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전 충남지사. /사진=임한별 기자
안희정 전 충남지사. /사진=임한별 기자

비서 성폭행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안희정 전 충남지사(53·불구속)의 부인 민주원씨가 13일 법정에 증인으로 출석한다. 
민씨는 이날 오후 2시 서울서부지법 형사합의11부(부장판사 조병구) 심리로 열리는 안 전 지사 성폭행·추행 혐의 5차 공판에 피고인(안 전 지사) 측 증인으로 법정에 선다. 

안 전 지사가 비서 김지은씨(33)를 성폭행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이후 그의 가족이 직접 입장을 밝히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민씨는 이날 ▲아내로서 느낀 안 전 지사의 인격과 행동 ▲김씨에 대한 평가 ▲현재 심경 등을 증언할 것으로 보인다. 


이른바 '상화원 사건'도 핵심 쟁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8월 안 전 지사 부부가 충남 보령시 죽도 상화원 리조트에 부부 동반 모임을 갔을 당시 부부가 묵는 방에 김씨가 새벽 4시께 들어와 두 사람이 자는 침대 발치에서 지켜보고 있었다는 게 안 전 지사 측 주장이다. 

이 사건은 김씨 측 증인인 구모씨(29)가 지난 9일 열린 3차 공판에서 민씨와의 전화 통화 내용을 공개하면서 간접적으로 드러났다. 

당시 구씨는 "여사가 피해자의 연애사와 과거 행적에 관한 정보를 취합해줄 것을 요청했다"며 "이 과정에서 '안희정 정말 나쁜 XX다. 패죽이고 싶지만, 애 아빠니까 그래도 살려야 된다. 김지은 원래 맘에 안 들었다. 새벽에 우리 침실에 들어와 있던 적도 있다. 그래서 내가 수행에서 정무로 보냈다'는 말을 했다"고 진술했다.

지난 11일 안 전 지사측 증인으로 나온 전 비서실장 신모씨도 "사모님(민 여사)이 갑자기 지난해 8월쯤 한 리조트에서 있었던 일을 얘기하시길래 꺼림칙하다는 판단이 들어 김씨를 수행비서에서 빼야겠다고 생각했다"고 증언했다.


변호인단은 민씨의 증언을 통해 안 전 지사와 김씨 사이에 위력은 없었으며 애정관계였다고 주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법원은 오는 16일 성폭력 사건 관련 전문가 의견을 들어보는 비공개 공판을 한차례 더 연 이후 일주일 뒤인 23일 검찰의 구형량을 밝히는 결심 공판을 할 예정이다. 선고 공판은 8월 중 여는 것으로 전해졌다. 

안 전 지사는 지난해 7월부터 7개월에 걸쳐 수행비서이자 정무비서였던 김씨를 4차례 성폭행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또 김씨를 5차례 기습추행하고 1차례 업무상 위력을 이용해 추행한 혐의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