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알루미늄 합금 소재에 대한 화학전공인 들에 대한 생각?
비공개 조회수 9,646 작성일2015.03.14
1. 스테인레스와 알루미늄 합금 소재의 차이점 (장,단 점)





2.알루미늄 합금 소재로 주방기구를 만들때 ( 물을 가열 한다던지 ,찜을 한다던지)
중금속(납, 카드뮴등)이 배출될수 있나요?



3.알루미늄 합금이 생활속에 사용되는 예는 무엇이 있나요



답변 부탁 드립니다 너무 궁금합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7700****
영웅
물리학, 화학, 화학공학, 컴퓨터주변기기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 스테인리스강(stainless steel)은 철(Fe)합금이고 알루미늄 합금은 말 그대로 알루미늄 합금입니다.
스테인리스강은 말 말 그대로 강(steel: 강철: 탄소량이 2.0%이하의 철)이므로 알루미늄합금 대비 같은
크기(부피)면 무겁습니다.(대략 2.5배 정도 더 무거움) 스테인리스강의 단점은 무겁고 값이 비싸다는 것이고 , 알루미늄합금은 가격이 싸고 가볍고 열 전도성이 뛰어나서 조리시 쉽게 가열되어 조리시간이 짧아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서로의 장점이 단점이 되겠지요. 

2. 알루미늄 합금은 중금속을 내포하고 있지는 않으나 알루미늄 자체가 인체에 그다지 좋지 못하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알루미늄 성분이 인체에 들어오면 알츠하이머 병(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주방에서 많이 쓰이는게 현실이지요. 

3. 우리가 흔히 라면끓여먹는 양은냄비, 가벼운 쟁반, 가변운 밥상, 후라이팬(알루미늄에 테프론이라는 열에 강한 플라스틱을 코팅)등 생긴거에 비해 가볍다고 생각되는 거의 대부분의 반짝이는 금속주방용품에 알루미늄이 사용됩니다. 일단 냄비를 들어 보아서 가볍다는 생각이 든다면 알루미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또 이런 것들은 대부분 얇게 만들죠), 스테인리스 후라이팬 같은 경우도 껍데기는 스테인리스강이나 내부는 알루미늄입니다. 이유는 조리시간의 단축(알루미늄이 열전도성이 매우 우수하여 금방 가열됨)이 목적입니다., 스테인리스강으로 만든 주방용품은 대표적으로 숟가락, 젓가락, 식칼, 밥그릇 등 어느정도 강도가 필요한 경우에 쓰입니다. 참고로 숟가락 뒷부분 보시면 18-8 또는 20-22등 숫자가 씌어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게 18%의 크롬과 8%의 니켈 합금인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 이라는 말입니다.
(22-20도 마찮가지) 보통 식칼을 제외하고는 자석에 붙지 않고 내식성이 매우 뛰어나(녹슬지 않음)지만 강도가 조금 약합니다. 강도가 약한 이유는 오스테나이트 라는 금속조직의 특성입니다. 그러나 식칼은 내식성은 조금 떨어지나 강도가 매우 강하죠(마텐자이트 조직을 가지고 있으므로, 쉽게 말씀드려 담금질 직입니다.)  이 분야(스텐인리스강 제조업체)에서 일 하시거나 이 분야를 전공으로 공부하시는 분이 아니실것 같아서 글이 길어지므로 생략하겠습니다. 그러나 필요하시면 추가질문 주십시요.

주방용품 말고 그 외 가벼운 자전거(알루미늄 자전거) 자동차의 라디에이터 라든가 냉장고 뒷부분의 방열판, 배터리의 양극과 음극 또는 콘덴서와 같은 전자부품, 비행기의 몸체(두랄류민이라는 알루미늄 합금)등  아주 많이 쓰이지요.  이 세상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금속이 철, 구리, 알루미늄 입니다. 일단 가볍고 전기 잘통하고, 열도 잘 통하고, 또한 순수한 상태에서는 약하지만 합금과 적당한 열처리를 통해 매우 고 강도를 얻을 수 있으므로 매우 고마운 금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래 알루미늄은 무취, 무미, 보향성(향기를 보호하는 성질)등의 장점으로 껌 종이, 알루미늄 호일, 과자봉지(반짝거리는 내부도 알루미늄과 비닐의 코팅)등에도 많이 쓰이며 그만큼 안전성을 검증 받았습니다. 그러나 다만 알루미늄이 금속이므로 산성에 노출(식초, 김치찌게 처럼 신 음식등)되고 열을 받으면  알루미늄이 훨신 더 용출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보통 많이 사용하므로 큰 문제는 없을 겁니다.

최종적인 결론은 주방용 기기에서 알루미늄은 값싸고 간편한 제품을 만들때 사용하고 스테인리스는 고급스럽고 내구성 좋은 제품을 만들때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015.03.15.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