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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유형원에 대해 알려주삼요....
비공개 조회수 3,786 작성일2010.02.16

유형원이 누구인가요??

자세히 부탁!!^^

♬♪내공드림

유형원이 한일, 등등...................................................................................................

그럼 잘 부탁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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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계 유형원의 생애 및 업적

 

 

반계 유형원(柳馨遠 : 1622 ∼ 1673), 조선중기 실학의 창시자, 토지개혁을 중심으로
총체적 제도개혁 주창, 실증과 현실문제를 중시하는 학풍조성에 선구적 역할을 하였다. 


유형원 선생은 1622년 정월 21일(양력 3월 2일) 외갓집인 서울 정릉에서 태어났다.
선생이 2세 되던 해에 아버지 한림공 흠이 광해군 복위운동에 연루되어 28세의 젊은
나이로 죽자 5세때부터 외삼촌과 고모부로 부터 교육을 받았는데 10세 되던 해에는 유
교경전의 학습을 마치는 총명함을 보이면서 성장하였다.


18세에 풍산 심씨와 결혼하였고 21세때부터는 일찍 일어나고 늦게 잘 것, 대화할 때
는 항상 의관을 바르게 하고 상대방을 똑바로 쳐다 볼 것, 부모를 섬김에는 즐거운 얼
굴을 가질 것, 부인에게는 공경스럽게 대할 것 등 자신의 생활지침인 좌우명을 지어
평생토록 실천하였다.


선생은 진사시험에 합격하기도 하였으나 관직에 진출하기를 포기하고 어려운 농민을
구제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기 위하여 전북 부안에 내려가 은둔생활을 했다. 이때
자신의 호를 우반동 마을 이름을 따서 반계(磻溪)라 지었다. 이후 농촌생활의 체험을
바탕으로 20여년 간의 연구 끝에 『반계수록(磻溪隨錄)』 26권을 완성하였다.


『반계수록』은 선생이 죽은 후 곧바로 조정에 알려졌으나 출판은 이후 100여 년이
지난 1770년(영조 46년)에 경상감영에서 이루어져 널리 배포되었다.


선생은 역작『반계수록』에서 학자들이 법을 소홀히 하고 문학 중심적 생활을 일삼
음을 통렬히 비난하면서 국가 통치제도 전반의 개혁안을 제시하였다. 이 개혁안의 목
표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고 자신의 몫을 거둘 수 있는 사회를 만
드는데에 있었다. 이를 위해서는 지배층이 만든 법제를 완전히 개혁하여야 한다는 것
과 제도를 합리적으로 개혁하여야 한다는 것이었다. 모든 토지를 공유화하여 농민 한
사람에게 40마지기의 토지를 분배하여 경작하게 하고 이 토지에 세금을 부과하고, 이
에 근거하여 병역을 부과함으로써 행정의 합리화를 꾀하자는 것이었다.


그리고 교육제 도와 인선제도가 분리된 당시의 제도를 개혁하여 보통 사람 중 재주가 뛰어난 사람을 선발하여 국비로 각 군.현마다 초등교육을 시키되 학생정원은 그 군.현의 논과 밭의 면 적에 비례하여 정하고, 여기서 공부를 마친 사람 중 우수한 자를 학교 선생이 도단위
의 중학교에 추천하여 중급교육을 시키고, 또 여기서 성적이 좋은 사람을 서울에 설치
하는 고급과정의 대학교에 보내어 고등교육을 시켜 관료로 선발하여 쓰지는 안이었다.


또한 선생은 각 군.현의 형세를 파악하기 위해『동국여지지(東國與地志)』13권을 집
필하였는데 이는 사회개혁안의 기초자료 정리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선생은 우
리 나라의 역사를 정리하기 위해 범례를 만들었으나 역사 정리는 하지 못했다. 이 범
례에 따라 후일 안정복(安鼎福)이 신학의 대표적 역사서인『동사강목(東史鋼目)』을 편
찬하게 되었다.

 

 

유형원의 묘소

 


선생은 평소 지극한 효자였고, 모든 인간을 귀천에 관계없이 존경하였으며, 평생을
인간사회의 개혁을 위한 방책연구에 쏟아 조선 후기 실학시대를 개막시킨 위대한 사상
가였다. 또한 조선조에서 경제의 제1인자로 평해진 인물이기도 하며 당시 선비들의 관
행을 따르지 않고 자신의 소신에 따라 열심히 살았던 사람으로 우리 모두의 사표가 되
는 실천적 지성인이었다고 할 수 있다. 

 

◈ 〔반계수록에 나타난 사상적 특징〕
 
≪반계수록≫에 나타난 사상적 특징은 부민(富民)·부국(富國)을 위해 제도적인 개혁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즉, 나라를 부강하게 하고 농민들의 생활을 안정시키기 위해 토지 제도를 개혁해야 하며, 그렇게 해야만 농민들에게 최소한의 경작지를 분배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형원의 최대 목표는 자영농민(自營農民)을 육성해 민생의 안정과 국가 경제를 바로잡자는 것이었다. 토지는 국가가 공유하고 농민들에게 일정량의 경지만을 나누어주는 균전제를 주장하였다. 즉, 그는 경자유전(耕者有田)의 원칙과 균전제 사상을 지니고 있었다.

 

그 밖에도 병농일치의 군사 제도, 즉 부병제(府兵制)의 실시를 강조하였다. 원래 그가 주장한 균전제와 부병제는 중국의 수나라와 당나라에서 중시한 제도였다. 또한, 국가 재정을 확립시키기 위해 세제와 녹봉제의 정비도 주장하였다. 세제는 조(租)와 공물(貢物)을 합쳐 경세(經稅)라는 이름으로 불러야 하며, 경세는 수확량의 20분의 1로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그리고 과거제의 폐지와 공거제(貢擧制) 실시, 신분제 및 직업 세습제의 개혁, 학제와 관료제의 개선 등 다방면에 걸쳐서 국운을 건 과감한 실천을 강조하였다. 이와 같이, 모든 제도의 개혁이 이루어지면 천덕(天德)과 왕도(王道)가 일치되어 이상국가가 실현될 수 있다는 것이었다.

 

그의 이와 같은 주장은 실제로 실행되지는 못했으나, 개혁 의지와 사상은 당시 재야 지식인들의 이상론(理想論)이 되었으며, 후학들의 학풍 조성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주었다. 특히, 그의 학문은 실학을 학문의 위치로 자리잡게 했으며, 이익·안정복(安鼎福) 등으로 이어져 뒤에 후기 실학자로 불리는 정약용(丁若鏞) 등에게까지 미쳐 실학을 집대성하게 하였다.

 

유형원자료 링크 사이트 http://blog.daum.net/_blog/BlogView.do?blogid=0Ji2q&articleno=8438486&admin=#ajax_history_home

2010.0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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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관 문화(). 자 덕부(). 호 반계(). 서울 출생. 2세 때 아버지를 여의고, 5세에 글을 배우기 시작하여 7세에 《서경()》 〈우공기주편()〉을 읽고 매우 감탄하였다고 한다. 외숙 이원진()과 고모부 김세렴()에게 사사하였고, 문장에 뛰어나서 21세에 《백경사잠()》을 지었다. 23세 때 할머니 상()을 당하고, 27세에 어머니 상, 30세 때 할아버지 상을 당하여 전후 9년간 상복을 입었으며, 지평()·여주() 등지로 옮겨 살았다.

이러한 환경변화는 사상과 생활 태도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1653년(효종 4) 부안현 우반동()에 정착하였다. 이듬해 진사시에 합격하였으나 과거를 단념하고 학문 연구와 저술에 전심하면서 수차 전국을 유람하였다. 1665년, 1666년 두 차례에 걸쳐 학행()으로 천거되었으나 모두 사퇴하고, 농촌에서 농민을 지도하는 한편, 구휼()을 위하여 양곡을 비치하게 하고, 큰 배 4,5척과 마필() 등을 비치하여 구급()에 대비하게 하였다. 학문은 성리학·역사·지리·병법·음운()·선술()·문학 등에 두루 관심을 가졌다. 당시 조선왕조는 임진왜란병자호란 등으로 피폐된 국력을 회복하기 위한 처방이 필요하였다.

이에 저서 《반계수록()》을 통하여 전반적인 제도개편을 구상하였다. 중농사상에 입각하여 토지 겸병()을 억제하고 토지를 균등하게 배분할 수 있도록 전제()를 개편, 세제·녹봉제(祿)의 확립, 과거제의 폐지와 천거제의 실시, 신분·직업의 세습제 탈피와 기회균등의 구현, 관제·학제의 전면 개편 등을 주장하였다. 뒷날 이익(홍대용(정약용() 등에게 이어져 실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으로 발전하였으나, 정책으로는 채택되지 못하였다. 다만 학문적 가치가 인정되어, 1770년(영조 46) 영조의 명으로 《반계수록》 26권이 간행되었다.

실학을 최초로 체계화하였으며, 이 밖에 20여 종의 저서와 문집을 남겼으나 남아 있지 않고, 위의 《반계수록》과 《군현제()》 1권이 전할 뿐이다. 호조참의()·찬선()에 추증되었고, 부안 동림서원()에 제향되었다.

2010.0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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