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췌장이식,췌도이식...
tmda**** 조회수 8,097 작성일2007.10.17

췌장이식수술이나 췌도이식을하면 당뇨가 완치 된다는 기사를봤는데요.

 

물론 평생 면역억제제를 먹어야하겠지만..당뇨환자로서는 기쁜거잖아요..

 

그럼 2형당뇨도 췌장이식,췌도이식을하면 당뇨가 완치가 되나요?

 

1형당뇨만 되나요?

 

알려주세요.ㅠ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yoonidno
지존
내분비대사내과 7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우리몸의 췌장에서 인슐린이 만들어 집니다. 하지만 췌장의 본업은 인슐린을 만드는 것이 아니고 소화제를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 몸에 있는 소화제를 가장 많이 만드는 곳이 췌장입니다. 그래서 췌장은 위장밑에 자리잡고 있다가 위가 음식을 갈아서 내려 보내면 장속에 만들어 놓은 소화제를 대량 살포하여 음식이 소화되게 합니다. 이러한 췌장이 부업으로 하는 것이 바로 인슐린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췌장의 아주 작은 부분, 즉 현미경을 사용해야 겨우 볼 수 있는 영역에는 랑겔한스 섬이라고 하는 췌장을 만드는 공장들이 자리잡고 있고 이들이 숨어서 인슐린을 만들어 내어 우리 몸에 공급을 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당뇨병이 인슐린의 절대적 또는 상대적인 결핍에 의해 오는 것이라면, 그리고 이러한 문제들이 바로 인슐린을 만드는 공장인 랑겔한스 섬의 베타세포가 기능을 잘 하지 못해서 오는 것이라면 다른 사람의 건강한 췌장을 이식받는 다면 당뇨병이 좋아질 수 있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이러한 이식에는 전체 췌장을 옮겨 오는 췌장이식과 췌장에서 인슐린을 만들어 내는 세포인 베타세포만 골라내어 이식을 하는 췌도이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큰 문제가 자리잡고 있는데 바로 거부반응이라는 것입니다. 즉 우리 몸의 백혈구들은 자기 세포들을 잘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기 자신의 세포는 보호하고 해치지 않는 것이 보통이지만 다른 세포나 세균이 들어오면 즉각 알아채고 공격을 시작합니다. 백혈구가 세균과 싸우는 것은 꼭 필요한 일이지만 이들 백혈구들에게 자신의 췌장이 고장나서 다른 사람의 췌장을 이식하여 사용하려 해도 공격을 합니다. 그래서 이식을 하고나서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으면 우리 몸의 백혈구들은 이식되 췌장이나 췌도세포를 공격하여 이식된 췌장이나 췌도세포는 다 죽어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백혈구의 힘을 적당히 빼놓는 면역억제제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너무 백혈구의 힘을 죽여놓으면 이들이 세균하고도 싸우려고 하지 않게 되기 때문에 세균과 싸울 수 있는 힘은 남겨 놓아야 되고 그러는 사이 이식되 췌장은 백혈구들의 강약에 따라서 병이 들게 되는 것이지요.

이 부분에 있어서도 현재 많은 연구진들이 해결책을 찾기 위해서 연구를 하고 계시니까 언젠가는 좋은 방법이 나오리라 생각 됩니다.
해당 글은 지식스폰서가 활동 기간 (04년~08년 6월 종료)중에 작성한 글 입니다.
  • 지식스폰서가 작성한 답변은 본문 내 자기소개 및 출처란의 실명, 상호명, URL표시를 허용합니다.
  • 출처란에 표시된 정보가 지식iN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음란성, 불법성, 청소년 유해사이트 등으로 변질된 경우는 허용이 되지 않습니다.
지식스폰서란

2007.10.18.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