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발표, 질문 할 때 불안
비공개 조회수 4,111 작성일2013.06.11
제목만 보면 제가 혼자서 사람앞에만 서면 떨린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어요. 그런데 저는ㅜㅜ축제때도 사람 많은데서 혼자 소리치면서 음료수 팔고요;;혼자서 홍보도 하고요, 처음 보는 사람한테도 말 잘걸고, 그런데 발표할때나, 질문할때 이상하게 긴장돼서 그런지 목소리랑 손발이 다 떨립니다..하아..대학수업을 하니 발표수업이 많아져서 걱정이네요ㅜㅜ어떻게 하면 긴장을 해도 안 들킬 수 있나요??아이들이 정말 발표만 하면 이상하게 그런다고ㅜ우는줄 안다고ㅜㅜ사회공포증 이런건 또 아닌거 같고ㅜㅜ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6 개 답변
7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초수

대한스피치학원 정순인 원장의 저서 중에서..

 

"발표불안은 없애는 것이 아니라,

발표불안과 부딪치면서 면역력을 키우고 익숙하게 해서

불안을 길들이는 것이다"

 

★발표불안의 원인

 

 1. 경험적인 불안: 과거 발표하다가 실수한 경험으로 발표에 대한 트라우마가 생겼을때

 2. 상황적인 불안: 청중들의 수준을 의식하거나, 매우 중요한 발표거나, 지위가 자신보다 높을때나,

앞뒤로 능숙하게 말하는 사람이 있어 지나치게 의식할때

 3 .준비부족: 주제 내용이 자신없거나, 철저하게 준비하지 못했을때

 

 

★발표불안 극복법

 

 1.발표에 대한 성공의 경험을 늘려가자.

   어린시절 발표를 잘 했던 좋은 경험을 갖고 있는 사람은 성인이 되어서도 발표를 할 때 큰 자신감을 준다.

그러나 대부분 사람은 실수나 경험, 창피당한경험, 부정적인 경험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앞으로 성공경험을 쌓아가는 것이 과거의 어두운 경험을 지우고 발표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2. 부담되는 낮선 상황을 즐기자.

    발표경험이 많고 매사 자신감 넘치는 사람들도 자신에게 있어서 정말 중요한 발표를 해야 할 상황이 되면 많은 기장과 불안을 느끼게 된다.  그런데도 이런 긴장과 불안을 탓하거나 문제를 삼지 않는 것은 긴장과 불안에 대한 면역력이 생겨있고 익숙해져 있기 때문이다.  부담이 되고 낯선 상황을 만들면서 긴장과 불안을 자주 경험해서 친구처럼 익숙하게 해야 한다.

 

  3. 철저히 준비하는 습관을 갖자.

    발표준비가 잘 되어 있지 않으면 아무리 경험이 많은 사람이라도 발표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없다.

발표를 두려워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준비를 잘하지 않는 것이다.  스티브잡스가 프레젠테이션의 달인이라는 소리를 듣는 것은 연습의 결과다.  철저히 준비하고 연습하면 자신감은 절로 따라온다.

 

대한스피치학원 정순인 원장의 저서의 내용을 몇 자 적어보았습니다. 

스피치 학원을 다니시면서 많은 발표 훈련을 받아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2013.06.17.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초수
아무도없고자신혼자있다생각하세요

2013.06.1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chon****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예전에 방송에 여러번 소개된 스피치성공클럽이라는 스피치 자신감 동호회가 있는데 도움이 되실 것 같아 올려드려요. 10년동안 한결같이 운영되어온 믿을만한 카페입니다.

시간이 되실 때 함 알아보세요. 많은 도움이 되실것 같네요.

힘내세요. 화이팅^^

 

 

[스마일코리아] (6) 말로 이웃에게 편안함을 줘요

 
자신감 넘치는 말-행동 힘 불어 넣어드려요~

말로 봉사하는 사람들…


◇ 자기경영 동호인 모임의 강사진이 면접관 입장에서 면접을 앞 둔 구직자에게 대답 요령 등을 설명해 주고 있다.
 <전준엽 기자 scblog.chosun.com/noodle12>

 "면접관을 따뜻한 마음으로 바라 보세요. 옆집 아저씨라고 생각하세요." 28일 저녁. 서울 영등포의 한 사무실. 중년의 강사가 면접 준비생에게 차근하게 설명한다. 이어 취업 준비생은 옆 방으로 옮겨 세 명의 면접관 앞에서 모의 면접을 본다.

 한 동호인 모임의 면접훈련 장면이다.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고민을 풀고, 자기계발을 하는 모임이 계속 늘고 있다. 이날 면접 모임을 가진 스피치성공클럽도 그중의 하나다. 회원이 1만2000여명인 이 모임은 다른 친목 단체와는 다르게 자체 학원을 갖고 있다. 그렇기에 여느 커뮤니케이션 학원처럼 상사와의 갈등, 면접 실습, 자기경영, 설득, 이미지 관리, 프리젠테이션 훈련 등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다. 하지만 봉사 개념이 강하다. 사무실 임대비와 관리자 인건비 등만 해결되면 만족한다. 그래서 회원들의 한 달 이용 비용은 5만~6만원선으로 여느 학원의 30%수준에 불과하다. 강사진은 경력 10여년의 베테랑들이다. 원장인 정성취씨는 15년 동안 성공학을 강의중이고, 강사인 김미영씨도 5여년 동안 동화구연 등의 어린이리더십 지도에 빠진 전문가다. 이외에도 본업을 갖고 있으면서 봉사를 하는 손상호(금융업), 정연창(병원원무과), 신향지(웃음치료사), 윤동원(컴뮤터회사) 김승리(사업) 이동교(소방사) 유효천(약사) 이병갑씨(중소기업 경영) 등도 5년에서 10년 동안 각 분야를 공부한 실력가들이다.

 회원들의 반응은 뜨겁다. 매일 계속되는 모임에 항상 10~20명 씩이 함께 한다. 훈련은 강사의 강의에 이은 회원의 실습 형식이다. 예를 들어 프리젠테이션 모임에선 강사의 설명직후 회원이 곧바로 발표를 한다. 이 과정을 통해 기능이 쑥쑥 향상된다.  이곳을 찾는 이는 직장인들과 취업 준비생이 많다. 직장인은 동료와의 대화 능력과 프리젠테이션 기능향상이 주목적이다. 취업 준비생은 면접대비와 이미지 메이킹에 관심이 많다. 또 직장에서 은퇴할 무렵인 50대와 주부들도 볼 수 있다. 이들은 부하직원에게 따뜻한 이미지 심기, 가정내의 원활한 의사소통, 제2의 인생을 살기위한 자신감 회복 등의 다양한 목적으로 찾고 있다.

 지난 2002년에 만들어진 이 모임에 직접 참여한 인원은 약 3만5000여명으로 추산된다.

 5년 째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 이동교씨는 "단점을 보완하고 변화를 꿈꾸는 많은 이들이 비용 때문에 주저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뜻을 함께하는 사람들이 봉사를 많이 하고 있어 많은 보람을 느낀다"면서 "많은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내 자신이 더욱 변화가 된다"며 만족해했다. < 이상주 기자 scblog.chosun.com/letter3333>

 

다음카페 스피치성공클럽( http://cafe.daum.net/speech2002)

네이버카페 스피치성공클럽(http://cafe.naver.com/speech2030)



2013.06.1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초수
보통 사람들은 평생 살아오면서 너무나 편하고 익숙한대로 말을 하고 표현을 하지요.

그렇지만 말을 하고 소리를 내는대에는 정확한 방법이 있고, 많은 사람들이 방법을 지키지 않고 작고, 떨리고, 전달력이 부족한 목소리를 내게 됩니다.

님이 발표할 때 느끼는 떨리는 목소리는 얕은 호흡에서 옵니다

사람이 떨리는 복식호흡을 하면 진정이 된다고 하잖아요 호흡에는 그런 효과가 있습니다.
긴장하면 목으로만 얕은 숨을 쉬게 되어 공기가 작은 공간에서 턱턱 막히는 겁니다.

요즘엔 스피치학원 통해서 대학생들이 발표 수업 연습하고 면접 연습하고 합니다.

물론 스피치학원들이 너무 많아서 잘 골라야 하지만
일반인 대상이 아닌 아나운서, 쇼호스트 전문 스피치학원은 가지 마세요.

일반인 대상 학원중에는  W스피치가 제일 잘가르치고 유명한 학원입니다.
소수정예와 자체 교재로 유명한 학원이니 한번 알아보세요.

호흡법 발성법 발음법 등 정확한 방법을 배우면 잘못된 습관을 고칠 수 있습니다!

2013.06.1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5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평민

발표불안 대해서 자료 찾는것도 일입니다.

물어보고 싶은내용을 바로 답변해 주는것도 아니구요.

실제로 경험해보신 분들과 발표불안 대해서 잘 알고 있는 분들이 운영하고

모르시는 분들에게 도움을 줄수 있도록 자료도 잘 나와있는 곳이 있어서

알아보시라고 가르쳐 드리고 갑니다.

들어가 보시면 후회는 없을꺼에요.

발표불안 사이트 참조하세요~~

2013.06.1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