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올해 나라에서 오래된 소액의 개인빚 전액탕감해주는 제도 신청
비공개 조회수 2,058 작성일2018.11.14

안녕하세요. 부모님께서 올해 나라에서 오래된 소액의 개인빚 전액탕감해주는 신청을

받는데 집계된 채무 인원보다 사람들이 신청을 생각보다 안했다는 뉴스를 보시고

저한테 어떻게 신청해야하는지 알아봐달라고 하시는데

도저히 어디서 어떻게 알아보고 신청해야하는지 알수가 없네요..


어머님께서 10년도 더넘은 소액의 채무가 있으셨는데

채무를 변제하라는 독촉이 오던 우편물이 안온지도 몇년이 더 지났다고 하시는데..

신용불량자에서 신용은 회복이 되셨는지 신용카드발급이 가능해졌고..

신용회복위원회에서 방문하여 알아본결과 신용은  몇단계로 나온다고 하시던데..

거기에서는 개인빚은 확인이 불가능하다고 하셨다네요.


1. 오래된 채무가 어떻게 되었는지 확인할 방법이 없을까요?

2. 얼마전 뉴스에 나왔다던 나라에서 신청받는다는 개인채무탕감신청은 어떻게 하는건가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황혜림
변호사
신용회복위원회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서울지방변호사회-네이버 지식iN 상담변호사 황혜림 입니다.


일반적인 채무의 경우 10년이 넘도록 독촉장이나 지급명령 등의 우편물이 오고 있지 않다면 시효소멸되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이나, 전에 살던 주소나 거주지로 위 우편물이 송달되었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시효소멸을 100퍼센트 확신할 수는 없습니다. 


‘장기소액연체자 재기지원’제도는 생계형 소액채무를 장기간 상환하지 못해 고통 받고 있는 장기소액연체자에 대해 상환능력 심사 후 채무정리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서, 지원대상은 지난해 10월 말 기준 대출 원금 1000만원 이하의 채무를 10년 이상 연체한 장기소액연체자이며, 상환능력 심사결과에 따라 채권소각 또는 원금의 최대 90%까지 감면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신청접수는 캠코 각 지역본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등에서 가능하며, 인터넷 홈페이지(www.oncredit.or.kr)로도 접수가 가능한데, 한국자산관리공사, ㈜국민행복기금, 희망모아유동화전문(유), 한마음금융㈜의 주채무계좌의 채권소각 및 채무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상과 같은 점을 참고하시어 질문자님 사건이 원만히 해결되길 기원합니다.

2018.11.14.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본 답변은 참고용이며, 답변을 제공한 개인 및 사업자의 법적 책임이 없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