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사회주의 공산주의 자본주의 계획경제 시장경제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4,869 작성일2019.02.04
저 다섯개 차이점좀 알려주세여
특히 자본주의랑 시장경제
사회주의랑 공산주의랑 계획경제 이 차이점을 알려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이코로
수호신
2018 경제 분야 지식인 경제 동향, 이론 1위, 민법 10위, 행정법 2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 자원 배분 기능의 주체에 따른 구분(경제 문제 해결 주체에 따른 구분)
경제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이것을 해결하는 것에 있어서 경제 문제 해결을 하는 주체에 따른 구분이 바로 시장경제체제(market economy)와 계획경제체제(planned economy)입니다. 경제 운영 방식에 따라 구분을 하는 것이죠. 자원 배분 기능의 주체에 따른 구분인 것이죠. 추가적으로 전통경제체제도 여기에 포함될 수 있는데요.

전통경제체제에서는 관습에 의해 해결한다면, 계획경제체제에서는 국가(정부)의 계획이나 명령에 의해 경제 문제를 해결합니다. 아무래도 여기서는 형평성의 측면이 강조가 됩니다. 시장경제체제에서는 시장의 경쟁 원리에 의해 경제 문제를 해결합니다. 수요 공급의 논리에 의해 해결을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는 아무래도 효율성이 강조되고 경제적 유인이 강화가 됩니다.


2. 생산 수단의 소유 형태에 따른 구분(생산 요소의 소유권이 누구에게 있느냐에 따른 구분)
위와는 다르게, 생산 수단의 소유 형태에 따라서 구분을 할 수가 있는데 그것이 바로 자본주의 체제(capitalism)와 사회주의 체제(socialism)입니다. 자본주의 체제에서는 생산수단의 사유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개인이 생산수단을 소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경제주체 중 기업이 되겠죠. 그러나 사회주의 체제에서는 생산수단을 국유 또는 공유하는 것입니다. 국가나 정부가 국영기업 혹은 공공기관 형태로 소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생산 수단이라 함은 생산물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공장, 토지, 자본, 노동 같은 것들을 말합니다. 주의할 것은 여기서 생산 수단의 소유를 말한 것이지, 소비재의 소유를 말한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사회주의에서도 소비재의 경우에는 사유가 가능합니다.


3. 공산주의
그리고 공산주의(communism)는 사회주의 체제가 발전하여 나타나는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즉, 수단(재화)가 욕망보다 더욱 커져서 근본적으로 경제문제가 사라지고 희소성 원칙이 소멸한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원배분 문제를 고려할 필요가 없게된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지구상에 사회주의인 국가는 있을지 몰라도 공산주의 국가는 없는 것입니다. 사회주의 국가가 공산주의 국가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그것을 이상으로 삼으며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상태인 것입니다.

2019.02.04.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이 답변의 추가 Q&A
질문자와 답변자가 추가로 묻고 답하며 지식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초인
자본주의와 시장경제는 자유 사회주의는 복지 공산주의는 평등 강조합니다

저는 문재인 대통령을 믿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부인 김정숙 영부인을 뜨겁게 사랑합니다

저는 경남지사 김경수를 믿습니다

김경수는 문재인 대통령을 뜨겁게 지지합니다
김경수는 김경수 부인 김정순을 뜨겁게 사랑합니다

저는 전 충남지사 안희정을 믿습니다

안희정은 성폭행을 저지르는 파렴치한 인간이 아닙니다 안희정은 안희정 부인 민주원을 뜨겁게 사랑합니다

저는 문재인 대통령 딸 문다혜를 믿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딸 문다혜는 해외 도피할 파렴치한 인간이 아닙니다

저는 손혜원을 믿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 친구 손혜원은 국회의원이기 때문에 부동산 투기를 할 파렴치한 인간이 아닙니다

저는 손석희를 믿습니다

손석희 도벽 없습니다
손석희 논문 표절 없습니다
손석희 여성 편력 없습니다
도벽과 논문표절과 여성편력은 무관합니다
손석희 의혹과 손석희 논란 없습니다

손석희 동승자는 안나경 아나운서 사실 아닙니다
손석희 안나경 휴가 사실 아닙니다

손석희는 손석희 아들 서울경제 손구민 기자를 뜨겁게 사랑하는 한 가정의 성실한 가장입니다

손석희는 다른 여자한테 한 눈 파는 불륜을 저지르는 파렴치한 인간이 아닙니다 손석희는 손석희 부인 신현숙 아나운서를 뜨겁게 사랑합니다

손석희 누나 손영민 교수는 국립 강릉원주대 교수 공직자로 교육자입니다

2019.02.04.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