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식물
수선과
학명 Lycoris squamigera MAX.
생약명 상사화(相思花)
개화기 8월중
분포 한국, 일본

1. 특징

알뿌리를 가진 여러해살이풀이다. 알뿌리를 둘러싸고 있는 껍질은 어두운 갈색이고 밑바닥에 많은 뿌리가 나 있다.

난초잎과 비슷한 연한 잎이 뭉쳐 자라는데 잎 끝은 둥그스름하다.

여름철에 접어들면서 잎이 말라버린 후에 60cm 정도의 높이를 가진 꽃대가 자라난다. 꽃대의 끝에 4~8송이의 꽃이 뭉쳐 피는데 완전히 핀 꽃은 모두 옆을 향한다. 지름 7cm 안팎의 꽃은 6장의 피침 모양의 꽃잎으로 이루어져 있다. 꽃이 뭉친 상태는 우산 형태이다. 꽃의 빛깔은 약간의 보랏빛 기운이 감도는 연한 분홍색이다.

2. 분포

한국이 원산인 풀로 곳곳에서 관상용으로 가꾸고 있다.

3. 약용법

생약명

상사화(相思花). 꽃이 필 때 잎은 없고 잎이 자랄 때는 꽃이 피지 않으므로 서로 볼 수 없다 하여 상사화라는 이름이 지어졌다.

사용부위

알뿌리 즉 비늘줄기를 약재로 쓴다.

채취와 조제

언제든지 채취할 수 있으며 흙과 잔뿌리를 제거한 후 햇볕에 말린다. 쓰기에 앞서서 잘게 썬다.

성분

비늘줄기 속에는 라이코린(Lycorin)과 알칼로이드(Alkaloid)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약효

체내 수분의 흐름을 다스리며 종기를 가라앉게 하는 작용을 한다. 그러므로 살갗에 돋는 물질을 없애는 데 쓰이며 그밖에 악성종기와 옴(疥癬)의 치료약으로도 사용한다.

용법

살갗에 돋은 물집을 없애기 위해서는 1회에 1~2g의 약재를 200cc의 물에 넣어 달인 것을 복용한다. 피부질환에는 말리지 않은 비늘줄기를 찧어서 환부에 붙인다.

참고

일본에서는 이 약재를 녹총이라 하여 주근깨와 여드름을 없애기 위해 즙액을 환부에 바른다고 한다.

관련이미지 23

상사화(<i>Lycoris squamigera</i> Maxim.)

상사화(Lycoris squamigera Maxim.)

이미지 갤러리

출처: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식물

1/23

위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출처사이트 게시자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제공처 정보

우리 땅에서 나고 자란 살아 있는 천연 약초, 몸에 좋은 산야초로 건강 지키기! 말 그대로 산과 들에서 자라는 풀을 일컫는 산야초. 산야초는 재배채소에 비해 영양 성분이 뛰어나고 약초의 구실까지 한다. 고도의 건강식품이라고 할 수 있는 산야초는 맑고 깨끗한 환경에서 자란다. 『몸에 좋은 산야초』는 한국 산야초 연구소 소장을 지낸 저자가 정리한 약용 식용 식물도감으로, 1990년 초판이 발간된 이후 사진상의 미흡함과 내용상의 오류를 부분적으로 수정하여 낸 개정판이다. 본문에는 자연이 숨쉬는 산과 들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616종의 식물이 수록되어 있다. 약용 148종, 약용과 식용 196종, 식용 128종을 비롯해 야생 수목 중에서도 약용과 식용으로 쓰이는 144종을 포함하였다. 각 항목을 가나다 순으로 배열하였으며, 각 산야초에 따른 특징과 개화기, 분포, 약용법과 사진이 함께 실려 있다. 또한, 책의 뒷부분에는 이러한 유용식물을 우리의 건강생활에 합리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갖가지 방안을 종합적으로 해설해 실려 있다. 산야초의 배양과 관리, 산야초를 찾는 방법, 약초 이용법 등에 대한 팁 뿐 아니라 병증에 맞는 약초명까지 찾을 수 있어 보다 실용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자세히보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