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마르셀로 비엘사와 비슷한 감독이 있나요?
비공개 조회수 432 끌올 작성일2015.10.30
요즘 축구에 관심이 생겨 공격축구를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마르셀로 비엘사 감독을 알게 되었는데요 비엘사 감독처럼 화끈한 공격축구를 전략하는
감독이 있나요?
펩 과르디올라가 많은 전술들을 사사 받았다고 하는데 화끈한 공격 전술을 보여주고 있나요?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zcbm****
중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비엘사같은 스타일인지는 모르겠지만

페예그리니감독의 맨시티가 좌우 윙백의 활발한 오버래핑을 중심으로 점유율을 지키면서 측면을 뚫고 크로스하는 방식으로 리그나 챔스에서 두줄수비같은거 안하고 꽤나 공격적인 전술을 보여주고있고요.
(물론 최근의 맨체스터 더비에서는 주전선수들의 줄부상으로 수비적인 전술을 들고나왔지만)


위르겐 클롭감독의 화끈한 축구도 공격축구.. 라고 볼 수 있겠죠.

현대축구에 큰 영향을 끼친 아리고 사키에게 큰 영향을 받은 감독으로 전방에서 엄청난 압박을 하면서 높은 선에서 볼을 탈취한 후에 빠른템포의 공격으로 골을 만드는것으로 유명한 감독입니다.

이 클롭의 전술은 과르디올라에게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합니다. 물론 점유율 말고 압박컨셉만.
(http://www.soccerline.co.kr/slboard/view.php?uid=1990303574)

참고로 클롭같은 전술가가 EPL에 또 있는데요. 지금 토트넘감독인 포체티노 감독입니다.

높은 수비라인을 구축한 후에 상대 진영에서 활발한 압박으로 상대 볼을 뺏어오는 전술인데,

자기 풀에 지쳐서 전반전에 엄청나게 잘 했다가 후반에 폭망하는 경우가 사우스햄튼 시절부터 있었지만,

최근 토트넘에서는 젊은 선수들을 중심으로 (손흥민같은 92라인이 있죠.) 꽤나 잘 해주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과르디올라 감독은.. 아실테니 그냥 넘어가겠습니다.

많은 선수의 공격가담을 통한 수적우위를 세워 그 안에서 극단적인 점유율로 상대를 농락하고

턴오버가 일어날 시에 엄청난 압박(바르셀로나에서 5초룰이라고 불리던..)으로 바로 공을 탈취해오는 전술.


그리고 제가 볼때는 크리스탈 펠리스도 꽤나 공격적인 전술을 드는 것 같습니다.

앞선에 창의적이고 저돌적인 드리블을 장점으로 하는 자하, 볼라시에, 펀천이 양 사이드를 흔들어주고
(FEAT. 중원의 카바예)
직접 돌파로 골을 넣거나 크로스를 올려서 기회를 만드는게, 정말 경기 한번 보시면 재밌으실겁니다.

그리고 라리가는 제가 경기를 라이브로 볼 시간이 안되서.. 잘 모르겠고요..

루이스 엔리케 감독이 현재 잡고있는 바르셀로나가 예전의 점유율유지에 + 역습을 붙여 재밌는 축구를 하고 있기는 합니다만.. 꽤나 유명해서..


그리고 분데스리가는 현제 토마스 투헬이 잡고있는 도르트문트가 유명하겠네요.
(사실 이것밖에 모릅니다ㅜㅜ)

사실 최근 도르트문트 경기는 하나도 안봐서 
http://www.soccerline.co.kr/slboard/view.php?uid=1987755601&page=3&code=columnboard&keyfield=&key=&period=

이 칼럼 하나로 대체하겠습니다.. 보시면 재밌으실겁니다 ㅎㅎ


더 많은 유명한 감독들이 있지만.. 제가 본 경기들이 거의 저 위의 감독들밖에 없어서.. 이정도로 마치겠습니다. 



참고로 다른 분이 최근엔 수비적인 전술이 많다고 하셨는데.. 이건 거짓말입니다.

옛날 카테나치오 시절부터 현재까지 전술의 변화를 보면 수비적인 변화보다는 공격적이고 변칙적인 변화들이 눈에띄게 더 많아졌다는게 보이지 않습니까?

물론 수비전술들도 저희가 모르는 사이에 조금씩 조금씩 발전하고는있지만, 수비전술이 계속 발전 하는 이유는 '다시 볼을 뺏어 공격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클롭이나 과르디올라감독이 보이는 '공격적인 수비'(압박)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더 높은선에서 볼을 뺏어 빠르게 상대 위험지역까지 다가가는 수비방식을 그냥 '수비'라는 말로 대체할 수 있을까요?

물론 챔스장인으로 유명한 안첼로티나 무리뉴나.. AT마드리드의 시메오네가 수비적인 전술들을 보이긴 합니다만, 그 팀들도 약팀들을 상대로는 점유율 유지 할 거 다 하면서 공격하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저 말이 성립하려면, '토너먼트에서는 수비적인 전술을 보이는 감독이 많다' 이정도가 괜찮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직접 EPL, 분데스리가, 라리가 등..(이 3개가 주요한 리그니까요..) 직접 라이브로 경기를 보시면

팀들마다 각각의 공격 스타일이 있고 거의 다 꽤나 공격적인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실겁니다.

그것이 그런게, 축구는 골이 가장 중요한데, 그 골을 만드는 방법이 바로 공격이니까요.
(그래도 상위권 VS 중하위권 같은 전력차가 많이 나올때는 아무리 공격적인 팀이라도 텐백하기도 합니다  ㅎㅎ.. 그 와중에도 공격을 지향하는 중하위권팀들이 있기도 하지만)
그러므로 저같은 어줍잖은 지식으로 아는척하는 글을 보지 말고,

직접 경기를 보시는것들 가장 추천드립니다. 그게 모든 외부에서 오는 거짓정보들을 다 제쳐내고 자신의 의견만으로 경기를 감상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니까요.

하지만 우리가 축구로 돈벌어먹고 사는 사람들도 아니고.. 그럴 시간이 없는게 문제죠.

만약에 그러시다면, 아이러브사커, 싸커라인 등.. 여러 축구 전문 사이트에서 전문 칼럼을 보시면서 익히시거나 그런 전문사이트에서 직접 물어보시는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혹은 whoscored.com 이나 http://www.fourfourtwo.com, http://www.squawka.com 같은 축구 통계 사이트에서 직접 경기 내용을 분석하시는것도 괜찮습니다 ㅎㅎ 

축구를 많이 공부하시면서 축구에 더 많이 빠져드셨으면 좋겠네요 ㅎㅎ













2015.10.31.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사커라인,위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초인


 

공격축구로 유명한 즈네덱 제만 감독의 as로마시절 그가 닥공전술을 추구하는것이 보이는 짤이죠

 

지금은 스위스의 루가노란 팀에서 감독하시긴 하는데 축구는 이기는것보다 골을 넣어야 재밌다라고 해서 무조건 공격만 추구하시는 분이죠 그래서 득점도 엄청나지만 실점도 많은 ㅋㅋ

 

 

2015.10.28.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e8****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비엘사랑 비슷한 유형이라면 굳이 뽑자면 레스터 시티의 라니에리 감독이랑 마우리시오 사리 감독이 있겠네요. 근대 이둘도 많이 비슷하다고 보기는 애매한편이죠

 

솔직히 요즘 감독들보면 공격지향적인 축구보단 수비를 더 중시하는 축구를 중시하는편이라 비엘사 같은 감독은 상당히 독특한 케이스라 볼수있죠

2015.10.30.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