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위치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대청호

1. 왜 대청호를 생명의 젖줄이라 부를까요?

준비물: 사진기, 망원경, 필기도구
* 추동 습지나 호반 산책로에서 다양한 생물을 관찰하고 기록해 보세요.
* 함부로 쓰레기를 버리지 않도록 해요.

대청호는 우리나라에서 세 번째로 큰 인공 호수로 1980년 대청댐과 함께 만들어졌어요. 대청호는 72.8제곱킬로미터의 넓은 면적에 15억 톤의 물을 담을 수 있을 만큼 굉장히 커요.

대청호는 금강의 물줄기를 막아서 만들었기 때문에 생태적인 환경은 강과 비슷해요. 다른 강에서 볼 수 있는 뱀장어, 메기, 쏘가리, 붕어 등의 민물고기가 대청호에도 살고 있지요.

하지만 육지와 가까운 곳에는 습지가 많은 것이 특이해요. 이 습지에는 천연기념물인 수달과 멸종 위기 동물인 말똥가리, 흰목물떼새 등이 살고 있어요.

그런데 이런 호수는 왜 만들었을까요?

그것은 바로 주변 지역에 필요한 물을 공급하기 위해서예요. 대청호 덕분에 대전, 청주, 공주, 부여 등 여러 지역에 사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물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게 되었지요.

이렇게 대청호는 많은 생물과 사람들을 살리는 생명의 젖줄이에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대청호를 보호하고 잘 가꾸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대청호

대청호 대청호는 대청댐이 완공되면서 생긴 인공호수예요.

대청호의 은어들이 민물고기가 되었다고요?

은어는 강의 상류에서 태어나서 바다로 갔다가, 다 자란 다음에 자기가 태어난 강의 상류까지 되돌아와 알을 낳는 습성이 있어요. 이것을 회귀 습성이라고 해요. 그런데 대청댐에 막혀 바다로 되돌아가지 못하게 된 은어들은 회귀 습성을 잃어버렸어요. 그리고 민물의 안정적인 환경에 적응해서 완전히 민물고기가 되었답니다.

2. 대청댐이 주는 이로움은 무엇일까요?

아침에 대청호에 가 보면 물안개가 뭉게뭉게 피어올라서 마치 동화 속의 나라에 온 듯한 느낌을 줘요. 호수에서 불어오는 잔잔한 바람에 물결이 반짝이며 일렁이는 모습도 보기 좋아요. 대청호는 대청댐이 만들어지면서 생긴 인공 호수예요. 대청호와 대청댐은 보기에만 좋은 것이 아니라 우리에게 여러 가지 이로움을 준답니다.

1) 전기 공급

대청호에 있는 대청댐은 수력 발전으로 전기를 만들어요. 수력 발전이란 물이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힘을 이용해 전기를 만드는 것이에요. 대청호는 연간 30만 드럼의 중유를 수입하지 않아도 될 만큼 많은 양의 전기를 만들어 낸답니다.

2) 홍수 방지

대청댐이 생기기 전 금강 유역은 매년 7~8월 경에 집중 호우1)로 항상 사람이 다치거나 죽고 건물에 피해가 생겼어요. 하지만 이제는 대청댐 때문에 과거와 같은 피해는 거의 없어졌어요.

중유란 무엇일까요?

중유란 처음 뽑아 올린 석유, 즉 원유에서 가솔린과 경유 등을 얻고 나서 얻어지는 나머지 기름이에요. 기름 보일러에 들어가는 기름이라고 보면 된답니다.

대청댐 물 문화관

대청댐 물 문화관 대청댐 물 문화관은 수력 발전의 원리와 대청호의 자연 환경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좋은 체험 학습 장소예요.

대청호 본문 이미지 1

대청댐은 홍수를 막아 주고 평소에 물을 저장해 둠으로써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해요

3) 용수 공급

대청댐은 그냥 흘러가 버렸을 물을 대청호에 가두어 둠으로써 물이 부족한 우리나라에 큰 도움을 주고 있어요. 대청댐은 인근 지역에 많은 양의 물을 공급하고 있답니다.

4) 소중한 관광 자원

대청댐을 만들면서 생긴 커다란 호수, 대청호는 자연환경을 더욱 아름답게 만들었어요. 또한 호수를 따라 문의 문화재 단지, 대청댐물 문화관 등 다양한 볼거리들이 생기면서 많은 사람들이 대청댐을 찾고 있답니다.

최근 트레킹을 좋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대청 호반길’이 큰 인기를 끌고 있어요. 이 길을 걸으면서 사색2)에 잠겨 볼 수도 있고 아름다운 경치도 구경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이 산책로는 14개의 코스로 나뉘어 있어요. ‘갈대밭 추억 길’, ‘연꽃 마을 길’ 등 코스의 이름도 재미있어요. 이 길을 따라 가면 대청호 주변의 마을, 공원, 문화재들을 모두 만날 수 있답니다.

대청호는 나날이 아름다워지고 있는 호수예요. 앞으로도 더 많은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생길 거예요.

트레킹이란 무엇일까요?

트레킹이란 특별한 목적지를 두지 않고 산과 들을 걸어서 여행하는 것을 말해요. 트레킹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제주도 ‘올레길’, 지리산 ‘둘레길’ 등 트레킹하기에 좋은 길들이 많이 개발되었어요.

대청댐이 생기기 전 과거의 모습은 다 사라지고 없을까요?

대청호가 생기면서 많은 옛집과 문화재들이 물에 잠길 뻔했어요. 하지만 다행히 대청호 근처 양성산 언덕에 만들어진 ‘문의 문화재 단지’에 고인돌, 비석 등의 문화재들을 옮겨 놓았답니다. 옛 조상들의 풍습을 알 수 있는 양반집, 대장간, 성곽 등도 옛 모습 그대로 다시 지었어요.

3. 아름다운 물의 나라로 떠나 볼까요?

추천 체험 학습 코스
대청호 자연 생태관 → 청남대 → 대청댐 물 문화관 → 문의 문화재 단지

추천 체험 학습 코스

추천 체험 학습 코스

1) 대청호 자연 생태관

대청호 자연 생태관은 육지 가까이 있는 습지 중 하나인 추동 습지 바로 옆에 있어서 추동 습지와 함께 둘러보면 좋아요. 3층 환경관에서는 대청호 주변에 사는 물고기, 새, 곤충 등을 만날 수 있어요. 대청댐이 생기기 전 지역 주민들의 생활 모습을 볼 수 있는 2층 향토3)관도 들러 보아야 해요. 야생화 단지와 토끼, 꿩, 공작 등이 살고 있는 작은 동물원에서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 보세요.

2) 청남대

대청댐 부근에 지은 우리나라 대통령의 전용 별장이에요. 습지 생태원의 음악 분수대와 호반 산책로를 둘러보며 대청호의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해 보세요. 문의면 매표소에서 입장권을 구입해서 버스를 타고 들어가야 해요.

3) 대청댐 물 문화관

생명의 근원이 되는 물에 대해 여러 가지 재미있는 공부를 할 수 있는 곳이에요. 물이 우리의 삶에서 얼마나 소중하며 생활하는 데 귀중한 자원으로 쓰이는지 살펴볼 수 있어요.
이곳에서 대청댐과 수력 발전소가 어떤 일을 하는지 배울 수 있어요. 영상실에서는 ‘물과 숲의 판타지’라는 제목으로 펼쳐지는 환상적인 3차원 영상 쇼를 감상할 수 있지요.

4) 문의 문화재 단지

문의 문화재 단지는 대청댐 건설로 사라질 뻔했던 문화재들을 보존하고 후손들이 역사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만든 곳이에요. 지금은 물속에 잠긴 노현리와 부강리에 있던 옛집을 복원해서 다시 지어놓았고, 고인돌, 비석, 효자각 등도 이곳에 옮겨 놓았어요. 백제 시대부터 최근까지의 기와를 시대별로 볼 수 있는 기와 전시관도 둘러볼 만해요.

대청호 본문 이미지 2

물이 떨어지는 힘을 이용해 전기를 만드는 것을 수력 발전이라고 해요.

5) 이것만은 해 봅시다.

① 대청댐 물 문화관에서 수력 발전의 원리를 배워요.
수력 발전이란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물의 힘으로 전기를 만드는 것을 말해요. 대청댐 물 문화관의 수력 발전 체험기를 작동시켜 보면 수력 발전의 원리를 알 수 있어요.

② 직동 찬샘 마을에서 허수아비를 만들어 보아요.
직동 찬샘 마을에서는 헌 옷가지와 짚을 이용해 직접 허수아비를 만들어 볼 수 있어요. 황토 염색, 고구마 캐기, 우렁이·미꾸라지 잡기, 포도주·두부 만들기 등 다양한 농촌 문화를 체험할 수 있답니다.

4. 체험 학습 보고서

물의 나라, 대청호를 다녀와서
처음 본 대청호는 그 끝을 알 수 없을 만큼 굉장히 넓었다. 마을에서 자전거를 빌려 대청호 주변을 둘러보았다. 찬샘 마을에서도 여러 가지 재미있는 체험을 할 수 있었다.

신기한 대청댐 물 문화관
대청댐 물 문화관은 우리의 생명을 지켜 주는 물의 소중함을 배울 수 있는 곳이었다. 대청호의 모형을 통해 대청호가 홍수를 예방하고 물을 공급하며 전기를 만드는 등 다양한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농촌 문화 체험을 했던 직동 찬샘 마을
직동 찬샘 마을에서는 짚과 천으로 허수아비를 만들었다. 작은 지푸라기 하나라도 소중히 여기고 잘 사용할 줄 알았던 우리 조상들의 지혜가 느껴졌다. 그 후에는 논에 들어가 우렁이를 잡았다. 이 우렁이들이 잡초를 뜯어 먹고 논을 건강하게 만든다는 설명을 듣고 잡은 우렁이들을 도로 놓아 주었다.

느낀 점
대청호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잘 간직한 곳으로서 볼 것도 많고 즐길 거리도 많았다. 특히 대청댐에서 만드는 전기는 환경 오염이 발
생하지 않는 깨끗한 에너지라고 한다. 앞으로 이러한 에너지를 더 많이 사용할 수 있게 되면 좋을 것 같다.

5. 여기도 좋아요

1) 소양호

강원도 춘천시에 있는 소양호는 1973년 소양강 댐이 만들어지면서 생겨난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인공 호수예요. 잉어, 향어, 송어, 빙어 등의 다양하고 풍부한 물고기들이 소양호에 살고 있어요. 유람선을 타고 가면서 소양호 주변의 아름다운 경치를 볼 수 있답니다.

위치: 강원도 춘천시 신북읍 신샘밭로 1128

소양호

소양호

2) 옥정호

전라북도 임실군과 정읍시에 걸쳐 있는 인공 호수예요. 봄과 가을에는 아침과 저녁의 기온 차이가 커서 물안개가 많이 발생하는데 그 풍경이 아름다워서 많은 사진작가들이 찾아온다고 해요. 근처의 국사봉이라는 봉우리에 올라가면 옥정호의 전체 모습이 가장 잘 보인답니다.

위치: 전라북도 임실군 운암면 입석리 458

3) 산정호수

경기도 포천시에 있는 산정호수는 산속의 우물과 같이 맑은 호수라는 뜻에서 ‘산 산(山)’, ‘우물 정(井)’자를 써서 이름을 지었어요. 병풍처럼 둘러싼 명성산, 망봉산, 망무봉의 경치가 아름다워요. 작은 배를 타고 놀거나 산책을 하기에 좋아요.

위치: 경기도 포천시 영북면 산정호수로 411번길 108

산정호수

산정호수

잠깐 퀴즈

대청댐이 주는 이로움이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

1. 환경 오염
2. 전기 공급
3. 관광 자원

정답: 1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