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밀란과 유벤투스가 잘하나요?
pand**** 조회수 3,991 작성일2013.05.27

네이트 판에도 질문을 올렸는데 여성분들이 많아서 답변이 안와요...

 

그래서 네이버에 올려봅니다. 

 

전 해외축구를 좋아라 하는 남자 입니다.

 

뭐... 본지는 얼마 안되었어요.

 

한 2달?

 

그 전에는 월드컵때도 축구를 안보는 그런 인간이었죠.

(한일월드컵때도 인어아가씨를 봤던....)

 

월드컵 때문에 예능이나 드라마가 결방되면 불같이 화를 내며 못마땅했던 그런 이상한 남자였지만

 

후배의 권유로 해외축구를 한번 봤는데 나이들어 보니 이번엔 또 그런게 재밌더라구요.

 

나이 30줄에 늦깍이....

 

어쨌든 저와 제 친구A는 미용실을 운영하는 친구B에게 놀러 갔죠.

 

자주 그렇게 놀러 간답니다.

 

가서 남자 3명이 특별히 할거 없어요.

(남자3명이상 모이는건 술자리와 헌팅외에는 딱히 할일이...)

 

마침 전 해외축구를 자주 즐겨본다는 A에게 질문을 던졌어요.

 

모르는게 많으니 이것저것 물어봐서 지식을 쌓아가자! 하는 심정이었죠.

 

전 한국 선수들이 단 한명도 뛰지 않는 이탈리아의 세리에 리그를 즐겨봅니다.

 

생방송은 못보고 웹하드 같은곳에서 다운 받아 보지요.

 

그 중 ac밀란과 유벤투스를 좋아하는데요.

 

그래서 그 두팀의 전력이 어느정도이며 그 팀이 얼마나 잘하는지 알고 싶더라구요.

 

유벤투스는 1위 했으니까 뭐....어느정도 하는건데 밀란은 3위니까....유럽대항전도 간당간당...

 

A에게 물었습니다.

 

이제부터 친구들과의 대화를 각색해 보겠습니다

 

-밀란 잘하냐?-

 

A-밀란? 별거 아냐.

 

-잘하던데...세리에 3위 잖아.-

 

A-세리에 3위 누가 알아주기라도 하냐? 이피엘 10위가 세리에 3위보다 낫겄다.

 

-아무리 그래도 3위인데?-

 

A-아~놔~ 이 자식아. 이피엘이랑 세리에랑 같냐? 이피엘에 첼시 맨유 아스날 맨시티 빅4가 유럽 씹어먹어. 근데 세리에는 뭐 있는데? 비교할걸 해야지. 밀란이 지금 이피엘 오면 강등이야 자식아.

 

-그...그래? 유벤투스는?-

 

A-밀란보단 좀 낫지. 그래도 거기서 거기야. 유벤투스는 무슨 이피엘이냐? 어쨌든 세리에 아냐? 세리에 1위면 케이리그나 중동리그들 1위랑 거의 비슷해. 너도 그런거 보지 말고 라리가나 이피엘을 봐라.

 

그때 바닥에 머리 쓸던 B가 피식 웃더라구요.

재밌어서 웃는게 아니라 그냥 어이 없는 그런 웃음?

하여간 그랬어요.

 

A는 다시 말을 이어갔어요.

 

A-자고로 이피엘 빅4와 라리가 신급 두팀은 건들면 안돼. 무조건 지거든. 뭐... 전문가들의 의견은 이피엘이 최고 잘한다더라? 일단 빅4잖아. 빅2가 빅4를 이길수는 없지. 보통 이피엘 1위에 라리가 2위 나머지는 볼거 없어. 분데스리가나 세리에나 프랑스나 다 거기서 거기야.

 

그때 B가 끼어들었어요.

 

B-이피엘 빅4가 그리 잘해서 챔스 광탈했냐? 라리가 2팀도 니가 그리 무시하던 분데스리가 2팀만나서 박살 났더라? 너무 못해서 챔스 결승 분데스리가 2팀이 붙었네?

 

A-뽀록이지. 어쨌든 세리에는 너도 인정할거 아냐.

 

B-인정? 얼씨구~ 그렇게 잘난 이피엘 빅4중 하나가 이번에 유벤투스 만나서 박살 났냐? 작년에는 나폴리가 맨시티를 박살냈지 아마? 밀란도 아스날 집에 보내고. 무조건 이긴다는 이피엘 빅4가 세리에한테 줄줄이 깨지고 있는데? 글구 바르샤 만나서 저멀리 안드로메다 여행하던 이피엘 빅4와 달리 밀란은 바르샤 목덜미까지 잡았었는데? 또 뮌헨은 바르샤를 안드로메다 여행 보냈고. 이피엘 빅4 죽여주네?

 

A-하던일이나 하지?

 

B-알려주려면 똑바로 알려주란 말이야. 얘 지금 니 얘기가 진짜인줄 알잖아.

 

A-그럼 내가 거짓말 했냐?

 

B-밀란 챔스 7회 우승 5회 준우승 유벤투스 2회 우승 5회 준우승... 이만한 성적 거둔 이피엘팀 있어? 맨유 트레블? 인터밀란은 트레블 안했냐?

 

A-역대스타 선수는 이피엘이 많거든?

 

B-세리에는 없냐? 말 잘했다. 역대. 쭉~ 나열해줘? 세리에에서 뛰던 스타 선수? 너 축구 보긴 보냐?

지금 세리에가 좀 가라앉아 있긴 한데 몇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이피엘 깨부시던 애들이 세리에다.쉽게 말해서 그런 무시 당할 리그가 아니란 말이지. 분데스 리가도 마찬가지고. 지금은 이피엘이 좀 나아 보이지만 역대로 본다면 그 명성은 절대 떨어지지 않는단 말이야. 알려주려면 이렇게 알려줘야지.

 

어느새 전 뒷전이고 둘의 싸움으로 번져버렸어요.

축구 많이 보시는 네티즌님들.

저 중 어떤 녀석이 좀 더 해박한 지식을 가졌나요?

그 놈한테 배우려구요.

글구 A가 말한만큼 밀란이나 유벤투스가 떨어지는 팀인가요?

 

내공 100걸어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4 개 답변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hhh2****
영웅
리니지 88위, 레슬링 92위, 테란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일단..........A분의 말은 귀담아 두실 필요가 없네요^^

 

정말 말그대로 EPL밖에 안보는 사람인것 같습니다.

 

자....본론으로 들어가서...

 

사실 이태리 세리아A가 2000년대 말들어 하락세 인건 인정 합니다.

좋은 선수들도 타리그에 많이 뺏겼고요. 이탈리아 국가자체 재정위기와 맞물려 세리아A

역시 직격탄을 맞은꼴인데요...국가재정이 안좋다보니 세리아A 팀들 재정 역시 덩달아 안좋아지는건

당연한거고 관중수 역시 줄어 든것도 사실이고요. 관중수가 줄여드니 중계권료 역시 떨어지는것도 당연한것이고요.

 

덕분에 사실상 유럽 빅3로 손꼽히던 세리아A가 작년 유럽축구연맹 국가별리그평가 순위에서

분데스리가 한테 밀려서 4위를 차지 하였죠. 참고로 1위가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2위가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입니다. 3위는 독일 분데스리가 4위가 이탈리아 세리에A 5위가 프랑스 리그앙 순입니다.

 

유럽축구연맹은 한시즌이 끝나면 평균관중수,득점수,유럽대항전 결과등등 여러항목에 점수를 매겨 리그순위를 정합니다.

 

이렇게 정해진 순위로 각국가별 리그의 챔스와 유로파 참가 티켓수가 결정 되지요. 즉 리그순위1~3위국가 에게는 3장의 챔스 본선행과 1장의 예선행 4~6위팀에겐 2장의 챔스 본선행과 1장의 예선행 이런식으로요..

 

이 리그순위에서 사실상 항상 빅3에 꼽히던 세리아A가 작년 평가에서 분데스리그 보다 낮은 점수로 4위로 밀린것이죠. 덕분에 2013~14 시즌 챔스에는 이태리팀은 1위 유베 2위 나폴리 본선행 3위 AC밀란은 챔스 예선을 치러야 합니다. 이태리팀들이 챔스 진출 티켓을 3장까지 밖에 보유하지 못한게 얼마만인지도 모르겠네요....

 

이런부분을 보자면 세리아A의 수준이 하락한건 맞습니다. 위에 말했듯이 좋은 선수들을 타리그에 많이

뺏기기도 했고요.

 

특히나 세리아A를 대표하는 명문인 AC밀란 같은 경우 작년 이브라히모비치와 티아고실바 라는 두명의 슈퍼스타급 선수를 프랑스 리그인 파리 생제르망에 이적시키기도 했죠..

 

이런 단적인면만 봐도 세리아A의 재정상태가 안좋다는 것이 드러 납니다.

 

실제 작년시즌 이적시장에서 유럽 4대 빅리그중 전구단 합쳐 가장돈을 적게쓴 리그가 세리아A 이기도 합니다.  

 

아무튼...........지금 현재 상황만 보자면 세리아A가 침체기 인건 맞습니다.

 

하지만!!!!!!!!!!!!!!!!!!!!!!!!!!!!!!!

 

세리아A의 강호 유벤투스와 AC밀란 인터밀란 등이 그동안 유럽무대에서 걸어온 길을 보자면 절대로

A분 처럼 말하면 안되죠.

 

세리아A는 1990년대는 몰론 2000년대 초중반까지만 해도 누가모래도 빅3중에서도 탑이였습니다.

 

박지성 선수가 맨유로 가면서 EPL의 인기자체가 어마어마하게 올라갔지만 그당시만 해도 전체적인 리그수준은 세리아A가 당연 프리미어보다 앞서 있었죠.

 

하지만 당시 리그1등인 유베를 포함한 세리아A 여러팀들의 승부조작 사실이 드러남으로서 이태리 축구계 자체가 엉청난 충격에 빠졌고 그동안 쌓아 올린 명성에 금이 가기 시작하더니 2000대 말부턴 이태리 재정위기로 축구구단들까지 휘청이게 됩니다. 엎친데 겹친격으로 최강의 스쿼드를 자랑하던 세리아A의 강팀들도 허리띠를 조일수밖에 없었고 일류급 선수들을 이적보내는 대신 괜찮은 수준의 값싼 선수들이나 유망주들을 찾기 시작하였죠. 네 솔직히 말해 현재 세리아A는 EPL에 비해 재정적으로도 선수들 네임벨류도 밀리긴 합니다.

 

하지만~~2006~07 카카 전성기 시절의 AC밀란 ,2009~10 트레블 달성의 인테르 , 2002~03 네드베드가 이끌던 유베의 최강 세리아A강팀들을 결코 유럽무대에서 빼놓고 말할순 없습니다.

 

유베와 AC밀란, 인테르는 세리아A를 대표하는 명문이며 전세계적으로도 수많은 팬을 확보 하고있는 강팀들 입니다. 호나우도,지단,호나우지뉴,네드베드,세브첸코,이브라히모비치등 20C말미부터 21C를 빛냈던 수많은 슈퍼스타들이 거쳐간 꿈의무대 입니다.

 

특히 세리아A 최고의 명문이자 강팀이라 할수 있는 유베 같은 경우 현재 미들진과 수비진만큼은 전세계 어느팀에도 꿀리지 않는다는 평을 듣고 있습니다. 마르키시오-피를로-비달의 미들진은 그어떤팀한테도 전혀 꿀릴게 없죠. 유베가 자랑하는 세계최강의 수비력 키엘리니 - 보누치 - 바르찰리의 3백은 빗장수비 이태리의 수비진을 그대로 옴겨온 스쿼드 입니다. 여기에 이태리 는 몰론 세계가 인정하는 골키퍼 부폰의 안정감....등

수비조직력은 세계 어느클럽과 비교해도 절대 밀릴게 없습니다.

 

대형 스트라이커의 영입이 없어 아쉽긴 하지만 현 유베의 전력은 그어떤팀도 만만하게 볼수 없습니다. 사실 이번 시즌 뮌헨이 너무 강했을뿐 유베가 결코 약한건 아닙니다.

 

뮌헨 같은 경우 작년 레알을 꺽고 챔스 결승에 올랐고 올해는 바르샤를 박살내며 챔스 우승까지 일궈낸 말그대로 현존하는 최강의 구단입니다. 유베가 졌다해서 결코 유베가 약하다고만 할수 없지요.

 

현유베의 전력이면 어느리그를 가도 우승권을 두고 다투는 수준 입니다........

 

AC밀란 같은 경우 작년에 비해 스쿼드가 많이 약해지긴 했습니다. 특히 공격의핵인 이브라히모비치와 수비의핵인 티아고실바를 동시에 파리로 이적시키고 발생한 전력누수를 재대로 매꾸지 못한채 2012~13시즌을 시작하였고 역시 AC밀란 답지않는 모습을 보이며 시즌초반에 주춤 했습니다. 특히 이브라의 자리를 매꿔줘야 했던 파투의 부진과 호비뉴 보얀등이 제몫을 전혀 해주지 못하며 초반 끝없이 추락하는듯 했으나 엘샤라위가 살아나고 미들진과 수비진의 조직력이 살아나면서 점차 밀란다운 모습을 되찾아 갔고 맨시티에서 급하게 영입한 발로텔리가 기대이상의 활약을 보여주며 결국 리그3위로 시즌을 마감 했지요.

올해 챔스에서도 안방에서 바르샤를 상대로 굉장히 좋은 경기력을 보여주며 2:0완승을 거두기도 했고요..

비록 리그3위로 챔스예선을 치뤄야 하지만 내년에도 챔스에서 밀란을 볼수 있으니 기대를 해볼만 합니다.

현 AC밀란 같은 경우 미들진과 수비진에 약간의 재정비만 이루워져도 충분히 유럽무대 에서 통할수 있는 전력 입니다. 어느리그를 가도 상위권에 랭크될만한 전력이죠. 밀란같은 경우 이번 이적시장에서 충분히 자금을 풀생각 이라니 충분히 내년을 기대해볼만 할듯 합니다.

 

 

인테르는.........세리아 빅3중...가장 상황이 안좋네요 .....인테르 공격의 중심 이였던 스네이더르의 부진에 이은 갈라타사라이로의 이적...밀리토 사무엘 같은 핵심 주전들의 부상...여기에 에투, 산톤, 스탄코비치, 세자르, 문타리, 마이콘 같은 트레블 달성의 주요자원 이였던 선수들이 대거 이탈하면서 그공백을 전혀 매꾸지 못하고 이번시즌 완전히 무너져 버렸습니다. 리그 초반엔 그래도 강팀다운 면모를 보여줬지만 핵심 주전들의 부상과 공백을 전혀 매꾸지 못한채 약할때로 약해진 스쿼드의 한계를 보여주고 말았죠.

  솔직히 세리에A 하면 절대 빼놓을수 없는팀이긴 하지만 현재의 인테르는 많은 부분을 재정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대로는 앞으로도 세리아A는 몰론 빅리그 어디를 가도 상위권은 힘들듯 합니다.

 

이번시즌도 리그 9위로 챔스는커녕 유로파에도 진출 하지못하면서 자존심을 구겼는데요.  다음 시즌엔 인테르 다운 모습을 기대해 봅니다.

 

나폴리도 세리아A의 명문 이지만 솔직히 그동안 빅3에 비해선 많이 모자란감이 있던 팀이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시즌 굉장히 좋은 모습으로 세리아A 2위를 차지하면서 챔스 본선행에 탑승 했습니다. 갓바니 라고불릴만큼 이번시즌 신적인 활약을 펼친 카바니를 필두로 함식과 베라미의 활약이 정말 돋보였죠. 솔직히 스쿼드면만 보면 정상급에 속한 선수는 몇 안보입니다. 하지만 끈끈한 조직력과 밀란 인테르 등 강팀들이 상대적으로 약해진 틈을타서 굉장히 좋은 모습을 보여줬고 성적역시 좋았습니다. 나폴리도 EPL에서 충분히 상위권에 랭크 될수 있는 강팀 입니다.

 

 

아무튼 세리아A가 앞에 말했듯이 예전에 비해 침체기 인건 인정해야 합니다. 선수 네임벨류도 많이 떨어졌고

강팀들의 스쿼드도 타리그에 비해 많이 약해 졌고요.

 

하지만 세리아A는 세계 축구 역사계에 절대로 빼놓을수 없는 빅무대이며 그리그에 속한 세리아A의 명문인 유베,밀란.인테르가 유럽 축구계에 남긴 발자취는 앞으로도 절대로 지워지지 않을 겁니다.

 

세리아A는 이미 기초가 튼튼하게 잡힌 빅리그 입니다. 언제든 다시한번 최고의 리그가 될수 있다는 소리입니다. 세리아A가 다시 세계 최정상 리그가 되는 세리아A의 화려한 부활을 기다리며 이상입니다~

 

2013.05.27.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관자놀이
초인
축구 선수, 감독 24위, 해외프로축구 67위, 세계사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B가 훨씬 잘말하셧내욬ㅋㅋ 이피엘의 현제 상황은 분데스 라리가는물론 세리에한태도 밀릴삘입니다..

맨유,첼시,아스널,리버풀 전통 빅4중 리버풀,아스널은 이미 몰락했고 첼시,맨유는 몰락해가는중이고요..

첼시는 다음시즌 무리뉴오면 좀 달라질지도 모르갰내요.

반면 세리에는 지난시즌부터 나폴리와 유벤투스 중심으로 살아나고있죠.

몇년전까지만해도 밀라노형제들에게 줘빨리던게 빅4였는대 ㅋㅋㅋㅋ

암튼

 

A가말한건 죄다 개소리입니다. 사실이아니구요..

 

밀란은 홈에서 바르샤도 개박살냈을만큼 경쟁력이 충분히 있는 팀입니다. 유벤투스는 말할것도 없구요.

전통과 역사를보면 이피엘보다 세리에가 위입니다. 이건 당연한거구요.

이피엘은 유럽 최강 리그로 군림한지 10년이 체 안됩니다. 한 8년전부터 이피엘 빅4가 유럽리그 씹어먹을때가 있긴했는대 지난시즌부터 챔스는 분데스와 라리가의 리그구요.

이피엘은 챔스에서 경쟁력을 사실상 일었습니다. 지난시즌 첼시우승은 상당히 뽀록이 있었구요.

꼬마한태 개털린것만 봐도 알수있져.. 이럼에도 여전히 이피엘이 유럽 최정상 리그인것은 아마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방송해주는 리그이기 때문일겁니다. 중계권료가 엄청나거든요.

그리고 2부리그와 1부리그의 수입차이가 엄청나기 때문에 가끔씩 이피엘보다 챔피언쉽이 더 재밌다는 분들도 있습니다.. 잉글랜드 리그는 요즘은 경쟁력 있다고 보기보단 승격,강등싸움이 재밌는거죠.

확실히 재밌는 리그긴합니다. 라리가처럼 우주와 신깨서 씹어먹는 곳말고,세리에처럼 유벤투스가 씹어먹는곳 말고,분데스처럼 뮌헨이 2년마다 씹어먹는 리그말고...

승격,강등 싸움을 보는맛이 쏠쏠하죠..

 

암튼

 

세리에A는 부활하고있기 때문에 조만간 다시한번 세리에A의 시대가 올것같습니다.

 

 

 

 

 

2013.05.27.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가린샤
절대신 열심답변자
2020 사회, 정치 분야 지식인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위 친구분의 대화를 들어보면서 위 친구분은 세리에A를 부정하는 것을 보니 유럽축구역사를 잘 모르고

 

 하는 이야기이고 챔피언스리그를 잘 안보는 것 같아요.

 

 먼저 과거에는 스페인리그, 영국리그, 이탈리아리그를 3대리그라고 했는데 여기서 이탈리아리그가

 

경제난 등을 이유로 과거처럼 대규모 투자를 하지 않다보니 스페인리그와 영국리그에 밀려나고

 

그 틈을  비집고 들어온 리그가 분데스리가 리그입니다.

 

그래서 분데스리가 리그가 챔피언스컵에 2팀이 결승전을 치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유벤투스는 챔피언스리그에 강자입니다.

 

바르셀로나가 유벤투스에게 고전을 했는 것을 보더라도 굉장히 큰 강팀입니다.

 

만약 유벤투스가 EPL에 몇 위인가를 추측해보면 적어도 4위안에는 들어갑니다.

 

맨유, 맨시티,첼시와 견주어도 뒤지지 않는 전력입니다.

 

지금 유럽리그의 강자들을 보면 스페인리그(라리가)의 바르셀로나, 레알마드리드, EPL의 맨유,첼시,

 

세리에A의 유벤투스, AC밀란, 분데스리가의 바이에른 뮌헨, 도르트문트,살케, 네덜란드리그의 아약스

 

이 정도가 아닐까요.

 

여기에 몇 팀을 첨부하자면 EPL의 맨시티, 아스널, 라리가의 발렌시아 정도입니다.

 

밀란과 유벤투스는 굉장히 강팀입니다.   

2013.05.27.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5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b가 말을 더 잘했네요

 

지금 epl은 라리가,세리에,분데스에도 뒤질정도로 개밥 리그 되버렸습니다.

자기들만의 리그죠

 

 

ac밀란은 불과몇년전까지만했어도 유럽최고의 강호팀이였죠. 당시 카카와 셰브첸코 피를로 크레스포 조합으로 챔피언스리그 우승까지 했으니까요

 

유벤투스역시 전통적 강호입니다.

 

 

epl에서 역사가 가장 깊은 팀을 말하라면 리버풀이나 맨유를 말하겠지만 저 두클럽은 물론 세계적으로 봣을때도 커리어측면에서 보면 하위권이죠.

 

세리에a나 분데스리가 프랑스의 리그 앙, 라리가 등은 초기 유럽축구의 시작이라고 보시면됩니다.

세계적인 선수들이 모두 그 리그에서 탄생했으며 저물어갔죠.

 

epl이 뜨기시작한건 아마 90년도 말부터 00년도 ? 맨유의 챔스우승이후

 

epl에 아스날 첼시 맨유 리버풀 빅4가 탄생하고 퍼거슨,벵거,무리뉴,베니테즈 등 명장들의 대결구도로 인해 재미도 있었고 그때가 최전성기였죠

그때 당시 03-04시즌 epl의 아스날이란 팀이 무패우승을 했구요(무패우승은 전세계 리그를통틀어 딱 5번 나왓습니다)

 

 

하지만 epl의 아스날이 무패우승을 하기전에

 

ac밀란은 이미 무패우승을 한번경험했구요 작년에 유벤투스역시 무패우승을 경험했습니다.

 

절대 epl에 꿀리지않는 리그구요 epl이 세리에를 이긴지는 불과 몇년도 안됬습니다. 지금은 다시 세리에가 우세하죠

 

 

현재 세리에에는늙고 관록있는 선수들이 많이있어 노인정이란 소리도 듣지만 여전히 뛰어난 실력을 가진선수들이 많아 리그의 수준이 높다고 보시면됩니다.

 

 

A분은 EPL빠 인거 같네요... EPL은 정말.. 보면 재밌긴 재밋습니다. 스피디쉬한 공격전개와 강력한 몸싸움 으로 인해 볼거리른많죠.. 근데 그들만이 리그경향이 강합니다. 따른리그랑하면 빨리짐싸서 돌아가죠

2013.05.28.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