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현(NCT)


width=150
NCT U 현재 멤버 (생년월일 순)
태일태용도영재현마크
NCT, NCT U, 음반
width=150
NCT 127 현재 멤버 (생년월일 순)
태일쟈니태용유타도영재현윈윈마크해찬
NCT, NCT 127, 음반
이름재현(JAEHYUN)
본명정윤오[1][2]
출생1997년 2월 14일,[3] 서울특별시
성좌/지지물병자리/소띠
신체180cm,[4] 63kg, 275mm, A형
학력서울신동초등학교
서울신동중학교
압구정고등학교(전학)
서울공연예술고등학교 방송연예과(졸업)
가족부모님
소속사SM엔터테인먼트
소속그룹NCT, NCT U, NCT 127
포지션보컬, 서브래퍼
별명복숭아[5], 발렌타인 보이, 초코남[6], 왕자님, 도련님[7], 우재[8], 빵재[9], 흰둥이[10], 제이[11], 정제육[12], 캐스퍼[13], 정재하야[14], 정무민[15]

1 개요

356460cf7f852e113794d766a467b06b.gif

왕자님 · 무민
SM엔터테인먼트의 신인 남성그룹인 NCT와 서브유닛 NCT U의 멤버이다. 2016년 1월. NCT의 티저 영상에서 태용, 마크, 텐, 한솔 등과 함께 공개되었다.

그야말로 엄친아. 넉넉한 집안 배경에 잘생긴 외모와 큰 키, 보컬과 랩 모두 잘 하며, 춤도 잘 춘다. [16] 또 데뷔전 음악방송 MC 경험도 있어서 그룹 내에서 진행과 중재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능력치가 골고루 좋은 멤버. 거기에 상냥한 성격과 말투까지 갖춘 매력으로 팬덤에서도 왕자님 이미지로 통한다. 또한 캐릭터 무민을 닮아서 팬들이 무민 사진과 같이 보는 것을 좋아한다.

생일이 2월 14일이기 때문에 팬들에게 초코남 밸런타인 보이로 불리기도 한다. 본인이나 주변인들이 말하기로는 애교많은 성격이라고. 형들이 힘들어 보이면 귀여운 말투로 풀어준다는 증언과 함께, 태용은 형들의 '재롱둥이' 라고 하기도 했다. NCT127의 멤버 유타는 재현에 대해 '형들보다 더 똑똑하고 조용해 보이지만 일에 대한 욕심이 많다'라고 평가했다.

2 데뷔 전

서울의 강남 8학군에서 초등학교, 중학교를 졸업했다. [17] 재현과 함께 신동중학교에 다녔던 동창들이나 교사들의 말로는 재현은 그냥 신동중 잘생긴 애였고 연예인을 할 것이라고는 상상도 못 했다고 한다. 현재는 신사동에 주소를 두고 있다.[18]

어릴 때 미국 코네티컷에서 4년 동안 살았던 적이 있으며, 본인이 가끔 이런 과거를 강조하기도 한다.[19] 팬사인회에서는 "suburb of Connecticut" 이라고 표현했는데, 실제 재현의 영어 발음은 미국 동부권 특유의 똑부러지는 억양이 있다. 그런데 빌딩과 사람이 많은 시카고 출신의 쟈니코네티컷은 나무가 많은 시골 곳이라고 말해 재현을 놀리기도 했다.[20]

2012년. 중학교 3학년이 끝날 때 쯤 학교 앞에서 길거리 캐스팅으로 연습생이 되었다고 한다. 오디션에서는 EXO의 MAMA를 췄는데, 재현의 말로는 '각목이 춤추는 것 같았다'고 한다. NCT LIFE에서 오디션을 볼 당시와 현재의 춤 실력을 비교하여 보여주기도 했는데 춤의 유연성이나 절도같은 경우는 비약적으로 발전한 것을 볼 수 있다. 그래서 SM엔터테인먼트에서 아이들을 혹독하게 훈련시킨다는 것을 증명했다. 재현이 방과 후에 바로 연습실에 올 만큼 열심이었다고 한다.

SM 루키즈 시절. SM이 운영하던 루키즈 앱에서 유저들이 좋아하는 루키즈 멤버 한 명을 골라 육성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었다. 재현이 그곳에서 캐스팅 랭킹 1위를 했으며, 2016년 6월에 앱이 종료될 때까지 쭉 1위를 유지했다. 특히 재현이 침대에 누워 베개를 끌어안고 손을 흔드는 영상이 너무나도 유명한데, 재현은 이 영상이 캐스팅 랭킹 1위에 도움이 된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제노는 재현을 캐스팅해 키웠다고 한다.
Ra parameter.gif

초등학교 시절. 교지에 실렸던 글#1 글#2을 보면 글솜씨가 깜찍하다. 고등학교 1학년 때는 교지 편집부에서 활동했다. 재현은 학창시절 인기남으로 통했는데, 실제로 교지에 실린 반에서 실시한 앙케이트를 보면 '가장 잘생긴 사람', '가장 매력있는 사람' 등의 항목에서 1위를 차지했다. 앙케이트 내용

2016년 2월 초. 서울공연예술고등학교를 졸업했다. 이미 루키즈 시절부터 팬덤이 형성되었기 때문에 졸업식 사진과 영상이 상당히 많이 찍혔다. 팬덤에서는 졸업식날 자료들이 모두 레전드로 손꼽힌다. #재현 졸업식 사진 정리 #(웹페이지) #(트위터) 그런데 타 남성 아이돌 그룹재현과 동갑내기인 모 멤버는 재현이 잘생겨서 졸업식에서 재현에게 말도 걸지 못했다고 한다.

2.1 SM Rookies

2013년 SM Rookies에 첫 공개 되었다. 본명이 정재현이었는데, 고등학교 2~3학년 쯤 '정윤오' 개명을 한 것으로 추정된다. (교복 명찰에도 정윤오로 각인되어 있다.) 루키즈로 활동하던 시절 이름이 재현이다보니 그냥 이 이름으로 계속 활동하고 있다.

2014년. 'EXO 90:2014'에 루키즈의 남자 멤버들[21]과 함께 출연했으며, H.O.T.의 ''을 재해석한 뮤직비디오와 '마지막 승부' 뮤직비디오에 출연하였다. '마지막 승부' 의 뮤직비디오에서는 서브남 역으로 나오며 농구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추석 그리팅 영상 - 과 함께 다닌다. 분홍색 자켓을 입은 사람이 재현이다.

쟈니 생일 축하 영상[22]텐 생일 축하 영상[23]

BASSBOT[24]0701[25] 댄스 영상

공항 게임타임 - 가위바위보로 커플을 정하여 벌칙을 받는 영상인데 그냥 비춰지기만 한다.

도영 리포터의 자비없는 밀착취재 - 호텔방에서 '고양이 낸시'라는 책을 읽고 있다. 이거는 교훈을 주는 책이에요

SMTOWN 백스테이지 인터뷰

2015년 SM Rookies의 한솔과 NCT의 마크와 텐, 유타와 미국 ABC 방송에 출연한 적 있다.

2015년에는 도영과 함께 쇼 챔피언의 MC로 활동한 적이 있다. 백스테이지 CUT 모음집 또한 2015년 12월 3일 미키마우스 클럽에 특별출연해서 혜린과 듀엣으로 <A Whole New World>를 불렀다.

2015년 10월 6일. SM ROOKIES SHOW의 본격적인 공연을 시작하였다.

유일하게 SM Rookies Show Promotion Video에 모든 편에 등장한다. 한국어 영어 태국어 사투리 일본어 등 다양한 언어를 구사한다.

루키즈 앱 100문 100답

3 포지션

NCT에서 보컬과 랩을 담당하고 있다. 가창력이 좋아서 보컬에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어리지만 음색이 성숙하고 깊이감이 있으며, 성량도 큰편이다.

NCT의 보컬 라인인 태일과 도영, 해찬이 미성에 하이톤인데 재현만 유일한 로우톤 보컬로, NCT 곡의 도입부는 대부분 재현의 목소리로 시작된다.

루키즈 시절 재현의 무대. 목소리도 외모도 디즈니 왕자님 같다는 평이 많다.
디즈니 알라딘의 영상에 위의 음성을 입힌 버전. 위화감이 없다

'일곱 번째 감각' 공개 당시 음색이 백현과 닮았다는 반응이 많았다. 이후 NCT 127 1집의 수록곡 Paradise도 비슷하다는 말이 나오는데 곡마다 다르지만 종종 비슷한 목소리가 나는 듯.

7월 7일 공개된 '소방차'에서 랩을 맡았으며, 잘 소화해냈다.

4 참여 음반

그룹 음반
발매일자앨범 명그룹비고
2016년 4월 9일일곱 번째 감각 (The 7th Sense)NCT U디지털 싱글
2016년 4월 10일WITHOUT YOUNCT U디지털 싱글
2016년 7월 10일소방차 (Fire truck)NCT 127디지털 싱글
2016년 7월 29일Taste The FeelingNCT 127디지털 싱글 [26]

4.1 그룹 활동

NCT 데뷔 기념 V앱 첫날 방송. 재현의 프로필 관련 이야기로 이루어져 있다. 문제의 야한 몸 발언이 나온 방송이 바로 이것. 우주대스타님의 신들린 진행력 덕분에 핵꿀잼 입덕 영상으로 꼽힌다.

width=40%
V앱에서 공개된 데뷔곡 WITHOUT YOU의 멀티캠 1 멀티캠 2

width=40%
재현의 마이크를 지탱하는 막대가 넘어져서 놀랐는데, 이는 팬들에겐 굉장한 모에 요소가 되었다.

2016년 4월 15일. 뮤직뱅크에서 NCT U로 데뷔했다. WITHOUT YOU일곱 번째 감각으로 무대를 꾸몄다.

5 신체

피부가 눈에 띄게 하얘서 사진이나 영상에서 하얀 피부가 강조된다. 얼굴이 하얘서 루키즈 활동때는 '캐스퍼'로 불리기도 했다. 뽀얗고 말캉해 보이는 얼굴에다 보송보송한 솜털도 있어서 팬들은 복숭아에 자주 비유한다. 멤버들도 재현의 피부에 대해 자주 칭찬했으며, 태용은 '흰둥이' 라는 별명을 줄기차게 밀었을 정도.

EXO 수호와 일본 배우 오카다 마사키와 닮은꼴이다.

양 볼에 보조개가 있으며, 본인도 팬들도 보조개를 매력 포인트로 뽑는다. 스스로도 꽤 마음에 들어하는지 자신의 신체 비밀로 보조개를 꼽았다.

입술이 남달리 빨갛다. 특히 아랫입술이 도톰하고 예쁘다.

자신있는 신체 부위는 손이라고 한다. 희철이 맡아보니 향기도 좋다고 멤버들이 재현의 신체 부위에 대해 언급했는데 도영은 입술, 마크는 피부, 태용은 야한 몸(...) "몸이 되게 좋고 하얘서... 야해요", 은 털(...), 태일은 젖살을 꼽았다. 재현은 피부가 하얗고 NCT 멤버들 중에서 근육이 많다고 야한돌이 되었다. 실제로 몸매가 매우 훌륭하며, 프로포션이 뛰어나서 왠만한 전신 사진은 화보화되는 몸매의 소유자이다. 심지어 복도에서 혼자 빵 먹고 있는 과거 사진을 봐도 다리가 길쭉하다.

시력이 좋지 않아서 평소에는 렌즈를 끼며, 방송에 출연하지 않을 때에는 안경을 쓴다. 안경미남

볼살이 많다. 어렸을 때부터 볼이 통통한 편이었고, 루키즈 시절에도 볼살이 꽤 많았다. 일곱 번째 감각 (The 7th Sense) 때까지만 해도 '빵실이'라는 별명이 있었을 정도로 젖살이 통통했지만 빵을 끊고 체중 감량을 해서 NCT 127 활동 때는 볼살이 쪽 빠지고 하얀 근육질의 야한 몸이 되었다.

가슴 근육볼륨이 남다르다. 얇은 티셔츠를 입으면 특히 가슴골이 갈라지는게 #두드러 지는데, 팬들이 열광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6 트리비아

  • 공식홈페이지에 올린 글을 보면 주로 어미에 ~용을 붙이는 습관이 있다. 말 늘임표(~)도 자주 사용한다. 'NCT LIFE'에서는 유독 재현의 어미에 'ㅇ' 받침을 붙여 표기하는데, 실제로도 말의 끝에 ㅇ 받침을 자주 쓴다. 와앙~ 허니버터 칩이다앙~~ 도영은 루키즈 앱 퀴즈에서 재현이 자신을 "혀엉" 이라 부른다고 했다.
  • 유일하게 SM Rookies Show Promotion Video에 모든 편에 등장하여 한국어 영어 태국어 사투리 일본어 등의 다양한 언어를 구사하였을 정도로 언어 능력이 뛰어나며, NCT 127에서는 출연하는 방송마다 NCT에 대해 설명하는 역할을 맡기도 했다.[27] 아직 한국어가 서툰 외국인 멤버들에게 곧잘 언어적 도움을 주기도 하는데, 'NCT LIFE' 서울 편에서는 같은 팀인 쿤을, NCT 127 활동 때에는 윈윈을 많이 도와주었다. 마찬가지로 한자어가 약한 캐나다 출신 마크 역시 재현에게 도움을 받고 있다.
  • 영어 이름은 Jay. 마크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이름이라고 언급했으며, 쟈니가 잘 때 안고 자는 하얀 고래 인형의 이름이 Jay(제이) 라고 한다.
  • 특기는 피아노 연주라고 한다.
  • 본인의 고유 번호는 19번으로 지정되었다. 루키즈 때만 해도 "여러분의 영원한 미자", "영원한 열 아홉" 이라는 수식어를 붙이기도 했으며, 루키즈 계정에 수능 응원 멘션을 남기는데 본인조차 수험생이라는 것을 깜박하고 "수험생 형, 누나들 힘내세요!" 라고 했다가 "아 맞다.. 나도 수험생이지.." 라고 덧붙인 귀여운 일화도 있다.
  • 존경하는 선배 가수는 슈퍼주니어시원이라고 한다. 슈퍼주니어 희철이 재현에게 시원이를 닮았다고 함.
  • V앱에서 10년 후 재현의 모습을 물어보자 본인은 10년을 되돌아 봤을 때 후회하지 않고 하고 싶은 거 하면서 행복하게 살고 있는 모습이라고 했다. 멤버들은 10주년 기념, 영화 촬영, 콘서트에서 상체 노출 등을 언급했고 희철다 합치면 최시원 이라고 했다.
  • 얼굴이 하얘서 흰둥이유령 캐스퍼 로 불리운다. 우리 재현이의 줄임말인 우재, 제육볶음을 잘 만들어서 정제육 으로 불리우기도 한다.
  • 좋아하는 색깔은 흰색이다.
  • 좋아하는 과일은 복숭아, 음식은 이다. 빵을 먹으면서 영상을 보는게 취미라고 한다. NCT U로 활동하던 당시 팬사인회에서 팬에게 빵 인형을 받았는데, 그때 재현은 빵을 끊고 혹독하게 체중을 감량하는 중이었다. 빵 인형을 받아들며 매우 아련한 눈빛으로 바라보는 모습이 웃프다.
  • 스포츠를 좋아하고, 운동을 잘 한다. 방송에서 좋아한다고 언급했던 운동은 농구수영. 루키즈 앱 퀴즈에서 좋아하는 축구 팀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 어릴 때 좋아하던 농구 팀은 '로스엔젤러스 레이커스', 미식축구 팀은 '뉴잉글랜드 페이트리엇츠', 라고 했는데, 중학교 때 농구부 이름은 'Blue Tiger' 였다고 한다. 'NCT LIFE' 단합대회 편 숙소에서 야외 수영장을 발견하자 반색하며 달려가는데, 헤어와 메이크업 때문에 풀장에 들어갈 수 없다고 매우 아쉬워 하면서 밤에 꼭 들어갈 거라며, 분명 같이 갈 사람이 있을 거라고 기대하는 모습을 보였다. 2016 SM 하와이 단체 여행에 갔을 때는 해변가에서 래쉬가드를 착용하기도 했다.
  • 액세서리는 팔찌를 좋아하기 때문에 2016년 2월에는 생일선물로 팔찌를 받았다.#
  • 팬사인회에서 한 팬이 종교를 물었을 때 '무종교'라고 대답했다.
  • 팬사인회에서 팬이 '정재현'에서 '정윤오'로 개명하게 된 이유를 묻자 '재현'이라는 이름의 한 글자가 한자가 아니어서 그걸 바꾸는 김에 이름까지 바꾸게 된 것이라고 답했다.
  • 서공예 졸업 당시 같은 학년에 재학 중이었던 세븐틴도겸과 함께 졸업생 대표를 맡게 되었는데, 도겸이 "사실 말을 걸고 싶었는데, 재현이가 너무 잘생겨서 차마 말을 걸지 못 하고 그저 바라만 보았다"고 슈키라에서 고백했다. 당시 DJ였던 이특소속사 대선배 빠와로 "재현이한테 말을 잘 해주겠다"고 했었는데, 이후 도겸과 친분이 조금 생겼는지 방송국에서 서로 인사하는 모습이 목격 되었다고 한다. 쇼챔 비하인드에서 세븐틴 멤버 호시가 재현이 속한 NCT 127의 활동곡 '소방차' 드립을 치자 도겸이 "재현아.. 보고 있니?" 라고 아련한 한 마디를 전하기도 했다.
  1. 개명 전 이름인 정재현예명이다. 부모님과 주위의 친구들은 '윤오'라고 부른다고 한다.
  2. 재현과 같은 소속사 선배인 동방신기 유노윤호본명정윤호와 발음이 비슷하다.
  3. 생일발렌타인데이다.
  4. V앱에서 줄자로 키를 쟀더니 첫 번째는 194cm(...), 두 번째는 184cm(...)가 나오는 바람에 자막으로 원래 키는 179cm라는 메시지를 넣었다. 하지만 루키즈 쇼에서 키가 180이 되었다고 하는 것을 보면 키 차이는 그렇게 크지 않다.
  5. 복숭아처럼 핑크빛을 띄는 하얀 피부를 가지고 있다. 실제로 복숭아는 재현이 좋아하는 과일이다.
  6. 생일이 발렌타인 데이여서. "제가 바로 초코남입니다!" (본인의 입술을 톡 찍어본 후) "어? 달콤한데?"
  7. 귀티나는 이미지에 얼굴도 잘생겼고 공부도 잘해서.
  8. 현이의 줄임말. 도영이 지어주었다.
  9. 을 좋아함+'재'현=빵재.
  10. 피부가 하얗고 강아지 상이라 지어진 별명. 태용이 지어줌.
  11. Jay. 미국에서 살았을 때 쓰던 영어 이름. V앱 nct onair에서 NCT U의 멤버들과 함께 출연했을 때 마크가 좋아하는 재현의 이름이라고 밝혔다.
  12. 제육볶음을 잘 만들어서. 낙지를 손질하는걸 보면 제육볶음 뿐만 아니라 요리 자체를 전반적으로 꽤 잘 하는듯.
  13. 유령 캐스퍼와 닮아서
  14. 너에게 닿기를의 남주인공 카제하야 쇼타가 현실에 존재한다면 바로 재현이 아니냐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이미지가 비슷하다. 여담으로 카제하야의 한국 성우는 재현의 이름과 비슷한 정재헌이며, 정재하야라는 별명은 이 분이 원조.
  15. 흰 피부에 말랑하고 동그란 턱의 무민과 닮았다고 팬들이 붙인 별명인데, 인터넷 기사 제목에도 인용되기 시작했다. 기자가 덕후?
  16. 테크닉적으로 뛰어나진 않지만, 동작이 파워풀하다. '소방차' 안무영상을 보면 피지컬과 근력에서 나오는 힘이 남다름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다른 멤버들의 발구르기가 '쿵쿵쿵'이라면, 재현은 '쾅쾅쾅'의 느낌.
  17. 고등학교는 압구정고를 다니다가 서울공연예술고로 전학감.
  18.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선거를 신사동사무소에 가서 투표했다. #
  19. I lived in America for 4 years, that's why I'm here man! 재현이 나온 루키즈쇼 홍보 영상에 이 댓글이 가득하다. #
  20. 코네티컷은 광활한 미국 대륙에서도 동부 맨 끝에 있는 작은 지역이라고 한다. 미국에서 코네티컷 출신이라 하면 시골이라 한다.
  21. 태용, 유타, 쟈니, 등 소위 말하는 '큰뤀' (큰 루키즈; 형 조) 멤버들. 당시 마크는 주로 '작뤀' (작은 루키즈; 동생조)과 함께 출연해서 재현이 큰룩 가운데서는 막내였다.
  22. 4분 6초부터 등장한다. 수고하셨습니당!
  23. 27초부터 나오며, 1분 7초에 말하는 음성이 들린다. 케이크를 직접 만든 듯 하다.
  24. 맨 처음 4번째로 비춰지는 사람이 재현이다.
  25. 맨 처음 오른쪽에서 2번째에 있는 흰색 옷 입은 사람이 재현이다.
  26. SM STATION의 25번째 주자이며, 코카콜라 CM송이다.
  27. NCT U에서는 도영이 이 역할을 수행했으며, NCT DREAM에서는 제노가 이 역할을 이어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