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하얼빈 빙등제가 뭐에요?
mrcu**** 조회수 7,483 작성일2003.10.09
뭐 중국서 빙등제가 유명하다는건 다들 아시지요. 저또한 익히 들어서 알고는 있습니다만, 직접 가보지는 못하였고, 타 도시들도 겨울엔 이를 흉내내어 소규모로 장식해 놓은것을 종종 본적이 있습니다.

제가 레저산업쪽에 있다가 보니 현재 중국시장 진출을 모색하는데,

빙등제를 알아보면 저희 회사와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될것 같아

고수님들의 조언을 얻고자 합니다.


빙등제의 최초시작, 규모, 비용, 동원인원, 시기, 예술적 혹 문화적 가치,

연방문인원, 중국내 본 행사의 의미, 폐혜, 본받을점,

창출가치, 시각, 중국인들의 반응,


등등, 다각도에서 어떤 내용이라도 좋으니 경험해보신분들, 혹은 그렇지 않더라도

정보를 가지고 계신분과 말씀을 나눴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링크 갖고 계신 분들도 부탁 드립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ky****
시민
중국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하얼빈 빙등제에 대해서 답해드립니다.
빙등제의 전체 행사 공식명칭은 ‘제x회 하얼빈 빙설대세계’라고 표기를 하며(빙등제라고 하는 것은 이 빙설대세계 행사의 한 부분입니다.) 질문하시는 분은 전체의 포괄적인 정보를 바라시는 것 같아서 제가 일천하나마 정리된 자료를 적어보겠습니다.

대개 전년 11월경에 하얼빈 시정부, 하얼빈 공산당 조직 책임자(시위 간부), 전문가의 협의하에 확정되어 익년 초에 개막 합니다.(참고로 올해는 1월 5일에 개막하였습니다.) 올해부터는 하얼빈의 마디얼 집단 유한공사가 빙설대세계의 영구성 개최권을 소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 생각으로는 이 회사가 하얼빈 시나 중국 정부의 국가기업인 것 같습니다. 작년 결정에 따르면 하얼빈 빙설 대세계 행사위치는 태양도 서구로 결정하였으며 앞으로는 장소 이동없이 이 지역을 매년 행사 주최지로 한다고 합니다. (물론 하얼빈 시내 곳곳에서 부수적인 행사들이 펼쳐집니다) 참고로 제가 가봤을 때 태양도 방면은 하얼빈 시내에서 ‘송화강 공로대교’ 다리를 건너 가던가, 스탈린 공원앞에서 배를 타고 갈수도 있고 스탈린공원뒷길에서 전망 케이블카로 강을 관광하며 가로질러 건너 갈수도 있습니다. 빙설대세계 행사장은 다리 건너 북쪽 방면에 약 40만 평방미터의 부지에 있습니다.

올해는 1월 5일 오후 4시 30분, "세계 디즈니 빙설락원"이라는 캐치프레이즈로 전국인민대표대회상무위원회 위원장 리펑이 빙설대세계의 개원을 보턴을 누르며 행사가 개막되었습니다. (중국 전국 동계체전도 이 행사와 병행하여 하얼빈시 빙구관-아이스하키장에서 열렸습니다) 보도 발표에 의하면 중국 공산당 고위간부를 비롯하여 51개 국 주중국 대사, 국제조직대표, 우호도시대표단 대표, 국내외 80여 개 매체의 기자 등이 개원 식에 참석하였고, 개막 첫날 참관인원은 5만명이 입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올해 행사의 경우 얼음사용량이 12만입방미터, 눈 사용량 10만입방미터, 각종 전시제품은 약 2000건, 참여항목은 20여종으로 전년보다 규모가 훨씬 커졌습니다. 이 행사장내에는 각 대륙별 풍정을 기초로한 유럽, 러시아, 중국 원림...등등의 8개 풍경구를 설치하였었습니다.

이 행사와 연결되는 부대행사들은 제2회 중국 하얼빈 국제체육용품 및 겨울철복장전시회와 2003년 중국 송화강빙설자동차 경기가 1월 6일부터 11일까지 흑룡강국제박람쎈터에서 개막되어 출품업체는 약 100여개 업체(미국 나이키, 아디다스, HEAD등)와 중국내 22개성, 시의 바이어와 미국, 러시아, 독일 등 21개 국가와 지역의 대표들이 참석했습니다. 제19회 중국․하얼빈 국제빙설제 경제무역상담회가 2003년 1월 16일부터 20일까지 흑룡강성국제박람중심에서 열렸으며 이 기간동안 교역액이 중국 인민폐로 47억원, 미화 1.5억달러에 달했다고 합니다.

지난해 빙설축제기간동안 하얼빈 태평국제공항으로 중국 남방지역과 러시아, 일본, 타이, 싱가포로 등 국가에서 전세기를 취항하였으며 대만관광객만 약 6만여명을 상회했다고 합니다.부대행사인 빙등예술제는 올해로서 제 29회를 맞았고(공식 행사의 역사는 30년정도 되는 셈이지요), 눈축제는 19회를 맞았습니다.

하얼빈시는 자체적으로 홍보팀을 구성하여 빙설관광을 브랜드로 내세워 중국내 10여개 남부지역의 성과 멀리 유럽지역에까지 직접 빙등 관광 홍보를 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효과가 상당히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은 이 빙설제를 본따서 중국 동북지역의 도시에서 공원등지에 얼음 조각과 빙등을 자체적으로 설치하여 빙등제라고 열리고 있습니다. 저도 가 보았습니다만 실제 장춘(길림성 성도)의 정월담 관광지의 빙등제는 하얼빈보다 규모는 작지만 아기자기하게 장식을 잘 해 놓고 있었습니다. 다른 여러 나라에서도 하얼빈 빙등제라는 이름을 붙여 얼음 조각과 네온 조명을 이용한 전시를 하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이 기간동안에 볼 만한 다른 관광지 하나는 빙설행사장 동쪽에 위치한(차로 5분거리) 동북 호림원이라고 하는 호랑이 야생공원은 저 역시도 티비 다큐멘타리 동물의 왕국에서나 봄직한 호랑이가 직접 가축을 잡아 뜯어먹는 섬찟한 관광코스를 보며 경악을 금치 못했었습니다. 요즘은 빙설축제뿐만 아니라 이곳도 상당히 인기있는 장소로 부각되어 연일 장사진을 치고 있습니다. 저는 여름철에 가보았는데 입장차량(중형버스)이 모자랄 정도로 손님이 많았습니다. 입장료외에도 호랑이 먹이를 관광객이 부담하여 사서 입장하는 것이 특이합니다. 중국의 돈 많은 갑부들은 살아있는 소나 말 한 마리를 사서 던져주는 것을 본적이 있습니다.(탑차에 살아있는 소를 싣고 와서 호랑이가 운집해있는 장소에 덤프를 들어올려 소나말을 떨궈주면 호랑이들이 관광객들이 차내에서 보는 가운데 직접 잡아 먹습니다) 호랑이가 아마 몇십마리는 넘는 것 같았습니다. (안내원은 새끼 포함해서 107마리라고 하더군요)

전반적으로 하얼빈 시 정부에서는 국제적인 명소로 행사장을 부각시켜 단순한 빙등 관광뿐만 아니라 무역교류를 비롯한 다각적인 행사를 부대적으로 개최하여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중국 남방이나 동남아지역 관광객들은 1년동안 얼음이라고는 냉장고의 얼음만 구경하다가 어마어마한 크기의 얼음으로 조각된 조각물 내부를 통하여 투영되는 네온조명에 감탄을 연발하였으며, 거대한 눈 조각품앞에서 사진 촬영에 여념없는 모습들이었습니다. 실제 외부 온도는 영하 30도가 넘어 극한 추위인데도 아랑곳없이 이곳저곳을 몰려 다니며 관광을 즐기는 모습을 볼 때 (실제 직접 와 보면 사진이나 영상으로 보는 것과는 달리 분위기가 압도합니다) 앞으로도 이런 축제는 무한한 상품성을 지니고 있다고 보겠습니다. 계절적인 축제라 년내 행사를 할 수는 없고 동절기에만 하기 때문에 기간이 짧다는 것이 흠이긴 하지만 하얼빈 시에서는 사계절 관광객유치에도 골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 여름휴가철에도 태양도 섬을 중심으로한 여름 위락시설이 많아 하얼빈을 찾는 관광객이 많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나 모르겠습니다

2003.10.11.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직접작성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very****
중수
중국, 번역, 통역, 중국어 맞춤법, 문법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질문하신 많은 문제들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는 없지만, 빙등제는 "겨울, 얼음, 눈,
조각예술"이 결합되어 결정체인 동시에 하얼빈 지역적인 특성을 잘 살린 축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키, 눈썰매 등 다양한 겨울 스포츠와 결합하여 여러 방면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자료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혹시 중국어를 하시면,
중국사이트를 검색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


매년 1월 5일에서 2월 5일 사이에 중국 헤이룽장성[黑龍江省] 하얼빈[哈爾濱]에서 개최되는 눈과 얼음의 겨울축제.

국가 : 중국
시작연도 : 1985년
행사시기 : 매년 1월 5일에서 2월 5일 사이
행사장소 : 하얼빈 자오린공원·타이양다오공원



--------------------------------------------------------------------------------

본문


하얼빈얼음축제·하얼빈빙설제·하얼빈빙등제라고도 한다. 1963년부터 열리기 시작했지만, 공식적으로 개최되기 시작한 것은 1985년 제1회 하얼빈빙설제[哈爾濱氷雪祭]가 열리면서 부터이다. 이후 해마다 1월 5일에서 2월 5일 사이에 개최되는 눈과 얼음의 축제로, 빙등제와 빙설제가 별도의 장소에서 개최된다.

빙등제는 자오린공원[兆麟公園]에서 열리는데, 이 공원은 중국의 항일 영웅인 리자오린[李兆麟]을 기념하기 위해 설립한 공원으로, 안중근(安重根) 의사가 사형대에 올라가며 조국이 독립될 때까지 자신의 시신을 묻어 달라고 유언했던 하얼빈공원의 현재 이름이기도 하다.

개최 기간에는 전세계의 유명 얼음조각가들이 모여들어 세계의 유명 건축물이나 동물·여신상·미술품 등의 모형을 만들어 전시하는데, 영하 20℃ 이하의 추운 날씨에서 얼어붙은 쑹화강[松花江]의 단단하고 하얀 얼음을 이용한다. 또 오후 4시 이후에는 얼음 조각 안의 오색등을 밝혀 신비하고 아름다운 장관을 연출해, 건축·조각·회화·춤·음악 등이 고루 어우러진 예술 세계를 보여준다.

빙설제는 빙등제와 별도로 쑹화강 북쪽에 있는 타이양다오공원[太陽島公園]에서 열리며, 이곳에서는 눈으로 만든 조각품을 전시한다. 섬 자체가 하나의 거대한 공원으로서, 새하얀 눈으로 세계의 유명한 건축물을 조각해 전시하는데, 특히 영하 30℃까지 내려가는 추운 밤이면 대기 속의 수증기가 얼어 붙어 '다이아몬드 더스트(세빙:극히 미세한 수많은 얼음 결정이 지표면 가까운 공기 중에 떠 있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 현상이 일어나 환상적인 야경을 연출한다. 눈이 충분히 내리지 않을 경우에는 인공 눈을 만들어 행사를 개최하기도 한다.

이 빙등제와 빙설제가 열리는 시기가 되면, 중국 국내는 물론, 홍콩·타이완 등 세계 각지에서 관광객이 몰려든다. 해마다 1,500여 점 이상이 전시되는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대규모 눈·얼음 축제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2003.10.09.

  • 출처

    본인+검색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