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대청호와 관련된 시민단체는 뭐가 있나요?
kfem**** 조회수 1,185 작성일2004.12.02
대청호와 관련되어 있는 시민단체들이 뭐가 있는지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대청호 보전운동본부라고 있던데~

그곳은 뭐하는 곳인가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dch2****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대청호보전운동본부 홈페이지 www.daecheong.or.kr  활용해 보세요...

--------------------------------

대청호보전운동본부는...

2002년 4월 11일, 대청호살리기운동본부로 첫발을 내딛은 환경운동단체로서, 2003년 정기총회에서 대청호보전운동본부로 단체명이 개칭되었습니다.

대청호보전운동본부는 대청호(대전충청권) 인접지역에서 50여개의 기관 및 시민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함께 대청호보전운동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대청호권을 네트워크로 구분하면, 대전네트워크, 보은옥청영동네트워크, 청주청원네트워크, 천안아산네트워크로 나눠, 네트워크별로 대청호보전운동을 펼치고 있지요.

예를 들면, 대청호상류지역에 속하는 보은옥천영동네트워크에서는 하천감시단을 조직, 정기적으로 하천조사 및 감시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으며, 대청호중하류지역에 해당되는 대전네트워크, 청주청원네트워크, 천안아산네트워크에서는 물절약캠페인, 물절약협약식, 물사랑캠프 및 농촌봉사활동, 물사랑워크샵 및 토론회 등 중하류에 거주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환경교육을 담당하고, 물에 대한 인식을 새로이 가져 물의 소중함을 함께 인식하고 동참을 호소하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대청호 상하류지역 교류와 협력으로 대청호를 보전하자'는 슬로건을 내걸고 대청호 상하류 교류를 중점으로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대청호보전운동본부는 사단법인 비영리단체로써, 이사회, 집행위원회, 사무국의 기구를 두고 있는데, 운동본부 사무국에는 4명의 상근자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사무국은 연초 정기총회를 기점으로, 매년 대청호우수사례를 공모하여 대청호보전에 공헌도가 높은 상류지역마을을 포상하고, 하류지역단체 및 기관을 포상하고 있으며, 상류마을 중 최우수마을과 우수마을로 선정된 곳에 대청호수질보전 및 마을안녕을 기원하는 장승을 설치, 흥겨운 장승제를 치르고 있습니다.

또 연초부터 대청호와 관련된 공모사업을 추진, 참가단체로부터 공모를 받아 사업성과 운동성이 뛰어나 대청호에 좋은 효과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업아이템을 선정, 지원사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더불어 매년 추수기(10월말~11월초)에는 대청호한마당이라는 이름으로 대청호상류지역의 친환경농산물의 판로확보를 위해 직거래장터를 마련하고, 각종 전통놀이 및 공연 등을 통해 대청호 인접한 많은 시민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물사랑운동에 재인식의 기회로 삼아 대청호를 이용하는 상하류 주민들이 함께 참여하고 함께 어우러지는 축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대전충청권 도시민의 식수원 대청호를 보전하기 위한 다각도의 운동을 펼치고 있는 사회단체는 많습니다. 대청호보전운동본부의 참가단체로 활동하는 단체들이 대부분인데요, 예를 들면, 대전권에 대전환경운동연합, 대전충남생명의 숲, 대전충남녹색연합 등등.. 청주권에 청주환경운동연합, 충북환경운동연합, 충북생명의숲 등등.. 천안권에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천안kyc 등등..

 

우리가 먹는 물, 우리가 사용하는 물, 물없이는 존재할 수 없는 우리생명을 지키기 위해서 대청호지킴이운동은 쭈욱~ 계속되어야 합니다.

2004.12.06.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