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흥인지문에 대하여
mi**** 조회수 6,395 작성일2010.04.10

안녕하세요

저 흥인지문을 잘 몰라서요

내공냠냠은

RJwltpa. 알아들었죠

내공 50겁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kims****
태양신
사회, 도덕 11위, 사회문화, 문화재 15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참고 하세요.....

 


 

 

작품명

: 흥인지문(興仁之門)

지정종목: 보물 제1호
제작시기: 1869년(고종 6) 중건
소재지: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6가
관련인물: 고종(高宗, 1852~1919, 재위1863∼1907)


 

 

개요
조선시대 서울을 한양으로 정하고 그 경계를 성으로 쌓고 성문을 내었다. 성문은 동서남북에 대문(大門)을 내었고 그 사이에 소문(小門)을 내었다. 대문의 이름을 유교에서 사람이 지켜야할 덕목인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을 따라 지었다. 동대문을 흥인지문(興仁之門), 서대문을 돈의문(敦義門), 남대문을 숭례문이라 하고 북대문은 지(智)를 정(靖)으로 고쳐 숙정문 (肅靖門)이라 하였다.

동대문인 흥인지문은 전체 형태와 규모가 남대문인 숭례문과 유사하지만, 조선초기작품으로서 드러나는 숭례문의 위풍당당함에 비해서, 조선후기의 섬세하고 화려한 아름다움을 지닌다. 현재는 좌우의 성벽이 모두 헐려져 나가 도로 가운데 성문만 남았다.
건축물의 구조 및 특징
 
화강석으로 쌓은 성곽 육축에 아치형의 홍예문을 만들고, 그 상부에 2층의 목조 문루(門樓)를 세웠다. 성문 밖으로 반원형의 옹성(甕城)을 두르고, 옹성 상부에 요철(凹凸)이 있는 여장(女墻)을 쌓아 방어용 기능에 치중했다. 옹성은 성문에 근접한 적을 포위 섬멸하기 위한 용도이다. 옹성을 가진 성문은 서울에서 흥인지문뿐이며, 이는 축성시(태조)부터 있었던 것이다. 서울의 동쪽 산인 낙산은 형세가 낮고 평탄하다. 동대문 일대의 지형도 낮아서 적을 방어하기에 부적절한 형세이다. 동대문이 옹성을 쌓은 이유는 적을 방어하기에 부적절한 지형을 인공적으로 보충하려던 의도로 볼 수 있다.
 

중층문루는 정면 5칸, 측면 2칸의 규모이며, 가운데 칸은 다른 칸보다 2배에 가깝게 넓게 잡혔다. 바로 아래에 나있는 홍예문의 크기에 맞추었기 때문이다. 문루의 아래층은 주위 4면을 모두 개방했고, 내부 중앙에 고주를 일렬로 배치해 대들보와 위층 누마루를 받고 있다.
구조형식은 다포계 구조로서, 하층이 외2출목, 내3출목이고, 상층은 내외모두 3출목이다. 구조부재들이 섬세하고 복잡하게 장식화 되고 있어서, 조선후기의 조형적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지붕은 상하층 모두 겹처마 지붕이며, 두 층 모두 우진각형의 모양이다. 사래 끝에는 토수를, 추녀마루에는 잡상과 용두를, 용마루 양끝에는 취두를 올려 왕성의 대문으로 손색이 없다.
출처...문화재청

2010.04.10.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미래인
절대신 열심답변자 eXpert
사회문화 6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흥인지문(興仁之門)

조선시대 서울을 둘러쌌던 성곽의 문이다. 동대문(東大門)이라고도 한다. 1396년(태조 5년)에 처음 지어졌다. 1453년(단종 1년)과 1869년(고종 6년)에 고쳐 지었다.

흥인지문을 숭례문과 함께 역사적 의미가 있는 상징물로 여겨 국보1호 보물1호로 지정

 

 


 

사대문의 이름은 유학의 덕목인 “인의예지신”에서 따왔는데, 이에 따라 동서남북의 사대문은 흥인지문, 돈의문, 숭례문, 숙정문(지'智'를 대신하여 정'靖'을 썼다)이다(마지막 신은 고종 때 한양의 중심이었던 “보신각”의 이름에 쓰였다). 이때 다른 사대문의 이름이 석 자인 데 반해 흥인지문만 넉 자인데, 이는 풍수지리에 따라 한양 동쪽의 지기가 약하다고 하여 그 기운을 북돋기 위해 넉 자로 지었다고 한다.

2010.04.10.

  • 출처

    나/자료인용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