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엔자임 Q10

Coenzyme Q10
473px-CoenzymeQ10.svg.png
코현주임 Q10
인체에 존재하는 다양한 조효소 중의 하나.

주로 미토콘드리아에 분포하며, 구연산 회로의 구성 물질중 하나로, 이게 없으면 세포ATP를 만들 수가 없다. 다행히도 체내에서 자체 생산된다.

또 다른 기능으로는, 비타민E와 함께 작용하는 항산화 기능이 있다. 비타민 E는 각종 위험한 반응성이 큰 불안정한 물질(흔히 활성산소로 부른다.)과 반응하면서 반응성을 무력화한다. 그런데, 정작 비타민 E가 불안정한 물질로 바뀐다.(...) 불안정해진 비타민 E를 다시 안정된 물질로 바꾸어주는 역할을 CoQ10이 담당한다. 즉, 이게 없으면 항산화 작용이 완료되지 못하고 말짱 도루묵.

비타민 Q라고도 부르지만, 일단 체내 합성이 가능하기에 비타민은 아니다. 고등어, 꽁치, 정어리 등의 등푸른 생선과 현미, 계란, 두류, 시금치, 땅콩 등의 견과류에도 포함되어 있다. 코엔자임 Q10은 육류 등의 음식을 통해 소량을 얻을 수 있으나 대부분은 체내에서 만들어진다. 하지만 코엔자임 Q10의 체내 합성량은 20대에 정점을 찍은 이후 급격하게 합성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보충해야한다는 주장이 있다.

하지만, 정작 코엔자임 Q10의 섭취는 매우 어렵다. 자연 섭취는 거의 불가능 할 정도로, 함량이 풍부한 식품이 거의 없다. 거기다가, 이 조효소가 지용성이긴 한데, 기름에 더럽게 안 녹는다. 그러니까, 흡수율이 매우 좋지 않다. 당연하지만 물에 안 녹는다. 물에도 잘 녹게 처리한 보충제가 있긴한데, 한국에선 안 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