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영국 브렉시트
비공개 조회수 4,544 작성일2018.10.04
영국의 브렉시트와 민족주의랑 관련해서 알고싶어요!
그리고 브렉시트가 우리나라에 미친영향과 그것에 대해 우리나라는 어떤방법으로
반응했었고 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ku****
초인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 영국이 브렉시트를 결정한 것은 EU의 틀내에 계속 존속할 경우 유럽의 문제를 영국이 떠안아야 한다는 불안감이 컸다고 보여져요. 유럽대륙과 일정한 거리를 두고 있었기 때문에 영국은 EU체제로터 분리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다른 국가들보다는 적었어요. 물론 앵글로색슨족이 오랜 역사속에서 EU와 분리된 섬나라였기 때문에 민족주의적 성향이 반영되어 브렉시트를 결정했다고 보여져요. 

2. 브렉시트가 한국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부분은 그다지 없어 보여요. 다만 지금까지는 영국을 EU 연내국가로 취급해왔던 것을 이제는 분리된 국가로 보고서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는 것이 있어요. 

3. 우선 한EU FTA가 존속하고 있는데, 영국이 분리됨으로 인해 한-영 FTA를 체결해서 무역 등 협력을 계속 이어가야할 필요가 있어요. 

4. 영국 런던의 금융시장에 본부를 두고 있는 여러 국제은행들이 한국에 투자한 자금들이 브렉시트로 인해서 조정이 불가피해요. 관련 은행들이 EU쪽으로 본부를 옮겨갈 경우 일반적으로 각 은행들이 투자여력 범위내에서 해외투자를 하고 그중 한나라가 한국인데, 영국과 EU간 금융 주도권 알력이 발생할 경우 단기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어요. 

5. 실질적인 브렉시트의 시작은 아직 6개월 정도 남았기 때문에, 금융시장의 변화에 대비할 필요가 있고요. 브렉시트 후에 한국과 영국의 FTA 체결을 추진해야 하는 과제가 생겨요. 

2018.10.04.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