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관참시? 이 기회에 제대로 밝히자.”
    손학규 민주당 상임고문이 30일 “이명박 대통령은 전직 대통령을 죽음으로 몰아넣고, 부관참시까지 하는 패륜적인 언행을 서슴지 않고 있다”고 청와대를 정조준한 것에 대해 보수들의 반응이 심상치 않다.

  • ▲ 손학규 민주당 상임고문이 30일 “이명박 대통령은 전직 대통령을 죽음으로 몰아넣고, 부관참시까지 하는 패륜적인 언행을 서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 연합뉴스
    ▲ 손학규 민주당 상임고문이 30일 “이명박 대통령은 전직 대통령을 죽음으로 몰아넣고, 부관참시까지 하는 패륜적인 언행을 서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 연합뉴스

    손 고문은 이날 오전 부산시의회에서 가진 기자 간담회에서 김태호 총이 후보자 등의 자진사퇴를 언급한 뒤, 조현오 경찰청장 후보자를 겨냥해 “그분에 대해서는 철회 또는 사퇴한다는 후속조치도 없다”며 이 대통령에 대해 직격탄을 날렸다.

    손 고문의 이 같은 발언에 대해 보수 인사들은 “오히려 잘 됐다”는 의견이 많다.
    청문회 이후 잠잠해진 노무현 전 대통령의 차명계좌에 대해 밝힐 것은 밝히자는 주장이다. 
    진실을 밝혀 조 청장의 차명계좌 발언이 사실과 다르다면 그가 노 전 대통령의 무덤에 가서 사과를 하게 하자는 것이다.  
    한 네티즌은 “손 고문은 막말을 할 것이 아니라 강력하게 검찰의 차명계좌 수사를 요구해야 마땅하다”며 “민주당이 항상 ‘역사는 진실을 기록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이 기회에 국민들 모두 궁금해 하는 차명계좌의 진실을 밝히자”고 주장했다.

    다른 네티즌은 “막말로 대중들의 시선을 모으려는 의도 같은데 이번에는 문제가 다르다”며 “손 고문이 ‘부관참시’라는 극한적인 표현까지 동원한 것은 차명계좌로 민주당 전체에 영향을 입을까 싶어서 미리 선수를 치는 것은 아니냐”고 묻기도 했다.
    그는 “‘부관참시’는 역진실과 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 등을 만들어 이미 고인이 된 과거의 인물들을 친일파로 단죄한 행위가 바로 부관참시”라며 “손 고문이 과연 열린우리당 등의 지난 행적을 모르고 하는 말인가”라고 비판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손 고문의 거론을 계기로 차명계좌를 다시 쟁점화 해야 한다”라며 “이 기회에 철저하게 밝혀서 관계된 모든 이를 법에 따라 처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하지만 보수 인사들은 현 정부에 대해서도 쓴 소리를 던졌다.
    이들은 “손 고문이 현 정부가 아무리 말해도 듣지 않는 마이동풍(馬耳東風)이고, 우이독(牛耳讀經)이라고 비판했는데 이는 우리들이 해야 할 얘기”라고 말했다.
    이들은 “현 정부의 이념적 정체성에 대해 물음표를 던지는 이들이 많다”라며 “확실한 주체성 정립을 요구하는 보수우파의 목소리는 외면하고 진보좌파에 휘둘려 늘 쫓겨 다니는 이 정부가 과연 제대로 된 정부인가”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