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플

췌도 1대1 이식, 당뇨병 완치 첫 성공

강연욱 / 기사승인 : 2015-12-23 10:54:29
  • -
  • +
  • 인쇄
면역억제제 필요 없는 이종캡슐화 췌도이식 개발 당뇨환자가 뇌사자 췌도 단독이식 이후 인슐린 투여를 중단해 완치에 성공했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은 췌도이식팀(내분비내과 윤건호·이승환·양혜경· 외과 홍태호 · 영상의학과 최병길 교수)이 당뇨병을 앓고 있는 60세 박모씨에게 뇌사자의 췌도를 단독으로 이식 후 인슐린 투여를 중단해 당뇨병을 완치시키는데 성공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2013년 다른 사람의 췌도를 이식하는 동종췌도이식 후 2전 3기, 3번째 만에 당뇨병 환자에서 인슐린 중단에 성공하는 쾌거를 이룬 것이다.

박씨는 30년 전 제1형 당뇨병을 진단받아 하루 4회 인슐린을 주사하고 하루 7회 이상 혈당을 측정하며 지냈다. 철저한 관리에도 불구하고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저혈당 및 저혈당 무감지증이 반복적으로 발생해 2008년부터 췌도이식을 위해 대기하던 중이었다.

이식팀은 11월 11일 뇌사자의 기증췌장에서 이식에 적합한 고순도 췌도를 분리해 환자의 간문맥 내로 이식을 진행했다.

환자는 동종췌도 단독이식 후 합병증 없이 퇴원했으며 기존에 사용하던 인슐린(하루 총 30~50단위)을 모두 중단하고도 정상 혈당을 유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췌도 이식 후 인슐린을 모두 중단하기 위해서는 2~4회의 반복이식이 필요하나 이번처럼 하나의 기증 췌장에서 분리된 췌도를 1대1로 이식해 인슐린을 중단한 경우는 해외에서도 매우 드문 경우이다.

국내에서는 주로 환자 자신의 세포에서 이식하는 자가췌도이식 혹은 신장 이식 후 다른 사람 췌도를 받는 동종췌도이식을 시행해 왔고 췌도만을 단독으로 이식하는 동종췌도 단독이식은 드물다.

이식팀은 면역억제제 사용 및 장기부족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동물의 췌도 세포를 면역보호막으로 둘러싸 이식하는 연구를 진행했고 기존의 캡슐에 비해 생체적합성이 높은 캡슐을 개발했다.

췌도이식 시 발생할 수 있는 거부반응을 최소화하기 위해 췌도를 캡슐안에 탑재해 이식 췌도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면역보호막으로 둘러싸 기존 췌도이식과 달리 면역억제제를 복용하지 않는 큰 장점의 신의료기술이다.

이식팀은 키토산-알긴산 캡슐을 제작해 소동물(쥐), 중동물(비글견)에 이식 후 1년 이상 관찰했다.

돼지의 췌도를 분리해 당뇨병이 유발된 쥐에 이종캡슐화췌도 이식결과 면역억제제 없이도 1년 이상 정상 혈당을 유지했다.

또한 당뇨병이 유발된 비글견에 캡슐 동종 췌도를 이식한 결과 총 3마리의 비글견에서 이식 후 최장 231일까지 인슐린 없이 정상 혈당을 유지했다.

이는 당뇨병 중동물 모델에서 이식 후 인슐린 없이 유지시킨 기록으로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긴 기간이다. 이식 후 1년이 지난 시점에서 복강 내를 관찰했을 때 캡슐이 주변 조직에 유착되지 않고 자유롭게 복강내에 떠다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서 생체적합성의 우수성도 재확인 했다.

윤건호 교수는 “췌도이식 환자는 다른 장기이식 환자와 달리 산정특례 혜택 및 면역억제제 급여 처방이 불가해 환자의 비용 부담이 큰 문제가 있고 분리된 췌도를 이용해 다양한 종류의 이식방법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해외와는 달리 숭고한 뜻으로 기증받은 췌도를 수량이 적다는 이유로 전량 폐기하고 있는 실정이라 제도적인 개선도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어 “공여 장기의 부족, 면역억제제 부작용과 높은 비용으로 동종췌도이식이 활성화되지 못하는 안타까운 현실속에 캡슐화 췌도이식 기술에 이종췌도세포를 접목시켜 무균돼지에서 분리된 췌도를 이식원으로 사용하거나 이종췌도를 면역차단 캡슐화해 면역억제 없이 이식할 수 있다면 당뇨병과의 싸움에 지친 환자들에게 복음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Transplantation 10월호에 발표했다.

 

메디컬투데이 강연욱 (dusdnr1663@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65세 미만 심방세동 유병률 약 25%로 높아
간 질환 치료하는 경구용 탄소 구슬, 장 건강 증진 효과 기대
식이 요법, 약물치료보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 개선에 효과적
만성 전립선염 환자의 고충과 치료 어려움···항생제 내성이라는 벽
치사율 30% ‘연쇄상구균 독성쇼크증후군’ 일본서 유행…국내 전파 가능성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