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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5학년 과학실험 주제
꽁냥 조회수 13,652 작성일2017.12.13
안녕하세요 5학년 수준으로 과학탐구주제하나 내주세요
실험위주주제로 내주세요
내공은 처음이라 없지만..그래도 답변해드리길 바래요
동영상 자료도 괜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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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탐구주제>
1. 물이 식물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
2. 식물의 싹은 어떤 조건에서 잘 트나
3. 콩나물 껍질이 잘 벗겨지도록 기르는 방법 연구
4. 붉은 봉숭아의 어느 부분이 손톱에 물이 잘 들며 흰 봉숭아와 다른 꽃잎도 물이 잘 들까?
5. 양파의 자람에 대한 연구
6. 조건 및 시간에 따른 괭이밥의 광합성
7. 약수물과 양파의 자람과의 관계
8. 봉숭아물을 손톱에 가장 잘 들게 하는 방법
9. 한 알의 씨앗은 얼마나 번식하나
10. 독버섯의 생태와 독이 미치는 영향
11. 수돗물로 키운 콩나물과 농약물로 키운 콩나물의 특성 알기
12. 아황산 가스가 식물에 미치는 영향
13. 세탁의 오염 농도에 따른 씨앗의 발아율 조사 연구

1. 붕어는 빛을 좋아할까?

2. 강아지의 짖는 소리는 항상 똑같을까?

3. 강아지나 고양이의 몸 부분 중 제일 따뜻한 곳은 어디일까?

4. 개미는 설탕물, 과자 부스러기, 과일 조각 중 어떤 것을 제일 좋아할까?

5. 우리 학교 정원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곤충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6. 친구들이 기르는 애완동물의 종류는 무엇이고 어떤 특징들이 있을까?

7. 우리 집에서 기르는 소가 나를 잘 따라 오게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1. 굽은 길과 곧게 뻗은 길에서 자동차들의 안전 속도는 왜 다를까?

2.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고 질병을 예방해 주는 영양소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

2-1. 우리가 좋아하는 과자는 우리 몸을 튼튼하게 해 줄까?

2-2. 학교 앞에서 파는 과자들 중 몇몇은 왜 불량식품이라고 부를까?

3. 화재가 일어나는 원인은 무엇일까?

4. 우리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용품(세제, 약품, 접착제 등)에는 어떤 사용상 주의할 점이 있을까?

5. 엄마는 여름철 밖에 나갈 때 왜 꼭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라고 하실까?

5-1. 아빠의 손가락에서 반지를 빼면 왜 그 부분만 하얄까?

1. 얼었던 식물도 싹이 틀까?

2. 식물은 설탕물을 좋아할까?

3. 나팔꽃은 왜 아침에는 활짝 폈다가 낮에는 쪼그라들까?

3-1. 빛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꽃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

4. 여러 가지 씨앗들의 모습은 어떠한가?

5. 학교 정원에서 볼 수 있는 식물들은 봄, 여름, 가을, 겨울 동안 어떻게 변할까?

1. 사람들은 공룡이 살았다는 것을 어떻게 알았을까?

2. 공룡은 무엇을 먹고 살았을까?

2-1. 공룡들이 무엇을 먹고 살았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었을까?

3. 왜 공룡이 지구에서 사라졌을까?

4. 공룡과 사람이 같이 산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1. 설탕물, 소금물, 맹물, 우유, 잉크를 탄 물 중 어느 것이 빨리 얼까?

1-1. 플라스틱 컵과 금속 컵 안에 든 물 중 어느 곳의 물이 빨리 얼까?

2. 삶은 달걀과 날달걀을 구분하는 방법이 있을까?

3. 엄마, 나, 그리고 내 동생이 미끄럼틀에서 내려오는 빠르기는 다 같을까?

3-1. 미끄럼틀에서 가장 빨리 내려오게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4. 왜 밝은 곳에 있다가 어두운 곳으로 들어가면 잘 보이지 않고 또 안보이다가 점점 다시 보이는 것일까?

4-1. 선글라스를 끼고 있다가 실내로 들어가는 경우와 그냥 맨눈으로 있다가 들어가는 경우는 어떻게 다를까?



보고서 예시자료입니다. 참고하시고요 


자유탐구 보고서1자료 참고: Why? 실험관찰

1. 쟁반의 한가운데에 빈 요구르트 병을 세우고 지점토나 모래를 이용해 병의 주위를 화산처럼 만든다

2. 요구르트 병 속에 베이킹파우더를 두 스푼 정도 넣는다

3. 물이 든 비커에 빨간색 물감을 푼다. 이때 물감이 뭉치면 멋진 용암을 볼 수가 없으므로 뭉치지 않게 잘 푼다. 용암 색깔이 잘 나오도록 유리 막대로 잘 저어준다.

4. 빨간색 물감을 푼 물을 요구르트 병에 넣는다.

5. 병 속에 식기 세척제를 두 스푼 정도 넣는다.

6. 물을 조금 넣는다.

7. 마지막으로 식초를 넣는다. 그러면 화산 분출구에서 용암과 비슷한 액체가 나오며 실험이 잘 될 때에는 매우 빠르게 나온다.

탐구수행내용

ooo- 실험, 준비물 제공, 주제 선정

ooo- 실험, 준비물 제공, 보고서 작성, 주제 선정

ooo- 실험, 준비물 제공, 보고서 작성, 계획서 작성, 주제 선정

ooo- 준비물 제공, 보고서 작성, 주제 선정

탐구 결과

베이킹파우더와 식초를 섞자 화산이 나오기 시작했고 식초를 섞자 더욱더 거품이 많이 나오기 시작했고 진짜 화산 같이 나왔다.

베이킹파우더

(조금 더 화려하게 보이게 하기 위해서 눈 오는 것 같은 환경을 만들었다.)

실험 일시, 2011-07-22(화산이 분출하는 모습)

식초를 섞자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보아서 나는 베이킹파우더의 파우더의 반응이 식초 때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염기성인 베이킹파우더의 성분인 탄산수소 나트륨과 산성이 만나 반응을 일으킨 것이다.

발표 방법

실험결과를 보여주며 설명을 한다. 그리고 또한 사진을 참고할 것이고 각자의 몫을 각각 말할 것이다.

탐구를하면서 겪었던 어려움

서로 시간을 맞추기가 어려워서 힘들었다. 그리고 또한 주제 선정을 할 때 여러 번 취소를 해야 하여 많이 힘들었다. 그때는 모둠원들이 같이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었지만 장소와 사간을 맞출 때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학원까지 빠지면서 겨우 2~3시간 정도의 시간을 냈고 결국은 빠른 시간 안에 끝마쳤다. 그래도 우리는 실험을 끝마쳤다는 것에 보람을 느낀다. 그리고 또한 화산의 용암의 색깔이 용암 색깔이 아니었고 약간 속도가 느렸다는 것의 문제가 있었다.

탐구를 하면서 느낀 점

집에서도 약간의 재료만 있다면 화산을 따라 할 수 있다고 느꼈다. 나는 실제 화산이 분출한다면 어떻게 될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또한 우리는 다시 한 번 협동적인 활동이 얼마나 어려운지 깨달았다. 그리고 우리는 협력하면 더욱더 한 일을 빨리 끝낼 수 있고 더 효율적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우리는 이 긴 일을 끝 마쳤다는 것에 보람을 느끼고 앞으로도 기회가 된다면 또 한번 더 다시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참고 자료 또는 도움을 받는 곳

Why?’라는 책 실험관찰에서 도움을 받았다. 우리는 어느 날 식초가 베이킹 파우더를 이용해서 만든 반죽에 들어가자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보고 그것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궁금하여 한 번 조사해보아서 이것이 화산 실험과 관련이 있다고 하여 이 주제를 선택 하였다.

참고한 것

자유 탐구 보고서

1. 탐구주제

깎아둔 사과의 색깔이 갈색으로 변하는 이유는 뭘까?

2.탐구목적

선생님께서 탐구보고서를 내라고 하셔서 고민하다가, 학교급식에 사과가 나왔는데, 그 사과의 색깔이 점점 갈색으로 변하자 사과가 왜 갈색으로 변하는지, 사과의 색깔이 변하는 것을 막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지에 대해 궁금해진 나는 그 이유를 알기 위해서 이 보고서를 쓰게 되었다.

3.궁금한 점

1)깎아둔 사과의 색깔이 갈색으로 변하는 이유는 뭘까?

1.시간과의 관계

2.공기와의 관계

3.온도와의 관계

4.햇빛과의 관계

5.습기와의 관계

2)사과의 변색을 막을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4.장소 및 준비물

장소 : 집

준비물 : 사과, 수조, 랩, 드라이기, 냉장고, 솜, 물, 그릇

5.탐구 과정

공기의 양, 온도, 햇빛의 양, 습기가 있고 없는 곳, 사과의 변화를 다르게 하여 색이 변하는 과정을 살펴보고, 비교하여 본다.

6.탐구과정

의문점 1)깎아둔 사과의 색깔이 갈색으로 변하는 이유는 뭘까?

1)시관과의 관계

실험: 깎은 사과에 시간의 변화

방법: 사과를 깎아 놔두고 10분, 20분, 30분, 1시간 간격으로 관찰한다.

결과

시간

변화

10분 후

20분 후

30분 후

1시간 후

갈색으로 변하기 시작함

연한 갈색 줄이 한, 두 개 생김

전체적으로 많은 갈색줄이 생김

진갈색으로 변하기 시작함





알게 된 사실: 시간이 지날 수 록 점점 갈색으로 변한다.

2)공기와의 관계

실험: 그냥 둔 사과, 랩에 싼 사과, 물에 담근 사과의 비교

방법: 사과를 깎아서 하나는 공기 중에 그냥 놔두고, 하나는 랩에 싸두고, 하나는 물속에 담가 그 변화를 관찰한다.

구분

10분 후

20분 후

30분 후

1시간 후

공기 중의 사과

변하기 시작

약간 연한 갈색

더 짙은 색

짙은 갈색

랩의 싼 사과

변하기 시작

약간 노란색

더 짙은 색

옅은 갈색

물속의 사과

변화 없음

조금 변함

조금 더 변 함

묽은 갈색

결과



알게 된 사실: 공기가 적을수록 사과의 변색이 약하다.

3)온도와의 관계

실험: 여러 온도의 둔 사과의 비교

방법: 사과를 깎아서 하는 냉장고의 놔두고 하나는 드라이기로 말려 두 사 과를 비교해본다.

구분

10분 후

20분 후

30분 후

냉장고에 넣어둔 사과

변화 없음

변화 없음

묽은 노란색

드라이기로 말린 사과

옅은 갈색

진한 선이 생기기 시작함

진한 갈색

방법



알게 된 사실: 온도가 차가울 수 록 색깔이 잘 변하지 않는다.

4)햇빛과의 관계

실험: 햇빛이 드는 곳과 들지 않는 곳의 비교

방법: 깎은 사과를 햇빛이 드는 곳과 그늘진 곳에 놔둔 후의 변화를 관찰하 여 본다.

구분

10분

20분

30분

햇빛이 드는 곳

변하기 시작

갈색 줄이 생기기 시작함

묽은 갈색

햇빛이 들지 않는 곳

변하기 시작

조금 변함

조금 변함

방법



알 수 있는 점: 햇빛이 비치는 곳에 둔 사과가 시간이 지날 수 록 햇빛이 안 비치는 사과보다 진해진다.

5)습기와의 관계

실험: 습기가 있는 곳의 사과와 건조한 곳의 있는 사과의 비교

방법: 한 쪽 그릇에는 젖은 솜을 넣고 다른 쪽엔 마른 솜을 넣은 후, 사과를 넣은 뒤, 뚜껑을 덮고 관찰 한다.

구분

10분 후

20분 후

30분 후

젖은 솜

변하기 시작

조금 변함

더 진해짐

마른 솜

변하기 시작

갈색 줄이 한, 두 개 생김

짙은 갈색

결과



알게 된 사실: 사과는 습기가 적을 수 록 색깔이 더 짙어진다.

처음에는 비슷했지만 갈수록 습기가 없는 곳의 색깔이 더 짙어졌다.

의문점2)사과의 변색을 막을 수 있는 방법엔 무엇이 있을까?

사과 색이 변하는 이유는 사과 껍질을 깎으면 사과의 표면과 공기가 만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과의 색깔이 변하는 것을 막으려면, 습기가 있고 차가운 공기가 흐르는 냉장고에 넣어 놓거나, 공기가 잘 통하지 않는 소금물에 넣어 두면, 사과의 색깔이 변하는 것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습니다.

느낀 점: 내가 궁금했던 점을 알게 되어 기쁘고, 부모님께서도 궁금하시던 점을 내가 알아내서 뿌듯하다.

. 탐구주제


♣ 구리의 녹슬음 정도와 녹슬음을 방지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2. 실험동기

방학과제로 과학탐구 주제를 찾아보던 중, 구리의 녹슬음에 대한 주제를 우연히 보게 되었다. 구리의 녹슬음에 관한 내용을 읽어보았는데, 처음에는 그 내용이 어렵게만 느껴졌었다. 예전에도 이 주제에 대해서 본적이 있었지만, 구리의 녹슬음이라 왠지 어렵게만 느껴져 다른 주제를 이용해 숙제를 했던 기억이 있다.

하지만 그 내용을 읽어 가면 갈수록 수업시간에 배웠던 내용이 기억이 났고, 직접 구리의 녹슬음에 대해서 실험을 해보며 재밌을 것 같았다. 구리의 녹슬음은 어떻게 나타날까? 하는 생각을 갖으며 이 실험을 시작하게 되었다.


3. 장소 및 준비물

♣ 장 소: 집

♣ 준비물: 구리(철물점에서 구입), 투명한 컵(종이컵 크기), 물, 소금, 식초(빙초산), 초, 콜라, 젓가락, 라이터, 종이, 연필, 디지털카메라


4. 탐구를 통해 알고 싶은 점

♣ 구리가 가장 빨리 녹슬음이 생기는 것은 무엇일까?

♣ 녹슬음이 가장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 구리의 녹슬음의 방지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5. 실험 방법 및 절차

♣ 실험 준비물을 준비해둔다.

♣ 컵에 담긴 액체( 물, 소금물, 콜라, 식초) 에 구리를 넣어본다.

♣ 컵에 넣어둔 구리조각의 상태를 시간별로 체크해본다.

♣ 구리 녹슬음의 차이 및 그 색깔을 알아본다.


6. 탐구결과 예상

♣ 가장 구리의 녹슬음이 심한 것은 소금물에 넣어둔 구리의 녹슬음이 제일 심할 것이다.

♣ 아무것도 들어있지 않은 물에 넣어둔 구리의 녹슬음이 제일 늦게 나타날 것 같다.


7. 실험과정

① 투명한 컵,(종이컵크기), 물, 소금, 콜라, 식초, 초, 젓가락(집게) 등 실험에 필요한 실험 준비물을 준비한다.

② 각 컵에 물, 소금물, 콜라, 식초를 담고 구리를 넣어본다.

③ 다른 구리 1개로 촛불에 구리를 가열해본다. 구리 가열은 1회만 하면 된다.

(위험하니 부모님이나 주위사람의 도움을 받는다)

④ 컵에 넣어둔 구리조각의 변화상태 알아보고 그 내용을 메모해둔다.

⑤ 구리 녹슬음의 차이 및 그 색깔을 알아본다.


8. 실험결과

종류

식초

콜라

소금물

가열

1일째

(30분후)

원래 구리의 색깔에서 약간 연한색깔로 변했으며, 물 색깔 약간 푸른색으로 변함.

원래 구리의 색깔에서 약간 연한색깔로 변함.

원래 구리의 색깔에서 약간 연한색깔로 변함.

변화없음.

검은색으로

녹슬음

2일째

구리 색깔이 연한색(살색)으로 변함. 물색이 파란색으로 변했음.

원래 구리의 색깔에서 약간 연한색깔(살색)로 변함.

약간 검은빛이 있긴 하지만

색깔은 아직 큰 변화 없음.

3일째

약간 검은빛 띄며, 구리색깔이 원래색보다 연해졌음.

약간 검은색으로 변함.

4일째

검은빛 띄며, 구리색깔이 원래색보다 연해졌음.

검은색으로 녹슬음이 눈에 보일정도로 변화됨.

5일째

검은빛을 띄며

녹슬음.

6일째

구리가 원래색깔보다 연한 색깔(살색)로 변했고, 검은빛을 띄었음.

원래 구리의 색깔에서 약간 연한색깔로 변했고 물색깔이 뿌옇게 흐려짐.

7일째

구리색깔 연하게 변함, 물색깔이 푸른빛을 띄며 뿌옇게 흐려짐.






종류

식초

콜라

소금물

가열

12일째

구리 색깔이 연한색(살색)으로 변했고, 구리가 담긴 물색이 진한 파란색으로 변했음.

구리가 원래색깔보다 연한 색깔로 변했고, 검은빛을 띄었음.

구리 색깔이 연하게 살색으로 변함, 물색깔이 푸른빛을 띄며 뿌옇게 흐려졌고, 바닥에 소금이 가라앉아있음

검은빛을 띄며

녹슬었고, 손으로 만져보니, 녹물이 묻어나옴.

검은색으로

녹슬음





※ 구리의 녹슬음의 변화를 1~7일째까지는 꾸준히 그 변화모습을 기록해보았지만, 7일째 까 지의 녹슬음 모습이 크게 변화된 점을 관찰되지 않아, 며칠 후인 12일째를 마지막으로 관찰기록을 하였다. 사진은 1일, 3일, 7일, 12일째 찍고 비교해 보았다.

과학보고서

주제: 별자리 및 별에 관한 것..

탐구동기: 까만 밤하늘을 보니 수 없이 반짝이는 별들이 내 눈 안으로 들어 왔다, 무척이나
예뻤다. 하지만 별에 대해서 하나도 아는 것이 없어서 이번 기회를 통해서 별자리 및 별에
관한 자료를 찾아보면서 지식도 쌓을 겸, 많은 것을 깨닫기로 했다.

탐구방법: 인터넷으로 자료들을 모아 불필요한 내용은 편집하고 중요한 내용을 모아가며 정
리를 했다 책에 있는 자료들도 워드로 쳐서 넣기도 했다.

탐구내용: 1계절별 별자리
2별의 일생
3별의 크기, 나이, 밝기

1 계절별 별자리
예로부터 사람들은 하늘의 별들은 신화나 전설에 나오는 신, 영웅, 동물. 등의 모양으로
가상하여 이름을 붙였는데 이러한 별의 무리를 별자리 또는 성좌라고 합니다 현재까지 발견
된 별자리는 88개가 있으며, 계절에 따라 잘 보이는 별자리가 각각 다릅니다.

(1) 봄철의 별자리
①큰곰자리- 하늘에 북극 가까이 에 있는 별자리로, 북두칠성을 중심으로 하여 큰곰자리의
꼬리는 북두칠성의 국자 손잡이 부분에 해당됩니다.
②작은곰자리- 하늘의 북극 가까이 에 있는 별자리로, 북쪽 방위를 찾는 길잡이 역할을 합
니다. 북극성을 손잡이의 끝으로 하여 7개의별이 북두칠성과 비슷한 국자 모양으로 배열되
어 있습니다.
③처녀자리- 사자자리 동쪽에 있는 별자리로서 황도 12궁<춘분점을 시작으로 천구상의 큰
원 궤도인 황도 둘레를 12등분하여 그 구분 안에 있는 별>의 하나입니다.
④사자자리- 역시 황도 12궁의 하나입니다.
⑤목자자리- 북두칠성의 손잡이를 동쪽으로 길게 연장한 곳에 꼬리를 길게 뻗고서 5각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⑥게자리- 사자자리 서쪽에 어두운 4개의 별들로 이루어진 별자리로서 역시 황도 12궁의 하
나입니다. 태양은 7월에 이 별자리를 지나갑니다.

(2) 여름철의 별자리
①왕관자리- 일곱 개의 별들이 목자자리 동쪽에서 위를 향해 반원을 이루고 있는데, 이 별
자리의 가운데 있는 겜마(진주)는 진주처럼 빛납니다.
②헤라클레스자리- 왕관자리의 동쪽에 있는 별자리로서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용사 헤라클
레스의 이름을 딴 것입니다. 이 별은 3등성(별의 밝기에 따라 1에서 6등성까지 구분합니다)
이하의 별들이 모인 것이 여서 찾아내기가 어렵습니다.
③거문고자리- 은하수의 서쪽에 4개의 별로 이루어진 것으로 유난히 희게 빛나는 베가 라는
별은 동양에서는 직녀성으로 알려진 별입니다.
④독수리자리- 은하수를 사이에 두고 직녀성의 남동쪽에 있는 별자리로서 희게 빛나는 1등
성은 동양에서는 견우성으로 알려진 별입니다.
이별의 전설은 매년 칠월칠석날 저녁에 견우와 직녀가 은하수에 놓인 오작교를 건너 만난다
는 것인데, 실제로 이 두별은 빛의 속도로 달려도 16년이나 걸리는 거리만큼 떨어져 있습니
다.
⑤백조자리- 거문고자리와 독수리자리 가운데 은하수를 따라 5개의 별이 큰 십자 모양으로
있는 별자리로, 북십자성이라고도 불립니다.
이외에도 용자리, 뱀주인자리, 전갈자리, 궁수자리, 천칭자리가 여름밤을 빛내주는 별자리
입니다.

(3) 가을철 별자리
①케페우스자리- 작은곰, 백조, 카시오페이아 별자리로 둘러싸인 작은 별자리로서 5개의별
이 오각형을 이룹니다.
②카시오페이아자리- 케페우스자리의 동쪽의 5개의 더블유 자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북두
칠성과 반대쪽에 있으며, 북극성을 끼고 있어서 북극성을 찾는 길잡이 역할을 합니다.
③안드로메다자리- 북반구에서 가장 유명한 별자리중의 하나로 카시오페이아자리의 남쪽에
있습니다.
이외에도 염소자리, 물고기자리, 물병자리가 있습니다.

(4) 겨울철의 별자리
①오리온자리- 겨울이 가장 대표적인 별자리로서 웅장하고 화려하여 찾기가 쉽습니다.
②황소자리- 오리온자리의 북서쪽에 있는 별자리로서 황도 12궁의 하나이며, 태양은 매년 6
월에 이 별자리를 지납니다.
③큰개자리- 오리온자리의 남동쪽에 있는 별자리로서 밤하늘에서 가장 밝은 별인 시리우스
가 중심에 있습니다.
이외에도 마차부자리, 페르세우스자리, 작은개자리가 있습니다.

2 별의 일생
★별의 탄생
우주의 이곳 저곳에서는 엷은 가스와 먼지 구름이 있는데, 이것을 가스 성운이라 한다. 가
스 성운은 중심부에 있는 항성에서 나오는 자외선을 받아 빛을 발한다. 이 가스 성운 속에
는 검은 얼룩 같은 것이 보이는데, 이것은 아직 빛을 내지 않는 젖먹이별의 시초이다. 이
가스 덩어리는 차츰 중심을 향하여 수축하기 시작한다. 그러면 온도가 높아지고 빛이 나기
시작하는데 이것이 아기별의 탄생이다. 또 별은 대체로 무리를 지어서 태어난다. 이렇게 태
어난 별의 무리를 산개 성단이라고 한다.
★별의 성장
별들은 몇 억 년이 지나면서 점점 흩어지기 시작한다. 그리고 중심 온도가 약 1000℃ 정도
가 되면 수소 원자의 핵융합이 일어난다. 이 때에서야 비로소 별은 진정한 의미의 항성이
된다. 즉, 태양과 같은 별이 되는 것이다. 태양의 나이는 50억 년이다. 사람으로서는 어른
에 해당한다. 태양은 점점 부풀어져서 거대한 별이 된다. 50억 년 뒤에는 태양이 지구를 삼
켜 버릴 것이다.
★별의 죽음
태양은 둘레의 가스를 날려 버리며 지구 정도의 작은 별이 된다. 이윽고 냉각되어 별의 시
체가 된다. 태어났을 때 질량이 큰 별은 해를 거듭하여 크게 부풀면 폭발한다. 거죽은 날아
가 버리고 중심은 압축되어 중성자별이 된다. 이러한 별을 신성 또는 초신성이라고 한다.
하지만 초신성은 우리 은하 안에서는 이제까지 몇 개밖에 발견되지 않았다. 초신성이 폭발
하면 태양보다 1억 배나 밝게 된다. 초신성이 폭발한 다음에 남은 중성자별은 지름이 수십
Km밖에 안 된다. 태양 정도의 물질이 찌부러진 것이므로, 원자와 원자핵이 부서져서 중성자
라는 소립자가 되는 것이다. 중성자 별 1㎤의 질량은 무려 1억t 이상이나 된다. 그러나 질
량이 태양의 10 이상 되는 별의 폭발은 매우 심해서, 중심부의 물질은 짓눌려지고 찌부러져
서 중성자별보다 훨씬 작게 되어 버린다. 그 결과 자연계의 어떠한 힘으로도 자기 자신의
질량을 지탱할 수 없어서, 점점 더욱 작아지게 된다. 이리하여 어느 정도까지 작아지면 갑
자기 보이지 않게 되어 우주에서 모습이 사라지는데, 이것이 블랙 홀이다. 현재 블랙 홀은
발견되지 않고 있으나 가까이 있는 물질을 굉장한 중력으로 끌어들인다는 사실은 밝혀졌다.
또한 블랙 홀은 강한 인력으로 인해 빛까지도 흡수해 버린다고 한다.

3 별의 나이 크기 밝기
별의 나이
별들의 나이는 색깔로 알 수 있다. 푸르스름한 별은 어린이별이 많다. 노란 별은 어른 별들
이고, 붉은 별은 할아버지별이다. 별의 색깔은 온도에 따라 다르다. 푸른색은 약 50000 ℃
이고, 청백색은 약 25000 ℃이며, 흰색은 약 10000 ℃이다. 또 노란 색은 약 6000 ℃이고,
주황색은 약 5000 ℃, 붉은 색은 약 3500 ℃이다. 별들은 태어날 때의 질량이 작으면 오래
살지만, 질량이 큰 항성은 수명이 매우 짧아, 수억 년 내지 수천만 년밖에 살지 못한다. 또
산개 성단은 젊은 별의 무리이고, 구상 성단은 늙은 별의 무리이다. 별의 폭발로 불어난 가
스는 차츰 넓게 퍼지면서 우주를 떠다니는데, 이것이 또 새로운 별을 만드는 바탕이 된다.

별의 크기
별은 밝기와 온도를 재어 별의 크기를 추측할 수 있다. 지구와의 거리 때문에 태양보다 훨
씬 크지만 점으로 보이거나 볼 수 없는 별들도 있다.

별의 밝기
별은 거리가 멀수록 어둡게 보인다. 물론 같은 거리의 별이라도 밝기가 다를 수도 있다. 별
의 밝기는 처음 등급으로 나눈 사람은 그리스의 천문학자 히파르코스이다. 그는 별을 맨눈
으로 보고 밝은 순으로 1등성, 2등성, 3등성의 등급을 매겨서 가장 어두운 별을 6등성으로
하였다. 1등급의 차이는 약 2.5배이고, 1등성은 6등성보다 약 100 가 밝다. 또 1등성은 21,
2등성은 67개, .......등등 어두운 별일수록 수가 점점 늘어간다.

◆느낌점이나 생각한 것: 이번 기회를 통해 별에 대해 몇 가지 조사하면서 내가 궁금한 것
을 알 수 있어서 참 좋았던 것 같다. 그리고 정보나 책에 관한 것도 찾아보면서 지식도 쌓
을 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다. _

탐구보고서

일시, 이름

2007.7.20.ooo

주제

사슴벌레

계획, 그림

사슴벌레 관찰하기

사슴벌레를 관찰하고, 결과, 알게된점, 느낀점, 그림등으로

정리하기.

결과

사슴벌레의 몸길이는 큰 것은 5~5.5cm정도이고 평균이 2~3cm이다.

수컷의 몸이 훨씬 더 크고 톱이 훨씬 더 크게 나있다. 한편 암컷은

수컷에 비해 모이 훨씬 작고 톱이 작다. 암컷은 알을 평균 25개 정도

난다. 그리고 사슴벌레의 집은 톱밥을 사슴벌레 보다 더 높게 깔아야

된다. 그리고 밥은 주로 젤리를 먹는데, 초파리가 많이 꼬여서,

하루마다 50마리가 더 많이 나온다. 초파리가 번식을 많이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먹이는 2~3일에 한번씩 갈아줘야 된다. 그리고

사슴벌레는 한번 뒤집히면 잘 일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놀이목을 많이

넣어줘야 된다. 일어나지 못하는 스트레스에 죽을 수도 있다. 그리고

사슴벌레는 더우면 죽기 때문에 집에 물을 자주 뿌려줘야 된다.

아니면 흙이 마르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슴벌레는 자주 털어줘야 된다.

진딧물 같은 것들이 많이 기어 다니기 때문이다. 그래서 털어주지 않으면 진딧물 때문에 사슴벌레가 죽는다. 그러니 다쓴칫솔, 솔 같은 것들로

등을 살살 털어줘야 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사슴벌레가 스트레스를

안받는 것이 좋다. 밥제데로 주고, 사슴벌레통을 두드리지 않고,

물을 잘 뿌려준다면, 오래 살수 있을 것이다. 이것처럼 한다면,

사슴벌레도 오래 살면서 알도 많이 번식할 수 있을 것이다. 나도 지금

이모한테 받은 사슴벌레로 친구들한테 나누어 주면서 번식하고 있다.

알게된점

사슴벌레는 놀이목을 많이 넣어줘야 되고, 칫솔로 자주 닦아줘야 된다.

그리고 항상 흙이 마르지 않게 스프레이로 물을 적당히 뿌려줘야 된다.

밥을 제데로 주어야한다.

주의사항

밥을 너무 안주거나 많이 주면 안되고, 물을 너무 많이 부어도 안된다.

그리고 새끼가 나오면 바로 다른통으로 분리해야 된다. 서로 잡아먹기

때문이다.

주제:설탕은 왜 우리몸에 해로운 걸까?

하게된 동기: 엄마가 설탕이 해롭다고 하셧는데 왜 설탕이 해로운지 궁금해서 탐구보고서를 쓸 때 하기로 햇다. 그래서 하게 되엇다.

방법: 1.인터넷에 살펴본다

2. 가족들에게 물어본다.

결과: 1.면역력을 떨어 뜨린다.

하루에 100~150g의 설탕 먹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면역세포 마이크로파지가 5시간 이상 꼼짝도 않고 있음이 확인됐다.

또 토마토의 항암작용 성분인 라이코펜도 설탕과 함께 먹으면 효과가 떨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아이들의 잦은 감기도 이런 설탕 성분의 과다 섭취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2. 만병의 근원인 저혈당을 만든다.

흰 설탕, 흰 밀가루, 흰 쌀밥 등 정제된 음식의 당은 빨리 소화되고 빨리 분해되어 혈액을 끈끈하게 만든다.

그래서 혈당치수가 빠르게 올라가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혈당치수를 내리기 위해 인슐린이 과다 분비된다.

인슐린이 분비되어 혈당치를 떨어뜨리면 신체는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되어 다시 혈당치를 회복하려고 애쓴다.

이렇게 과도한 인슐린 분비와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가 반복되는 것을 ‘설탕의 롤러코스터 현상’이라 하는데, 이 현상이 지속되면 만성 저혈당이 된다.

3. 두통,초조,짜증,신경질 지수가 올라간다.

인슐린이 과다 분비되면 저혈당이 되고 스트레스 호르몬이 함께 분비되어 몸을 정상 상태로 돌리려고 한다.

이것 때문에 동반되는 현상이 불안, 초조, 신경질, 짜증이다. 미국 정신질환자의 70%가 저혈당증이라는 보고도 있다.

4. 집중력이 떨어진다.

뇌는 오로지 포도당만을 에너지로 사용.

빨리 소화되어 없어지는 단순 당질은 두뇌 회전을 위한 안정적인 연료 공급이 되지 않기 때문에 뇌 기능이 정상적으로 수행되지 않고, 심리적으로 불안해지고 초조해지며, 주의가 산만해지고 집중력은 떨어진다.

알게된점 : 설탕을 먹으면 집중력이 떨어진다는것을 새로알았고,면역력을 떨어뜨린다는것도 새로알게되엇다.

설탕은 달고맛있지만 달은 만큼 몸에 해롭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느낀점: 설탕이 이렇게 만이 해로우니 먹으면 안된다는것을 느꼇다.

<과학탐구주제>

1. 물이 식물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
2. 식물의 싹은 어떤 조건에서 잘 트나
3. 콩나물 껍질이 잘 벗겨지도록 기르는 방법 연구
4. 붉은 봉숭아의 어느 부분이 손톱에 물이 잘 들며 흰 봉숭아와 다른 꽃잎도 물이 잘 들까?
5. 양파의 자람에 대한 연구
6. 조건 및 시간에 따른 괭이밥의 광합성
7. 약수물과 양파의 자람과의 관계
8. 봉숭아물을 손톱에 가장 잘 들게 하는 방법
9. 한 알의 씨앗은 얼마나 번식하나
10. 독버섯의 생태와 독이 미치는 영향
11. 수돗물로 키운 콩나물과 농약물로 키운 콩나물의 특성 알기
12. 아황산 가스가 식물에 미치는 영향
13. 세탁의 오염 농도에 따른 씨앗의 발아율 조사 연구

<과학 탐구 작성 요령>

1.탐구주제 선정
2. 탐구주제 해결을 위한 탐색과 계획 수립
3. 탐구활동의 실천
4. 탐구활동의 내용과 결과 정리
5. 결 론
6. 보고서 작성
&&&&&&&&&&&&&&&&&&&&&&&&&&&&&&&&&&&&&&&&&&&&
꽃은 어떤 액체에서 가장 오래살까??

[준비물]
물, 우유, 탄산음료, 식용유, 알코올, 꽃 다섯송이, 유리관

[실험과정]
① 꽃 다섯 송이를 준비한다.
② 물, 우유, 탄산음료, 식용유, 알코올에 각각 꽃을 한 송이씩 담근다.
③ 각각의 꽃을 5일 동안 관찰한다.
④ 싱싱한 정도를 표에 그려 O , X 로 표시한다.

오염도와식물의자라는정도??

넓은화단이나 화분몇개에
같은종류의 식물의 씨앗을 심는다.
물을주어 기르되
한화분은 물대신 샴푸물,비누물,세재물등을 주고
한 화분은 물대신 음식물국물을준다.(ex김치국물,찌개국물)
그리고 한 화분은 정상적으로 물을 주어 기른다.

그리고 2~3주를 관찰하면서
씨앗이 얼마나 빨리나오는가를 기록하면 된다.

식물도 숨을 쉰다

실험준비물:바셀린,식물,유성사인펜
실험방법
1.잎이 여러 개 있는 식물을 구함
2.식물 잎 중 하나의 뒷면에 바셀린을 얇게 바른 후, 유성사인펜으로 잎자루 부분에 작은 표시를 해둠
3.그 잎 근처에 있는 다른 잎 하나를 선택해서 이번에는 잎 앞면에 바셀린을 얇게 발라 둠
4.하루나 이틀 뒤에 다시 잎 뒷면에 바셀린을 바른 것과 잎 앞면에 바셀린을 바른것, 그리고 바셀린을 바르지 않은 것을 비교해 본다
결과:바셀린을 잎 뒷면에 발라 둔 잎은 시들어 가고 있을 것이다. 식물의 잎 뒷면에는 기공이라는 작은 구멍이 있는데, 이 기공이 식물의 잎에 해당하며 식물은 이를 통해 숨을 쉰다. 즉, 바셀린으로 막아둬서 식물은 숨을 못쉰다

비가오면 건물이 녹는 실험

준비물 :레몬쥬스(오렌지쥬스),물,길이가 같은 분필 2개,송곳(클립),포스트 잇,숟가락
실험과정:2개의 유리컵 중 하나에는 물 2/3와 레몬 쥬스 1숟가락을 넣어 잘 저어 주고, 다른 것에는 물만 붓는다.2) 송곳(또는 클립)의 뾰족한 끝으로 2개의 분필에 각각 `ㅅ`, `ㅈ`을 새긴다.3) `ㅅ`자가 있눈 분필은 레몬 쥬스가 섞인 컵에 넣고, 포스트 잇에 `산성`이라 적어 유리 컵에 붙인다. 4) `ㅈ`이라 새긴 분필은 물만 담긴 컵에 넣고, 포스트 잇에 `중성`이라 적고 유리컵에 붙인다.5) 두 컵을 24시간 놓아 둔 다음 용액을 쏟아 내고 두 분필을 비교해 본다
결과, : 레몬 쥬스를 탄 물에 들어 있는 분필에서 거품이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강추)씨앗의 싹 튀우기

실험 준비물: 건조 상태의 강낭콩, 투명한 유리 항아리, 물, 주방용 종이 수건

실험 방법
1.유리 항아리의 안쪽 면에 맞추어 종이 수건을 그림처럼 정렬하고 물을 조금 붓는다. 건조 상태의 강낭콩을 유리 항아리와 종이 사이에 넣는다. 그 다음, 유리 항아리를 실내의 따뜻하고 어두운 곳에 세워두고 1주일을 기다린다.
2.콩이 발아하여, 뿌리와 새싹을 띄우게 된다. 이제 콩은 제대로 틀이 잡힌 식물로 자라날 준비를 모두 갖추게 된 셈이다.
3.다시 유리 항아리를 밝은 곳에 약 1주일간 둔다. 매일 씨앗을 관찰히야 한다. 어떻게 변하는가?

미로를 빠져나가는 식물

실험 준비물: 뚜껑이 있는 신발상자, 종이컵, 가낭콩 3개, 화분 흙, 두꺼운 종이, 가위, 테이프

실험 방법:
1.컵에 화분 흙을 넣고 콩을 심는다.
2.흙을 물로 적신 후 싹이 틀때까지 그대로 둔다.(약 5일에서 7일 정도)
3.두꺼운 종이 2장을 신발상자 내부에 맞도록 잘라 테이프로 붙여 미로가 되게 한다.
4. 뚜껑에 구멍을 뚫는다.
5.신발상자 안에 한쪽 끝에 콩 화분을 넣는다.
6.신발상자의 뚜껑을 덮되, 구멍이 콩의 반대쪽에 가도록 한다.
7.매일 뚜껑을 열고 식물이 자라는 모습을 관찰한다.
8.필요할 때마다 흙에 물을 준다.
9.식물이 자라 뚜껑의 구멍으로 나올 때까지 식물을 관찰한다.

식물의 어릴 때 모습은?

실험 준비물: 10~12개 정도의 강낭콩, 병, 종이수건.

실험 방법:
1.마른 콩에서 주공, 배꼽, 씨 껍질 들을 찾아본다.

2.콩을 병 안에 넣고 콩을 충분히 잠기도록 물을 붓는다.

3.병을 냉장고에 넣고, 하룻밤 동안 그대로 둔다.

4.병에서 콩을 꺼내어 종이수건 위에 놓고 물기를 제거한다.

5.콩 한 개에서 껍질을 조심스럽게 벗긴다.

6.손톱으로 콩을 두 쪽으로 쪼개어 본다. 쪼갤 때에는 둥근 쪽에서 부터 시작하고, 아주 조심스럽게 다룬다.

어떤 액체가 가장 뼈를 부식시킬까?

준비물 -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용액 여러가지
( 식초, 콜라, 수돗물, 김칫물등등), 컵 ,생선뼈또는 분필조각

각 컵에 담긴 용액에 분필조각 또는 생선뼈를 넣는다.

결과 - 아마 콜라가 가장 부식시킬것이다

제가 한것(사진이 않나오네요)

배터리의 사용환경과 사용시간의 관계

1학년 이상진, 김의연

. 연구의 목적

우리는 생활에서 배터리가 매우 필요하다. 우리는 종종 배터리를 살 때 예를 들어10개에 2000원인 전지와 20개에4000원인 전지를 보면 4000원 자리를 사곤 한다. 하지만 3개 정도를 쓰고 나면 종종 다 달아져 1000원 손해 보는 경우도 있다우리는 이러한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배터리를 어떻게 사용하고 보관하면 좀 더 오래 쓸 수 있을지 알아보고 싶었다.

. 연구 내용

이 연구에서는 배터리의 사용환경과 사용시간의 관계를 알아 보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연구 내용을 설정하였다.

. 온도에 따른 전압 변화가 어떻게 다른가?

. 온도 환경이 변했을 때의 전압 변화

. 이론적 배경

2. 건전지의 구성과 화학반응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건전지는 망간건전지이다. 망간건전지의 겉모양은 원통 모양 또는 사각기둥 모양이며, 바깥쪽은 아연으로 된 ()극 원통으로 용기를 겸하고 있다. 중앙에 탄소막대 ()극이 있으며, ()극 위를 싸고 있는 금속은 아연이 아닌 부식이 잘 되지 않는 특수금속으로 만들어진다. 또한 탄소막대 주위에는 이산화망간과 흑연을 섞어 반죽한 것을 고압에서 압착시킨 것으로 채워져 있으며 그 바깥쪽은 전해질(염화암모늄)을 충분히 흡수시킨 종이로 싸여있고 위쪽에는 공기실과 피치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정리하면,건전지는 아연통()극과 탄소막대()극 사이에 전해질로 염화암모늄 용액이 채우고 있는 구조물이다.

.연구 절차

건전지 실험 준비

건전지의원리조사

1. 건전지 8개를 준비한다.

2. 전류계와 전압계로 건전지의 전압과 전류를 각각 젠다.

3, 각각 2개씩 실온,보온(담요 속), 냉장고, 냉동고에 넣어 놓고 12시간 간격으로 전류와 전압을 3일 동안 젠다.

4. 꺼내놓고 2시간 간격으로 3번 재고 다음 날에 한 번 더 잰다.

. 연구 결과

냉동:-1, 냉장:16, 실온:20, 보온:22

보관

 전압

2011-12-12,7:00.P.M

2011-12-13,7:00.A.M.

2011-12-13,7:00.P.M

A

냉동

1.6

1.58

1.56

B

냉동

1.6

1.59

1.58

C

냉장

1.6

1.56

1.56

D

냉장

1.6

1.51

1.5

E

실온

1.55

1.54

1.54

F

실온

1.53

1.53

1.51

G

보온

1.51

1.51

1.5

H

보온

1.5

1.5

1.52

 

 

2011-12 14,7:00.A.M.

오전 11

오후 1

A

냉동

1.55

1.55

1.52

B

냉동

1.56

1.53

1.52

C

냉장

1.55

1.54

1.53

D

냉장

1.5

1.49

1.49

E

실온

1.52

1.48

1.47

F

실온

1.5

1.5

1.5

G

보온

1.5

1.49

1.5

H

보온

1.52

1.5

1.5

 

 

오후 3

오후 6

 

 

A

냉동

1.54

1.54

 

 

B

냉동

1.52

1.52

 

 

C

냉장

1.53

1.53

 

 

D

냉장

1.49

1.48

 

 

E

실온

1.47

1.48

 

 

F

실온

1.5

1.48

 

 

G

보온

1.5

1.48

 

 

H

보온

1.49

1.49

 

 

Ⅵ실험 분석 결과

이로써 16도 가까이에 건전지를 보관하면 센 전류를 유지하고 보관할수있다. 즉 우리들이 건전지를 오래 사용하기는 위해서는 냉장고에 넣으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회복 속도를 보면 대부분의 건전지가 천천히 증가하거나 거의 그대로 인 것을 알 수 있다.

2017.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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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공개 답변
물신
탐구주제이제 실험 만들기 주제로 '온도계 만들기' 어떠세여?? 저희도 똑같은 실험해서 발표했거든여~ 동영상 이거 보고 했는데 좋더라구요 ㅋㅋㅋ 한번 보시고 다른 것도 있으니까 참고하세요~

2017.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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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gidr****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최고네요

2021.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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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째 답변

안녕하세요~수박씨멘토입니다^^*
4월 과학의 달을 위해 수박씨닷컴에서 과학탐구 핵심자료 자유이용권을 무료로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실험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과 과학 분야별 보고서를 쉽게 작성할 수 있고,
과학탐구 분야별 주제도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1,700개 이상의 과학 독후감을 가지고 있어서 다양한 독후감 작성 꿀팁도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박씨닷컴 강에리 과학선생님의 학년별 재밌는 과학 실험 강좌 영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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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기간은 2018년 3월 13일 ~ 2018년 4월 30일 입니다.
아래 링크에 있는 페이지를 들어가시면 과학의 날 숙제는 100점일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PC: https://goo.gl/6qNMxp
MOBILE: https://goo.gl/4p1Vhb

2018.0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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