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急)앤디워홀과 마릴린먼로
rudg**** 조회수 52,515 작성일2008.11.10
앤디워홀 그림 중에서 마릴린 먼로 그림을 쫙 늘어놓고 색깔만 다르게 한 그림은 무슨 작품의도를 갖고 그린 것인가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ethn****
수호신
세계사 24위, 한국사 70위, 사회학 14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앤디워홀의 작품제작 의도; 마릴린 먼로 시리즈

 

 

 

마를린 먼로는 잘아시다시피 대중문화, 팝을 대변합니다.

 

당시 가장 인기있는 여배우인 마를린 먼로를 미술작품에 채택함으로써 앤디 워홀은

 

새로운 팝 아트라는 분야를 개척한 것입니다.

 

주지하다시피 전통적인 미술작품과 대중문화는 완전히 상반된위치에 있는 것인데

 

앤디워홀이 이렇게 마를린 먼로나 또는 또 다른 유명작품인 캠벨 수프 통조림 등을

 

주제로 선택함으로써 과연 이것을 미술이라고 볼 수 있는가라는 문제에서 센세이션을

 

불러 일으키게 됩니다.

 

결국 팝아트는 한 장르로써 인정을 받게 되고 미술시장에서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앤디 워홀은 상업 미술에 회화적 요소를 첨가하여 경제적으로 성공을 거둔 화가 입니다. 팝아트의 특징은 '이미지의 대중화, 복제, 표현방법의 보편화'에 있습니다.

예술이 과거에 소수 특권계층의 산물이었던 것을 대중적으로 만든 미술사조이지요.

위 그림과 같은 것은 마를린 먼로의 얼굴을 연속적으로 병렬하거나 독립적으로 실크 스크린 판화로 제작한 것입니다. 기성 상품이나 특정 스타의 얼굴을 기계의 힘을 빌어 반복-배열 하는 방식의 작업을 많이 했지요.

 

위의 그림의 제목은 <마를린 먼로 1967> 입니다. 기계로 찍은 그림에 회화적 느낌을 살리기 위해 일부러 색을 완벽히 칠하지 않고 삐져나오도록 한 것입니다.

 

앤디워홀은 마를린먼로를 소재로 한 작품이 많으나 제목이 모두 같지는 않습니다. 위의 그림은 마를린 먼로이지만 또 다른 작품에서는 25개의 마를린먼로.. 이런 식으로 제목이 조금씩 바뀌지요.

위의 작품은 누군가가 마를린 먼로를 일부러 모아둔 것은 아니고 하나의 작품입니다.

 

 

 

 

2008.11.11.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