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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 공기청정 제품 과장 광고 적발…소비자 주의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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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 공기청정 제품 과장 광고 적발…소비자 주의 요구

한반도를 뒤덮은 미세먼지 공포로 공기청정기를 찾는 소비자가 크게 느는 가운데 해외 유명 공기청정 제품의 과장 광고가 적발돼 소비자의 주의가 요구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13일 표시ㆍ광고법 위반 혐의로 한국암웨이와 게이트비젼에 각각 과징금 4억 600만 원, 1천100만 원을 부과한다고 밝혔다.

한국암웨이는 2014년 2월부터 2017년 7월까지 공기청정기 엣모스피어를 판매하면서 미세먼지와 바이러스 등 유해 물질을 99.99% 제거한다고 기만 광고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게이트비젼 역시 2014년 11월과 2015년 3월부터 각각 블루에어 공기청정기와 다이슨 공기청정 선풍기를 광고하면서 ‘0.1㎛의 초미세 미립자까지 99.97% 제거’, ‘초미세먼지까지 99.95% 정화한다’고 내세웠다.

공정위는 이 같은 실험결과가 사실이더라도 극히 제한적인 조건에서 확인한 공기청정 성능을 부각 광고한 것은 일반적인 환경에서 실제 성능을 잘못 알릴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다. 또 실험 기관이나 대상, 방법, 조건 등 제품의 실제 성능을 알기 위한 제한사항이 상세히 표기되지 않은 점은 소비자 기만이라고 봤다.

양사의 과징금 규모는 관련 매출액과 광고 확산 정도에 따라 달리 부과됐다.

공정위 관계자는 “암웨이의 관련 매출액이 2천31억 원, 게이트비젼의 경우 134억 원이었다”며 “광고 매체의 확산도에서 차이가 있다는 점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해 5월과 7월에도 같은 혐의로 코웨이, 삼성전자, 위닉스, 청호나이스, 쿠쿠, 에어비타, LG전자, 코스모앤컴퍼니, 대유위니아, 제이에스피인터내셔널, SK매직, 교원, 오텍캐리어 등 13개사가 과징금 총 16억 7천600만 원을 부과받은 바 있다.

공정위는 앞으로도 상품 공급자의 정보에 기댈 수밖에 없는 제품의 성능·효율 관련 표시·광고 행위에 대해 지속적인 감시를 펼칠 계획이다.

홍완식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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