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청주한씨 와 담양전씨중에...
비공개 조회수 3,680 작성일2019.02.19
청주한씨 와 담양전씨중에
어느 집안이 더 양반집안인가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ryul****
수호신
전통 예절, 의식 1위, 사회문화 1위, 폭행 15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님의 1:1 질문에 답변을 합니다.


청주한씨 와 담양전씨중에
어느 집안이 더 양반집안인가요.


답변 : 청주 한씨와 담양 전씨는 똑같은 양반가 가문입니다. 구지 말씀을 드리면 청주 한씨의 가문이 인구수가 훨씬 더 많습니다.



청주 한씨(淸州 韓氏)에 대()하여

 

1. 청주 한씨(淸州 韓氏) 시조(始祖) : 한란(韓蘭)

2. 청주 한씨(淸州 韓氏) 유래(由來) :

 

청주 한씨(淸州 韓氏)의 유래(由來)는 후조선(後朝鮮)인 기자조선(箕子朝鮮)에서 기원(起源)한다.

마한(馬韓) 원왕(元王)의 아들 3인이 있어 우평(友平), 우량(友諒), 우성(友誠)이니, 나라가 쇠()하자 우평은 고구려(高句麗)에 입사(入仕)하여 북원선우씨(北元鮮于氏)가 되고, 우량은 신라(新羅)에 입사하여 상당한씨(上黨韓氏) 즉 청주 한씨(淸州 韓氏)가 되었고, 우성은 백제(百濟)에 입사하여 덕양기씨 (德陽奇氏)가 되었다고 하는데, 우리나라 한씨는 모두 기자(箕子)의 휴예(後裔)가 되는 것이다. 기자는 은()나라의 종실(宗室)로서 주왕(紂王)의 숙부(叔父)가 된다. 주왕((紂王)이 잔인(殘忍)하고 포악(暴惡)하여 국정(國政)이 쇠퇴(衰退)함으로 주()나라 무왕(. 武王)이 이를 토멸(討滅)하고 기자(箕子)에게 치국(治國)하는 대도(大道)를 청문하기로 홍범(洪範)을 자문하여 주고. 의리(義理)상 신복(臣僕)이 될 수는 없다하여 고조선(古朝鮮)에 망명(亡命)하였는데 때마침 단군조선(檀君朝鮮)이 종말(終末)을 고하게 되자 백성(百姓)들의 추대를 받아 후조선(後朝鮮)을 건국(建國)하고 예의(禮儀)로 교화(敎化)하여 예의군자국(禮義君子國)이 되었다고 한다.

 

청주 한씨(淸州 韓氏) 시조(始祖) 한란(韓蘭)은 지금의 충청북도(忠淸北道) 영동군 황간면 난곡리에서 탄생(誕生)하여 향학(鄕學)을 일으키고 청주(淸州) 방정리에 무농정(務農亭)을 세우고 농업(農業)을 권장(勸獎)하여 마침내 부농을 이루었는데 이때에 왕건(王建)이 고려(高麗)을 창업(創業)하는 공()을 세워 개국공신(開國功臣) 이 되었으니 벼슬은 삼중대광 태위(三重大匡 太尉)이다

 

천지(天地)는 신묘(神妙)한 위광(威光)으로 강산(江山)의 기이(奇異)함을 만들고 영웅(英雄)의 자품을 타고나서 나라의 훈업을 이루었으니 한 란(韓 蘭) 그의 시호(諡號)는 위양(威襄)이라 하였다. 속리산맥을 타고 내려와 황간(黃澗) 땅에 이르러 우뚝 솟은 지장영봉(芝庄靈峰)은 사위(四圍)를 거느리고 멀리 백리에 뻗쳐 영기(靈氣)가 모였으니 이곳에서 당대의 위인(偉人) 한 란(韓 蘭)이 탄생(誕生)하셨다. 옛 부터 전()하는 말에 의하면 태조(太祖)가 견훤(甄萱)을 정벌하려 청주(淸州) 고을에 당도하자 태위공께서 군례(軍禮)을 갖추고 이를 맞이하여 창고에 비축(備蓄)한 곡식을 풀어 10만 군사를 배불리 먹이고 참전(參戰)하여 전공(戰功)을 세워 고려(高麗) 왕조(王朝)의 터전을 다졌으니 참으로 위대(偉大)한 분이다.

 

이세(二世) ()의 벼슬이 용호군 교위(龍虎軍 校尉) 이고 삼세(三世) 상휴(尙休)는 별장 동정(別將同正)이다. 그리하여 여음(餘蔭)이 후세까지 끼쳐 공경대부(公卿大父)가 이어 왔으니 묘()는 충북 청원군 남일면 가산리에 안장하였고 묘비· 신도비 (神道碑)와 청주시 방서동의 무농정(務農亭)과 방정(方井) 제단비(劑壇碑)는 후손(後孫)들의 정성의 표상이다. 특히 충북 영동군 황간면 난곡리 입구(入口)에는 태위공의 탄생지 유허비(遺墟碑)가 세워졌으며 공()의 묘하(墓下)에는 세일재 (歲一齋)가 세워져 있다.

 

한씨(韓氏)는 한국(韓國)의 최고(最古) 역사(歷史)를 지닌 이른바 삼한갑족(三韓甲族)이다. 본관(本貫)은 오늘날 한씨(韓氏) 거의가 청주(淸州) 단본을 내세우고 있는데, 문헌(文獻)에는 청주(淸州) 외에 평산(平山한양(漢陽안변(安邊양주(楊州곡산(谷山홍산(鴻山대흥(大興부안(扶安개성(開城함흥(咸興금산(錦山단주(湍州) 10여 본이 기록(記錄)되어 있으며, 모두 청주(淸州)에서 분적(分籍)되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언제 어떻게 분적(分籍) 되었는지는 분명(分明)하지 않다.

 

한씨는 멀리 고조선(古朝鮮) 시대(時代)에 그 연원을 두고 있다. 청주한씨세보에 의하면 기자조선(箕子朝鮮)의 마지막 왕()인 준왕(準王)의 후대(後代)에 우성(友誠우평(友平우량(友諒) 3형제가 있어, 각각 기씨(奇氏선우씨(鮮于氏한씨(韓氏)가 되었다고 하며, 따라서 청주한씨(淸州 韓氏)의 시조(始祖) 한란(韓蘭)은 기자의 후예(後裔)인 우량의 원손(遠孫)이 된다고 한다.

 

그러나 종래 '기씨조선(箕氏朝鮮)'으로 알려졌던 고조선사회는 실상 '한씨조선'이고, 준왕은 '기준(箕準)'이 아니라 '한준(韓準)'이며, 따라서 한씨(韓氏)는 기자의 후예가 아니라 한국(韓國)의 고유한 씨족(氏族)이라는 것이 사학계의 통설로 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고조선(古朝鮮)의 한씨(韓氏)는 마치 부여의 해씨(解氏), 고구려의 고씨(高氏), 백제의 부여씨(扶餘氏), 신라의 박씨(朴氏김씨(金氏), 발해의 대씨(大氏), 고려의 왕씨(王氏), 조선의 이씨(李氏)와 마찬가지로 한국 고유의 대성(大姓)이었다.

 

고조선(古朝鮮)시대(時代)의 왕실(王室)이었던 한씨는 고려(高麗) 후기(後期)에 이르러 많은 인물(人物)을 배출(輩出)하였는데, 우선 조선시대(朝鮮時代)에 문과급제자(文科及第者) 315, 상신(相臣) 12, 공신(功臣) 24, 대제학 1명을 배출(輩出)하였다. 한편, 왕비도 6명을 배출(輩出)하였다. 오늘날 청주(淸州)를 중심(中心)으로 한 충북(忠北) 일대(一帶)는 한씨(韓氏)의 동족부락이 적지 않아 신씨(申氏)와 함께 이 고장의 대성으로 꼽히고 있다.

 

청주 한씨의 분포지역을 보면, 충간공파(忠簡公派)는 충남·경기, 문정공파(文靖公派)는 강원·경남, 몽계공파(夢溪公派)는 경상도 상주·합천, 관북파(關北派)는 평안북도 안변 및 함경도 함흥·영흥, 충성공파(忠成公派)는 충남·부산, 양절공파(襄節公派)는 전국 각처에 각각 분포되어 있다. 그밖에도 제주에 많이 살고 있는데, 이 일문(一門)은 고려 말기 예문관 대제학으로서 태조(太祖)를 섬기지 않아 유배된 천()의 후예로 알려져 있다.


인구수

통계청의 인구조사에 의하면 곡산 한씨는

2000년 인구 조사에 의하면 청주 한씨(淸州 韓氏) 199,642가구, 642,992명으로 나타남.



=================================================================



담양 전씨(潭陽 田氏)에 대()하여

 

1. 담양 전씨(潭陽 田氏) 시조(始祖) : 전득시(田得時)

2. 담양 전씨(潭陽 田氏) 유래(由來) :

 

전씨(田氏)는 중국(中國) ()나라 종실(宗室)의 후예(後裔)로 전()해진다. 담양전씨(潭陽田氏)의 시조(始祖) 전득시(田得時)는 고려(高麗) 때 담양(潭陽)에 오랫동안 살아온 향리(鄕吏)의 아들이다. 그는 현량과(賢良科)로 천거(薦擧)되어 의종(毅宗) 때 좌복야(左僕射), 참지정사(參知政事) ()을 역임(歷任)하고 담양군(潭陽君)에 봉()해졌고, 담양(潭陽)을 식읍(食邑)을 받아 본관(本貫)으로 삼고 세계(世系)를 이어오고 있다고 한다. 이후(以後) 전희경(田希慶)의 아들 전녹생(田祿生)은 야은공파(野隱公派), 전귀생(田貴生)은 뇌은공파(牢隱公派), 전조생(田祖生)은 경은공파(耕隱公派)로 계파(系派)가 나뉘게 되었다.

 


담양 전씨(潭陽 田氏) 인구수(人口數)

 

2000년 통계청이 발표한 결과에 의하면 담양전씨는 39,912가구 총 128,007명이 있는 것으로 되어 있다



끝으로 님의 건강과 행복이 충만 하시기를 빌겠습니다.

2019.02.19.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puyo****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청주한씨도 양반가문으로 훌륭합니다. 다만 담양전씨에 대해서 알고 싶으면 

다음카페  "담양전씨 대전종친회"를 방문하시면 자세히 알 수있습니다.

cafe.daum.net/housejeon

2019.04.04.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