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발표 공포증
tlsd**** 조회수 194 작성일2012.04.10
저는 현재 대학교에다니는 1학년 학생입니다. 고등학생때 수행평가를 했을때부터 지금까지 발표만 하면 너무 떨려서 미치겠습니다. 스스로 아무렇지 않다고 생각하고 애들이 다 보는 앞에서서 처음에는 그런데로 읽다가 나중에 갈수록 목소리가 떨려와서 꼭 발표할때 두세번은 더듬고 애들 눈을 마주치면 발표할 내용이 어디쯤이었는지 까먹을까봐서 발표내내 종이만 뚫어져라 쳐다보고 웃지도 않고 무표정으로 발표를 합니다.친구들은 항상 제가 발표를 하면 곧 울것같다고 하구요. 발표 때문에 없던 홍조까지 생겨서 발표하는 날은 비비를 바르고 학교에 갑니다. 제과가 과제가 많아 ppt도 만들고 발표도 많이 해야하는데 앞으로 어떻게해야할지 모르겠네요.어제도 자기소개서를 읽는데 교수님이 혹시 안좋은일 있냐고 표정이 왜이렇게 어둡냐고 하면서 저보고 앞으로 5번 정도 발표를 시켜야 겠다면서 웃으시더라구요...정말 저한테 답답하고 듣는친구들까지 불안하게 하는것같아 미안해서죽겠습니다.이거 고칠 좋은방법 뭐없을까요?ㅠ.ㅠ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중수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은 분명히 있습니다. 그건 바로 발표준비를 철저히 하는거죠.

발표공포는 그동안 발표경험이 많지 않았거나 남을 지나치게 많이 의식해서 그럴 수도 있어요.

 

이건 제가 PT 발표할 때 활용하는 방법인데요.

1. 발표하기에 앞서 며칠이 됐든 완전히 습득될 때까지 발표할 내용을 외우려고만 하지 말고

   실제처럼 직접 발표하면서 부족한 부분은 반복 연습하면서 고쳐나가시면 돼요.

   내용 숙지가 잘 되있으면 까먹을 일, 줄어들거예요.

2. 종이에 있는 발표 내용은, 형광팬으로 구분하든 줄을 긋든 님이 잘 구분할 수 있게 표시를 해두기,

   그리고 내가 몇페이지를 발표하고 있나 구분할 수 있게 PPT 자료와 발표내용이 적힌 종이에

   페이지를 각각 기록해두세요. 내가 어디쯤 발표하고 있나 헷갈리는 일, 없어질거예요.

3. 누가 그랬어요. PT는 연출이다.. 라고요.  어떤 말을 해야겠다라는 님만의 시나리오를 만들어두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 학과 1학년  *** 입니다.에서 ~ 이상으로 발표를 마치겠습니다. 까지." ^^

   물론 익숙해질 때까지 시간은 걸리겠지만 이런 노력이 나중 공포증을 이겨내는데 큰 도움이 될거예요.  

 

만약 이래도 힘들다. 그렇다면 스피치학원을 꼭 다녀보세요.

자신감도 커지고, 목소리 떨림도 더듬도 없어지고, 사람들 바라보는 시선도 좀 더 자연스러워지고,

긴장하면 생기는 홍조도 서서히 사라질거예요. 제가 다녀보고 효과를 본만큼 적극 추천!!

 

만약 학원다닐 맘이 있다면?? 제가 다녔던~~,  대한 스피치 리더십 센터....

정말 잘 가르쳐주셨어요. 원장님께서 직접 가르쳐주셨는데 수업내용도 알차고

좀 더 빨리 님이 갖고 있는 고민들을 해결해줄 수 있을 것 같아 알려 드립니다. Bye~~.

 

 

2012.04.10.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주니파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기본적인 pt는 노력 및 발표양에 절대적인 비례입니다.

 

정말 말처럼 쉽지 않겠지만 처음의 발표를 시작할 때는 듣는 청중을 모두 무시한체 대본만 읽습니다.

 

물론 pt라는게 청중의 반응을 살펴보며 발표를 해야 하는게 맞지만, 대본의 어느정도 숙달되면 청중과 호흡을 하는 작업에 들어가시면 되겠습니다.

 

발표 과제를 적어도 10번 이상을 읽습니다. 혼자서 실제 발표하듯 또박 또박...

 

pt는 정말로 노력의 절대적인 시간에 비례한다는것을 잊지 마시고 충분히 시간을 투자하세요.

 

스티브잡스도 제품 pt를 할 경우 많게는 100번 이상을 읽고 읽었다고 합니다.

2012.04.10.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안녕하세요 네이버 지식 파트너 마음상담입니다.

 

발표할때 불안해서  고민이 많으신것 같아요.

 

무대공포증또한 사회 공포증중에 하나인데요

 

 

사회공포증은 당황할 가능성이 있는 사회적 상황이나 과제 수행 상황에 대해서 현저한 공포를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사회공포증은 수줍고 내성적인 아동기를 보낸 10대 중반의 청소년에게서 시작해서 만성적인 경과를 나타내고있습니다.

 

특히 무대 공포증은 많은 부분을 훈련을 해야 합니다.

 

우선 발표준비를 할때 몇가지 팁을 드리자면

 

1.항상 연습이 중요합니다. 발표하기전 집에서 몇번이나 발표할 내용을 연습하세요. 단지 읽으면 되는 내용이라도 계속 읽으면서 연습하세요.

 

2.발표하기전 찬물을 마셔보세요. 보통 따뜻한 물보다는 찬물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발표를할때는 청중들의 눈을 보지 말고 이마를 보세요. 눈을 보고 사람들의 반응을 살피다 보면 더 불안하게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연습이 되겠지요.

 

혹시 이런 노력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전문기관에서 도움을 받는것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상담센터를 방문해서 질문자님의 문제점을 체크해보고 해결점을 찾을수도있고

웅변이나 스피치 학원도 요즘에는 많은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무대공포증은 노력하면 극복할수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용기를 가지세요 화이팅!!!

2012.04.10.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