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 미술품 비교하기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8,146 작성일2005.12.07

우리나와 다른 나라 미술품 비교하기...

이걸로 주제로 해서  모음집을 만들어 오래요./..

 

사진하고... 우무튼 한 6개 정도 자료를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내공 있습니다..

 

수고 해 주 세 요 ^^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4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Zero Cho
고수
모바일게임, 수학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한국미술작가 500인

http://www.art500.or.kr/

오른쪽 상단에 분야별 검색 드랍다운 메뉴바

거기서 원하는 분야 예를들면 양화..그분야의 화가 목록이 나오고 이름을 클릭하면 그분들의 작품과 소개 및 평론 등등을 보실수 있어요.


아트사이클로피디아

http://www.artcyclopedia.com/index.html

말그대로 백과사전.

유명한 화가를 검색하면 그 화가와 관련된 사이트와 관련 서적과 작품을 볼 수 있는 미술관사이트를 보여줍니다.





Web Gallery of Art

http://keptar.demasz.hu/arthp/index.htm

1200년부터1700년대의 유럽화가와 조각가에 대해


http://www.baroart.com/ 미술세계



윤여환 사이버 미술관 http://www.cnu.ac.kr/~yhyun/





사이버미술실 http://life.edunet4u.net/contents/art/





참고로 이곳은 자신이 원하는 그림을 검색해서 보는곳입니다.



사이버 미술관 http://myhome.naver.com/jun5911/index-2.htm



이곳은 세기별로 다양한 그림들이 많이 있는곳입니다.



사이버 미술관

http://www.gnedu.net/php-bin/swebdata/초등학교/6학년/미술/2학기/es20010119150001/미술관%20입장.htm

한국화, 서양화, 명화 수록, 작가별 시대별 작품 분류 제공



http://www.amkorea.co.kr/ 아이엠코리아


http://istempo.hihome.com 유럽의 미술관 - 피카소, 미로, 칸딘스키 등 작가 및 작품, 루브르, 오르세, 렌바흐 등 유럽 미술관 소개 및 주요 갤러리 링크 제공.


http://www.kbs.co.kr/1tv/sisa/tvzone - TV문화지대 - KBS 1TV 월-목 밤 11시35분 방영, 신윤주, 오유경, 송선미 진행, 음악 속으로, 미술관 가는 길, 낭독의 발견, 한국의 미 등 프로그램



http://www.samsungmuseum.org/ 삼성미술관 - 근현대미술 전문 미술관, 관람안내, 소장품 소개 및 호암갤러리, 로댕갤러리 전시일정 소개.


http://www.damwongallery.pe.kr/ 담원갤러리 - 한국화가 담원 김창배의 한국화, 달마도, 민속화 전문 갤러리. 달마도 그리기, 유래, 감상법, 달마기수련법, 선화달력.


http://gallery.munhwa.co.kr/ 문화일보 갤러리 - 서울 충정로 위치, 갤러리 소개, 전시회 안내, 컬렉션 자료 제공 및 문화포럼 운영.


http://www.pcgallery.co.kr

PCGALLERY

- PC갤러리, 선사시대에서 20세기 현대미술에 이르는 10,000여점의 작품과 각종 기획전시, 미술사, 주제어 검색 가능

구겐하임 미술관 http://www.guggenhein.org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http://www.metmuseum.org





미국 근대 미술관 http://www.moma.org





미국 뉴욕 현대 미술관 http://www.newmuseum.org/index.html




미국국립미술관 http://www.nmaa.si.edu





버츄얼 리티브 아트인덱스 http://retif.virtualave.net





소호 http://www.artseensoho.com





앤디워홀미술관 http://www.clpgh.org/worhol





이태리 http://www.aquieia.it





일본 NTT미술관 http://www.ntticc.or.jp





카운티미술관 http://www.lacma.org





휘트니 미술관 http://www.echonyc.com/∼whitney/





헤이리 아트밸리 - 경기도 파주시 문화예술인마을 헤이리, 파주시 탄현면 통일동산 지구내 박물관, 미술관, 음악홀 등 문화예술 건축 소개.

http://www.heyri.net/index_b.htm


* 국립현대미술관 http://www.moca.go.kr/
평화선언 2004 세계 100인 미술가전(2004. 7. 31 - 10. 10, 제 1·2전시실, 중앙홀)



* 덕수궁미술관 홈페이지 주소
* http://www.moca.go.kr/deoksugung.html



서울시립미술관 - 서울시립미술관 소개, 전시회정보, 갤러리, 자료실, 미술강좌.
http://seoulmoa.org



박수근미술관 안내 - 박수근화백 생가터에 설립. 시기별 작품 전시.
http://210.178.146.5/travel/travel_02_07.html





http://www.sac.or.kr 예술의 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 http://www.designgallery.or.kr


********* 문제땜에

작품사진이 다 안나옵니다. 웹문서,이미지등에서 직접 찾아 보셔야할겁니다.***




1) 우리나라 미술의 특징 (추상적)

모든 미술 작품이 작가의 사상, 생활, 감정을 대변하고 있는 것처럼 한 나라의 미술은 그 민족의 민족성, 역사, 문화를 반영하고 있다.
일찍부터 대륙문화와의 교류를 통해 독특하고 아름다운 문화를 꽃피워 온 우리 민족은 자연 환경과의 조화 속에서 소박하고 창의성있는 조형세계를 이루어 왔다.
그러므로 우리 미술은 우리 민족의 생활 정서와 감정이 솔직하고 수수하게 표현되어 누구에게나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는 부드러움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다른 나라에 비해 우리나라는 담담하고 조용하여 다소곳한 미덕을 장점으로 하는 미술이다.

우리 나라의 미술은 선사시대,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근대, 현대 등으로 구분된다.
선사시대의 미술은 조형성(造形性), 구체성보다는 평면과 선에 의존하면서 추상주의적 양식을 따르고 있었다.
선사시대에서 시작된 기하학적 무늬는 신라 토기까지 계속되고 있다.
원래는 북방적 추상양식 전통에서 출발하고 있으나 삼국시대로 들어가면서 우리 나라 미술은 자연주의 양식으로 바뀌기 시작하고 그것이 우리 민족의 자연에 대한 사랑, 자연에의 의존심에 뒷받침되어 우리 나라 미술 특유의 평화롭고 인간미 있고 인공의 가식이 없는 순수한 자연의 미를 나타내려는 한국적 미술양식을 형성해 나갔다.

2) 서양 미술의 특징 (사실적)

서양 미술은 구석기 시대 (빌렌도르프의 비너스,알타미라 동굴 벽화),신석기시대,그리이스 미술(기하학적 양식 시대,헬레니즘 시대),중세의 회화(비잔틴 미술,모자이크,로마네스크 미술,고딕 미술)중세 말엽 ~ 르네상스 바로크 . 로코코양식,19세기 미술(고전 주의,낭만주의,리얼리즘,인상 주의),20세기 미술(모던 아트,야수파 ,표현주의,입체파,추상 미술,절대주의,미래파,오르피즘),제 1차 세계대전 이후 미술(초 현실주의,순수 주의),제 2차 세계대전 이후 미술(액션 페인팅,추상 표현주의,드립 페인팅,팝 아트,테크놀로지 아트 비데오 아트,미니멀 아트,개념 미술)등으로 구분된다.

서양화에는 서양사람들의 생각과 역사가 녹아있게 마련이다. 동양화는 선과 묵의 농담을 통해 주로 이상향이나 정신세계를 표현해왔다면 서양화는 색깔과 조형미를 중요시해 왔다. 바로 눈으로 보이는 현실세계다. 르네상스 이후 ‘사람이 만물의 척도’라고 생각한 것과 무관치 않다. 초상화에서는 인물의 특징을, 정물화에서는 구도와 함께 오감을 자극하는 사물에 대한 대상을, 풍경화에서는 기독교 사상이 배어 있는 이상향이나 아름다운 전원에 대한 그림을 그린것이 특징이다
내용출처: 네이버 검색

서양미술사의 발전순서에대하여 http://artworld.co.kr/art/body.htm

우리나라 미술(삼국시대~현대)



. 자연주의:
자연을 존중하는 태도, 나무를 반듯이 깍아내지 않고 사용한 한옥기둥, 운치있는 장독대, 성곽, 왕릉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선:
조형의 요소중에서 특히 선묘에 능했다. 우리나라의 산세의 모양, 한복의 곡선, 한옥의 곡선, 진경산수화, 문인화, 풍속화, 민화 등에서 나타나는 유려한 선을 잘 표현하였다.

. 정신적 표현:
서양의 물질적인 표현에 비하여 작가의 내면 또는 인물의 내면을 살리는 그림을 즐겨그림.

. 농담표현:
서양의 명망법에 견줄 수 있으며, 먹의 농담을 통해 사물을 표현함

우리 나라의 미술
우리 민족은 동북 아시아에 속하는 한반도를 무대로 인접한 대륙 문화와 교류하면서 독자적인 문화를 가꾸어 왔다. 일반 건물의 위치, 마당, 담장에 이르기까지 지형을 이용한 자연미가 한껏 반영되었으며, 이러한 자연과의 음화적 감정은 유연한 곡선이라든지, 인위적 기교를 부리지 않는 소박성, 자연적 기능성에 치중함으로써 한국적인 독특한 멋을 창조하였다. 부드러운 선, 아담한 형태, 인위적이지 않은 자연스러움은 우리 미술의 특징이다.

1 . 선사 시대 미술
구석기 시대에는 몇몇 유적이 발견되고 있을 뿐이며,신석기 시대에 이르러 고인돌 선돌이 발달하였다. 토기는 빗살무늬 토기를 사용하다가 차츰 무문 토기로 바뀌었고, 독자적인 청동 문화를 형성하게 된다.

2. 삼국 시대 미술
고구려 미술 국내성과 평양성을 중심으로 한 많은 분묘의 축조와 그 내부의 벽화를 통해서 뛰어난 건축술과 조형 기법을 발휘하였다 고분 벽화는 4세기에서 7세기까지 그려졌는데, 주된 주제는 영생 사상을 반영한 죽은 이의 생활이다. 고구려 미술의 특징은 씩씩하고 패기 넘치는 기상에 있다 또, 삼국 중 가장 먼저 불교가 전래되어 불교 미술을 발전시켰다.
백제 미술 백제의 미술은 남조와의 빈번한 교류로온화하고 유려한 양식을 이루었으며, 일본과의 교류로 일본 불교 문화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대표적인 불교 미술 중 정림사지 5층 석탑, 미륵사지 석탑 등은 백제풍의 단순하고 균형 있는 절제된 정형을 보여 준다. 공예는 부여 귀암면 절터에서 발견된 화상전(산경문, 산수귀문 등)이 유명하다
신라 미술 적석총이 발달했으며, 석조 조각이 번성하여 능묘의 호석, 십이지신상과 반가사유상 양식,석조여래상을 비롯한 삼존불상 양식이 유명하다.건축은 사원과 석탑 등이 많이 축조되었다. 현재 첨 ,성대, 석굴암, 석가탑, 다보탑 등 일부 석조 건축물이 남아 있으나, 목조 건축물은 남아 있는 것이 없다.이 시기에 축조된 첨성대는 동양 최고의 천문대로,한국 고유의 풍토적인 곡선으로 이루어져 있다.
신라의 대표적인 공예품은 금동 장신구, 금관, 금귀걸이, 금띠, 금장도, 금팔찌 등 다양하고, 특히 순금공예품과 토기의 소박성은 귀중한 자료로서, 당시의 생활상을 짐작하게 한다.

3. 고려 시대 미술
통일 신라의 전통을 계승한 고려의 미술은 건축이나 불상, 도자기, 금속 칠기 공예 등 귀족적인 취향의 미술이 발달하였다.도자기는 상감 기법과 특유의 비색을 지닌 독창적인 상감 청자를 만들어 우리 나라 도자 공예의 전성기를 이루었다.금속 공예로는 범종과 사리탑의 사리기를 비롯한 여러 가지 불기가 있다. 또, 나전 칠기가 매우 발달하여 당시의 귀족적인 생활 단면을 보여 주고 있다.

4. 조선 시대 미술
불교를 억제하고 유교를 국시로 한 조선 시대 미술은 승문천기(崇文賤技) 사상이 예술을 지배하여 상류 계급에서 천시한 예술이 서민층으로 확대되어 다양하게 전개되었다. 회화는 도화서를 중심으로 한 원체파(院體派)와 사대부 계급의 비 전문적인 문인화의 두 가지가 성행했다. 조선 시대의 대표 작가로는 안견,강희안, 최북, 정선, 김홍도, 신윤복 장승업, 서예가였던 김정희 등이 있다. 이 밖에도 조선 시대에는 민
화가 발달하여 호랑이 그림, 용 그림을 위시해서 책거리, 화조도, 행락도, 풍속도, 십장생도 등을 그렸다. 조각은 불교의 쇠퇴로 불상 조각이 퇴조하게 되며, 건축은 궁전을 중심으로 발달하여 지붕의 선, 창살의 다양한 형식 등 풍토미를 구현하였다.
공예는 소박하고 서민적이면서도 실용적인 도자 공예와 목공예, 나전 칠기 등이 주류를 이루었다. 도자공예는 순백을 기조로 한 백자가 주로 제작되었으며,고려 청자의 고유한 비색을 잃게 되면서 출현한 분청사기와 청화 백자가 만들어져 함께 사용되었다. 목공예는 나뭇결의 무늬를 살려 서안, 문갑, 사방 탁자 등의 생활 용품이 만들어졌다.

5. 근·현대 미술
19세기 말에 서양 미술의 도입으로 우리 나라 미술은 새롭게 전개되었다. 우리 나라 최초의 서양식 건물인 덕수궁 석조전, 고딕식 건축인 명동 성당, 로마의 개선문을 모방한 독립문 등이 세워졌으며 점차 새로운 건축 기술의 발달로 기능미를 살린 현대식 건축물이 들어서게 되었다.조소는 새로운 서양식 기법과 추상 조각이 도입되면서 더욱 발전하였으며, 대표적인 작가로는 김복진, 윤효중, 김종영, 권진규 등이 있다.
전통 회화의 작가로는, 구한말 어진 화가로 북화풍의 화풍으로 많은 초상화와 화조화를 그린 김은호, 간결한 구도와 현대적 감각으로 산수화를 그린 이상범, 거친 필치로 설경을 그린 변관식 등이 있다.또, 우리 나라에 서양화를 처음 들여 온 고희동 이후에 작가들이 외국에서 서양화를 배워 오면서 다양한 양식의 작품들이 제작되었다. 서양화가로는 도상봉,구본웅, 오지호, 김종태, 이인성, 이중섭, 박수근, 김환기 등이 있다.
현대에 이르러 새로운 재료가 개발되면서 표현 방법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우리 나라의 현대 미술은 세계적인 미술을 지향하면서 각종 국제 교류전에 많은 작가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비디오 아트와 행위 예술과 같이 여러 가지 재료와 기법을 이용한 표현 방법의 다양화로 새로운 경향이 대두되기에 이르렀다.


연가7년명 금동 여래 입상(청동/높이16.2cm/539년/삼국시대 고구려 /국보 제119호(국립 중앙박물관 소장) 현존하는 삼국시대 불상 중에서 연대를 알 수 있는 가장 오래된 불상이다.



목조 미륵보살 반가 사유상(일본 국보 제1호/호류사 소장)머리 위의 보관이나 손 모양,앉은 자세들은 금동 미륵보살 반가 사유상과 너무도 흡사하다.우리나라에서 일본으로 건너간 것으로 추정된다.



금동 미륵보살 반가 사유상(청동/높이 93.5cm/7세기/삼국시대 신라/국보 제83호)살며시 고개 숙여 깊은 사색에 잠겨 잇는 표정에서 숭고한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서산마애 삼존불상(화강석/7세기경/높이2.8m/삼국시대 백제/국보 제84호)바위 면에 조각한 불상을 마애불이라 한다.흔히'백제의 미소로 불리는 이 불상은 밝고 인간미 넘치는 미소를 짓고 있다.



석굴암 본존불상(화강석/높이/326cm/8세기/통일 신라 시대) 대좌 위에 근엄하게 앉아 있는 본존불은 명상에 잠긴 듯한 표정으로 동해를 바라보고 있다.모든 신체 부위가 원만하고 형태와 균형이 조화를 이룬다.



경복궁 지붕 위의 잡상(조선시대)궁궐의 건축에서만 볼 수 있는 잡상은 원숭이를 비롯한 여러 동물들로 이루어져 있으며,지붕을 타고 들어오는 잡귀를 막는 기능을 한다.



선인 잡상(토우/높이37cm/조선 시대)잡상들 중에서 제일 앞에 있는 것을 '선인' 이라고 한다
현명(나무/높이165cm/1942년 작)윤효중(1917~1967한국) 동세와 질감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소년(청동/높이140.5cm/1943년작)김경승(1915~1992한국)


작품s-75(나무/32X19X62cm/1981년 작)김종영(1915~1982/한국) 단순한 구조와 풍부한 양감을 추상적으로 표현했다.

아그네스(청동/104X35X183cm/1954년 작)김세중(1928~1996/한국)



케이지(TV모니터,피아노선/183x61x228.6cm/1990년 작)백남준(1932~ /한국)첨단 장비와 재료를 이용하여 새로운 표현의 세계를 열었다.



작품 64-2 /김종영 (金鐘鍈:1915~82) / 1964년 / 동(銅) / 55.6×12.8×12.5cm http://hanson.new21.net/art/korean/k-img2/김종영1.jpg
해방 후 그는 서울대학교 교수로 재직하면서도 현실에 동요치 않는 선비적 체취와 과묵하고 성실한 예술가적 기질로 제자들의 존경을 받았다. 그는 작가의 개성이나 기교에 치우치지 않고 동양의 관조적 사유체계를 바탕으로 자연이나 사물의 질서에 대한 관찰과 이해를 토대로 하여 생명의 내재율을 단순하게 형상화하였다. 그는 1950년대 후반부터 구조주의적 경향의 추상조각을 시도하는데, 이 작품은 그의 몇 안되는 구상적 인물조각으로 재료 역시 드물게 사용한 브론즈이다. 한 손을 머리 뒤로 올린 채 서 있는 나부의 모습을 최소의 표현으로 만든 이 작품은 미완성된 듯한 소박한 형태에서 원시적인 생명감이 느껴지며, 잔잔한 터치의 표면처리로 포근한 느낌을 주고 있다.

2005.12.07.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본인작성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dlwj****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우리나라 백제의 금동 미륵 반가 사유상 : 오퀴스트 로뎅의 생각하는사람

http://100.naver.com/100.php?id=70248 금동 미륵 반가 사유상[半跏思惟像] 국보 제78호. 삼국시대


오퀴스트 로뎅의 생각하는사람 http://100.naver.com/100.php?id=88161


우리 미술은
우리 민족의 생활 정서와 감정이 솔직하고 수수하게 표현되어
누구에게나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는 부드러움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다른 나라에 비해
우리나라는 담담하고 조용하여 다소곳한 미덕을 장점으로 하는 미술이다.

서양 미술은 서양사람들의 사상과 역사가 녹아있게 마련이다.

차이점
한국화는 선과 묵의 농담을 통해 주로 이상향이나 정신세계를 표현해왔다면 서양화는 색깔과 조형미를 중요시해 왔다.
*한국화 (화선지,견,먹,벼루 등등)
*서양화 차이(캔버스,유채물감,파렛트,나이프,이젤,등등의 화구)



공통점
초상화에서는 인물의 특징,
정물화에서는 구도와 함께 오감을 자극하는 사물에 대한 대상.
풍경화에서는 종교 사상이 배어 있는 이상향,
아름다운 전원에 대한 그림을 그린것이 특징이다 .

http://hangrim.new21.net/htmls/lecture3.php



우리 나라와 다른나라의 미술
http://misulbook.nayou.net/work/main.htm


분청사기(높이 30cm, 조선시대)
분청사기는 회색 흙으로 그릇을 만든 다음 겉면에 백색로를 입히고 그 위에 회청색 유약을 발라 구운 도자기이다. 연한 회색이 소박한 느낌을 주고 대담한 물고기 무늬와 연당초 무늬가 조화를 이루고 있다.

산채 용이병(높이 47.4cm, 중국 당시대)
백색 바탕에 유약으로 여러 가지 무늬를 넣어 만든 도자기로 정교한 무늬, 화려한 색채가 특징이다. 백색, 녹색, 갈색을 섞어 삼채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는데 귀족들의 무덤에 넣기 위하여 만들어졌다.

흑회식 도자기(높이 46cm, 그리스 시대)
기우너전 6세기에 아테네에서 발달하였고 적갈색 흙 위에 검은색으로 그리는 기법을 사용한다. 그리스 신화와 관련된 신이나 트로이 전쟁을 그린 것들이 많다.

http://100.naver.com/100.php?id=139898 종묘:파르테논 신전


그리스 아테네의 아크로폴리스에 있는 신전. 파르테논 신전 http://100.naver.com/100.php?id=157081

숭례문,조선시대
서울 특별시 중구 남대문로 4가에 있는 조선시대 초기의 대표적인 성문으로 국보 제 1호이다. 서울의 사대문 가운데 남쪽에 위치하고 있어 남대문이라고도 불린다. 이 건축물은 1396년 에 축조된 것으로 1398년 에 준공되었다. 화강암으로 만들어진 이 성문은 성벽으로 연결되어 있었으나 1908년 길을 내기 위해 성벽을 허물었다. 이 건물은 견실한 목조 건축물의 수법으로 지어졌다.



콜로세움
이탈리아 북부 중심 도시 밀리노에 세워진 로마의 장대한 타원형 플랜이 있는 투기장은 아치와 볼트를 구사한 로마 건축기술의 결정이라고도 할 수 있는 건조물로서 약 5만 명에 가까운 관객을 수용할 수 있는 로마제국 최대의 투기장이었다. 외관(外觀)은 4층으로 되어 있고, 밑에서부터 도리스식·이오니아식·코린트식·콤포지트식의 둥근기둥으로 각각의 층이 장식되어 있다. 또한 4층을 제외하고 원기둥과 원기둥사이에는 아치가 있고, 2층과 3층에는 조상(彫像)이 놓여 있다.

천단 기년전
중국의 천자가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원형의 제단이다. 수도의 남쪽에 세우는 것이 보통이며, 규모는 정해진 것이 없으나 이 건축물이 세워진 청나라 때는 3단으로 까지 확대되었다. 현재는 북경성 외곽에 있다

건축: 미륵사지석탑 국보 11호 백제 무왕(600~641)(금마.목조형태) ☞ 가장 오래된 석탑 높이 14.24m(원래 높이 24m로 추정), 기단 길이 10.4m로 웬만한 빌딩과 맞먹는 규모인 미륵사지석탑은 목조탑의 양식을 반영한 한국 석탑의 시원(始源)으로 알려져 있다. 원래 9층이었으나 17세기 이전에 붕괴돼 6층만 남았다



피사 사탑

이탈리아 피사. 피사대성당의 두오모를 보완하기 위해 지어진 종탑.


보신각 [普信閣]서울보신각종을 걸어 놓기 위해 만든 것으로 정면 5칸, 측면 4칸이다. 조선시대 한양(漢陽)에 종을 처음 건 것은 1398년(태조 7)건립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310&docid=394192
먼저 우리 나라의 미술품과 다른나라 중...가까운 중국과 일본을 비교하여 보며 또 우리나라와 서양의 미술의 특징을 비교하여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미술품의 특징을 살펴보면 유려한 곡선미, 자연과의 융화, 소박하고 꾸밈없는 솜씨, 밝은 명색조의 청초한 빛깔 등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이 우리나라의 모든 미술품에 전부 적용되어지진 않지만 대체로 삼국시대를 거치면서 형성되었다고 보여지며 각각의 시대별로 시대적인 특징과 외래요소들(유교, 불교 등)들 받아들이면서 공통적인 정신문화를 형성하였다고 보아집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 전반에 흐르는 공통적인 형식미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은 넓은 국토를 바탕으로 규모가 크고 호와로운 형과 양의 미술로 기술적인 부분에서도 세련된 솜씨와 완벽성을 가진 인공미를 구사하고 있다고 말하며 일본을 인위적, 장식적인 요소를 극대화하고 시각적으로 매우 자극적인 효과를 추구하며 재료를 섬세하게 사용하며 관상적긴 가치를 강조하고 있는 색채의 미술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물론 세부적으로 하나하나 따진다면 다른 미적인 특징들을 많이 찾을 수 있겠지만...)

그러므로 중국의 형과 양의 미술 일본의 색채에 비하여 우리나라는 선의 미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름답고 유려한 곡선미를 가지고 있으며 형태에서 느겨지는 완만한 곡선이 매우 아름답습니다.

우리나라 미술품의 표현재료를 살펴보면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재료의 특성을 최대한 그대로 이용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이는 자연과의 조화속에서 구태여 기교를 부리지 않고 재료가 가진 자연적인 특징을 최대한 잘 살려 표현 하였습니다. 특히 건축물이나 가구 등에서 나무가 가진 특징 (휘어진 나무...를 휘어진 그대로 사용합니다.)을 그대로 사용하며 또 부석사같이 산전체를 정원으로 이용한 건축처럼 주변의 자연경관을 그대로 이용하여 자연과의 융화를 이루려고 노력했습니다.지식in

이에 비하여 서양은 자연을 동화가 아닌 자연을 개척하고 극복하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양의 조각들이 아주 사실적이고 섬세한 반면 우리나라의 조각들은 사실적인 표현을 하지 않았습니다. 여기에는 물론 사실적인 표현을 하기 쉽고 부드러운 서양의 대리석과 단단한 우리나라의 화강암의 재료적인 차이때문일 수도 있지만 미의식의 차이 또한 무시할 수 없습니다. 서양의 사람들은 재료가 가진 특징을 극복하여 자연미보다는 이상미를 추구하였기 때문에 완벽한 아름다움을 실현시키기 위하여 황금비율이나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였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자연과의 동화와 자연에서 얻는 재료의 특징을 살린 자연미를 추구하였기 때문에 굳이 사실적인 묘사가 관건이 아니였습니다.

2007.11.29.

  • 출처

    펌임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csy1****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질문자인사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

한국미술작가 500인

http://www.art500.or.kr/

오른쪽 상단에 분야별 검색 드랍다운 메뉴바

거기서 원하는 분야 예를들면 양화..그분야의 화가 목록이 나오고 이름을 클릭하면 그분들의 작품과 소개 및 평론 등등을 보실수 있어요.


아트사이클로피디아

http://www.artcyclopedia.com/index.html

말그대로 백과사전.

유명한 화가를 검색하면 그 화가와 관련된 사이트와 관련 서적과 작품을 볼 수 있는 미술관사이트를 보여줍니다.





Web Gallery of Art

http://keptar.demasz.hu/arthp/index.htm

1200년부터1700년대의 유럽화가와 조각가에 대해


http://www.baroart.com/ 미술세계



윤여환 사이버 미술관 http://www.cnu.ac.kr/~yhyun/





사이버미술실 http://life.edunet4u.net/contents/art/





참고로 이곳은 자신이 원하는 그림을 검색해서 보는곳입니다.



사이버 미술관 http://myhome.naver.com/jun5911/index-2.htm



이곳은 세기별로 다양한 그림들이 많이 있는곳입니다.



사이버 미술관

http://www.gnedu.net/php-bin/swebdata/초등학교/6학년/미술/2학기/es20010119150001/미술관%20입장.htm

한국화, 서양화, 명화 수록, 작가별 시대별 작품 분류 제공



http://www.amkorea.co.kr/ 아이엠코리아


http://istempo.hihome.com 유럽의 미술관 - 피카소, 미로, 칸딘스키 등 작가 및 작품, 루브르, 오르세, 렌바흐 등 유럽 미술관 소개 및 주요 갤러리 링크 제공.


http://www.kbs.co.kr/1tv/sisa/tvzone - TV문화지대 - KBS 1TV 월-목 밤 11시35분 방영, 신윤주, 오유경, 송선미 진행, 음악 속으로, 미술관 가는 길, 낭독의 발견, 한국의 미 등 프로그램



http://www.samsungmuseum.org/ 삼성미술관 - 근현대미술 전문 미술관, 관람안내, 소장품 소개 및 호암갤러리, 로댕갤러리 전시일정 소개.


http://www.damwongallery.pe.kr/ 담원갤러리 - 한국화가 담원 김창배의 한국화, 달마도, 민속화 전문 갤러리. 달마도 그리기, 유래, 감상법, 달마기수련법, 선화달력.


http://gallery.munhwa.co.kr/ 문화일보 갤러리 - 서울 충정로 위치, 갤러리 소개, 전시회 안내, 컬렉션 자료 제공 및 문화포럼 운영.


http://www.pcgallery.co.kr

PCGALLERY

- PC갤러리, 선사시대에서 20세기 현대미술에 이르는 10,000여점의 작품과 각종 기획전시, 미술사, 주제어 검색 가능

구겐하임 미술관 http://www.guggenhein.org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http://www.metmuseum.org





미국 근대 미술관 http://www.moma.org





미국 뉴욕 현대 미술관 http://www.newmuseum.org/index.html




미국국립미술관 http://www.nmaa.si.edu





버츄얼 리티브 아트인덱스 http://retif.virtualave.net





소호 http://www.artseensoho.com





앤디워홀미술관 http://www.clpgh.org/worhol





이태리 http://www.aquieia.it





일본 NTT미술관 http://www.ntticc.or.jp





카운티미술관 http://www.lacma.org





휘트니 미술관 http://www.echonyc.com/∼whitney/





헤이리 아트밸리 - 경기도 파주시 문화예술인마을 헤이리, 파주시 탄현면 통일동산 지구내 박물관, 미술관, 음악홀 등 문화예술 건축 소개.

http://www.heyri.net/index_b.htm


* 국립현대미술관 http://www.moca.go.kr/
평화선언 2004 세계 100인 미술가전(2004. 7. 31 - 10. 10, 제 1·2전시실, 중앙홀)



* 덕수궁미술관 홈페이지 주소
* http://www.moca.go.kr/deoksugung.html



서울시립미술관 - 서울시립미술관 소개, 전시회정보, 갤러리, 자료실, 미술강좌.
http://seoulmoa.org



박수근미술관 안내 - 박수근화백 생가터에 설립. 시기별 작품 전시.
http://210.178.146.5/travel/travel_02_07.html





http://www.sac.or.kr 예술의 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 http://www.designgallery.or.kr


********* 문제땜에

작품사진이 다 안나옵니다. 웹문서,이미지등에서 직접 찾아 보셔야할겁니다.***




1) 우리나라 미술의 특징 (추상적)

모든 미술 작품이 작가의 사상, 생활, 감정을 대변하고 있는 것처럼 한 나라의 미술은 그 민족의 민족성, 역사, 문화를 반영하고 있다.
일찍부터 대륙문화와의 교류를 통해 독특하고 아름다운 문화를 꽃피워 온 우리 민족은 자연 환경과의 조화 속에서 소박하고 창의성있는 조형세계를 이루어 왔다.
그러므로 우리 미술은 우리 민족의 생활 정서와 감정이 솔직하고 수수하게 표현되어 누구에게나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는 부드러움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다른 나라에 비해 우리나라는 담담하고 조용하여 다소곳한 미덕을 장점으로 하는 미술이다.

우리 나라의 미술은 선사시대,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근대, 현대 등으로 구분된다.
선사시대의 미술은 조형성(造形性), 구체성보다는 평면과 선에 의존하면서 추상주의적 양식을 따르고 있었다.
선사시대에서 시작된 기하학적 무늬는 신라 토기까지 계속되고 있다.
원래는 북방적 추상양식 전통에서 출발하고 있으나 삼국시대로 들어가면서 우리 나라 미술은 자연주의 양식으로 바뀌기 시작하고 그것이 우리 민족의 자연에 대한 사랑, 자연에의 의존심에 뒷받침되어 우리 나라 미술 특유의 평화롭고 인간미 있고 인공의 가식이 없는 순수한 자연의 미를 나타내려는 한국적 미술양식을 형성해 나갔다.

2) 서양 미술의 특징 (사실적)

서양 미술은 구석기 시대 (빌렌도르프의 비너스,알타미라 동굴 벽화),신석기시대,그리이스 미술(기하학적 양식 시대,헬레니즘 시대),중세의 회화(비잔틴 미술,모자이크,로마네스크 미술,고딕 미술)중세 말엽 ~ 르네상스 바로크 . 로코코양식,19세기 미술(고전 주의,낭만주의,리얼리즘,인상 주의),20세기 미술(모던 아트,야수파 ,표현주의,입체파,추상 미술,절대주의,미래파,오르피즘),제 1차 세계대전 이후 미술(초 현실주의,순수 주의),제 2차 세계대전 이후 미술(액션 페인팅,추상 표현주의,드립 페인팅,팝 아트,테크놀로지 아트 비데오 아트,미니멀 아트,개념 미술)등으로 구분된다.

서양화에는 서양사람들의 생각과 역사가 녹아있게 마련이다. 동양화는 선과 묵의 농담을 통해 주로 이상향이나 정신세계를 표현해왔다면 서양화는 색깔과 조형미를 중요시해 왔다. 바로 눈으로 보이는 현실세계다. 르네상스 이후 ‘사람이 만물의 척도’라고 생각한 것과 무관치 않다. 초상화에서는 인물의 특징을, 정물화에서는 구도와 함께 오감을 자극하는 사물에 대한 대상을, 풍경화에서는 기독교 사상이 배어 있는 이상향이나 아름다운 전원에 대한 그림을 그린것이 특징이다
내용출처: 네이버 검색

서양미술사의 발전순서에대하여 http://artworld.co.kr/art/body.htm

우리나라 미술(삼국시대~현대)



. 자연주의:
자연을 존중하는 태도, 나무를 반듯이 깍아내지 않고 사용한 한옥기둥, 운치있는 장독대, 성곽, 왕릉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선:
조형의 요소중에서 특히 선묘에 능했다. 우리나라의 산세의 모양, 한복의 곡선, 한옥의 곡선, 진경산수화, 문인화, 풍속화, 민화 등에서 나타나는 유려한 선을 잘 표현하였다.

. 정신적 표현:
서양의 물질적인 표현에 비하여 작가의 내면 또는 인물의 내면을 살리는 그림을 즐겨그림.

. 농담표현:
서양의 명망법에 견줄 수 있으며, 먹의 농담을 통해 사물을 표현함

우리 나라의 미술
우리 민족은 동북 아시아에 속하는 한반도를 무대로 인접한 대륙 문화와 교류하면서 독자적인 문화를 가꾸어 왔다. 일반 건물의 위치, 마당, 담장에 이르기까지 지형을 이용한 자연미가 한껏 반영되었으며, 이러한 자연과의 음화적 감정은 유연한 곡선이라든지, 인위적 기교를 부리지 않는 소박성, 자연적 기능성에 치중함으로써 한국적인 독특한 멋을 창조하였다. 부드러운 선, 아담한 형태, 인위적이지 않은 자연스러움은 우리 미술의 특징이다.

1 . 선사 시대 미술
구석기 시대에는 몇몇 유적이 발견되고 있을 뿐이며,신석기 시대에 이르러 고인돌 선돌이 발달하였다. 토기는 빗살무늬 토기를 사용하다가 차츰 무문 토기로 바뀌었고, 독자적인 청동 문화를 형성하게 된다.

2. 삼국 시대 미술
고구려 미술 국내성과 평양성을 중심으로 한 많은 분묘의 축조와 그 내부의 벽화를 통해서 뛰어난 건축술과 조형 기법을 발휘하였다 고분 벽화는 4세기에서 7세기까지 그려졌는데, 주된 주제는 영생 사상을 반영한 죽은 이의 생활이다. 고구려 미술의 특징은 씩씩하고 패기 넘치는 기상에 있다 또, 삼국 중 가장 먼저 불교가 전래되어 불교 미술을 발전시켰다.
백제 미술 백제의 미술은 남조와의 빈번한 교류로온화하고 유려한 양식을 이루었으며, 일본과의 교류로 일본 불교 문화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대표적인 불교 미술 중 정림사지 5층 석탑, 미륵사지 석탑 등은 백제풍의 단순하고 균형 있는 절제된 정형을 보여 준다. 공예는 부여 귀암면 절터에서 발견된 화상전(산경문, 산수귀문 등)이 유명하다
신라 미술 적석총이 발달했으며, 석조 조각이 번성하여 능묘의 호석, 십이지신상과 반가사유상 양식,석조여래상을 비롯한 삼존불상 양식이 유명하다.건축은 사원과 석탑 등이 많이 축조되었다. 현재 첨 ,성대, 석굴암, 석가탑, 다보탑 등 일부 석조 건축물이 남아 있으나, 목조 건축물은 남아 있는 것이 없다.이 시기에 축조된 첨성대는 동양 최고의 천문대로,한국 고유의 풍토적인 곡선으로 이루어져 있다.
신라의 대표적인 공예품은 금동 장신구, 금관, 금귀걸이, 금띠, 금장도, 금팔찌 등 다양하고, 특히 순금공예품과 토기의 소박성은 귀중한 자료로서, 당시의 생활상을 짐작하게 한다.

3. 고려 시대 미술
통일 신라의 전통을 계승한 고려의 미술은 건축이나 불상, 도자기, 금속 칠기 공예 등 귀족적인 취향의 미술이 발달하였다.도자기는 상감 기법과 특유의 비색을 지닌 독창적인 상감 청자를 만들어 우리 나라 도자 공예의 전성기를 이루었다.금속 공예로는 범종과 사리탑의 사리기를 비롯한 여러 가지 불기가 있다. 또, 나전 칠기가 매우 발달하여 당시의 귀족적인 생활 단면을 보여 주고 있다.

4. 조선 시대 미술
불교를 억제하고 유교를 국시로 한 조선 시대 미술은 승문천기(崇文賤技) 사상이 예술을 지배하여 상류 계급에서 천시한 예술이 서민층으로 확대되어 다양하게 전개되었다. 회화는 도화서를 중심으로 한 원체파(院體派)와 사대부 계급의 비 전문적인 문인화의 두 가지가 성행했다. 조선 시대의 대표 작가로는 안견,강희안, 최북, 정선, 김홍도, 신윤복 장승업, 서예가였던 김정희 등이 있다. 이 밖에도 조선 시대에는 민
화가 발달하여 호랑이 그림, 용 그림을 위시해서 책거리, 화조도, 행락도, 풍속도, 십장생도 등을 그렸다. 조각은 불교의 쇠퇴로 불상 조각이 퇴조하게 되며, 건축은 궁전을 중심으로 발달하여 지붕의 선, 창살의 다양한 형식 등 풍토미를 구현하였다.
공예는 소박하고 서민적이면서도 실용적인 도자 공예와 목공예, 나전 칠기 등이 주류를 이루었다. 도자공예는 순백을 기조로 한 백자가 주로 제작되었으며,고려 청자의 고유한 비색을 잃게 되면서 출현한 분청사기와 청화 백자가 만들어져 함께 사용되었다. 목공예는 나뭇결의 무늬를 살려 서안, 문갑, 사방 탁자 등의 생활 용품이 만들어졌다.

5. 근·현대 미술
19세기 말에 서양 미술의 도입으로 우리 나라 미술은 새롭게 전개되었다. 우리 나라 최초의 서양식 건물인 덕수궁 석조전, 고딕식 건축인 명동 성당, 로마의 개선문을 모방한 독립문 등이 세워졌으며 점차 새로운 건축 기술의 발달로 기능미를 살린 현대식 건축물이 들어서게 되었다.조소는 새로운 서양식 기법과 추상 조각이 도입되면서 더욱 발전하였으며, 대표적인 작가로는 김복진, 윤효중, 김종영, 권진규 등이 있다.
전통 회화의 작가로는, 구한말 어진 화가로 북화풍의 화풍으로 많은 초상화와 화조화를 그린 김은호, 간결한 구도와 현대적 감각으로 산수화를 그린 이상범, 거친 필치로 설경을 그린 변관식 등이 있다.또, 우리 나라에 서양화를 처음 들여 온 고희동 이후에 작가들이 외국에서 서양화를 배워 오면서 다양한 양식의 작품들이 제작되었다. 서양화가로는 도상봉,구본웅, 오지호, 김종태, 이인성, 이중섭, 박수근, 김환기 등이 있다.
현대에 이르러 새로운 재료가 개발되면서 표현 방법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우리 나라의 현대 미술은 세계적인 미술을 지향하면서 각종 국제 교류전에 많은 작가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비디오 아트와 행위 예술과 같이 여러 가지 재료와 기법을 이용한 표현 방법의 다양화로 새로운 경향이 대두되기에 이르렀다.


연가7년명 금동 여래 입상(청동/높이16.2cm/539년/삼국시대 고구려 /국보 제119호(국립 중앙박물관 소장) 현존하는 삼국시대 불상 중에서 연대를 알 수 있는 가장 오래된 불상이다.



목조 미륵보살 반가 사유상(일본 국보 제1호/호류사 소장)머리 위의 보관이나 손 모양,앉은 자세들은 금동 미륵보살 반가 사유상과 너무도 흡사하다.우리나라에서 일본으로 건너간 것으로 추정된다.



금동 미륵보살 반가 사유상(청동/높이 93.5cm/7세기/삼국시대 신라/국보 제83호)살며시 고개 숙여 깊은 사색에 잠겨 잇는 표정에서 숭고한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서산마애 삼존불상(화강석/7세기경/높이2.8m/삼국시대 백제/국보 제84호)바위 면에 조각한 불상을 마애불이라 한다.흔히'백제의 미소로 불리는 이 불상은 밝고 인간미 넘치는 미소를 짓고 있다.



석굴암 본존불상(화강석/높이/326cm/8세기/통일 신라 시대) 대좌 위에 근엄하게 앉아 있는 본존불은 명상에 잠긴 듯한 표정으로 동해를 바라보고 있다.모든 신체 부위가 원만하고 형태와 균형이 조화를 이룬다.



경복궁 지붕 위의 잡상(조선시대)궁궐의 건축에서만 볼 수 있는 잡상은 원숭이를 비롯한 여러 동물들로 이루어져 있으며,지붕을 타고 들어오는 잡귀를 막는 기능을 한다.



선인 잡상(토우/높이37cm/조선 시대)잡상들 중에서 제일 앞에 있는 것을 '선인' 이라고 한다
현명(나무/높이165cm/1942년 작)윤효중(1917~1967한국) 동세와 질감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소년(청동/높이140.5cm/1943년작)김경승(1915~1992한국)


작품s-75(나무/32X19X62cm/1981년 작)김종영(1915~1982/한국) 단순한 구조와 풍부한 양감을 추상적으로 표현했다.

아그네스(청동/104X35X183cm/1954년 작)김세중(1928~1996/한국)



케이지(TV모니터,피아노선/183x61x228.6cm/1990년 작)백남준(1932~ /한국)첨단 장비와 재료를 이용하여 새로운 표현의 세계를 열었다.



작품 64-2 /김종영 (金鐘鍈:1915~82) / 1964년 / 동(銅) / 55.6×12.8×12.5cm http://hanson.new21.net/art/korean/k-img2/김종영1.jpg
해방 후 그는 서울대학교 교수로 재직하면서도 현실에 동요치 않는 선비적 체취와 과묵하고 성실한 예술가적 기질로 제자들의 존경을 받았다. 그는 작가의 개성이나 기교에 치우치지 않고 동양의 관조적 사유체계를 바탕으로 자연이나 사물의 질서에 대한 관찰과 이해를 토대로 하여 생명의 내재율을 단순하게 형상화하였다. 그는 1950년대 후반부터 구조주의적 경향의 추상조각을 시도하는데, 이 작품은 그의 몇 안되는 구상적 인물조각으로 재료 역시 드물게 사용한 브론즈이다. 한 손을 머리 뒤로 올린 채 서 있는 나부의 모습을 최소의 표현으로 만든 이 작품은 미완성된 듯한 소박한 형태에서 원시적인 생명감이 느껴지며, 잔잔한 터치의 표면처리로 포근한 느낌을 주고 있다.

2007.12.14.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5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dbst****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wkflmf.sdfgfg

2008.09.1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