 자신감을 더 얻고 멘탈을 강화 하는법.. 입니다.


하지만 저는 지금 박소연선수의 성적은 김연아 제외하고 가장 대한민국 피겨 역사상 최고의 성적을 냈고 잘 해줬기 때문에 그냥 부상입지말고, 경험도 잘 쌓고해서 평창 잘 치뤄주기만 하면 좋겠습니다..

이런 피겨 불모지에 빙신연맹 아래서 이런 성적을 내는 거 자체가 대단하기 때문입니다.


선수에게 해줄 수 있는건 부담감을 안주면서 응원하는것.. 그거 뿐인거 같네요.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15.02.26.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제이isone
중수
스케이트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 미야하라사토코(점프 구성이 김연아와 거의 비슷)


2. 예술력이라고 한다면 개인적으로 박소연이라 하고 싶으나 현 피겨계에서는 심판들이 미야하라의 예술력을 더 인정하고 있습니다.


3. 미야하라는 리프니츠카야 꼴 나기가 쉽고 박소연 선수는 그나마 가능성이 있는데 또 이게 멘탈이 유리냐 강심장이냐 이것도 하나의 요소로 작용하겠죠.


4. 라디오노바 역시 제가 보기에는 리프니츠카야 꼴 날거 같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피겨 선수가 성장기가 오면 예전만큼 기량이 안오죠,, 라디오노바 역시 이제 갓 주니어에서 시니어로 데뷔한 주니어에 가까운 선수입니다. 주니어들은 사실 점프구성이 후덜덜하게 고난이도 점프를 뛰지만 그 질이 떨어져서 감점을 당합니다. 라디오 노바역시 그런쪽에 속하고요.. 하지만 러시아라는 매우 좋은 국적덕분에 예술점수에서 퍼받습니다.

만약 라디오노바가 성장기를 잘 보내면 박소연선수는 절대 라디오노바를 이길수 없고 라디오노바가 성장기를 망치면 박소연이 점점 이기겠죠.

2015.02.1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