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니모리


틀:대한민국의 4대 화장품 로드샵

기업개요
파일:PGTA4Rd.gif
정식명칭주식회사 토니모리
영문명칭TONYMOLY CO.,LTD
설립일2006년 7월 26일
업종명화장품 제조업
상장여부상장기업
기업규모대기업
상장시장유가증권시장(2015년 ~)
종목코드214420
홈페이지

1 개요

한국의 화장품 브랜드. 본사는 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로 180, 토니모리빌딩(방배동)에 있다.

숲이라는 뜻을 가진 모리(森)라는 일본어가 있기 때문에 설립 초기 자연을 브랜드 이미지를 잡았다는 점도 있고 해서 일본 브랜드로 알고 있는 사람들도 종종 있는데, 한국 브랜드가 맞다.[1]

중저가 시장을 노린 로드샵 브랜드로, 최대주주가 화장품 제조사가 아닌 화장품 용기 제조기업이라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초반엔 무난하게 더페이스샵, 이니스프리처럼 자연을 브랜드 이미지로 잡아 전반적으로 식물, 특히 꽃을 모티브로 한 제품을 주로 선보였는데, 때문에 제품명에 '플로리아'라는 단어가 자주 들어가는 편이다. 현재는 도시적인 이미지를 추구하는데 종종 이상할 정도로 귀여운 10대 취향의 디자인이 나오기도 해서 단골들 사이에선 호불호가 갈린다. 용기 회사가 최대주주라는데 전반적인 브랜드 용기 디자인은 거의 중구난방이고, 각종 리뷰나 구매자 반응을 봐도 호평악평을 떠나서 그냥 패키지나 케이스 디자인에 대한 반응은 거의 없다. 그래도 저렴한 가격대와 더불어서 상당히 품질 좋은 제품을 많이 내놓은 덕에, '파우더룸'등 여성들의 뷰티 커뮤니티 내에서 평가가 좋았고, 유명 뷰티정보프로그램인 Get it beauty블라인드 테스트에서 자사의 화이트닝제품이 각종 유명 브랜드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하면서 인기가 급상승했다.

2 히트상품

  • 플로리아 뉴트리 에센스 - 토니모리의 효자상품으로, '동안에센스'라는 별칭으로도 유명하다. 안티에이징 효과를 알리기 위해서 발매초기 광고모델로 나르샤를 기용하는 과감한 마케팅을 펼친 바 있다.
  • 플로리아 화이트닝 캡슐 에센스 - 겟잇뷰티 1위를 차지한 제품. 게다가 전성분 또한 괜찮은 편. 위키러여 발라라.
  • 파티러버 젤 아이라이너 - 토니모리 베스트 상품으로 꼽히는 아이라이너로 발림성과 지속력이 좋다.
  • 백스테이지 젤 아이라이너 - 위의 '파티러버 젤 아이라이너'와 함께 토니모리에서 잘 나가는 젤 타입 아이라이너 중 하나. 브러시가 내장 되어 있어 가장 잘 나간다. , 바비브라운과 견주어도 훌륭한 퀄리티로 토니모리를 알리는데 일등공신이었다.
  • 립스틱 - 슈에무라와 동일한 디자인으로 토니모리의 전설을 만들기 시작한 제품. 의외로 발색력 및 지속력이 좋으며 뮤즈 레드와 뮤즈 코랄이 2011년 하반기 큰 히트였음.
  • 샤이니 풋 슈퍼 필링 리퀴드 - 의 굳은살을 벗겨내는 제품. 사용해보면 정말로 4,5일 후면 발바닥 전체의 굳은살이 허물벗는 것처럼 떨어져 나간다. 덕분에 동남아 등의 더운 나라에서도 불티나게 팔린다고 한다. 포장 하나에 1회분이며, 용액 2팩(좌, 우 구분 되어있음), 풋크림, 버선모양의 덧신 1족[2][3]으로 구성되어있다.
  • 립톤 겟잇틴트 - 엄청난 고발색과 지속력으로 상당한 인기를 끈 제품이다. 4호 레드핫 컬러가 제일 인기가 많고, 그 다음에 출시된 오마이로즈가 MLBB 열풍에 힘입어 대히트를 쳤다. 요즘 많이 보이는 MLBB 컬러 틴트의 선두주자가 오마이로즈. 립톤 겟잇틴트가 꾸준히 인기를 누리며 팔리자 HD 버전으로 기존 제품보다 더 다양한 컬러와 촉촉한 발림성을 가진 제품을 뽑아냈다.

3 모델

4 브랜드 목록

토니모리 브랜드
분류더 블랙티더 촉촉 그린티더 하얀 벚꽃더 산뜻 피톤치드
스킨
토너
런던 클래식 토너
런던 클래식 세럼
수분 스킨미백 스킨모공 스킨
로션
에멀젼
런던 클래식 에멀젼수분 로션
수분 에센스
미백 로션
미백 에센스
모공 에센스
크림런던 클래식 크림수분 크림미백 크림모공 젤 크림
아이
크림
런던 클래식 아이크림 (미출시)---
스페셜런던 클래식 오일에센셜 수딩젤
수분 미스트 50ml / 수분 미스트 150ml
--
분류TONY LAB---
스킨
토너
에이씨 컨트롤 토너
에이씨 컨트롤 세럼
에이씨 컨트롤 화이트닝 토너
---
로션
에멀젼
에이씨 컨트롤 에멀젼
에이씨 컨트롤 화이트닝 에멀젼
---
클렌징폼에이씨 컨트롤 버블 폼클렌저
에이씨 컨트롤 아크네 폼클렌저
---
스페셜에이씨 컨트롤 핑크 딥 스팟
에이씨 컨트롤 화이트닝 에프터 스팟
---
분류----
프라
이머
----
컨실러----
쿠션----
컨투
어링
----
립스틱----
틴트----
* 토니모리는 홈페이지에 플래그십 브랜드를 따로 명시하지 않아 브랜드로 기재함. 또한 상위브랜드만 기재함. 추후 플래그십 브랜드 공개시 수정 바람

5 논란

토니모리를 둘러싼 논란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는 편이다.

5.1 갑의 횡포

2013년 6월, 아모레 퍼시픽갑의 횡포로 인한 대리점주들의 궐기가 벌어진데 이어서, 토니모리 또한 대리점주들에게 갖가지 횡포를 부려왔음이 고발되었다. 제품공급이 일방적으로 끊긴 대리점주가 공정위에 제소하자, 대리점주의 부모를 모욕하는 막말은 물론, 인접지역에 보복성 대리점 개업등을 자행하는 등 남양유업 못지않은 부당한 처우가 존재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5.2 배해동 회장, 2세 경영 위해 딸 초고속 승진 논란

2016년 3월 28일 토니모리 배해동 회장의 딸인 배진형이 방배동 토니모리 본사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를 통해 사내이사로 선임됐다. 이 사내이사 선임이 여러모로 논란을 불러오는 데 배진형이 토니모리에 입사한 건 2015년 9월로 약 6개월만에 사내이사가 됨으로써, 아무리 회장 딸이라지만 사내이사가 될 만한 ‘자격’과 ‘자질’ 검증을 거치지도 않은 채 사내이사 선임한 것에 대한 의문이라는 지적이 있다. 또한 배진형은 1990년생으로 동세대를 살고 있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아버지의 혜택을 입은 금수저’ 논란에 직면해 있다.
  1. 게다가 라틴 문자 표기상으로는 토니리라고 읽어야 하는데, 이를 재플리시 식으로 읽은 것도 작용한다.
  2. 더 나은 고정을 위해 스티커가 붙어있다.
  3. 이 덧신을 신은 채 용액을 부어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