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창조의기둥, 독수리성운이 파괴된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비공개 조회수 754 작성일2016.11.16
http://www.nasa.gov/mission_pages/spitzer/multimedia/ssc2007-01b.html

위의 글에 있는 창조의 기둥이라는 성운은 7천광년 거리가 떨어져있는데

6천년 전에 초신성에 의해 파괴되어서 우리가 이성운이 파괴되는 것을 볼 수있는 시기는 

천년 후라는데요

그 이유가 빛이 지구에 닿는데 걸리는 시간이 7천년이기 때문이라서??

이 말이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어떻게 그전에 멀리떨어진 이성운이 파괴된 것을 알 수 있고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1&dirId=1117&docId=173781956&qb=64+F7IiY66as7ISx7Jq0IOyWtOuWu+qyjA==&enc=utf8&section=kin&rank=2&search_sort=0&spq=0

이 글을 보면

사진을 분석해서 약 8천~9천년 전의 대폭발에 의해 데워지고 있다, 그리고 지금부터 6천년전쯤에 기둥이 무너졌을 거다(7000광년이니까 아직 1000년 더 필요하다)

라고 하는데 빛보다 빠른 물질은 현재 발견되지 않아서

사진분석으로도 결국 과거밖에 볼수 없는것 아닌가요?

열전달도 빛보단 느릴거 아니에요


궁금합니다 우주전문가분 알려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옥수수 밑 빙어
중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우주 전문가는 아니지만 취미삼아 공부하고 있습니다.

우선 성운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긴 세월동안 핵반응으로 여러 물질을 만든 항성이 죽으면서 항성을 구성하던 가스가 중력권에서 벗어나 우주로 자연스럽게 퍼져나가는 과정 속에서 이 가스가 아직 높은 온도를 유지해서 각 원소별로 아름다운 색을 나는 천체를 의미합니다.
창조의 기둥은 독수리성운의 일부인데요, 8,9천년 전에 그 자리에는 거대한 초신성이 있었습니다.
이 초신성이 대 폭발을 하고 그자리에 독수리 성운이 남았는데요.
여기서 잠시 이해하기 쉽게 예시를 들어 드리자면

운동장 양쪽 끝에 서있는 두 사람이 소리를 질러 대화를 합니다.
정확히 13시00분00초에 A가 외칩니다.

A:야호!(손을 흔들며)

B는 13시00분00초에 A가 손을 흔드는 것을 보고 1초가 지난 뒤에 야호!를 듣습니다.
왜일까요!
소리는 어떤 물질을 진동시키면서 전달됩니다. 공기는 소리를 진동시키는데 좋은 매질이고 이 공기를 진동시키면서 B가 있는 곳 까지 전해지는데 1초라는 시간이 걸린겁니다.
더 쉽게 말해 우리가 컴퓨터를 할때 다운받는 속도가 있드시 소리도 전해지는데 속도가 있습니다. 이 속도가 너무 빨라서 바로앞에서는 A의말이 동시에 들리지난 멀리 떨어져서 외치면 약간 느리게 듣게 되는겁니다. 실제로 A는 0초에 말햇지만 B는 1초에 들은거죠.

이제 다시 본문으로 돌아와서,
빛도 소리처럼 속도가 있습니다. 다만 그 속도는 소리와 비교를 할 수 없을정도로 매우매우 빠릅니다. 어지간한 거리에서는 빛의 속도를 체감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독수리성운은 이 속도를 체감하기 충분한 거리입니다.
독수리성운은 7천광년 떨어져있습니다. 이 말은 빛의 속도가 7천년을 이동해야 닿을 수 있는 거리라는 의미인데요, 우리가 빛이라고 생각하고 예를 들자면
독수리성운에서 A가 지구의B에게 사탕을 전해주기위해 빛의속도로 날아옵니다. A는 출발한지 7천년 후에 B에게 사탕을 전해주지요. 이 사탕은 7천년된 사탕이 되는겁니다.

사탕=우리가 보고잇는 성운의 모습

즉 우리가 보고있는 성운의 모습은 7천년 전 성운이 발한 빛이 되는겁니다.

창조의 기둥은 우리가 보고있는 모습에서 완전히 붕괴되는데는 약 1000년 소요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천년 후에는 지구에서 창조의 기둥을 볼 수 없습니다. 천년 후에 보는 창조의 기둥의 모습은 6천년 전에 발사된 빛이겠지요? 그래서 6천년 전에 이미 창조의 기둥은 붕괴되었을 것이라 추측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제 능력 내에서 최대한 쉽게 설명해 드렸는데 잘 이해가 되셨을련지 모르겠습니다. 중간에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의견으로 남겨주세요.
이상입니다.

2016.11.17.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