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화 ‘청년경찰’이 中동포를 범죄집단 만들어”

“영화 ‘청년경찰’이 中동포를 범죄집단 만들어”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7-08-28 22:30
업데이트 2017-08-28 23: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상영금지·제작사 사과 요구…중국동포 70여명 집단행동

“범죄집단·범죄소굴로 묘사…개봉 앞둔 ‘범죄도시’도 문제”

중국동포들이 최근 개봉한 영화 ‘청년경찰’의 상영금지를 촉구하며 집단 행동에 나섰다. ‘청년경찰’이 아무런 개연성 없이 중국동포들을 범죄 집단으로 매도하고 중국동포들이 많이 사는 서울 영등포구 대림동을 범죄의 소굴로 묘사해 중국동포에 대한 혐오를 확산시켰다는 이유에서다.
이미지 확대
국내 20여개 중국동포 단체 회원들이 28일 서울 영등포구 대림동 대림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개봉한 영화 ‘청년경찰’이 중국동포 거주지인 대림동을 우범지역으로 왜곡했다”며 영화 상영 금지와 영화 제작사의 사과를 요구하는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국내 20여개 중국동포 단체 회원들이 28일 서울 영등포구 대림동 대림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개봉한 영화 ‘청년경찰’이 중국동포 거주지인 대림동을 우범지역으로 왜곡했다”며 영화 상영 금지와 영화 제작사의 사과를 요구하는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영화 청년경찰 상영금지 촉구 대림동 중국동포 지역민 공동대책위원회’는 28일 영등포구 대림역 9번 출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화 ‘청년경찰’에 대한 중국동포의 입장을 발표했다.

대책위는 “영화 ‘청년경찰’은 지금까지 제작된 한국 영화 중에서 중국동포에 대한 잘못된 편견과 악의적인 혐오가 가장 심각하게 그려진 영화”라면서 “제작사와 배급사 등을 상대로 상영금지 가처분 신청을 내고 사과와 배상을 요구하는 법적 절차도 밟을 것”이라고 밝혔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70여명의 중국동포들은 회견 이후 영화의 배경이 됐던 대림역 12번 출구로 이동해 피켓과 플래카드를 들고 ‘대림동 바로 알리기 홍보 캠페인’을 벌였다.

곽재석 대책위 추진위원장은 “중국동포들이 집단행동에 나선 것은 7~8년 만에 처음”이라며 “그만큼 중국동포 사회가 ‘청년경찰’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중국동포들은 “중국동포가 범죄를 많이 저지른다는 것은 근거가 없으며 대림동 또한 치안이 많이 개선됐다”고 입을 모았다.

이동욱 재한중국교민상회 대표는 “경찰에 따르면 대림동의 5대 범죄 발생 건수는 2015년 상반기 624건에서 2017년 상반기 471건으로 25%나 줄었다”고 말했다.

남명자 영등포자율방범대 대표는 “중국동포로 구성된 자율방범대원들이 10여년 간 열심히 순찰활동을 벌여 과거보다 치안이 많이 좋아졌는데, ‘청년경찰’ 영화 때문에 한국 사람들이 대림동에 오는 것을 기피하고 있다”고 항변했다. 곽 위원장은 “중국동포를 범죄 집단으로 묘사한 영화 ‘범죄도시’가 오는 10월 개봉될 예정”이라며 “‘범죄도시’에 대해서도 상영금지 가처분 신청을 내는 등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2017-08-29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