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네이버 기관단체사전 : 종합

전국은행연합회

[ The Korea Federation of Banks , 全國銀行聯合會 ]

요약 금융기관 상호협조를 목적으로 한 시중은행, 특수은행, 지방은행 등의 연합체
유형 사단법인
설립 시기 1928년 11월 1일
설립 목적 금융기관 간 상호협조
규모 9부 3실
소재지 서울특별시 중구 명동11길 19 (명동1가)

전국은행연합회는 은행들의 연합체로 한국 금융산업의 발전과 건전한 신용거래 질서 확립을 내세워 설립된 비영리 법인이다. 사원은행은 정사원과 준사원으로 나뉜다. 정사원은 시중은행, 특수은행, 지방은행 및 인터넷전문은행 등 전체 국내은행을 포함하여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주택금융공사 등 은행과 밀접한 업무를 수행하는 금융 회사(22개사)이고, 비사원은 국내에 사무소를 둔 외국은행의 국내 지점(36개사)이다.

설립 목적은 금융기관 상호 간 업무 협조와 금융 문제의 조사연구 및 은행 업무의 개선을 통해 금융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금융인의 자질 향상, 복리후생의 증진을 기하며 국민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데에 있다.

주요 기능은 ▲은행 경영 관련 제도 개선 사항 발굴 및 정책 건의 ▲사원은행 현안 사항 해결을 위한 공동연구 · 업무개발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를 통한 은행 글로벌 진출 지원 ▲은행산업의 디지털 인프라 구축 지원 ▲금융소비자 권익 제고를 위한 대국민 서비스 제공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 ▲은행권 공동 사회공헌 활동 실시 ▲금융교육 실시 ▲은행권 공동 대외홍보 ▲세금우대저축 자료 집중기관으로서 세금우대저축 취급 금융 회사의 저축자료 집중 및 제공 ▲고액현금거래 보고자료 중계 기관으로서 금융 회사의 고액현금 거래자료의 중계 등이다.

1928년 11월 1일 경성은행집회소를 설립한 것이 모체이다. 1948년 11월 1일 서울은행집회소로 개칭했다. 1975년 4월 1일 서울은행협회로 개편했으며, 같은 해 11월 1일 전국은행협회로 확대 · 개편했다. 1981년 1월 1일 전국지방은행협회를 흡수하여 1984년 5월 9일 지금의 전국은행연합회로 개편했다. 1991년 4월 9일 전국은행연합회 금융경제연구소를 사단법인 한국금융연구원으로 분리 · 독립했다. 1996년 12월 27일 전국은행연합회 회관을 준공하고 1997년 7월 13일 종합신용정보집중기관으로 등록했다. 2016년 1월 1일 전국은행연합회 종합신용정보집중기관을 사단법인 한국신용정보원으로 분리 · 독립했다.

조직은 회장 1인 아래 비상임이사(10인 이내)와 감사 1인, 9부 3실로 구성되어 있다. 의결기구는 총회와 이사회로 나뉜다. 총회는 정사원으로 구성하며 회장이 의장이 되고 회장 유고 시에는 시중은행협의회 의장, 특수은행협의회 의장, 지방은행협의회 의장의 순서로 의장이 된다. 이사회는 총회를 중심으로 회장 및 총회에서 선출하는 시중은행협의회, 특수은행협의회 및 지방은행협의회 대표 10인 이내의 비상임이사로 구성된다.

전국은행연합회 지도

마지막 수정일

  • 2021. 07. 01. (본문 내용 업데이트)

관련 사이트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