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로이조에 대한 정보좀요
ba**** 조회수 12,623 작성일2018.01.30
BJ 로이조에 대한 정보좀 부탁드려요 ~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세이튼
태양신 eXpert
디자이너 #디자인 #컬러 #로고 리그오브레전드 26위, 연애, 결혼, 대학 입시, 진학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2016년 1월 24일, 건물에 전기가 나가버리는 바람에 스마트폰으로 빵먹는 방송을 하기도 했다. 하필 기록적인 한파가 닥친 날에...
2016년 2월 초부터 심각한 목 부상으로 목에 도넛도란링보호대를 끼고 방송하고 있다. 가끔 심한 고통을 호소하기도 한다.
모 BJ가 헬퍼 관련 논란이 일었던 시기.초기에는 "모비제이에 관해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 "나 정도 영향력을 가진 비제이가 섣불리 언급하면 안된다.모 bj는 이 사건에 대하여 고소를 제대로 준비해야 할것.나도 한때 루머에 시달려 고소를 했던 적 있다."라고 답하여 여러모로 '로이갓'다운 면모를 보여 주는 듯 했으나, 며칠 후 개인방송에서는 이와는 상반되는 태도로, 같은 팀 코그모가 계속하여 실수를 하자 '너도 헬퍼 좀 써라 누구처럼'이라며 누군가를 겨냥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 당시 모 bj이에 대한 여론이 굉장히 안좋아 대부분의 시청자는 ㅋㅋㅋㅋㅋ정도의 반응. 하지만 일각에서는 "인성보소"라며 비판했으나, 무슨소리냐. 그냥 같은 팀 유저에 대한 발언일 뿐이라며 잡아뗐다. [33] [34]
모델 김소희와 친분이 있다. 게임 광고 방송을 통해 안면을 트게 되었다고. 함께 동대문 쇼핑 합동방송을 진행하기도 했는데 해당영상에서 방구석성애자로이조가 바가지 쓰지 않게 열성적으로 도와주었고, 강한 생활력 있는 모습을 보였으며 동행한 카메라맨에게도 배려를 잊지 않는 등 배려심 있는 김소희에게 상당히 호감을 드러냈다. 시청자가 놀리자 "모델들이랑도 촬영하는 앤데 나같은 사람이 눈에 들어오겠냐"며...... (안습)
2015년 부산의 모 예비군 훈련장에서 예비군을 받았는데, 로이조가 훈련 중에 불합격 받은 영상이 2016년에 교육장에서 예시 영상으로 올라와있다(....)
최근 또다른 아프리카 BJ인 이설과 달달한 썸을 타고 있다. 우리 데이트해요라는 컨텐츠로 10시간의 가상연애를 시작으로 최근에는 많은 컨텐츠 방송과 합방을 같이 하고 있다. 본인 말로는 혀 넣는 그날까지 지켜봐 달라고 했다(...) 그리고 최근엔 정말로... 링크된 영상만 보면 이설이 술김에 저런 것으로 보일 수도 있는데 그건 절대 아니다. 본격적으로 술 마시기 전에 각자 벌칙을 걸고 게임을 했는데 로이조가 이겼고 로이조가 건 벌칙은 볼 뽀뽀였던 것.이설은 자신이 이기면 엉덩이를 발로 차기로 했다 근데 생각보다 찐해서 놀랐다 이설이 머뭇거리는 장면부터 보고 싶다면 1:43부터, 뽀뽀하는 장면만 보고 싶으면 2:34부터 보면 된다. 사실 편집이 저렇게 되서 그렇지 원래는 이설의 벌칙이 확정되고 나서 한참 있다가 그 장면을 볼 수 있었다. 참고로 현재는 로이조의 채널에도 3시간이 넘는 풀영상이 올라왔으며 이설의 유튜브에서는 약 한시간 짜리의 1, 2, 3부로 나누어진 풀영상을 볼 수있는데 3부 12:00쯤에 뽀뽀하는 장면이 나온다. 그 장면도 설레기는 하지만 로이조와 이설이 울고불고 하면서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볼만하다.
2016년 10월 4일 부터 약 3주동안 방송을 키지 않았는데 방송을 켰을 당시에도 몸 상태가 많이 좋아 보이지 않았다. 방송에서는 몸이 안좋아서 몇주 쉬고 올까 생각도 했었다고 하기도 했다. 시청자들 사이에서는 많은 추측이 있었지만 그저 병을 앓고 있는 줄로만 아는 정도였다. 그 후로 다시 방송을 재개 하면서 유투브도 다시 꾸준히 올리며 재활치료 방송을 하기 시작했고 시청자들도 하나둘씩 돌아오기 시작했다. 그리고 11월 22일, KT GIGA 오버워치 레전드매치 행사에서 강연자로 등장해 3주동안 무슨일이 있었는지에 대해 영상이 올라왔다. 해당영상 내용은 몸이 많이 약해진것을 자신도 알고 있었고 운동을 하는 도중 쓰러져 응급실에 실려갔는데, 몸의 일부가 마비되어 조금만 늦었어도 사망했을 정도로 병세가 악화되었다고 전했다.[35] 이후 로이조도 스스로 재활치료를 해서 어느정도 나아졌고, 댓글에는 정말 많은 응원글들이 올라왔다. 로이조도 다시 재기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주는 순간이 아니었나 싶다
10월 23일 건강상의 이유로 방송을 잠정 중단했던 로이조가 아프리카TV 갑질 논란에 대해 입을 열기 위해 방송을 켰다. 결론부터 말하면 "법률"이 바뀌었는데 그걸 지키지 않은 대도서관과 윰댕의 잘못이 크다면서 아프리카를 옹호했다(이후에 "약관"으로 정정했다). 하지만 평소와 달리 논리정연하지 못하고 말까지 더듬어 시청자들은 로이조가 빨리 방송을 종료하고 쉬길 기원하고 있다.[36] 본인은 쉴드를 친 것이 아니라 팩트를 말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베비와 파비, 추천 등을 따지는 BJ들을(특히 갑질 논란으로 트위치 등으로 이동한 사람들, 딱히 누구라고 지칭하지는 않았지만, 특히 최근 홍방장이 언급한것들이랑 들어맞는다...)신랄하게 깠다. 이에 시청자들은 2014년 대상 때 팩트를 말하며 아프리카의 운영 약관을 비판하던 로이조는 다른 로이조였냐며 한탄하는 상황.
2016년 아프리카TV BJ대상에 대해 소신있는 발언을 했다. 본인이 Top 5에 끼지 못한 건 이해하기 힘들다고도 이야기했는데, 아프리카TV에서 주장하는 2015년 11월부터 2016년 10월까지의 기간동안 본인은 거의 최고 위치에 있었던 BJ였는데 Top 5에조차 끼지 못한 걸 보면 기간이 그게 아니라는 의견을 냈다. 그리고 대상에 대해서도 당연히 철구가 받았어야 한다고 했으며, 대상을 세 명이나 줬고, 각종 상을 만들어서 나눠주고, 신인상도 10명이나 되서 상들의 가치가 떨어진다고 하였다. 하지만 비슷한 지적을 한 2014년 시절 많은 시청자들이 공감을 해준 반면, 이번 시상식 때는 문제 자체는 잘 짚었으나, 시점이 갑질을 하던 아프리카를 옹호하던 이후라 '그렇게 핥아주더니 대상 못받으니까 질투심 생겼나' 라고 비판하는 의견과 본인이 대상 받았던 2015년 시절에만 가만히 있었던 점을 지적하는 반면, '역시 로이조, 명확한 정리다.' 라고 실드를 쳐주는 로빡이들과의 대립이 상당히 심하게 벌어지고 있다.
2017년 현재, 예전에 비해서 방송 시청자 수가 많이 줄어든 상태다. 평균 3000명 정도 밖에 되지 않으며 많아야 5~6000명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현재 창렬스런 방송과 기량 하락으로 인해 퇴물이란 소리를 많이 듣고 있다.
최근 들어서 로이조가 자기가 각종 진행하던 콘텐츠[37] 이런 방송보다는 정말 갑부 시청자들을 위한 수금방송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방송이 되어버렸다. 물론 각종 미션을 통해 게임을 재미있게 하는건 좋은 취지지만 정도를 벗어난 미션을 던져도 그 미션을 수행한다는것이 문제이다. 예를 들어 질리언 궁극기 사용 금지[38] , 나서스 스택당 별풍 추가 및 사망시 별풍 감소[39] 등등 승리가 아닌 오로지 별풍선을 위한 방송을 한다. 재밌자고 하는거라고 하지만 로이조를 만나서 저런 행동을 하다 지면 랭크 게임에서 랭크를 올리기 위해 열심히 게임하는 유저들은과연 무슨 죄인가? 티어가 낮다고 저런식으로 해도 상관없다라는 말은 대단히 모순적인 말이다. 이런 방송보다 과거에 자만심이 가득한 그 시절이 더 나은모습이다.
2018년이 현재 기준 로이조의 유튜브 영상이 보겸TV의 영상과 유사하다는 점이 논란이 되었다. 썸네일과 효과음, BGM등과 콘텐츠등이 유사하다는 의견에 대해, 로이조 유튜브는 해명영상을 올리며 자신은 절대 보겸TV를 따라한게 아니라고 주장했다.또한 로이조가 사용하는 로밀리와 봉주르 역시 보겸을 따라한게 아니냐는 비판을 받고있다.[40][해명영상에서의]


[1] 요즘에는 주로 저녁이나 새벽에 방송을 켠다.
[2] 생방송을 킨 뒤 녹화된 영상을 틀어놔서 그렇다.
[3] 장래희망로이조, Star is my life, qkdvmftlqkfsha**, 햄버거값개**
[4] 로이조가 사용 중인 계정들이 모두 영구정지를 먹으면서 레벨 1부터 30까지 다시 키우는 컨텐츠를 보여준다.
[5] 롤은 남탓이다
[6] 롤은남탓이다
[7] 기럭지클라스
[8] 헝그레인저 촬영 후 서울에서 부산으로 가는 기차 방송
[9] 저격과 트롤의 힘은 브론즈로도 뚫지 못했다.
[10] 또 다른 롤 BJ인 cvMax는 "로이조님은 많이 방송을 못 봤지만 그래도 다이아 티어에 있을 만한 실력을 갖추신 분이에요. 단지 양민학살을 많이 해서 그렇지."라고 했다.
[11] 하지만 지금은 텐션이 많이 떨어져서 실버5에서도 겨우겨우 목매는 수준이다.
[12] 과거엔 뽀삐의 인식이 좋지 않았다.
[13] 맵리딩이 아무래도 안되는것 같다.
[14] 최근에는 이설이나 그의 열혈 여성팬과 함께 합방을 한다. 과거와는 많이 달라진 모습.
[15] 이는 로이조가 어린시절 가정형편이 좋지 않았으나 로이조 본인이 개인방송을 통해 크게 끌어올렸다는 점에 대한 자부심에서 나온다고 볼 수 있다. 흔히 젊은 나이에 집안을 일으킬 정도로 크게 자수성가한 사람들의 특징 중 하나가 자신이 아직 다양한 경험을 해보지 못했기에 자신이 아직 모르는 분야가 있으며, 사회 구성원 개개인마다 형편이 다 다르다는 것을 망각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그 때문에 사화경험에서 잔뼈가 굵은 기성세대들이나 사회로 일찍 진출해서 닳고 닳은 사람들이 들어보면 코웃음 칠만한 이야기들을 마치 대단한 것처럼 이야기하는 것이다. 실제로 성공한 청년 사업가나 성공한 청년인재 와 같은 칭호를 받은 사람들이 들려주는 이야기들을 사회경험 많은 사람들이 들으면 '당연한 이야기를 무슨 대단한 것 마냥 포장한다.' 고 간파하거나 허점을 정확하게 짚어내는 경우가 많다.
[16] 그렇다고 말빨이 아주 좋은 것도 아니다. 상대가 반박할 시간이 없을 정도로 빠르게 말을 늘어놓고, 채팅창에서 빠들이 로이조 말이 무조건 옳다며 옹호해주니 말빨로 조지는 것처럼 보일 뿐. 천천히 들어보면 로이조의 말에도 허점이 상당히 많다. 무엇보다 로이조의 주 시청자는 급식이다...논리로 따지고 들 정도의 사고력은 이들에게 존재하지 않다. 로이조에게 논리로 물고 늘어진답시고 시비를 거는 말들이 하나같이 책 좀 읽어본 초등학생 수준에서 충분히 반박이 가능할 정도니...
[17] 당시 유행한 영화였던 '인터스텔라'를 패러디했다.
[18] 책을 팔아서 돈 벌어보겠다기보단 책을 한 번 내보고 싶었다고 한다. 일종의 소원리스트. 시청자들에겐 라면 받침대로 유용하다고...
[19] 전형적인 자기개발서가 이런 케이스가 상당히 많다. 일례로 성공을 위해서는 청년들이 열정을 가지고 노력해야한다면서 '당신은 급료를 받지 않고 일할 정도의 열정이 있는가?' 같은 개소리를 당당하게 늘어놓는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열정과 노력에 대한 보상이 급료이며, 급료 없이 일하라는 건 그냥 노동착취하겠다는 소리밖에 안 된다. 이런 식으로 말도 안 되는 소리를 미사여구로 포장해서 '노력해라.', '열정을 가져라.' 라는 뻔하디 뻔한 소리만 늘어놓는다.
[20] 딱히 신의 한 수는 아니다. 정말로 신의 한 수가 되려면 본인이 손해를 보지 않았어야 하는데 로이조는 이번 박쥐짓으로 인해 이미지에 적지않은 손해를 봤으며, 아프리키TV에 밉보였는지 대상까지도 놓치고 말았다. 그리고 KOO TV에 있다가 내부 문제를 인식하고 빠져나왔다거나 하면 몰라도 KOO TV와 아프리카를 놓고 저울질 하는 건 그냥 박쥐짓일 뿐이다.
[21] 실제로 아프리카TV는 대형 BJ에 대한 외주방송 압박이 상당하다고 한다. 일단 파트너 BJ부터는 아프리카가 진행하는 방송에 섭외요청이 들어오면 거의 무조건이다 싶을 정도로 참가해야한다.
[22] 이때는 주로 올라오는 메인 영상이었다.
[23] 서로 비슷비슷하다가 따로 흩어져서 스티커 투표를 받는 식으로 했는데, 둘 다 투표 주작을 했으나 스티커를 마구잡이로 붙힌 로이조가 이겨, 재넌이 벌칙을 받았다.
[24] 상품으로 청축 키보드를 내걸기도 한다.
[25] 상품을 받는 조건을 걸기도 하는데 예를 들면 우승한 팀에서 캐리한 사람에게 1만원, 데스가 가장 많은 사람에게 5만원 같은 식. 만약 최고 데스를 달리며 캐리도 했다면 6만원 등.
[26] 최근엔 잘안한다.
[27] 로이조 성대모사한 한 팬도 이걸 디스했다.(...) 니가 추천 즐찾 누르면 어? 좋은 대학 간다면서?
[28] 페이스북 등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일명 휴먼로이조체(...)
[29] 극적으로 살았거나 뭔가 극적인 일이 있을 때 말한다. "come on"으로 추정된다.
[30] 사건 이전에도 롤 인벤에서 로이조의 이미지는 좋지 않았다. 롤 인벤 문서에도 언급된 사실이지만, 인벤 유저가 트롤링을 하고 글을 올린 사건도 있었다.
[31] 현재 삼성 갤럭시에서 탑라이너를 맡고있는 프로게이머 이성진.
[32] 정확히 말하자면, 섹시한 것을 싫어한다기보다는 노출로 유명한 BJ를 싫어한다. 방송 중 가슴 큰 캐릭터나 예쁜 여자에 대해서는 호감을 보인다.
[33] 참고로, 모bj의 방송 도중 한 시청자가 모 bj에게 로이조랑 사이가 나쁘냐 라고 채팅했으나, 모bj는 아니다. 나쁘지 않다.자주 만나지 않는 것 뿐이다.라고 단정지었다.
[34] 2017년 12월 이상호, 롤선생과 합방 도중 이상호가 해당 bj와 전화 통화를 한 이후 로이조는 "헬퍼 사건 터졌을 때 나 혼자 쉴드쳐줬잖아. 걔가 그런거 썼을리 없다고" 라고 말을 했는데 사실 로이조 혼자 쉴드친 것도 아니고 그게 쉴드인지도 잘 모르겠다.
[35] 몸은 물론이고 손도 제대로 움직이지도 못했다고 한다. 로이조 자신은 내장기관에 문제가 없는걸로보아 급성 스트레스로 쓰러졌다고 추측했다고...
[36] 이때까지만 해도 뇌경색 사실이 많이 알려지지 않은 상태였으며, 재활치료를 받고 있던 상황이었다.
[37] 로이챔스, 로이조를 웃겨라 등등

2018.01.30.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이 답변의 추가 Q&A
질문자와 답변자가 추가로 묻고 답하며 지식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세이튼님의 엑스퍼트 상품
답변자에게 더 자세한 맞춤 상담하고 싶다면 엑스퍼트를 이용해보세요!
바로가기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