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요약 <먼로(Munro)>는 윌리엄 L. 스나이더(William L. Snyder) 감독의 페이퍼 애니메이션으로, 1960년에 제작되었다. 원작은 줄스 파이퍼(Jules Feiffer)의 <패셔넬라와 다른 이야기들(Passionella and other Stories)>이고, 4살짜리 먼로의 군대 생활과 영웅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먼로에게 쏟아지는 기자들의 관심

먼로에게 쏟아지는 기자들의 관심

감독 윌리엄 L. 스나이더(William L. Snyder)
제작연도 1960년
제작사 렘브라노트 필름즈(Rembranot Films)

줄거리

네 살 먼로는 밥 먹는 것을 싫어하고 자야 할 시간에 안 자는 등 또래 아이들이 그러는 것처럼 평범한 아이이다. 먼로는 하루하루를 별 탈 없이 살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먼로가 군대에 가야 하니 신체검사에 참여하라는 편지를 받게 되고 이 신체검사에서 A등급으로 판정받아 군대에 가게 되는 상황이 벌어진다.

먼로는 자기가 네 살 꼬마일 뿐이라고 계속 이야기했지만 아무도 그의 말을 들어주지 않았고, 결국 군대에서 가서도 다른 군인들과 마찬가지로 생활하게 되었다. 불행인지 다행인지 군대 규칙은 너무나 단순해서 네 살밖에 되지 않은 먼로도 어려움 없이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군대 생활이 힘들고 피곤했던 먼로는 계속해서 자기는 단지 네 살짜리 꼬마일 뿐이라고 정신과 상담의와 목사님, 군대 고위직에 있는 사람에게 말했지만 모두 먼로가 꾀병을 부린다는둥, 잘 적응하면 좋아질 거라는 말만 할 뿐 먼로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

결국 먼로는 군대 생활에 적응하기로 결심하고 사격 훈련, 행진 훈련 등을 열심히 한다. 그 결과 먼로는 훌륭한 군인의 모습을 갖추기에 되어, 당장 전쟁터에 투입되도 될 정도가 된다. 그러던 어느 날 군대에 신병들이 들어온다. 신병들을 인도하는 병장이 먼로를 가리키며, “저 군인을 보라. 저 모습이야말로 바로 우리가 소년의 티를 벗고 남자로 다시 태어나고자 하는 모습이다”라고 말한다.

그러자 갑자기 먼로가 네 살배기의 울음을 터트린다. 누구도 먼로를 달랠 수 없었고 급기야는 장군이 와서 “군인은 울지 않으며 오직 어린아이만이 운다”고 말한다. 그래도 먼로를 달랠 수 없자 그제서야 먼로를 네 살 꼬마로 인정하고 집에 돌아갈 수 있게 조치한다.

먼로가 집에 돌아가던 날 군대에서는 먼로를 위한 행진 및 대통령이 직접 보낸 편지 낭독 등의 축하 행사를 하며 먼로를 영웅으로 대접한다.

집에 돌아온 먼로는 군대에 가기 전과 마찬가지로 밥 먹기를 싫어하고 잘 씻지 않으며 잠도 잘 안 자는 어린아이의 생활로 돌아온다. 먼로가 이런 식으로 말을 듣지 않을 때마다 엄마는군인 모자를 보여주면서 먼로에게 군대 생활을 상기시킨다. 그러면 먼로는 즉각 말 잘 듣는 착한 아이가 된다.

작품해설

<먼로(Munro)>는 1960년에 제작되었으며, 1961년에 아카데미 단편 애니메이션 작품상을 수상한 러닝타임 8분짜리 작품이다. 원작은 줄스 파이퍼(Jules Feiffer)의 <패셔넬라와 다른 이야기들(Passionella and other Stories)>이며, 진 데이치(Gene Deitch)가 연출하고, 윌리엄 L. 스니더(William L. Snyder)가 감독했다. 또한 하워드 모리스(Howard Morris)가 먼로의 목소리를 연기했다. 파스텔 색감의 페이퍼 애니메이션 기법으로 제작된 캐릭터 애니메이션이며, 네 살짜리 아이 캐릭터로 군대 이야기를 위트 넘치게 표현했다.

■ 명장면 명대사

군인이 된 먼로

군인이 된 먼로

4살 먼로는 군대에 간다. 먼로는 자신이 왜 군대 생활을 해야 하지는 이해할 수 없어 힘들어 한다. 먼로는 정신과 상담 의사, 종교인을 찾아간다. 하지만 그냥 적응해 군인이 되기로 결심한다. 결국 먼로는 행진도 잘하고 총도 잘 쏘게 된다. 먼로는 완벽한 군인이 되었다.

칭찬받는 먼로의 늠름한 모습

칭찬받는 먼로의 늠름한 모습

신병들이 들어온다. 훈련관이 먼로를 가르키며 말한다. “저 군인이 보이는가, 저모습이 바로 우리가 되어야 되는 모습이다. 우리는 소년이 남자로 변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영웅이 된 먼로

영웅이 된 먼로

먼로가 집에 돌아가던 날 부대에서는 먼로를 위한 행진 및 대통령이 직접 보낸 편지 낭독 등의 축하 행사를 열어주고 먼로를 영웅으로 추대해준다.

여전히 아이인 먼로

여전히 아이인 먼로

집에 돌아온 먼로는 군대 가기 전처럼 밥 먹기, 씻기, 잠자기를 싫어하는 어린 아이의 생활로 돌아온다. 먼로가 이런 식으로 말을 듣지 않을 때마다 엄마는 군인 모자를 보여주며 먼로에게 군대 생활을 상기시킨다. 그러면 먼로는 즉각 말을 잘 듣는 착한 아이로 행동하게 된다.

■ 수상내역

연도 수상내역

1961년

제33회 아카데미 단편 애니메이션 작품상(Academy Awards Best Short Film Animated)

1970년

제42회 아카데미 단편 애니메이션 작품상(Academy Awards Best Short Film Animated)

■ 부가정보

제작국가

미국

러닝타임

8분 36초

제작기법

페이퍼 애니메이션

연출

진 데이치(Gene Deitch)

원작

줄스 파이퍼(Jules Feiffer) <패셔넬라와 다른 이야기들(Passionella and other Stories)>

스토리

줄스 파이퍼(Jules Feiffer)

프로덕션 디자인

알 코젤(Al Kouzel)

성우

하워드 모리스(Howard Morris)

출처

제공처 정보

<세계 애니메이션 백과>는 각 나라별 애니메이션 역사 및 주요 작품,감독,제작사 등을 전문가가 정리한, 국내 최초의 애니메이션사 교과서입니다.

  • 저자 이승진 경기대학교 교양학부교수, 예술학박사

    세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수여받았으며, 현재는 경기대학교 교양학부에서 디지털 콘텐츠 관련 교수로 재직 중이다. 2013년 <웹툰 원작활용의 가치측정연구 - ‘웹툰 연계지수’를 중심으로>의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다수의 만화, 웹툰, 애니메이션에 관한 논문을 국내외에서 활발히 발표 중이다. 2009년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2010년 <얼굴표정>, 2013년 <애니메이션 서바이벌 키트>(개정판) 등의 서적을 번역하였다. 역서 ○ 애니메이션 시나리오(공역),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9 ○ 얼굴표정(공역), 미진사, 2010 ○ 애니메이션 서바이벌 키트(개정판)(공역), 한울, 2013 자세히보기

  • 감수 한창완 교수

    서강대학교 대학원에서 신문방송학(미디어 경제학)을 전공(학부/석사/박사)했으며, 1995년 <한국만화산업연구>라는 저서를 시작으로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이론 및 산업분석을 연구해오고 있다. 최근에는 게임과 캐릭터산업으로 연구영역을 확대하여, 디지털콘텐츠의 새로운 통합전략을 연구하고 있다. 2000년부터, 세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교수(학과장)로 재직 중이며, 세종대학교 융합콘텐츠산업연구소장, 신문방송국(신문사, 방송국, 영자신문사) 주간교수를 맡고 있고, 학내 콘텐츠 기획제작기업인 (주)세종에듀테인먼트 대표이사를 역임(2000-2011)했다. 또한, (사)한국애니메이션학회 회장, 한국영상자료원 이사, 한국출판산업진흥원 간행물윤리위원회 위원, (재)한국만화영상진흥원 이사, (재)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이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운영위원 등도 맡고 있다. 국가정보원 홍보자문위원, 국제애니메이션필름협회 한국지부(ASIFA Korea) 사무국장, (전)종합유선방송위원회 심의위원, 영상물등급위원회 영화부 등급위원,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SICAF 수석큐레이터 및 코디네이터 1995-2001), (사)부천국제대학애니메이션페스티벌조직위원회 사무국장, 영화진흥위원회 애니메이션정책소위원회 위원, 광주시 광주문화산업육성 TF팀 위원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문화체육관광부 및 한국콘텐츠진흥원 등의 정책자문을 담당하고 있다. 만화애니메이션산업관련 기업컨설팅을 진행하여, (주)대원미디어 사외이사를 역임했고, (주)하나로통신, 삼성영상사업단, 애버랜드, (주)대홍기획, (주)바른손, (전)제일제당 캐릭터사업팀, (주)한국교육미디어, (주)한솔교육, (주)손오공, 등의 기업들에 프로젝트 자문을 해왔다. KT Skylife 유료방송포럼 위원, MBC 미래방송포럼 위원, IBK기업은행 콘텐츠자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한국만화산업연구』(1996),『애니메이션경제학』(1998),『저패니메이션과 디즈니메이션의 영상전략』(2001), 『애니메이션 용어사전』(2002),『애니메이션경제학2004-애니메이션산업의 대안적 비즈니스 연구』(2004), 『만화에 빠진 아이, 만화로 가르쳐라(2008)』,『만화(2011)』,『슈퍼히어로(2012)』,『만화의 문화정치와 산업(2012)』,『게임플랫폼과 콘텐츠진화(2015)』등이 있고, 역서로는『존 할라스의 유럽애니메이션이야기』(1999), 『애니메이션제작기법의 모든 것』(1999), 『애니마톨로지:애니메이션 이론의 이해와 적용』(2001),『움직임의 미학: 애니메이션 이론․역사․논쟁』(2001), 『21세기 애니메이션의 혁명가들』(2003), 『애니메이터즈 서바이벌 키트』(2004), 『저패니메이션 하드코어』(2004),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 기획에서 프리젠테이션까지(2009)』 등이 있다. 자세히보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