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인터넷 검열에 대해서. https
비공개 조회수 3,664 작성일2019.02.13
안녕하세요. 16살 여학생입니다. 뉴스를 보다보니 궁금한 것이 생겨서 질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요즈음 https 인터넷 검열에 대한 문제가 뜨겁게 달궈지고 있는데요. 정부가 인터넷을 통제하고 민간인을 감시한다고 들었습니다. 인터넷도 마음대로 못쓰는 국가가 된다고 많은
분들이 분노하고 계신데요. 이건 민주국가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어쨋든 제가 궁금한건 https 의 s가 secure의 약자라고 암호화를 한다고 하던데. 사실 이해가 잘 가지 않습니다. https 로 시작하는 모든 사이트를 다 차단하겠다는 말인가요? 그리고 이게 왜 인터넷 검열이라는 거죠? 이해력이 조금 부족해서 아무리 찾아봐도 어렵습니다.. 지식인 여러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사실 https 로 시작하는 사이트를 다 막는건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불법 웹툰 소설 사이트들을 못보게 하는것까진 좋은데. 다른 워마드나 일베 사이트들이 여기저기서 넘쳐흐르고 있는데 왜 정부는 이 사이트부터 정리하지 않는지 이해가 잘 가지않습니다.. 게다가 https 라면 유튜브 링크도 포함인데 인터넷으로 들어가는 유튜브도 막힌다는 뜻인가요? 그럼 정말 중국과 다를게 없는거 아닌가요.. 왜 국가가 계속 퇴보하고 있는지 암울하기 짝이 없습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수호신
https의 경우 SSL이라는 인증서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 인증서로 주고받는 데이터를 암호화시켜서 주고받는거에요.

이번 검열에서 문제가 된 것은 naver.com에 접속한다고 했을 때 사용자가 "00야, naver.com에 접속하려고 하는데 naver.com의 인증서 등 정보좀 건네줘" 라고 보내면 서버에서는 이래저래 준비해서 보내줍니다.
물론 이후에 주고받는 데이터는 인증서가 포함된 암호화 방식이지만, 저 위에 적힌 부분은 암호화가 안된 평문으로 그대로 노출되어서 보내집니다.
저 부분을 SNI 라고 부르며 이번 검열에서 사용된 방식은 저 SNI을 하나하나씩 다 확인하면서 차단을 시키는거에요.

다른거에 예시를 하나 더 들자면 특정 집으로 가는 우편을 막기 위해서 국가가 우체국에 가서 특정 집으로 가는 우편을 전부 막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우편 내에 있는 편지의 내용은 https. 즉 SSL 암호화로 암호화되어있기 때문에 열어봤자 알 수 없지만 누가 보냈고, 누구에게 보냈는지는 우편 겉에 평문으로 적혀있기 때문에 우체국에서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특정 집으로 가는 우편을 모두 차단할 수 있죠.

음란물이나 불법복제물 사이트를 막는 것은 좋다고 생각하지만 방식이 잘못되었다는게 문제입니다. SNI 감청의 경우 단기간을 보면 지금처럼 그냥 안좋은 사이트만 막는거에요~ 라고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앞의 핑계로 모든 사이트 접속기록을 확인하는 등 여러가지 감청이 가능합니다. 뭐 이건 아직까지는 소설의 이야기지만 기록을 하게된다면 그 사람이 돌아다니는 사이트를 통계내에서 그 사람이 어떤 정치성향이 있는지 등을 파악해 블랙리스트 작성도 가능합니다. 물론 이건 극단적인 예시고 아직가진 소설 수준이지만 이런 것도 가능합니다.

차단 자체가 문제있다기보다는 차단 방식의 문제겠네요.

2019.02.13.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기세연
우주신 eXpert
OTT 3위, V LIVE 1위, 올림픽 68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다들 내용이 너무 길죠? 

요점만 말씀 드리면 말 그대로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라 하듯 불법 사이트가 아님에도 정부의 주관적인 판단하에 불법 사이트로 지정될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https차단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2019.02.13.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은하신
https를 막는다는 개념보다는 리벤지포르노 같은 억울한 일을 당하는... 막상 본인이 당하면 스스로의 힘으로는 해결할 방법이 없는 그런 일들을 막고자 정부에서 시행한 정책이며 일부 불법자료가 올라오는 포르노 사이트 같은 곳만 차단정책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든 https를 차단하는 것이 아니라, 정상적인 사이트의 https는 허용되고 전 세계 약 850개 정도의 사이트만 차단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2019.02.13.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