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다른나라미술품, 우리나라미술품 같다가
책을 만들어요
근데 그 미술품을 구해야하는데..
그런데 같은 종류 미술품을 구해야해요
예를 들면 우리나라유채화 와 다른나라유채화
이런식으로 같은 종류 미술품을 구해야되요
3가지씩이요..... 빨리요 꼭 같은종류여야하고
A4용지에 반정도 되는걸로(인쇄하면) 구해주세요....
답변자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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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백제의 금동 미륵 반가 사유상 : 오퀴스트 로뎅의 생각하는사람
http://100.naver.com/100.php?id=70248 금동 미륵 반가 사유상[半跏思惟像] 국보 제78호. 삼국시대
오퀴스트 로뎅의 생각하는사람 http://100.naver.com/100.php?id=88161
우리 미술은
우리 민족의 생활 정서와 감정이 솔직하고 수수하게 표현되어
누구에게나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는 부드러움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다른 나라에 비해
우리나라는 담담하고 조용하여 다소곳한 미덕을 장점으로 하는 미술이다.
서양 미술은 서양사람들의 사상과 역사가 녹아있게 마련이다.
차이점
한국화는 선과 묵의 농담을 통해 주로 이상향이나 정신세계를 표현해왔다면 서양화는 색깔과 조형미를 중요시해 왔다.
*한국화 (화선지,견,먹,벼루 등등)
*서양화 차이(캔버스,유채물감,파렛트,나이프,이젤,등등의 화구)
공통점
초상화에서는 인물의 특징,
정물화에서는 구도와 함께 오감을 자극하는 사물에 대한 대상.
풍경화에서는 종교 사상이 배어 있는 이상향,
아름다운 전원에 대한 그림을 그린것이 특징이다 .
http://hangrim.new21.net/htmls/lecture3.php
우리 나라와 다른나라의 미술
http://misulbook.nayou.net/work/main.htm
분청사기(높이 30cm, 조선시대)
분청사기는 회색 흙으로 그릇을 만든 다음 겉면에 백색로를 입히고 그 위에 회청색 유약을 발라 구운 도자기이다. 연한 회색이 소박한 느낌을 주고 대담한 물고기 무늬와 연당초 무늬가 조화를 이루고 있다.
산채 용이병(높이 47.4cm, 중국 당시대)
백색 바탕에 유약으로 여러 가지 무늬를 넣어 만든 도자기로 정교한 무늬, 화려한 색채가 특징이다. 백색, 녹색, 갈색을 섞어 삼채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는데 귀족들의 무덤에 넣기 위하여 만들어졌다.
좋은 답변 되셨길...(저두 퍼온거라서 정답일진 모르겠지뫈~~내공 많이 주세염~~)
좋은 답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ㅋㅋㅋ 님~~매일매일 좋은 하루 되세염~~
2006.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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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세계
윤여환 사이버 미술관 http://www.cnu.ac.kr/~yhyun/
사이버미술실
http://life.edunet4u.net/contents/art/
참고로 이곳은 자신이 원하는 그림을 검색해서 보는곳입니다.
http://life.edunet4u.net/contents/art/html/basic/art.html
사이버 미술관
http://myhome.naver.com/jun5911/index-2.htm
이곳은 세기별로 다양한 그림들이 많이 있는곳입니다.
http://www.gnedu.net/php-bin/swebdata/초등학교/6학년/미술/2학기/es20010119150001/미술관%20입장.htm
한국화, 서양화, 명화 수록, 작가별 시대별 작품 분류 제공
최병호의 인터넷 미술교육 - 미술 교육 자료, 교과 문제, 모의고사 문제 제공.
쵸이의 미술교육 - 미술과 생활, 지도안 및 문제자료실, 갤러리 등 수록.
ARTplus 미술교실 - 사이버 미술실. 웹모의고사, VOD자료실, 미술사 이야기, 사이버미술관 등 제공. http://www.artplus.or.kr
HOWCOLOR - 미술 실기강좌, 세계명작, 학생작품 감상, 숙제자료, 교과학습, 문제, 시험자료, 미술관 위치 수록.
양희라 - 제주도 서귀포시 남주중학교 미술교사, 모의고사 문제 및 정답지 수록, 학급소식 안내.
이창호의 역사교육 - 고등학교 역사교육 방법, 한국사, 한국미술사, 답사 자료, 한국의 불교미술, 국사학습자료, 시험문제 수록.
유럽의 미술관 - 피카소, 미로, 칸딘스키 등 작가 및 작품, 루브르, 오르세, 렌바흐 등 유럽 미술관 소개 및 주요 갤러리 링크 제공.
http://www.kbs.co.kr/1tv/sisa/tvzone
- TV문화지대 - KBS 1TV 월-목 밤 11시35분 방영, 신윤주, 오유경, 송선미 진행, 음악 속으로, 미술관 가는 길, 낭독의 발견, 한국의 미 등 프로그램
구겐하임 미술관 http://www.guggenhein.org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http://www.metmuseum.org
미국 근대 미술관 http://www.moma.org
미국 뉴욕 현대 미술관 http://www.newmuseum.org/index.html
미국국립미술관 http://www.nmaa.si.edu
버츄얼 리티브 아트인덱스 http://retif.virtualave.net
앤디워홀미술관 http://www.clpgh.org/worhol
일본 NTT미술관 http://www.ntticc.or.jp
카운티미술관 http://www.lacma.org
휘트니 미술관 http://www.echonyc.com/∼whitney/
미국 일리노이즈 주 박물관 http://museum.state.il.us
샌프란시스코 아시안 아트 박물관 http://www.asianart.org
이탈리아 우피치 박물관 http://www.televisual.net/uffizi/
킴벨 아트 박물관 http://kimbellart.org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 http://mistral.culture.fr/loure/louvre.htm
http://www.monetartprints.com/index.html
http://www.monetartprints.com/monet_landscape_prints-woman-with-parasol2.htm
국립중앙박물관 http://www.museum.go.kr/
www.knowledge.go.kr 3d 게임처럼 박물관
서울 문화재 공예 > 금속공예
간평일구혼개일구(簡平日晷渾蓋日晷) 보물841호 서울특별시 중구 정동 5-1
궁중유물전시관
*공예.
.귀면청동로 鬼面靑銅爐국보 제145호
.다뉴세문경 多鈕細紋鏡국보 제141호
.
서울보신각종 서울普信閣鐘보물 제2호
*도자기(백자,분청사기,청자,토우)
백자대호 白磁大壺 국보 제262호
.
분청박지화문병 粉靑剝地花紋甁 보물 제287호
조선청자호 朝鮮靑磁壺보물 제1071호
.토우장식장경호 土偶裝飾長頸壺 국보 제195호
*석조물
.다리-수표 水標 보물 제838호
.비-북한산신라진흥왕순수비 北漢山新羅眞興王巡狩碑국보 제3호
.석등-나주서문석등 羅州西門石燈보물 제364호
.고달사지쌍사자석등 高達寺址雙獅子石燈보물 제282호
.석탑=갈항사삼층석탑 葛項寺三層石塔 국보 제9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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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12.03.
-
출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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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나라는 설명은잘 ㅡㅡ;;죄송;;
레오나르도의 대표작일뿐더러 인류 회화상 많은 이들에게 알려진 작품이다. 그것은 이 그림에 대한 많은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기 때문에 작품의 올바른 감상에 지장을 주기도 한다.
제작 연대는 1500년에서 1510년 사이로 레오나르도가 밀라노에서 피렌체로 돌아갈 때 잠깐 들른 만트바에서 이사벨라데스테 후작 부인의 상을 그리고, 그 화고를 가지고 1500년부터 그리기 시작하였다고 생각된다.
이건모나리자;;쩝;;
이 작품은 조형적으로 아주 잘 짜여진 작품입니다.
우선 뚜렸한 원근감을 볼 수있는데요, 작가는 세 명의 여인들을 앞에 배치하여 세밀하게 묘사했고, 뒤에 볏단은 흐릿하게 묘사했습니다. 화면의 앞부분을 세밀하게 묘사하고 멀리 있는 것을 흐리게 묘사함으로써 그림을 보는 사람은 강한 원근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 명의 여인들은 많이 구부린 모습을 하고 있고, 한 여인은 허리를 살짝 굽히고 있고, 두 명의 여인들이 이삭을 줍는 방향도 살짝 다르게 하여 단조로울 수 있는 수평구도의 그림에 변화를 주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 미술품도 조금 넣엇어요 ㅎㅎㅎ 채택부탁해욜 이것은 나와 마을이라는 그림입니다. 그리고 네덜란드의 빈센트 반 고흐라는 미술가가 그렸습니다. 이 것은 님도 알다싶이 프랑스의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그린 모나리자라는 그림입니다. 이것은 어머니 중에서도 어머니이신 신사임당의 그림입니다. 바로 수박과 들쥐라는 그림입니다. 마지막으로 정리를 하겠습니다.
오퀴스트 로뎅의 생각하는사람 http://100.naver.com/100.php?id=88161
우리 미술은
우리 민족의 생활 정서와 감정이 솔직하고 수수하게 표현되어
누구에게나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는 부드러움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다른 나라에 비해
우리나라는 담담하고 조용하여 다소곳한 미덕을 장점으로 하는 미술이다.
서양 미술은 서양사람들의 사상과 역사가 녹아있게 마련이다.
차이점
한국화는 선과 묵의 농담을 통해 주로 이상향이나 정신세계를 표현해왔다면 서양화는 색깔과 조형미를 중요시해 왔다.
*한국화 (화선지,견,먹,벼루 등등)
*서양화 차이(캔버스,유채물감,파렛트,나이프,이젤,등등의 화구)
공통점
초상화에서는 인물의 특징,
정물화에서는 구도와 함께 오감을 자극하는 사물에 대한 대상.
풍경화에서는 종교 사상이 배어 있는 이상향,
아름다운 전원에 대한 그림을 그린것이 특징이다 .
http://hangrim.new21.net/htmls/lecture3.php
우리 나라와 다른나라의 미술
http://misulbook.nayou.net/work/main.htm
분청사기(높이 30cm, 조선시대)
분청사기는 회색 흙으로 그릇을 만든 다음 겉면에 백색로를 입히고 그 위에 회청색 유약을 발라 구운 도자기이다. 연한 회색이 소박한 느낌을 주고 대담한 물고기 무늬와 연당초 무늬가 조화를 이루고 있다.
산채 용이병(높이 47.4cm, 중국 당시대)
백색 바탕에 유약으로 여러 가지 무늬를 넣어 만든 도자기로 정교한 무늬, 화려한 색채가 특징이다. 백색, 녹색, 갈색을 섞어 삼채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는데 귀족들의 무덤에 넣기 위하여 만들어졌다.
흑회식 도자기(높이 46cm, 그리스 시대)
기우너전 6세기에 아테네에서 발달하였고 적갈색 흙 위에 검은색으로 그리는 기법을 사용한다. 그리스 신화와 관련된 신이나 트로이 전쟁을 그린 것들이 많다.
http://100.naver.com/100.php?id=139898 종묘:파르테논 신전
그리스 아테네의 아크로폴리스에 있는 신전. 파르테논 신전 http://100.naver.com/100.php?id=157081
숭례문,조선시대
서울 특별시 중구 남대문로 4가에 있는 조선시대 초기의 대표적인 성문으로 국보 제 1호이다. 서울의 사대문 가운데 남쪽에 위치하고 있어 남대문이라고도 불린다. 이 건축물은 1396년 에 축조된 것으로 1398년 에 준공되었다. 화강암으로 만들어진 이 성문은 성벽으로 연결되어 있었으나 1908년 길을 내기 위해 성벽을 허물었다. 이 건물은 견실한 목조 건축물의 수법으로 지어졌다.
콜로세움
이탈리아 북부 중심 도시 밀리노에 세워진 로마의 장대한 타원형 플랜이 있는 투기장은 아치와 볼트를 구사한 로마 건축기술의 결정이라고도 할 수 있는 건조물로서 약 5만 명에 가까운 관객을 수용할 수 있는 로마제국 최대의 투기장이었다. 외관(外觀)은 4층으로 되어 있고, 밑에서부터 도리스식·이오니아식·코린트식·콤포지트식의 둥근기둥으로 각각의 층이 장식되어 있다. 또한 4층을 제외하고 원기둥과 원기둥사이에는 아치가 있고, 2층과 3층에는 조상(彫像)이 놓여 있다.
천단 기년전
중국의 천자가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원형의 제단이다. 수도의 남쪽에 세우는 것이 보통이며, 규모는 정해진 것이 없으나 이 건축물이 세워진 청나라 때는 3단으로 까지 확대되었다. 현재는 북경성 외곽에 있다
건축: 미륵사지석탑 국보 11호 백제 무왕(600~641)(금마.목조형태) ☞ 가장 오래된 석탑 높이 14.24m(원래 높이 24m로 추정), 기단 길이 10.4m로 웬만한 빌딩과 맞먹는 규모인 미륵사지석탑은 목조탑의 양식을 반영한 한국 석탑의 시원(始源)으로 알려져 있다. 원래 9층이었으나 17세기 이전에 붕괴돼 6층만 남았다
피사 사탑
이탈리아 피사. 피사대성당의 두오모를 보완하기 위해 지어진 종탑.
보신각 [普信閣]서울보신각종을 걸어 놓기 위해 만든 것으로 정면 5칸, 측면 4칸이다. 조선시대 한양(漢陽)에 종을 처음 건 것은 1398년(태조 7)건립
우리 나라 미술 menu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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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원의 목표
1. 우리나라 미술의 흐름을 안다. 2. 우리나라 미술의 시대적 특성,작품을 안다.
3. 우리나라 현대 미술의 다양함을 안다.
1. 선사 시대 - 구석기 시대 ~ 삼국 시대 이전
(1) 석기 시대 : 타제 석기, 마제 석기, 빗살무늬 토기 등
(2) 청동기 시대 : 청동 거울, 청동기, 청동칼, 민무늬 토기 등
(3) 낙랑 미술 : 순수 한나라 미술(기원전 108년 한에 의해)
1) 금제교구 - 순금제의 허리띠 고리.
한 마리의 어미용이 7마리의 새끼용을 어르는 모습이 부조로 새겨짐.
2) 채화칠협 - 옻칠을 한 대나무 상자. 한나라의 왕, 효자, 열녀, 충신들이 그려짐.
(주먹도끼,구석기) (빗살무늬토기,신석기) (바위그림,청동기) (고인돌,북방식,청동기) (잔무늬거울,청동기)
2. 삼국 시대
(1) 고구려 : A.D 1 ~ 2C경. 남성적이며 힘찬 기상을 표현한 고분 벽화가 발달.
1) 회화 : 무용도, 수렵도, 사신도(동-청룡, 서-백호, 남-주작, 북-현무) 등.
담징(일본 호오류사의 금당벽화)
2) 조소 : 금동 여래 입상 등
3) 공예 : 금제 금구 등
4) 건축 : 무용총, 쌍영총(평남 용강, 투팔천장식-상부로 올라갈수록 천정를 좁혀들기 위해 모서리에서 45도
방향으로 판석을 내밀어 모서리를 귀접이하며 층층이 쌓아 올린 천장양식 ), 장군총(만주 퉁고우,
-마스타바식 분묘) 등
(장군총,지린성) (무덤방,쌍영총) (청룡도) (백호도) (현무도) (주작도)
(무용도,무용총) (무용총,기마수렵도) (연가칠년명금동 (일본호오류사 (부분)
여래입상, 높이:16.2cm) 금당벽화,담징)
(2) 백제 : A.D 457년. 부드럽고 온화한 향토적 불교미술. 일본 미술에 큰 영향을 끼침
1) 회화 : 인사라아(일본 회화의 시조)
2) 조소 : 무령왕릉 진묘수(석수), 마애 삼존불상 등
3) 공예 : 문양전, 와당, 금동 용봉봉래산 향로 등
4) 건축 : 미륵사지 석탑, 정림사지 5층 석탑
(쇼오토쿠태자상, (미륵사지석탑, (정림사지5층석탑 (산경무늬, (금관장식,
아좌태자,일본소재) 높이:14.24m,익산) 부여,높이:8.33m) 29*29*4.3cm) 무령왕릉,높이:22.6cm)
(3) 신라 : 불교 미술, 금속 공예 발달.
1) 회화 : 솔거(황룡사 벽화-노송도), 천마도(천마총), 기마 인물도
2) 조소 : 금동 미륵보살 반가사유상(국보83호), 토우 등
3) 공예 : 기마 인물형 토기(테라코타), 금제 장신구 등
4) 건축 : 첨성대(선덕여왕), 분황사탑(석탑, 처음-7~9층, 이후 3층만 남아 있음),
황룡사 9층탑(신라 최대 목탑-불타 버리고 모형만 남아 있음)
(분황사석탑, (천마도, (금관,금관총, (기마인물형토기, (황룡사복원모형,
현재높이: 75*53cm, 높이:44.5cm, 높이:23.5cm, 부분)
9.3m,경주) 천마총,신라) 수식제외,신라) 금령총,신라)
3. 통일 신라 시대 - 불교 미술의 황금기, 한국미술의 황금기.
(1) 건축 : 사원중심, 불국사(경덕대왕 10년 김대성이 25년에 걸쳐 완성)
석굴암(인조석굴), 석가탑(=무영탑. 간결, 균형-남성적),
다보탑(섬세, 여성적), 화엄사 4사자 3층 석탑 등
(2) 조소 : 석굴암 본존불상, 십일면 관음보살상, 인왕상 등
(3) 공예 : 성덕대왕 신종(봉덕사종, 에밀레종), 상원사종(가장 오래된 종) 등
(4) 서예 : 김생(난공대사비, 백월서운탑비), 김인문, 최치원
(5) 회화 : 전채서
(석굴암내부, (금강 석가탑, 다보탑, 녹유사천왕벽 화엄사4 성덕대왕 상원사종, 보상화무늬
본존불상) 역사상, (높이: (높이: (경주) 사자3층석탑, (신종,높이: (높이:167cm, (벽돌,
석굴암) 8.2m) 10.4m) (높이:167cm) 333cm) 725년,평창) 안압지)
4. 고려시대 - 화려하고 귀족적인 미술, 도자 공예 발달
(1) 회화 : 도화원, 천산 대렵도(공민왕), 주악 천녀도(거창 둔마리 고분 벽화), 불화( 고려시대의 회화 중 무엇보
다도 우수한 그림들은 고려의 화려하고 세련미있는 불화들이다. 고려의 불화는 어느 시대의 불화보다
도 뛰어난 경지를 보여주고 있다) 등
(2) 건축 : 부석사 무량수전, 봉정사 극락전(경북 안동)
경천사지 10층 석탑, 월정사 8각 9층석탑) 등
(3) 공예 : 청자(몽고 침입 후 원의 지배하에 비색이 황록색으로), 나전 칠기, 청동기 등
(4) 조각 : 철조여래 좌상, 부석사 아미타 여래 좌상(유일한 고려의 소조 불상)
관촉사 미륵불(은진미륵, 광종, 38년 소비, 20m)
(5) 서예 : 팔만대장경(합천 해인사)
천산대렵도, 주악천녀도, 양류관음도, (부석사소조 관촉사미륵불, 월정사 경천사10층
(공민왕,비단채색, 둔마리고분) (혜허,비단채색, 여래좌상) (은진, (8각9층탑, (석탑,높이:
24.5*21.8cm,부분) 62.6*144cm,일본소재) 높이:18.12m) 높이:15.15m) 13.5m)
(봉정사극락전) (부석사무량수전) 청자상감운학무늬매병,
(높이:42.1cm,1212세기중반)
5. 조선 시대 - 유교의 영향으로 소박하고 서민적인 미술 발달
(1) 회화(도화서)
1) 초기 : 임란 전(14세기 말 ~ 16세기 말), 북화풍.
안견(몽유도원도), 강희언(인제, 고사관수도), 이상좌(학보, 송하보월도),
신사임당(초충도)
2) 후기 : 임란 후(17세기 ~ 19세기), 남화풍.
정선(겸재, 진경산수화법의 창시자, 인왕제색도,금강전도), 심사정(현재,
하마선인도), 김홍도(단원, 서민적 풍속화가), 신윤복(혜원, 귀족적
풍속화가), 변상벽(화제, 동물화가), 장승업(오원, 말 그림), 김명국(달마도),
강세황(표암, 새로운 화법 시도).
(2) 건축 : 사찰중심에서 궁궐 중심으로(대규모),
남대문(세종30년에건조,현판-숭례문<안평대군>, 국보1호, 조선시대 가장 오래.
경복궁(근정전, 경회루(1394년 건립, 임란 후 소실, 1867년 재건)
원각사지 10층 석탑(세종)
(3) 공예 : 백자, 목공예, 나전 칠기(후에 십장생을 소재로) 등
(4) 서예 : 김정희(추사체), 안평대군, 한호(석봉).
몽유도원도(비단 채색, 고사관수도 송하보월도 달마도 수박과 들쥐
446*38.7cm,안견, (수묵,15.7* (비단 담채,82.2 (수묵,57* (진채,28.3*
일본소재) 23.4cm,강희안) *197cm,이상좌) 83cm,김명국) 34cm,신사임당)
인왕산도(수묵담채, 인왕제색도(수묵 하경산수도 서당(수묵 쌍검대무(수묵 영통동입구
42,6*24.6cm, 담채,138.2*79.2 수묵담채,33.5* 담채,22.7* 담채,35.2*28.2 (수묵담채,54*
강희언) cm,정선) 41.7cm,심사정) 27cm,김홍도) cm,신윤복) 32.8cm,강세황)
영영백운(수묵, 십장생도 까치와호랑이 (분청사기 백자철화포도 화각함
38*23.5cm, 진채,481.6* 67.5*123.5cm, 철화당초 무늬항아리 (조선)
김정희) 218.6cm,18세기말) 18C말) 무늬항아리) 18C초)
(경복궁전경도) 경회루(1865~ 근정전(1865~ 원각사지10층
1867재건,경복궁) 1867재건,경복궁) 석탑(높이:12m)
6. 근대,현대 - 서구 미술 유입 전통 미술의 현대화
- 서화 중심에서 양화, 조소로(191일본 유학생 전파).
(1) 회화 : 안중식, 오세창, 고희동, 이인성, 이중섭, 나혜석, 박수근, 김환기,
허백련, 노수현, 박내현, 이상범 등
(2) 조소 : 김복진(법주사 석가여래 입상), 윤효중, 김종영, 권진규 등
(3) 건축 : 덕수궁 석조전(영, 하이딩), 명동 성당, 독립문(러) 등
(4) 공업 디자인 도입
금강산(수묵담채, 웅시사해(진채, 산수(수묵담채,138.5* 흰소(종이유채,34.3 산(유채,49*
59.5*131.5cm, 110.5*140cm, 68cm,1970,허백련) 34.3*24.8cm, *72cm,1958,
1939,고희동) 1970,김은호) 1950,이중섭) 김환기)
경주의산곡에서 군마(수묵담채,(79*4) 계산정취(수묵 단발령(수묵담채,100*
(유채,195*136cm, 149cm,1958,김기창) 담채,148*208 55cm,1975,변관식)
1935,이인성) cm,1957,노수현)
나부(1925, 김구선생동상 자각상(나무, 덕수궁석조전
도쿄미술학교 (570*160cm, 17*16*26cm,
졸업작,김복진) 1969,김경승) 1964,김종영)
서예 동양미술
우리 나라 미술 menu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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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원의 목표
1. 우리나라 미술의 흐름을 안다. 2. 우리나라 미술의 시대적 특성,작품을 안다.
3. 우리나라 현대 미술의 다양함을 안다.
1. 선사 시대 - 구석기 시대 ~ 삼국 시대 이전
(1) 석기 시대 : 타제 석기, 마제 석기, 빗살무늬 토기 등
(2) 청동기 시대 : 청동 거울, 청동기, 청동칼, 민무늬 토기 등
(3) 낙랑 미술 : 순수 한나라 미술(기원전 108년 한에 의해)
1) 금제교구 - 순금제의 허리띠 고리.
한 마리의 어미용이 7마리의 새끼용을 어르는 모습이 부조로 새겨짐.
2) 채화칠협 - 옻칠을 한 대나무 상자. 한나라의 왕, 효자, 열녀, 충신들이 그려짐.
(주먹도끼,구석기) (빗살무늬토기,신석기) (바위그림,청동기) (고인돌,북방식,청동기) (잔무늬거울,청동기)
2. 삼국 시대
(1) 고구려 : A.D 1 ~ 2C경. 남성적이며 힘찬 기상을 표현한 고분 벽화가 발달.
1) 회화 : 무용도, 수렵도, 사신도(동-청룡, 서-백호, 남-주작, 북-현무) 등.
담징(일본 호오류사의 금당벽화)
2) 조소 : 금동 여래 입상 등
3) 공예 : 금제 금구 등
4) 건축 : 무용총, 쌍영총(평남 용강, 투팔천장식-상부로 올라갈수록 천정를 좁혀들기 위해 모서리에서 45도
방향으로 판석을 내밀어 모서리를 귀접이하며 층층이 쌓아 올린 천장양식 ), 장군총(만주 퉁고우,
-마스타바식 분묘) 등
(장군총,지린성) (무덤방,쌍영총) (청룡도) (백호도) (현무도) (주작도)
(무용도,무용총) (무용총,기마수렵도) (연가칠년명금동 (일본호오류사 (부분)
여래입상, 높이:16.2cm) 금당벽화,담징)
(2) 백제 : A.D 457년. 부드럽고 온화한 향토적 불교미술. 일본 미술에 큰 영향을 끼침
1) 회화 : 인사라아(일본 회화의 시조)
2) 조소 : 무령왕릉 진묘수(석수), 마애 삼존불상 등
3) 공예 : 문양전, 와당, 금동 용봉봉래산 향로 등
4) 건축 : 미륵사지 석탑, 정림사지 5층 석탑
(쇼오토쿠태자상, (미륵사지석탑, (정림사지5층석탑 (산경무늬, (금관장식,
아좌태자,일본소재) 높이:14.24m,익산) 부여,높이:8.33m) 29*29*4.3cm) 무령왕릉,높이:22.6cm)
(3) 신라 : 불교 미술, 금속 공예 발달.
1) 회화 : 솔거(황룡사 벽화-노송도), 천마도(천마총), 기마 인물도
2) 조소 : 금동 미륵보살 반가사유상(국보83호), 토우 등
3) 공예 : 기마 인물형 토기(테라코타), 금제 장신구 등
4) 건축 : 첨성대(선덕여왕), 분황사탑(석탑, 처음-7~9층, 이후 3층만 남아 있음),
황룡사 9층탑(신라 최대 목탑-불타 버리고 모형만 남아 있음)
(분황사석탑, (천마도, (금관,금관총, (기마인물형토기, (황룡사복원모형,
현재높이: 75*53cm, 높이:44.5cm, 높이:23.5cm, 부분)
9.3m,경주) 천마총,신라) 수식제외,신라) 금령총,신라)
3. 통일 신라 시대 - 불교 미술의 황금기, 한국미술의 황금기.
(1) 건축 : 사원중심, 불국사(경덕대왕 10년 김대성이 25년에 걸쳐 완성)
석굴암(인조석굴), 석가탑(=무영탑. 간결, 균형-남성적),
다보탑(섬세, 여성적), 화엄사 4사자 3층 석탑 등
(2) 조소 : 석굴암 본존불상, 십일면 관음보살상, 인왕상 등
(3) 공예 : 성덕대왕 신종(봉덕사종, 에밀레종), 상원사종(가장 오래된 종) 등
(4) 서예 : 김생(난공대사비, 백월서운탑비), 김인문, 최치원
(5) 회화 : 전채서
(석굴암내부, (금강 석가탑, 다보탑, 녹유사천왕벽 화엄사4 성덕대왕 상원사종, 보상화무늬
본존불상) 역사상, (높이: (높이: (경주) 사자3층석탑, (신종,높이: (높이:167cm, (벽돌,
석굴암) 8.2m) 10.4m) (높이:167cm) 333cm) 725년,평창) 안압지)
4. 고려시대 - 화려하고 귀족적인 미술, 도자 공예 발달
(1) 회화 : 도화원, 천산 대렵도(공민왕), 주악 천녀도(거창 둔마리 고분 벽화), 불화( 고려시대의 회화 중 무엇보
다도 우수한 그림들은 고려의 화려하고 세련미있는 불화들이다. 고려의 불화는 어느 시대의 불화보다
도 뛰어난 경지를 보여주고 있다) 등
(2) 건축 : 부석사 무량수전, 봉정사 극락전(경북 안동)
경천사지 10층 석탑, 월정사 8각 9층석탑) 등
(3) 공예 : 청자(몽고 침입 후 원의 지배하에 비색이 황록색으로), 나전 칠기, 청동기 등
(4) 조각 : 철조여래 좌상, 부석사 아미타 여래 좌상(유일한 고려의 소조 불상)
관촉사 미륵불(은진미륵, 광종, 38년 소비, 20m)
(5) 서예 : 팔만대장경(합천 해인사)
천산대렵도, 주악천녀도, 양류관음도, (부석사소조 관촉사미륵불, 월정사 경천사10층
(공민왕,비단채색, 둔마리고분) (혜허,비단채색, 여래좌상) (은진, (8각9층탑, (석탑,높이:
24.5*21.8cm,부분) 62.6*144cm,일본소재) 높이:18.12m) 높이:15.15m) 13.5m)
(봉정사극락전) (부석사무량수전) 청자상감운학무늬매병,
(높이:42.1cm,1212세기중반)
5. 조선 시대 - 유교의 영향으로 소박하고 서민적인 미술 발달
(1) 회화(도화서)
1) 초기 : 임란 전(14세기 말 ~ 16세기 말), 북화풍.
안견(몽유도원도), 강희언(인제, 고사관수도), 이상좌(학보, 송하보월도),
신사임당(초충도)
2) 후기 : 임란 후(17세기 ~ 19세기), 남화풍.
정선(겸재, 진경산수화법의 창시자, 인왕제색도,금강전도), 심사정(현재,
하마선인도), 김홍도(단원, 서민적 풍속화가), 신윤복(혜원, 귀족적
풍속화가), 변상벽(화제, 동물화가), 장승업(오원, 말 그림), 김명국(달마도),
강세황(표암, 새로운 화법 시도).
(2) 건축 : 사찰중심에서 궁궐 중심으로(대규모),
남대문(세종30년에건조,현판-숭례문<안평대군>, 국보1호, 조선시대 가장 오래.
경복궁(근정전, 경회루(1394년 건립, 임란 후 소실, 1867년 재건)
원각사지 10층 석탑(세종)
(3) 공예 : 백자, 목공예, 나전 칠기(후에 십장생을 소재로) 등
(4) 서예 : 김정희(추사체), 안평대군, 한호(석봉).
몽유도원도(비단 채색, 고사관수도 송하보월도 달마도 수박과 들쥐
446*38.7cm,안견, (수묵,15.7* (비단 담채,82.2 (수묵,57* (진채,28.3*
일본소재) 23.4cm,강희안) *197cm,이상좌) 83cm,김명국) 34cm,신사임당)
인왕산도(수묵담채, 인왕제색도(수묵 하경산수도 서당(수묵 쌍검대무(수묵 영통동입구
42,6*24.6cm, 담채,138.2*79.2 수묵담채,33.5* 담채,22.7* 담채,35.2*28.2 (수묵담채,54*
강희언) cm,정선) 41.7cm,심사정) 27cm,김홍도) cm,신윤복) 32.8cm,강세황)
영영백운(수묵, 십장생도 까치와호랑이 (분청사기 백자철화포도 화각함
38*23.5cm, 진채,481.6* 67.5*123.5cm, 철화당초 무늬항아리 (조선)
김정희) 218.6cm,18세기말) 18C말) 무늬항아리) 18C초)
(경복궁전경도) 경회루(1865~ 근정전(1865~ 원각사지10층
1867재건,경복궁) 1867재건,경복궁) 석탑(높이:12m)
6. 근대,현대 - 서구 미술 유입 전통 미술의 현대화
- 서화 중심에서 양화, 조소로(191일본 유학생 전파).
(1) 회화 : 안중식, 오세창, 고희동, 이인성, 이중섭, 나혜석, 박수근, 김환기,
허백련, 노수현, 박내현, 이상범 등
(2) 조소 : 김복진(법주사 석가여래 입상), 윤효중, 김종영, 권진규 등
(3) 건축 : 덕수궁 석조전(영, 하이딩), 명동 성당, 독립문(러) 등
(4) 공업 디자인 도입
금강산(수묵담채, 웅시사해(진채, 산수(수묵담채,138.5* 흰소(종이유채,34.3 산(유채,49*
59.5*131.5cm, 110.5*140cm, 68cm,1970,허백련) 34.3*24.8cm, *72cm,1958,
1939,고희동) 1970,김은호) 1950,이중섭) 김환기)
경주의산곡에서 군마(수묵담채,(79*4) 계산정취(수묵 단발령(수묵담채,100*
(유채,195*136cm, 149cm,1958,김기창) 담채,148*208 55cm,1975,변관식)
1935,이인성) cm,1957,노수현)
나부(1925, 김구선생동상 자각상(나무, 덕수궁석조전
도쿄미술학교 (570*160cm, 17*16*26cm,
졸업작,김복진) 1969,김경승) 1964,김종영)
서예 동양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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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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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원의 목표
1. 우리나라 미술의 흐름을 안다. 2. 우리나라 미술의 시대적 특성,작품을 안다.
3. 우리나라 현대 미술의 다양함을 안다.
1. 선사 시대 - 구석기 시대 ~ 삼국 시대 이전
(1) 석기 시대 : 타제 석기, 마제 석기, 빗살무늬 토기 등
(2) 청동기 시대 : 청동 거울, 청동기, 청동칼, 민무늬 토기 등
(3) 낙랑 미술 : 순수 한나라 미술(기원전 108년 한에 의해)
1) 금제교구 - 순금제의 허리띠 고리.
한 마리의 어미용이 7마리의 새끼용을 어르는 모습이 부조로 새겨짐.
2) 채화칠협 - 옻칠을 한 대나무 상자. 한나라의 왕, 효자, 열녀, 충신들이 그려짐.
(주먹도끼,구석기) (빗살무늬토기,신석기) (바위그림,청동기) (고인돌,북방식,청동기) (잔무늬거울,청동기)
2. 삼국 시대
(1) 고구려 : A.D 1 ~ 2C경. 남성적이며 힘찬 기상을 표현한 고분 벽화가 발달.
1) 회화 : 무용도, 수렵도, 사신도(동-청룡, 서-백호, 남-주작, 북-현무) 등.
담징(일본 호오류사의 금당벽화)
2) 조소 : 금동 여래 입상 등
3) 공예 : 금제 금구 등
4) 건축 : 무용총, 쌍영총(평남 용강, 투팔천장식-상부로 올라갈수록 천정를 좁혀들기 위해 모서리에서 45도
방향으로 판석을 내밀어 모서리를 귀접이하며 층층이 쌓아 올린 천장양식 ), 장군총(만주 퉁고우,
-마스타바식 분묘) 등
(장군총,지린성) (무덤방,쌍영총) (청룡도) (백호도) (현무도) (주작도)
(무용도,무용총) (무용총,기마수렵도) (연가칠년명금동 (일본호오류사 (부분)
여래입상, 높이:16.2cm) 금당벽화,담징)
(2) 백제 : A.D 457년. 부드럽고 온화한 향토적 불교미술. 일본 미술에 큰 영향을 끼침
1) 회화 : 인사라아(일본 회화의 시조)
2) 조소 : 무령왕릉 진묘수(석수), 마애 삼존불상 등
3) 공예 : 문양전, 와당, 금동 용봉봉래산 향로 등
4) 건축 : 미륵사지 석탑, 정림사지 5층 석탑
(쇼오토쿠태자상, (미륵사지석탑, (정림사지5층석탑 (산경무늬, (금관장식,
아좌태자,일본소재) 높이:14.24m,익산) 부여,높이:8.33m) 29*29*4.3cm) 무령왕릉,높이:22.6cm)
(3) 신라 : 불교 미술, 금속 공예 발달.
1) 회화 : 솔거(황룡사 벽화-노송도), 천마도(천마총), 기마 인물도
2) 조소 : 금동 미륵보살 반가사유상(국보83호), 토우 등
3) 공예 : 기마 인물형 토기(테라코타), 금제 장신구 등
4) 건축 : 첨성대(선덕여왕), 분황사탑(석탑, 처음-7~9층, 이후 3층만 남아 있음),
황룡사 9층탑(신라 최대 목탑-불타 버리고 모형만 남아 있음)
(분황사석탑, (천마도, (금관,금관총, (기마인물형토기, (황룡사복원모형,
현재높이: 75*53cm, 높이:44.5cm, 높이:23.5cm, 부분)
9.3m,경주) 천마총,신라) 수식제외,신라) 금령총,신라)
3. 통일 신라 시대 - 불교 미술의 황금기, 한국미술의 황금기.
(1) 건축 : 사원중심, 불국사(경덕대왕 10년 김대성이 25년에 걸쳐 완성)
석굴암(인조석굴), 석가탑(=무영탑. 간결, 균형-남성적),
다보탑(섬세, 여성적), 화엄사 4사자 3층 석탑 등
(2) 조소 : 석굴암 본존불상, 십일면 관음보살상, 인왕상 등
(3) 공예 : 성덕대왕 신종(봉덕사종, 에밀레종), 상원사종(가장 오래된 종) 등
(4) 서예 : 김생(난공대사비, 백월서운탑비), 김인문, 최치원
(5) 회화 : 전채서
(석굴암내부, (금강 석가탑, 다보탑, 녹유사천왕벽 화엄사4 성덕대왕 상원사종, 보상화무늬
본존불상) 역사상, (높이: (높이: (경주) 사자3층석탑, (신종,높이: (높이:167cm, (벽돌,
석굴암) 8.2m) 10.4m) (높이:167cm) 333cm) 725년,평창) 안압지)
4. 고려시대 - 화려하고 귀족적인 미술, 도자 공예 발달
(1) 회화 : 도화원, 천산 대렵도(공민왕), 주악 천녀도(거창 둔마리 고분 벽화), 불화( 고려시대의 회화 중 무엇보
다도 우수한 그림들은 고려의 화려하고 세련미있는 불화들이다. 고려의 불화는 어느 시대의 불화보다
도 뛰어난 경지를 보여주고 있다) 등
(2) 건축 : 부석사 무량수전, 봉정사 극락전(경북 안동)
경천사지 10층 석탑, 월정사 8각 9층석탑) 등
(3) 공예 : 청자(몽고 침입 후 원의 지배하에 비색이 황록색으로), 나전 칠기, 청동기 등
(4) 조각 : 철조여래 좌상, 부석사 아미타 여래 좌상(유일한 고려의 소조 불상)
관촉사 미륵불(은진미륵, 광종, 38년 소비, 20m)
(5) 서예 : 팔만대장경(합천 해인사)
천산대렵도, 주악천녀도, 양류관음도, (부석사소조 관촉사미륵불, 월정사 경천사10층
(공민왕,비단채색, 둔마리고분) (혜허,비단채색, 여래좌상) (은진, (8각9층탑, (석탑,높이:
24.5*21.8cm,부분) 62.6*144cm,일본소재) 높이:18.12m) 높이:15.15m) 13.5m)
(봉정사극락전) (부석사무량수전) 청자상감운학무늬매병,
(높이:42.1cm,1212세기중반)
5. 조선 시대 - 유교의 영향으로 소박하고 서민적인 미술 발달
(1) 회화(도화서)
1) 초기 : 임란 전(14세기 말 ~ 16세기 말), 북화풍.
안견(몽유도원도), 강희언(인제, 고사관수도), 이상좌(학보, 송하보월도),
신사임당(초충도)
2) 후기 : 임란 후(17세기 ~ 19세기), 남화풍.
정선(겸재, 진경산수화법의 창시자, 인왕제색도,금강전도), 심사정(현재,
하마선인도), 김홍도(단원, 서민적 풍속화가), 신윤복(혜원, 귀족적
풍속화가), 변상벽(화제, 동물화가), 장승업(오원, 말 그림), 김명국(달마도),
강세황(표암, 새로운 화법 시도).
(2) 건축 : 사찰중심에서 궁궐 중심으로(대규모),
남대문(세종30년에건조,현판-숭례문<안평대군>, 국보1호, 조선시대 가장 오래.
경복궁(근정전, 경회루(1394년 건립, 임란 후 소실, 1867년 재건)
원각사지 10층 석탑(세종)
(3) 공예 : 백자, 목공예, 나전 칠기(후에 십장생을 소재로) 등
(4) 서예 : 김정희(추사체), 안평대군, 한호(석봉).
몽유도원도(비단 채색, 고사관수도 송하보월도 달마도 수박과 들쥐
446*38.7cm,안견, (수묵,15.7* (비단 담채,82.2 (수묵,57* (진채,28.3*
일본소재) 23.4cm,강희안) *197cm,이상좌) 83cm,김명국) 34cm,신사임당)
인왕산도(수묵담채, 인왕제색도(수묵 하경산수도 서당(수묵 쌍검대무(수묵 영통동입구
42,6*24.6cm, 담채,138.2*79.2 수묵담채,33.5* 담채,22.7* 담채,35.2*28.2 (수묵담채,54*
강희언) cm,정선) 41.7cm,심사정) 27cm,김홍도) cm,신윤복) 32.8cm,강세황)
영영백운(수묵, 십장생도 까치와호랑이 (분청사기 백자철화포도 화각함
38*23.5cm, 진채,481.6* 67.5*123.5cm, 철화당초 무늬항아리 (조선)
김정희) 218.6cm,18세기말) 18C말) 무늬항아리) 18C초)
(경복궁전경도) 경회루(1865~ 근정전(1865~ 원각사지10층
1867재건,경복궁) 1867재건,경복궁) 석탑(높이:12m)
6. 근대,현대 - 서구 미술 유입 전통 미술의 현대화
- 서화 중심에서 양화, 조소로(191일본 유학생 전파).
(1) 회화 : 안중식, 오세창, 고희동, 이인성, 이중섭, 나혜석, 박수근, 김환기,
허백련, 노수현, 박내현, 이상범 등
(2) 조소 : 김복진(법주사 석가여래 입상), 윤효중, 김종영, 권진규 등
(3) 건축 : 덕수궁 석조전(영, 하이딩), 명동 성당, 독립문(러) 등
(4) 공업 디자인 도입
금강산(수묵담채, 웅시사해(진채, 산수(수묵담채,138.5* 흰소(종이유채,34.3 산(유채,49*
59.5*131.5cm, 110.5*140cm, 68cm,1970,허백련) 34.3*24.8cm, *72cm,1958,
1939,고희동) 1970,김은호) 1950,이중섭) 김환기)
경주의산곡에서 군마(수묵담채,(79*4) 계산정취(수묵 단발령(수묵담채,100*
(유채,195*136cm, 149cm,1958,김기창) 담채,148*208 55cm,1975,변관식)
1935,이인성) cm,1957,노수현)
나부(1925, 김구선생동상 자각상(나무, 덕수궁석조전
도쿄미술학교 (570*160cm, 17*16*26cm,
졸업작,김복진) 1969,김경승) 1964,김종영)
서예 동양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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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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