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사실과 의견 구분하기
kg**** 조회수 1,271 작성일2006.01.29

제가 풀고 있는 문제인데요. 풀이 좀 해주세요..

=================================================================

다음 주어진 두 편의 글을 읽고, 각각의 내용을 사실과 의견으로 구분하시오.

㉠영산은 경상 남도 창녕군에 있는 산골이다. ㉡영산은 북쪽에 영취산이 높이 솟아 있고, 동쪽에 소담스러운 함박산이 있으며, 남쪽에 남산이 있고, 남산의 병풍 바위 절벽 밑으로 남천이 흐른다. ㉢이 곳 지석묘에서 마제 석검이 출토되었다. ㉣이로 보아, 적어도 2500년 전 이 지방에는 강한 세력을 가진 부족이 살았던 것 같다. ㉤조선 초기의 문인 이원은 영산이 경치 좋고 살기 좋으며, 주민들의 교육 수준이 높다고 기록하였다. ㉥함박산 약수터로 가는 길가에 조선 중기에 만들어진 석빙고가 남아 있다. ㉦이것으로 보아, 옛날 이 지방의 생활이 윤택하였으리라 추측할 수 있다.

ⓐ아침 여섯 시, 배는 포구에 닻을 내렸다. ⓑ깎아지른 벼랑이 바짝 눈에 와 닿는다. ⓒ날카로운 선으로 된 바위인데, 머리에는 나무가 우거지고, 계곡에는 우윳빛 안개가 서려 있었다. ⓓ부둣가의 오징어 냄새가 사뭇 신선하게 다가왔다. ⓔ주위를 살펴보니 말리느라고 대가지에 꿰어 놓은 오징어가 널려 있다. ⓕ과연 오징어의 명산지로구나 하는 생각이 앞선다. ⓖ숙소를 정하고 오전 중에는 푹 쉬었다. ⓗ오후에는 배를 타고 울릉도를 한 바퀴 돌기로 했다. ⓘ오징어잡이 배를 세내었다. ⓙ바닷물이 어찌나 맑고 파란지 깊은 바닷속이 환히 들여다보이는데, 해조 사이로 크고 작은 고기들이 유유히 떼를 지어 노닐고 있다. ⓚ나도 고기가 되어 함께 놀고 싶은 동심에 젖는다.

 

내공겁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yourage
고수
학교생활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윗지문에서

 

사실 :

㉠영산은 경상 남도 창녕군에 있는 산골이다.

㉡영산은 북쪽에 영취산이 높이 솟아 있고, 동쪽에 소담스러운 함박산이 있으며, 남쪽에 남산이 있고, 남산의 병풍 바위 절벽 밑으로 남천이 흐른다.

㉢이 곳 지석묘에서 마제 석검이 출토되었다.

㉤조선 초기의 문인 이원은 영산이 경치 좋고 살기 좋으며, 주민들의 교육 수준이 높다고 기록하였다.

㉥함박산 약수터로 가는 길가에 조선 중기에 만들어진 석빙고가 남아 있다.

의견 :

㉣이로 보아, 적어도 2500년 전 이 지방에는 강한 세력을 가진 부족이 살았던 것 같다.

㉦이것으로 보아, 옛날 이 지방의 생활이 윤택하였으리라 추측할 수 있다.

 

 

 

아랫지문에서

 

사실 :

ⓐ아침 여섯 시, 배는 포구에 닻을 내렸다.

ⓒ날카로운 선으로 된 바위인데, 머리에는 나무가 우거지고, 계곡에는 우윳빛 안개가 서려 있었다.

ⓔ주위를 살펴보니 말리느라고 대가지에 꿰어 놓은 오징어가 널려 있다.

ⓖ숙소를 정하고 오전 중에는 푹 쉬었다.

ⓗ오후에는 배를 타고 울릉도를 한 바퀴 돌기로 했다.

ⓘ오징어잡이 배를 세내었다. 

의견 :

ⓑ깎아지른 벼랑이 바짝 눈에 와 닿는다.

ⓓ부둣가의 오징어 냄새가 사뭇 신선하게 다가왔다.(이건 사실 애매합니다. 냄새난건 사실이지만 신선하게라면 흠 의견같은데. 의견으로 분류했습니다)

ⓕ과연 오징어의 명산지로구나 하는 생각이 앞선다.

ⓙ바닷물이 어찌나 맑고 파란지 깊은 바닷속이 환히 들여다보이는데, 해조 사이로 크고 작은 고기들이 유유히 떼를 지어 노닐고 있다.(이역시 맑고 파란지는 객관적이지 못하여서 의견으로 하고싶습니다. )

ⓚ나도 고기가 되어 함께 놀고 싶은 동심에 젖는다.

 

 

 

2006.01.29.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