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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히브리어로 창조,하나님을 머라합니까?
7e**** 조회수 12,141 작성일2007.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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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ph****
초인
개신교 15위, 소규모종교, 가톨릭 분야에서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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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라-(bara)]는 창 1:1에 씌어져 있기 때문에 창조를 나타내는 말로서 가장 잘 알려져있다. 이 말은 성서 중에 52회 나오는데, 5경 중에 9회, 이사야서에 20회, 시편에 6회, 에스겔서에 3회 씌어져 있다. 그리고 다른 말들이 일반적으로 [만든다]는 의미 등으로 널리 씌어지는데 대해, 이 [바-라-]는 모두 하나님에 의한 창조를 나타내고, 그것 이외에는 씌어져 있지 않다. 이 [바-라]는 하나님 이외의 것을 주어로 하지 않고, 소재 또한 쓰고 있지 않으므로, 언제나 이적에 의한 성립을 가리키고 있다. [무에서의 창조]는 따라서, 명백하게는 표현되어 있지 않으나(창 1:21,27 참조), 암묵중에 전제되어 있다. 명백하게는 II마카 7:28에 비로소 [천지에 있는 모든 것을,하나님은, 전부터 있던 어떤 것에서 만드신 것은 아니다]라고 있는데, 이미 잠언 8:24에 [아직 바다가 생기지 아니하였고 큰 샘들이 있기 전에 내가 이미 났으며]라고 있는데서, 바다와 큰 샘이 없는 때가 생각된다

 

 [카-나- [動](qanah)]는 하나님의 창조를 나타내는 의미로서 창 14:19, 시 139:13, 잠 8:22에 씌어져 있다. 특히 창 14:19의 [천지의 주재시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칠십인역 및 다수의 번역은 [천지의 창조주]로 역하고 있다. 또한 여호와께서의 창조주]로 역하고 있다. 또한 여호와께서 그 백성을 [도로 산다][속량하신다]는 뜻으로 출 15:16, 사 11:11등에 씌어져 있다

 

 [야-차르 [動](yatsar)]는 [형성 한다(짓는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말로서, 창 2:7,8,19, 렘 1:5 등에 씌어져 있다. 사 43:1,45:7,18, 암 4:13의 원문에서는 [바-라-]와 병렬하여, 또는 사 27:11, 44:2, 45:18에서는 다음에 보여지는 [아-사-]와 병렬하여 씌어져 있다. 이사야는 이스라엘 백성이 여호와에 의해 조성(창조, 지음)되었다는 표현을 거의 [야-차르]를 써서 말하고 있다(43:1,21, 44:2, 24, 45:9, 11, 49:5)

 

 [파-알- [動] (pa'al)은 출 15:17, 잠 16:4에 하나님의 창조에 관하여, 욥 36:3에 [지으신 자]로 씌어진 외에는, 창조의 뜻보다도 넓은 하나님의 일에 관하여 씌어져 있다

 

 [아-사- [動] ('asah)]는 창조의 뜻으로 가장 많이 씌어진다. 창 1,2장의 천지 창조의 기사에 있어서도 1:7, 16, 25, 26, 31, 2:4,18에 씌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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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엘 (el)]

(창 17:1-, 21:33, 28:3,31:13, 28:3, 35:1b,11, 43:14, 46:3, 48:3, 49:25, 출 6:3 기타 빈출)은, 창 17:1에서 먼저 [엘 샷다이->2])전능의 하나님)로 보여지는데, 인간의 약함과 대비되는 일이 많은 용법으로도 씌어져 있다. 이[엘-]은 에티오피아어 이외의 셈어족에 공동의 명칭이고, 보통명사인데, 특히 기원전 2천년기 전반, 가나안 지방에서는 우가릿트 문학의 발견 이래 분명해진 대로, [엘-]은 고유명사이고, 신신의 왕, 피조세계의 창조자, 인류의 아버지이신 신신의 판테온(Pantheon-만신교)의 지고신(至高神)이었다. 이 [엘-]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야훼)와의 사이의 종교사적 관련의 문제는 최근 흥미 깊은 문제로서, [엘-]은 [힘]과 어원적으로 관계(창 31:29 기타 참조)된 것이라는 설도 있는데, 반론도 많다. 족장시대의 인명에는[엘]을 포함한 것이 많은데, 그 예로, 므드사엘(창 4:18), 이스마엘(창 16:11 기타) 등이 보여진다. 모세 이후 [엘-]의 속성은[여호와](야웨)에 흡수되고, 여호와를 부르는데 [엘-]이라는 이름도 씌어졌다

이 복수형은 [엘-림 (elim), pl]인데,
이 경우는, 참 신 하나님을 나타내는데는 씌어져 있지 않고 [신](神)으로역하고 있다(출 15:11 기타).

 

[엘-샷다이 yD'v' lae(el shadday)]는

[전능의 신]으로 역되는 말인데, [전능]의 히브리어 [샷다이]는, [파괴한다], [멸망시킨다]는

동사 [샤-다드 (shadad)]에서 온 명사이다(사 13:6). 
태풍의 신을 의미한다는 설과, [높여진 자]라는 앗수르어의 [산](山)의 의미가 있다는 설과, [샤드](주 主)라는 뜻이 있다는 설 등이 있고, 구약에서는 하나님의 은혜와 부와 충실로 보여져 있다(창 17:1,28:3, 35:11, 43:14, 48:3, 49:25, 출 6:3, 겔 10:5). 따라서 [엘 샷다이]는 하나님의 능력과 하나님의 부를 나타내고 있다. 다만 [샷다이](전능자)만이 씌어져 있는 곳은, 민 24:4,16, 룻1:20,21, 시 68:14, 91:1, 사 13:6, 겔 10:5, 욜 1:15, 기타 욥기에 31회 나온다(욥 5:17, 6:4,14,8:3,5, 11:7, 13:3, 15:25, 21:15,20, 22:3,17,23,25,26, 23:16, 24:1, 27:2,10,11,13, 29:5, 31:2,35, 32:8,33:4, 34:10,12, 35:13, 37:23, 40:2). 민 1:6,12에서는 샷다이가 인명에 포함되어 있다

 

 [엘로-힘- (elohim)]은, 히브리어 명사, 복수형으로서,

구약 중에 2555회 보여지는데, 그 중 245회는 일반적인 낮은 의미로 씌어져 있다. 신신 중의 일신(一神)을 가리키는 말로서, 궁극적으로는 여호와(야웨)를 나타내고 있다. 일신격(一神格)을 나타내는 말로서, 이러한 복수형을 쓰는 것은, 다른데도 예가 있는 것으로, 고대 동방에서는, 공동체의 대표자(그것이 인간이건, 신이건)를 복수로 나타내는 습관이 있었다. 이런 복수는, 숫자적인 복수보다도, 주로 능력과 탁월성을 명시하는 것이었던 것으로 여겨진다

 

 [엘로-아흐 ('eloah)]는 엘로-힘의 단수형인데, 주로 시 가운데 씌어지고, 욥기에 가장 많이 씌어져 있다. 전체로 60회 나온다

 

 [엘라- ('elah)]는 아람어 명사로   

에스라서와 다니엘서에 보여진다(스 5:2,5,11,12,12,13,17, 6:7,7,8,10,12,12,16,17,18, 7:12,14,18,19,21,23,24,25,25,26, 단 2:18,19,20,23,28,37,44,45,47, 3:17,28,28,29, 5:23,26, 6:5,10,16,20,20,22,23,26,26).

 

 [케셈(qesem)]은 히브리어 명사로,

잠 16:10에서 1회 [하나님의 말씀]으로 역되어 있는데, 다른 곳에서는, 언제나 나쁜 의미로 씌어져 있다. 직역하면, [점]이라든가 [예 언]이다. 여기서는 이상적 왕이 하나님의 대리자로서 그려져 있다

 

 [여호와(야웨) h/;hy](yehowah)]는

이스라엘의 신의 고유 명사로, 근대의 다수의 학자는 이것을 [야웨(야훼) (yahweh)]로 읽는다.
출 6:3에 있어서의 사마리아역의 그리스(헬라) 음사는 [야베 ]로 이 견해를 보여준다.
쾰러=바움가르트너(Kohler, Baumgartner)의 [히브리어 사전 Lexicon in Veteris Testament:Libros, 1958]에 의하면 이 이름은 구약에 6,823회 나오는 것으로 되어 있다. [엘로-힘-]에 비하면 2배 반이상의 빈도이다. 구약 중, 이 이름이 나오지 않는 곳은 에스더서, 전도서, 아가서의 3서이다. [엘로-힘-]이 창조자, 지배자로서의 하나님을 보여 준다면, [여호와]는 계시와 은혜의 신, 언약(계약)과 구원의 하나님, 예배를 받으시는 하나님을 보여준다

 

 [야-하 (yah)]는 [여호와]로 역하고 있는데,

[야웨]를 단축하여 부른 이름이고, 출 15:2이하 주로 시편에 씌어져 있다(출 15:2, 17:16a, 시 68:4, 77:11, 94:7,12, 102:18 기타).

 

 [아도-나-이 ('adonay)]는 히브리어 [아돈-]의 강의적 복수로서,

원 뜻은 [내 주]이다. 하나님의 이름 여호와(야웨)를 직접 부르기를 두려워 한 유대인은 (출 20:7, 신 5:11), 여호와(야웨)대신에 [아도-나-이](주)로 불렀다. 칠십인 역은 이것을 그대로 받아들여, 여호와(야웨)를 [큐리오스](주)로 역했다

 

 

 

 

 

 

 

2007.0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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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출처

    히브리어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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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뜸이
식물신
개신교 18위, 생리, 피임, 사람과 그룹 분야에서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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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1장: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 하시니라.

태초=베레쉬트(시간의 개시에).

창조=바라(어근 베리트).

하나님=엘로힘(능력의 신).

천지=(천:솨마임,지:에레쯔).

2007.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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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on****
초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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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공냠냠♡

2008.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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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번째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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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ue****
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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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엣분 틀리셨습니다.

카나-는 구매하다 란 뜻으로 사용됩니다.

그외 조금 틀린부분이 있으시네요.

파알은 움직이다 란 뜻입니다.

아싸- ~하다 란 뜻이네요...

엘-신, 안좋은뜻으로 엘림과 함꼐 쓰임.

샤다드-도둑질...이라는 뜻인데요?

이것보세요!! 현대히브리어랑, 고대히브리어랑 다르다구요!!!

무슨소릴 하시는 건지....

 

하나님- 엘로힘, 야, 여호와('야' 와 '여호와'는 하나님의 '이름'을 말하는 건데 주로 이스라엘에선 이걸 부르면 율법에 어긋난다고 생각하여 '아도나이'-주인님 이라고 부릅니다.)

 

창조-베레쉿(창조) 바라(창조하다).

 

야짜르- 만들어 내다, 만들다.

 

이것보세요!!! 이스라엘에쇼태어나서 인생의 8분의 7을 보낸 사람을 우습게 보지 마세요!!!

 

 

 

 

2008.04.11.

  • 출처

    나의 경험 2000% 랄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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