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The Sauce

[ Roux ]

구분 소스> 육수
조리기준양 140g

재료

밀가루 70g, 버터 70g

만드는 법

1. 냄비에 버터를 넣고 색이 나지 않게 천천히 녹인다.
2. 밀가루(강력 또는 중력)는 체에 쳐서 녹인 버터에 첨가한다.
3. 버터와 밀가루가 색이나 덩어리가 생기지 않도록 나무주걱이나 거품기로 골고루 젓는다. 수분을 증발시키고 색이 흰색(화이트 루)이면 4∼5분 볶고, 색이 노란색(블론드 루)이면 10분 정도, 색이 갈색(브라운 루)이면 15분 정도 약한 불에 볶으면 된다(루의 양과 냄비에 따라 조리시간은 달라진다).
4. 갈색 루는 버터 외에 지방(lard) 등으로 만든다. 지방은 버터보다 높은 온도에 강하므로 더 예쁜 갈색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사항

ㆍ모든 육수를 여기에 풀어서 사용하면 벨루테가 된다.
   (ex) 생선 육수 : 생선 벨루테 ; 고기 육수 : 고기 벨루테
ㆍ흰색 루는 흰색 소스에, 황금색은 소스나 수프에, 갈색 루는 갈색 소스에 쓰인다.
전분으로 농도를 맞추었을 때 시간이 흐르면 풀어지는 현상이 있다.
   따라서 오랫동안 보관을 요하는 소스는 전분을 사용하면 안 된다.
버터를 높은 온도에서 녹이면 버터의 유지방이 타서 원하는 루를 얻기 힘들다.
밀가루는 고운 체에 내려서 사용해야 우유나 육수를 부었을 때 덩어리가 덜 생긴다.
ㆍ루는 흰색, 황금색, 갈색으로 구분한다.
ㆍ양이 많아지면 조리시간이 길어진다.
ㆍ3L의 우유나 육수에 200g의 루가 적당한 양이다.

출처

제공처 정보

The Sauce 2009. 10. 23. 책보러가기

소스 전문가들을 위한 소스 책 『THE SAUCE』. 1988년에 출간되었던 <소스의 이론과 실제>를 요즘에 맞게 새롭게 썼다. 2000년에 가장 인기 있는 소스로만 구성하였으며, 유명 호텔 및 전문 레스토랑 셰프들과 정보를 나누었다. 해외에서 인기 있는 소스를 수록하였고, 실험을 거쳐 우리 입맛에 맞게 수정하였다. 자세히보기

  • 공저 최수근 교수

    경희대학교 조리서비스경영학과 교수. 영남대학교에서 식품학 박사를 취득하고, 프랑스 요리학교 코르동블뢰(Le Cordon Bleu)에서 수학했다. ㈜호텔신라 조리팀에서 근무했으며, 현재 한국조리학회장을 맡고 있다. 지은 책으로 『소스의 이론과 실제』 『요리와 소스』(공저) 『소스의 비밀』 『향신료 수첩』(공저)이 있다. 자세히보기

  • 공저 조우현 , 김동석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